티어표 설명에 앞서 두 분류로 나눴지만 딜러도 회밸이 가능한 경우가 있고, 밸런스도 방셋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개인의 플레이 스타일과 세팅에 따라 역할이 어느 정도 바뀔 수 있으니 너무 티어표 대로 딱 잘라서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딜러: 스킬의 핵심이 딜에 집중됨
밸런스/특수역할/서포팅/방어: 딜러 역할도 할 수 있지만 밸셋도 차용 가능하거나, 공거점에서 특수한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 서포팅에 특화되거나 방셋 효율이 좋음
S: 교전에서 매우 큰 영향력을 발휘하거나, 빌딩과 성채 수비와 같은 각종 임무에서 주축이 되는 거점 필수 직업
A+: 쉽고 강하거나, 숙련자가 사용시 거점에서 고점이 높은 직업
A: 무난하게 좋지만 가끔 상황을 타는 직업
B+: 살짝 아쉬운 점이나 단점이 있음에도 사용자에 따라 충분히 성능을 뽑을 수 있는 직업
B: 상위호환 직업이 있거나, 거점에서 뚜렷한 역할을 수행하기 힘든 직업
C: 멸종위기종
특정 직업만이 아군에게 제공할 수 있는 특수 버프가 있거나, 상대에게 영향을 주는 디버프가 있는 경우에 개인적으로 그 직업을 거점 기준에선 고평가 합니다. 즉, 거점에서 1~2명만 있어도 교전밸류를 디테일 하게 올려줄 수 있는 직업에 대한 평가는 해당 플레이어가 체감하는 티어보다 높을 수도 있습니다. 예) 샤이, 전승 커세어, 위자치(전승/각성), 각성 발키리, 스칼라, 전승 워리어 등등
B와 C는 데이터 자체가 많지 않기 때문에 생각보다 좋더라도 저평가 되어있을 수도 있습니다.
동일한 등급에 있다면 왼쪽으로 갈수록 조금 더 좋다고 생각하는 직업입니다.
직업별 상세설명/코멘트
(사견이 많이 들어가기에 불편할 수도 있으며 예전 설명과 크게 다르지 않음)
S 티어
레인저 전승:
섭종까지 공거점에선 S티어
매우 쉬운 스킬셋과 준수한 생존기를 지녔지만 근간이 원딜이기에 포지셔닝의 난이도가 높음
스킬 난이도 대비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격차가 매우 큰 편
전승 레인저는 공거점에서 킬데스가 곧 실력 지표인 직업
(필자는 공거점에서 킬데스가 유의미하긴 하지만 주어진 역할에 따라 절대적이라고 생각하진 않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레인저는 킬뎃이 매우 중요한 편이라고 생각함)
아처:
섭종까지 공거점에선 S티어 2
가장 긴 사거리와 범위를 지녔으며 근거리 데미지도 상당히 강력함
스킬셋 자체가 레인저보다 어려워서 무제한 공거점에서만 자주 보이고, 55인 거점에서는 살짝 힘이 빠짐
공거점에서 킬데스가 곧 실력 지표인 직업 2
사실 아처가 여캐고 레인저가 남캐였으면 두 캐릭터의 비중이 바뀌었을 것이라고 예상될 정도로 숙련자가 잡으면 성능과 킬먹는 재미는 확실함
도사 각성:
넓은 타격범위와 강력한 딜+뛰어난 이동기+쉬운 난이도 라는 삼위일체를 다 갖춘 직업
바위, 성벽, 지붕과 같이 올라가기 힘든 지형에 있는 레인저와 같은 직업들을 손쉽게 밀어낼 수 있음
너프가 수차례 진행되었지만 각드급으로 너프되지 않는 이상 상위 티어를 계속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커세어 전승:
매우 쉬운 스킬셋
가지고 있는 아이템과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딜셋, 밸셋, 방셋 모두 가능
강:마레카 스킬에 달린 30% 가드게이지 감소와 5초간 가드 회복 불가+어그로를 풀 수 있는 긴 무적기와 높은 슈아피감률 등으로 매우 좋음.
잡기에 취약하지만 그 점을 제외하면 모든 면에서 거점 최고의 직업 중 하나
자이언트 전승:
다양한 세팅과 다양한 역할군 소화 가능
잡기를 잘 하는 사람이 전자이를 하는 경우 거의 모든 클래스를 카운터 칠 수 있기에 고점이 매우 높음
공거점 뿐만 아니라 1대1과 소수전 모두 좋은 편임
못생김 (야수화 on/off 안 됨)
다만, 옛날처럼 공군싸개 느낌으로 무작정 하는 거면 조금 아쉬움
샤이:
샤이 버프 4종에 꽃잎버프 받는 공방합 780이 800보다 더 강할 정도로 최고의 버퍼임
구름막, 비밀의 늪 등 방깍, 회깎, 치명타확률깎 등 다양한 디버프도 보유
이리와 숨어와 같은 외부 데미지 무시 스킬이라는 고밸류 스킬 보유
공거점에서 샤이는 쉬운편에 속하지만, 소수전으로 갈수록 방어 판정 유지 능력과 각종 디버프 스킬을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능력이 매우 크게 차이남
피감 방셋을 사용함
노바 전승:
성채를 검은사막 서버 시간에 맞춰 유지하는게 제일 중요한 신거점 특성상 성채를 20초간 무적에 가깝게 수비 가능한 노바의 방진은 최상급 스킬
성채 막타 교전에서도 상대 진영의 딜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으며, 아군 성채 획득 확률을 올려줌
방셋을 주로 사용하기에 유태고 4셋을 제외하면 공셋 대비 매우 저렴함
스킬셋은 쉽지만 재미는 보장 못함
매우 높은 피감 수치를 보유하였기 때문에 상대가 공+인추가 노바의 피감을 넘지 못하는 경우 순수공격력의 5%만 적용되어 거의 딜이 들어오지 않음
(다른 방셋도 매커니즘은 같으나 노바가 해당 조건을 달성하기 훨씬 쉬움)
신기전, 구름막, 공순블, 전승커세어 등이 없다면 매우 잡아내기 힘듦
A+ 티어
매구 각성:
회보조의 발견과 에어어택 기반 콤보의 미친 데미지 그리고 최상급의 노리스크 뒤잡 cc등 다양한 요소가 겹쳐서 최상급의 딜러 역할 수행 가능
반응이 매우 힘든 cc기 덕분에 거의 모든 딜러 상대로 카운터 칠 수 있음
회보조를 착용하여 밸셋을 하게 되면 적중세팅이 없는 사람들 상대로 일방적인 양학까지 가능함
인추 세팅과 회피 세팅 모두 좋은 편이며 소수전부터 다수전까지 본대+꼬장 등 다양한 역할까지 수행 가능
각성 도사에 비하면 난이도가 있는 편
위자드 각성:
아군 시팅 스킬이 매우 많아서 유사 샤이 역할 가능
스킬셋이 쉽고, 직관적이며, 범위도 넓어서 입문 난이도도 낮아서 좋음
딜셋과 밸셋이 가능하기에 취향에 따라 플레이도 가능함
최근 각성위치는 상향을 많이 받았지만 위자드는 그러지 못한 점은 아쉬울 수도 있음
마력방패를 켜게 되면 마나통이 후달리는 점이 발목을 크게 잡음
격투가 각성:
체급이 미친 직업
회피기반 지업이면서도 피감 수치가 매우 높아서 피감세팅이든 회피세팅이든 상대에 맞춰 적절히 세팅하면 매우 강력함
기본 체급이 높기에 적당히 방어를 챙기고 공격력에 투자할 수 있음
3분 버프가 풀슈아를 제공하기에 매우 좋음
발키리 각성:
슈아힐, 적중 증가, 특추피증가 등등 다양한 아군 시팅 스킬들을 다수 보유
파동과 강력한 흑정궁 등 위협적인 스킬도 보유
이동기와 가드판정이 상대 스킬 타수에 많은 영향을 받는 편
아군에게 강력한 즉발 힐을 여러 번 사용 가능
이니쉬에이터라는 특수한 역할 수행 가능
(한 박자 빠른 진입을 통해 뭉쳐있는 상대를 대규모로 묶어두거나 눕힐 수 있음)
너프로 인해 S급에서 내려왔지만 여전히 공거점 기준 매우 좋은 직업
노바 각성:
전승 노바와 정 반대의 스타일로 치고 빠지기에 특화됨
개활지 꼬장능력은 최상급에 속함
부활시 말이 함께 부활하기에 거점에서 특이점 채우기도 그리 어렵지 않음
본대 싸움에서도 4 블랙홀과 같은 진영파괴류 스킬도 사용 가능하고 제한적이지만 방진도 사용 가능함
슈아피감 패치 이후, 짧은 콤보로 상대를 죽이고 빠지는 플레이가 힘들어짐
A 티어
세이지 각성:
강력한 데미지와 범위를 지니고 생존기도 좋은 편
생존기를 남발하면 지구력이 쉽게 마르는 편이고 유지력이 좋은 편은 아니기에 팔벌리고 딜하다가 상대의 눈먼 스킬에 맞아 죽거나 혹은 상대 딜러가 백어택으로 카운터 치면 쉽게 죽음
우사 전승:
각종 패치와 메타의 변화가 있었지만 여전히 상위권 딜러
안정적으로 전방가드 혹은 슈퍼아머 스킬을 연속으로 전방에 흩뿌릴 수 있고 생존기도 매우 좋고 딜러중 체급와 유지력은 최상위에 속함
광역 3방깎을 짧은 시간에 넣을 수 있는 몇 안되는 직업
소수전에서는 카운터 당하기 매우 쉽지만 다수전으로 갈 수록 상대 이펙트를 끄기 때문에 위치 예측이 안 됨
동이라는 스킬을 이용해 밸/방셋에게 괴멸적인 타격을 줄 수 있음
강력한 스킬은 모두 전방가드 기반에 멈춰있기 때문에 상대할 줄 아는 사람이 많으면 적극적인 딜링이 힘
세이지 전승:
무한 무슈가 너프먹고 생존력이 크게 떨어졌지만 딜만 놓고보면 여전히 최상급
시전 시간이 긴 편이기에 이동기가 좋은 클래스가 판치는 현 상황에서 딜을 넣기 좋은 위치를 잘 찾아야함
커세어 각성:
원거리 딜러이면서도 밸셋이 가능하고 생존기도 좋은 편
회피 관련 광역 버프/디버프를 지님
아처와 레인저 대비 사거리가 짧고 지속딜이 아쉬운 편
근접 딜링도 가능한 상황이라면 아처 레인저보다 좋은 부분이 많음
전승이 더 쉽고 강하고, 비슷한 원거리 딜러는 아처와 레인저가 더 좋지만, 고점 자체는 높음
위자드/위치 전승:
다양한 아군 버프 스킬 보유
중~근거리에서 지속적으로 강력한 화력 투사 가능
위자드/위치 모두 각성에 비해 전승이 난이도는 더 높지만, 고숙련자 기준 더 많은 역할 수행 가능
텔 분리가 되고, 각성에 비해 반응성이 좋음
무사/매화 전승:
본대 싸움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크게 없지만, 사이드에서 상대의 어그로를 매우 안정적으로 빼줄 수 있음
강력한 딜로 cc에 걸린 상대를 확실하게 처리할 수 있고, 적당히 밸셋을 채용해버리면 사실상 잡기를 제외하면 죽이는게 불가능한 꼬장도 가능함
상대가 pvp에 미숙할수록 무매에게 어그로가 크게 끌려서 본대 혹은 수비의 인원 공백을 만들 수 있음
상대가 pvp에 능숙할수록 무매를 따라가지 않기에 공거점 기준으로 이동기만 보면 매우 능동적일 것 같지만 의외로 수동적인 직업
드라카니아 전승:
거점 근접 직업중에 쉬운 편에 속함
인추세팅을 해도 무적과 슈아피감으로 오래 버팀
부속이 없어서 이온 충전이 힘들어짐
전승 커세어랑 비슷한 부분이 많지만 전커에 비해 현 메타에서 살짝 뒤쳐짐
B+ 티어
위치 각성:
지속적인 버프로 좋아짐
위자드와 마찬가지로 아군 시팅 스킬이 매우 많고 스킬이 직관적이며 쉬움
버프가 여러차례 있었음에도 여전히 시전시간이 긴 전방가드 스킬이 다수 섞여있어 딜을 넣기 힘들다는 단점이 여전히 존재함
저점은 높은 만큼 고점은 낮은 편임
가디언 각성:
어그로 핑퐁 능력이 탁월함
넓은 범위를 타격하는 전방가드 스킬들과 무적기를 적절히 이용하여 일방적으로 광역딜을 넣고 탈출 가능함
조작 난이도도 쉽고, 스킬셋도 쉬움
각성 위치와 마찬가지로 저점은 높지만 고점이 애매함
스킬들의 시전시간이 대체로 긴 편에 속함
매구 전승:
각성 도사의 출시로 중~원거리 스킬만 날리는 매구로는 본대에 유의미한 딜 지원이 힘든 편
생존기는 딜러중 최상급이지만 결국 딜을 해야한다는 본분에 있어서 근접 스킬 사용 숙련도 차이가 크게 차이남
예전에 비해서 공거점 꿀통 직업이나 사기 직업이 많이 알려져서 보이는 빈도가 크게 줄어듦 (항상 그렇지만 너프로 인해 딜이 후달리면 숙련도가 높은 유저만 살아남음)
다크나이트 각성:
딜러중에 체급이 낮지만 데미지는 좋은 유리대포에 속함
스킬은 직관적이지만 사거리가 긴 것이 아니기에 각도와 같은 명확한 상위호환 직업이 존재함
숙련자가 잡으면 여전히 괜찮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음.
도사 전승:
우사와 비슷한 역할을 수행 가능함
계절 스킬들이 강력한 데미지를 뽐낼 수 있지만 그 대가로 시전속도가 느린 편
각성 도사가 워낙 좋고, 전승의 경우 범위가 그리 넓지 않으며, 사거리도 짧기에 자주 보이진 않음
B 티어
우사 각성:
전승 스킬과 잘 섞어 사용할 정도의 숙련도를 보유하면 쓸만한 직업임
시전시간이 길고, 치확 50% 버프를 꼭 받아야 하기에 콤보에 제약이 많은 편
최근에 여러번 버프되었지만 대부분 방어와 관련된 버프임
제일 핵심적인 살이꽃 매커니즘과 시전시간 대비 너무 낮은 딜에 대해선 패치가 없었기에 여전히 높은 티어로 올라갈 수 없음
특이 사항으로 소환수 스킬이 노바의 방진/샤이의 이숨을 무시하고 성채 타격이 가능하며, 동이를 제외하면 전승 우사보다 생존기는 더 좋음
데드아이:
샷건에 달린 방깎 수치가 무려 30이며 릴데블 스킬 적중시 치명타 확률 감소라는 유니크한 옵션 보유
기동성이 좋은 편이며 지구력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스킬 사용 가능
리볼버와 샷건 스킬의 범위와 사거리가 좋지 못한 편이며, 릴데블 스킬은 리스크 대비 리턴이 크지 않음
무적이 많지 않기에 적절한 이동기 사용 여부에 따라 생존율이 크게 갈리는 편
출시 초기에는 쓰레기였지만(PVP한정) 최근 조정을 받았기에 연구를 통해 더 상위 티어로 올라갈 수도 있음
직업별 상세설명/코멘트 미입력
(해당 직업에 대한 디테일한 정보를 모르거나, 해당 직업을 플레이하는 유저의 상세한 의견을 듣지 못한 경우 코멘트를 입력하지 않았음)
특정 직업만이 아군에게 제공할 수 있는 특수 버프가 있거나, 상대에게 영향을 주는 디버프가 있는 경우에 개인적으로 그 직업을 거점 기준에선 고평가 합니다. 즉, 거점에서 1~2명만 있어도 교전밸류를 디테일 하게 올려줄 수 있는 직업에 대한 평가는 해당 플레이어가 체감하는 티어보다 높을 수도 있습니다. 예) 샤이, 전승 커세어, 위자치(전승/각성), 각성 발키리, 스칼라, 전승 워리어 등등
@Zrw 서버 상황이 다른게 아시아는 길드간 싸움이 아니고 연합간 싸움구도입니다. (5-6연맹이 1연합에 속해있고 총 3연합 세력싸움구도. 같은 연합끼리는 서로 공격안함) 때문에 라인싸움보단 난전구도가 많이 나오며 전사신, 전승우사, 각성무사 티어가 높고 비중이 높습니다.
예) 샤이, 전승 커세어, 위자치(전승/각성), 각성 발키리, 스칼라, 전승 워리어 등등
이 부분에서 예시의 전승 워리어는 방어 태세(Q)의 '모든 방어력+20' 때문인가요?
인추, 회밸, 극회피는 해봤으나 개인적으로 메리트가없는거같아 버렸고
회피하브와(초파민병대) 피감(파파피감보조) 고려중인데 혹시 해보셨을까요
잘하시는 분들은 수정이나 광명석에서 피감을 살짝만 챙기고 공을 올려서 합니다.
최근에 회피세팅을 하시는 분은 못 봤습니다.
어떻게 각닼이 겨우 B+ 야
우리 연맹 각닼이 2파티인데
제가 느끼는 티어랑은 다른부분이 많이있네요.
딜러가 대부분이고 벨셋이 적은상황인데
각성위자드는 B, 각성무사는 A+줄수있을거같습니다.
때문에 라인싸움보단 난전구도가 많이 나오며 전사신, 전승우사, 각성무사 티어가 높고 비중이 높습니다.
난전으로 벌어지는 상황이 없음.
전소 많관부~
코멘트 미입력직업에도없네
개사긴데 휴 다행
이런분들이 롱런하고 대접받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사입장에서도 ㅎ
사냥러가 잘 보구갑니다.
네? 정상이라구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