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검은사막은 10년된게임이니 다른게임에 비해 토끼공쥬들도 많을거고 그러니 컨텐츠 소비속도도 빨라서
타겜에 비해서 아 게임 ㅈ나할거없네 하는 사람도 많을거고 , 
꾸준히 노역해서 아니면 적당히 펄질섞어서 엔드템 찍는 사람들은 모두다 자기선택임 ㅇㅇ 
근데 그런 엔드끝판왕을 찍은 사람들이 즐길만한 놀이거리는 게임사에서 제공해야하는거 아님? 
애당초 새로운 신규장비를 찍어냈으면 거기에 맞는 새로운 컨텐츠가 나와야하는데 
그게 단순히 신규 사냥터에서 잡템 몇개 더드세요 ^^ 이러는건 게임사가 신규아이템 템팔이로 유저들 돈 뺏어먹겠다 이것밖에 더되나? 

그리고 위에분 말한것처럼 이미 방향성이 모두다 나온거라면 실제 라이브게임 서비스하는 회사라면 적어도 소비자들 반응을 살피면서 해야지 언제까지 예술병 고집부리면서 자기 갈길만 갈거냐 그 말임 내말은 , 
너무 유저들 의견에 휘둘리면 안되지만 그렇다고 완전한 불통도 요즘 RPG 시장에서는 살아남기 힘들다봄 

나는 새로 열심히 하는 입장이고 이 게임이 오래 갔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이번 10주년 연회때 공수표 던지기 컨텐츠 남발보다는 제대로된 방향성을 잡고 앞으로 게임이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나아가면 좋겠단 마음으로 글쓴거임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