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이야 대가리 깨져서 하는 애들이 있다지만

근처에서 접는거에 연쇄반응으로 접거나
그냥 오래해서 할거 다 한거같으니 지겨워서 접거나 
하는 식으로 어떤 게임이든 접는사람은 나타나는데

결국 게임이 오래 버틸려면 "접는 기존유저 수 < 신규/복귀 유입 수"가 되어야함

근데 독도 관련해서 일본 극우에게 사과한 게임사 이미지 박히면서
신규/복귀 유저가 나오더라도 기존에도 적은 수였는데 그게 더 줄어들거임

게다가 그냥 단순 아무개 국내 게임사에서 저런 행동하더라도 매출에 큰 타격을 주겠지만
특히 펄없은 "장광고유동", "아침의 나라", 무사/매화 등 국뽕 마케팅을 많이 사용해왔던 상황이라

그간 사용했던 국뽕마케팅은 부메랑이 되어서 돌아올테니 그대로 가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