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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11-05 17:49
조회: 1,787
추천: 9
펄업식 오행에 대한 직관적 이해블라인드 된 글입니다. [내용보기] 오행상생은 아래 그림으로 요약할 수 있다. ![]() fig.1. 일반적인 오행의 상생 무엇이 먼저 시작하든 상관 없지만 나무를 시작점으로 둔다면, 한 사이클 안에서 나무가 불을 돕고, 불이 흙을 돕고, 흙이 쇠를, 쇠가 물을, 물이 나무를 돕는다. 그리고 다시 나무가 불을 돕는 순환 구조다. 그럼 펄어비스의 오행상생 설명(설정)을 살펴보자. ![]() fig.2. 펄어비스의 '오행 : 상생' 펄어비스의 오행상생 또한 나무가 불을, 불이 흙을, 흙이 쇠를, 쇠가 물을, 물이 나무를 돕는다 즉 fig.1과 같이, 일반적인 오행의 상생 구조를 그대로 따른다. ![]() ![]() fig.3. 도사의 각성 퀘스트 中 강희의 대사. "생명의 활기가 최고조에 달해 불타는 열기로 변화하고"는 나무의 기운이 불의 기운을 돕는 것을 뜻한다. 즉 < 나무 → 불 > 상생이 이루어지고 나면, 불의 기운이 강화(생성)된다는 뜻이다. 이는 일반적인 상생의 원리와 같다. 그러나 실제 게임에서는 <나무 → 불> 상생 이후 불의 기운이 사라지고 나무의 기운이 생성된다. 또한 실제 플레이에서 상생의 순환 구조는 스킬 설명(설정)과 일반적인 방식에 맞지 않는다. 그러면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했을 때 상생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자세히 살펴보자. ![]() ![]() ![]() ![]() fig.4. 각성 도사의 콤보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촬영하였다. 차례대로, 불 스킬을 사용한다/ 불의 기운이 생성된다/ 나무 스킬을 사용한다/ 상생: 나무가 불을 돕는다/ 나무의 기운이 생성된다. 나무가 불을 돕는다면 fig.1, fig.2, fig.3에 따라 나무의 기운은 불의 기운으로 변화해야 한다. (상도방 박사 강희: "생명의 활기가 최고조에 달해 불타는 열기로 변화하고") 그러나 fig.4에서 나무가 불을 돕을 돕자, 오히려 불의 기운이 사라지고 나무의 기운이 생성된다. (참고) 불의 기운 영역에서 흙 스킬을 사용하여 "불이 흙을 돕는 상생"이 일어나 흙의 기운이 생성되는 것이 올바르다. 마찬가지로, 나무의 기운 영역에서 불 스킬을 사용하여 "나무가 불을 돕는 상생"이 일어나 불의 기운이 생성되는 것이 올바르다. (참고) 도사 각성 퀘스트에서는 나무 스킬을 사용한 후 불 스킬을 사용한다. 실제 플레이에서의 상생의 모순을 확인하였다. 계속해서 실제 플레이에서의 상생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알아보자. ![]() ![]() ![]() ![]() fig.5. 물이 나무를 돕는다/ 쇠가 물을 돕는다/ 흙이 쇠를 돕는다/ 불이 흙을 돕는다. <나무→불> 상생을 fig.4에서 살펴 보았다. 이후로는 fig.5에서 보듯 <물→나무>, <쇠→물>, <흙→쇠>, <불→흙> 순서로 상생이 일어난다. (참고) 사진이 많아 fig.5에 전부 담아내지 못했지만, 물이 나무를 도우면 물의 기운이 생성된다. (오히려 설정에 따르면 도움을 받은 나무의 기운이 생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fig.4에 대한 지적은 그 다음 '모든' 단계에서도 유효하다. 나무→불 물→나무 쇠 →물 흙→쇠 불→흙 실제 플레이에서 위와 같은 순서로 상생 효과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fig.4, fig.5) 그러나 fig.1, fig.2에 따르면, 나무→불 불→흙 흙→쇠 쇠→물 물→나무 상생은 위와 같은 순서로 나타나야 한다. 정리하자면, (설정) 나무 → 불 → 흙 → 쇠 → 물 (실제) 나무 → 불 // 물 → 나무 // 쇠 → 물 // 흙 → 쇠 // 불 → 흙 위와 같이 개괄할 수 있다. 실제 게임 플레이와 설정에서의 오행 상생 원리가 상충한다. 이를 다이어그램으로 시각화해보자. ![]() fig.6. 설정과 실제 플레이 간 상생의 순서(순환) 비교. 시간이 흐르는 방향은 시계 방향으로 가정한다. 일반적인 상생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뒤에 있는 기운이 앞에 있는 기운을 돕는다. 따라서 이전 기운에 의해 강화된 기운이 다음 기운을 돕고, 또다시 이전 기운에 의해 강화된 기운이 다음 기운을 돕는다. 즉 자연스러운 순환 구조를 이룬다. fig.6의 <설정>에 기반한 상생은 순환적 이치를 만족한다. 그러나 <실제>에 기반한 상생은 올바르게 순환한다고 할 수 있는가? (참고) fig.3에서 상도방의 박사 강희는 "오행의 순환은 상생을 통해 이뤄지는 것"이라고 하였다. 결론: 게임에서 경험하는 오행 상생은 게임 내 설정과 일반적인 오행 상생의 원리에 맞지 않는다. Q. 그러면 어떤 플레이 방식이 게임의 설정과 일반적인 상생의 원리를 만족하는가? A. 불 스킬 사용 → 불 기운 생성 → 흙 스킬 사용 → 상생 → 흙 기운 생성 → 쇠 스킬 사용 → 상생 → 쇠 기운 생성 → 물 스킬 사용 → 상생 → 물 기운 생성 → 나무 스킬 사용 → 상생 → 나무 기운 생성 → 불 스킬 사용 → 상생 → 불 기운 생성 → 흙 스킬 사용 → (반복) 위와 같은 방식은 상생의 원리를 만족한다. (참고) 현재 플레이 방식: 불 스킬 사용 → 불 기운 생성 → 나무 스킬 사용 → 상생 → 나무 기운 생성 → 물 스킬 사용 → 상생 → 물 기운 생성 → 쇠 스킬 사용 → 상생 → 쇠 기운 생성 → 흙 스킬 사용 → 상생 → 흙 기운 생성 → 불 스킬 사용 → 상생 → 불 기운 생성 → 나무 스킬 사용 → (반복) 두 방식의 메커니즘은 완전히 동일하므로, 어떤 방식을 택하든 게임 플레이상 차이는 거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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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 많이 받았으면 이제 그만 하시죠?
아무튼 저는 이런 건전한 토론 좋다고 생각하여 2추 드렸습니다
스킬 끝나고 죽은 불을 나무가 일으켜서 스킬 끝난거 한번더 터지게 해주잖아
그 전에 쓴걸 도와주는걸 상생으로 표현한거고
스킬설명에도 '나무는 불을 일으킨다'
스킬쓰고 죽은 불은 나무로 한번 더 일으킴
그대로 써져있네
나무가 불을 돕고, 불이 흙을 돕고, 흙이 쇠를, 쇠가 물을, 물이 나무를 돕는다.
도와주는게 도움받을것보다 먼저 나와있는게 별로라고 펄없은 생각했나보지
그냥 해석하기 나름이라니까 정답이 어디있어
하고싶은말이 뭔데?
적당히해야지
논문쓰는것도 아니고 별것도 아닌걸로 대단하게 써놓네
그럴시간에 본인한테 득되는걸 연구하셈
相서로 상, 生날 생 : 서로 나게 한다는 이름 덕분인건지 두 기운이 서로를 살리는 상부상조의 관계라고 오해를 하기가 쉽다. 하지만 1차적으로 상생이란 부모와 자녀의 관계인 것이다.
오행상생 관계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내가 생하는 것(我生)과 나를 생하는(生我)것의 관계이다. 예를 들어 목-화의 관계로 보자면 목기는 화기를 생한다. 이때 목은 화의 母가 되는 것이고, 화는 목의 子가 되는, 모자관계에 있는 것이다.
이렇게 물고물고 돌아가며 목→화→토→금→수→(다시 목) 이 순서로 여러 단계를 거쳐서 결국 본인을 생하는 기운으로 다시 돌아오는데 이렇게 거시적인 큰 순환을 보고서 결국 나도 살리는 相生이라고 하는 것이다. (상생은 두 기운의 관계가 아닌, 다섯기운 모두의 관계이다)
도사의 스킬 영상을 보면 [불: 번짐 기술] 사용시 불의 기운이 메인으로 출력 된다. 그리고 불의 기운 아래에 작은 나무의 기운이 천천히 회전하고 있는 상태로 연출된다.
이때 [나무: 굽음] 스킬을 쓰면 남아 있던 불의 기운에 의해 상생효과(??)가 발동되어 나무의 기운이 성장된다고 한다(??)
펄어비스의 연출에 따르면 이 것은 자녀인 화가 엄마인 목을 낳아서(?) 다음에 쓰는 엄마 스킬이 강해지는 원리인 셈이다.
오행 상생의 순서는 생하는 방향에 따라서 조부모->부모->자녀->손주로 흘러가는게 자연스러운 이치인건데, 펄어비스의 스킬 표현은 자녀->부모->조부로 이어지는 소위 [엄마 할배찾아 삼만리] 또는 [자녀, 손주 등골빼먹기]와 같은 역행의 여정이 되는 것이다.
음양오행설에 입각해서 이걸 상생 순서라고 주장하면 분명 오류이지만
뭐... 애기들 싸울때 보면 우리 엄마 몇살! 너네 할아버지 몇살!! 싸우며 조상이 조상을 부르는걸 보자면 펄어비스도 나름대로의 철학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며 갑자기 두 눈 앞이 캄캄해진다
이 사리에 맞지 않는 컨셉을 그대로 두고서 글자 몇글자만 바꿔서 해결 하는 방법이 있으니, 상생 스킬이라고 하지말고 [나는 어디서 왔는고? 내 조상을 찾아서!]와 같은 이름으로 스킬이름을 리뉴얼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도 있다.
그래도 만약 펄어비스가 원하는대로 상생 컨셉을 그대로 두고 음양순환의 이치에 맞게 제대로 개편을 하려면 [불: 번짐 기술] 사용시 불의 기운 옆에 작은 나무(母)의 기운이 아닌 토(子)의 기운이 회전하는 것으로 변경하고, 다음 土스킬 사용때 어렸던 토가 크게 자라도록하면 연출하면 자연스러운 오행 상생스킬 구성이 된다.
이사람은 진짜 게임 안하나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