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문 쓸꺼라 편하게 음슴체 쓰겠음 혹시 불편하시다면 미리 죄송합니다 !

저는 2014년 오베 유저임
하다 잠시 접고 군대도 갔다오고 해서 2018년부터 제대로 매화 원캐릭 대깨검으로 살았음
자게와 매화 게시판을 찾아보면,
2019년 7월 285공+331방 달성
2020년 7월 301공+356방 달성
2021년 8월 공방합 700 달성
2023년 11월 게임시간 40000시간 달성, 검사유랑단 부산편 오프라인 참석
2024년 1월 6꿈결마 달성
2024년 6월 생활 9도인 2명장 달성
이후로 열심히 파밍해서 770 찍을려고 노력중임

PvP 성향 유저라 거점전 주로 많이 했고, 
관종이라 머리 위에 딱지 많은 게 좋아서 생활 레벨 종류를 가리지 않고 올리고 있음.

( 촌섭가면 이렇게 9개도 뜬다리 )

여튼 생각나는 거쳐온 길드들은 서비스종료, 타이밍, 스타일, 피케, PvP, Neige, 알박잉 등
초식길드, 쟁길드, 잡식길드, 스트리머길드 다 경험해본듯

옛날에 초승에서 짱ㅋ님한테 막피도 당해보고
디ㅌ 길드 강점기에 히스에서 개처럼 맞기도 해보고
그 시절 심해에서 쟁도 해보고
거점은 쭉 해왔는데 신거점 패치 후에 이건 아니다 싶어서 건의글도 열심히 써보고

( 검서운 사실, 아직 답변 없음 )
솔라레도 날먹 전승 매화빨로 2천점 찍어보고
리그도 강한 길드에 업혀서 해보기도 하고

( 찬란했던 그 시절 각성 매화 )​

또 PvP 컨텐츠 말고도 별거 다 해본거 같음


혼자 시추기도 만들어보고
중범선도 처음 나왔을 때 (해풍 장난 없을 때) 만들고 물교도 10만회 넘게 하고
몽깃 파밍한다고 벌목으로 채집 도인30도 넘게 찍고
연금런, 조련작, 재배, 수렵, 저격 수렵까지 다 해봤음


( 아는 분의 큰 가르침 )



지엠님이랑도 놀아보고

여튼 언제나 평범 유저 미니언이었지만 나름 검사 열심히 해서 검사 관련 이야기들 주저리 하러 왔음
팩트와 다른 부분이 있다면 꼭 짚어주길 바람
 

( 떠나간 그 시절 커엽던 형, 누나들 )



1. 인벤 분위기

인벤 요새 다들 아시다시피 다들 화가 살짝 나 있는 것 같음

언쟁하는 걸 좋아하지 않아서 옛날부터 눈팅만 했었는데
악의적으로 게임 망해라 하면서 분탕치는 사람을 제외하면

자게 인벤러분들 마음이 이해가 가긴 함
나도 이번에 신거점 패치 이후로 외국 상황도 알아 보고, BDO UN도 보고, 거점 데이터도 수집하고, 여기저기 길드 의견도 물어보고 하면서 건의글을 6개나 쓰고 해봤는데도 아직까지 논의중만 띡 띄워논 거에 많이 허탈하고 화가 많이 나는 중임

다들 좋아하는 게임하면서 그 게임이 잘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해서 그러는거겠지만
하도 지 멋대로, 펄어비스식(A 해줘 ! => C 해줄게 !) 패치...
그러고도 10년의 키워드는 "소통" 이러고 있는거 보면... 화가 안 날래야 안 날 수 없...

10추글의 ㅈㅍㅇ님 글의 마지막 문장 "그냥 계속 그대로일 것 같음"
정말 그럴 거 같음. 우리 재희 선생님께서는 그렇게 우리 얘기를 들을 생각이 없는 것 같아 슬프다.

그래도 악플이 무플보다 낫다고, 조금이라도 바뀌길 기대하는 마음에서, 
화가 났지만 꾸준히 글 쓰면서 의견 내는 분들은 정말 대단하고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함

하나 바라는 건 예전 자게는 평온하고 월게가 지옥이던 시절이 있었는데 
그 때처럼 자게 분위기가 돌아가는 건 무리일까

그래도 RPG는 사람 많은게 장땡인데, 뉴비들이 처음으로 자게 봤을 때 이겜... 지옥인가...? 싶을 거 같음

검사에 긍정적인 의견을 내면 사랑단/바이럴 몰이, 부정적인 의견을 내면 콩고기 몰이...
글 쓰는 건 게시판 이름따라 자유니까 할 말은 없지만 옛날부터 자게를 봐왔던 사람으로서 씁쓸할 뿐임

예전에 검사 유랑단 부산편을 갔다와서 쓴 글에 달린 댓글임



더 멋진 분이 대신 대댓을 달아주셨는데
정말 조금만 그럴 순 없는걸까

점점 길드에 나 인벤한다고 하기가 좀 그래서 슬프다



2. 뉴비 유입

아까도 말했지만 RPG는 그냥 사람 많은 게 장땡이다. 

최근에 무슨 유 우두머리 장비 지급 생쇼를 또 하던데
동검별도 하나 받고 시작하는 마당에 시즌 졸업하면 동장비에 거래불가 유데보 한두 부위 정도해서 지금보다 더 팍팍 지급했으면 좋겠음

요 문제에 맹점은 고인물들의 템 가치 보존인데
사람 없어 겜 망하는 거 보단 낫지 않나 싶음

그리고 템 가치 보존에 대해서 얘기해보자면
고죽신=>유죽신 가는데 현재 거래소에 떠있는 가격 기준으로 1100억 차이임
하지만 오르는건 회피4, 피감3인데


이번에 나온 유물 이 친구는 100억에 피감12에 최생250까지 달고 나왔음

카라자드 비상 때문에 데귀 가격이 올라 데키아의 파편과 같이 이 유물도 곧 풀릴 템인데
막말로 200억짜리 유물 2개가 유죽신 4개로 업그레이드 하는 급의 효율이 나옴

사냥터 구조 상 고인물들이 먼저 얻을 수 밖에 없고, 조금 시간이 지나서 거래소에 풀리게 설계해놔서
약간 사다리 느낌으로 나쁘지 않다고 생각함

밑에 얘기하겠지만 카라자드도 이와 비슷한 사다리 느낌의 템으로 나온 것 같아 나쁘지 않다고 봄



3. 군왕과 카라자드

군왕은 아시다시피 개발 의도와 정 반대로 크론석 팔이템이 맞음
정말 첫 날에 기운 강장제 + 신묘한 한방제로 기운 박고 단(IX) 무기 링크하던 월챗에
진짜 펄어비스 진절머리가 날 정도로 극혐했었음



근데 위처럼 사과하기도 했고, 동-풍 단계에서 1-2단계 이펙트도 달고 나와서 앤드유저들에게 도전 의식은 불러 일으켰다고 생각함

( 와 근데 자게에 환군왕 330트 정수 채운분은 진짜...b )


카라자드는 잘 만들었다고 생각함 물론 나와봐야 알겠지만
일단 앤드유저들을 위해 동데보유저들은 단(IX) 카라자드를 받으면서 보너스 공격력을 챙길 수 있고
유데보 유저들도 동데보 1파츠 400억=>2000억의 부담에서 크론석의 부담이 있겠지만 공구간에 맞춰 스펙업을 설계할 수 있을 것 같음



군왕이 동 운 우 풍의 정수가 35 50 75 165인데 이 비율로 카라자드 정수를 예상해보면
동 12 / 운 14 / 우 16 / 풍 30 뭐 대충 이런 식이지 않을까 싶음 (예상일 뿐임)
여튼 스텍과 크론석 개수가 관건이겠지만 나쁘지 않을 것 같음

고데보 이하의 유저들도 같은 메커니즘으로 이득을 보지 않을까 싶음

추가로 동 악세를 녹여서 적중 등의 옵션을 추가한다는 데, 유 악세를 녹여서 하위 옵션을 추가하는 식으로 중간에 사다리 하나 놔 주는 것도 좋지 않을까



4. 오직 노역

결국 군왕이고 카라자드고 노역이 제일 힘들다는 거에 완전 동의함
그래서 환군왕 띄워서 뭐함? 에 대해선 나중에 얘기하고

일단 어느 방식으로든 노역량은 줄여 줬으면 좋겠음
아까 나온 유물 파편, 불씨류등 100개 파밍 지겹다 제발 전부 50개로 좀 줄여주든가

그리고 이 방법은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
밀실 사용해서 하루에 딱 한시간 3배 or 5배 피버 사냥 타임 같이 만들어 주면 어떨까

5배라고 치면
밀실에서 하루 한 시간만 잡템도 5배, 나오는 악세, 수정, 카프 등도 5배 이렇게 득 되게하면
이 후에 사냥하는 건 본인의 선택인거지 펄어비스가 강요하는 노역이 아니게 되지 않을까

보물은요? 라고 묻는다면 보물은 건들면 안되지 않나
오네트 오도어는 보물이라고 하기도 좀 그렇고 이제 둥지도 많아졌고
나침반, 망원경, 지도, 거반, 놀 5종류는 이미 만들어 놓은 사람들의 노력을 생각해야 될꺼 같음

그리고 버프 종류들 시간 차이 문제 2시간 / 5시간 / 12시간까지 추가해서 전부 통일 좀 해줘
마구 버프도 2시간 올리고 그냥 별채랑 교회버프 합치면 안되나



5. 그래서 템 띄워서 뭐함?

"목표가 없어도 됩니다" 진짜 희대의 개소리라고 생각함
나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종이라 머리 위에 딱지 늘리는 재미로 게임하고 있고, 간당간당한 거점전 붙잡고 길드에서 노는게 재밌어서 길드팟 파밍도 하고, 사당2도 하면서 게임하고 있는데

다들 나처럼 하나 목표로 하고 있거나 재미있는 부분이 있으니까 게임을 하는 거겠지

근데 템 띄워서 뭘 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면,
무제한 거점전, 공성전 / 붉은 전장 / 길드 리그 / 장미 전쟁 / 사당2 순위작(?) / 자..잡템딸(...???)

근데 공거점은 제한으로 그냥 1단에서 놀면 되고,
붉전은 문 닫았고, 리그는 돌리면 상위 길드에 잡혀가서 맞아야 되고,
결국 장미전쟁 하나 남은거 그것도 2주에 한 번, 모집 실패되면 한달에 한 번 할 수 있는데?

진짜 나는 아무리 생각해도 길드간 전쟁 말고는 답이 없는 거 같음 ( 밑에 6번에서 쟁롤백 방안 )

다른 템 파밍 이유가 되는 컨텐츠 아이디어 있는 분들 없나
일단 우리 대재희 선생님께서는 상위 아이템을 파밍하면 해소될 문제라고 하시는 분인데... 참...



6. 일방쟁

일단 나는 PvP 성향에 가까워 쟁이 있는게 좋다고 생각함

옛날에 사냥터에서 분쟁이 생기고 칼 키고 싸우고, 쟁이 걸리고, 길드원들이 모이고, 파티 단위로 부대 단위로 싸우고, 1~2시간 피 터지게 싸우다 한 쪽이 도망가면 쟁 빼고 빠이빠이 하던 문화가 있었는데 나는 재밌었음
길드원들끼리 돈독해지기도 하고, 템 파밍 욕구도 생기고, 길드마다 수호신처럼 네임드들이 생기고 그랬음

문제는 일방적 괴롭힘, 킬/데스 집착, 선 넘는 채팅, 월챗 도배, 심각하게는 성희롱 문제까지...
물론 그 악성 유저들이 잘못한 거지만, 그냥 방관하던 펄어비스도 잘못이 없다고는 생각안함

만약 쟁패치를 롤백한다면 제일 먼저 해결해야할 부분은 일방적 괴롭힘이라고 생각함


2024년 하이델 연회에서 추가된 공수표 길드 성향 시스템
이게 잘 나오면 PvE , 생활 길드들은 쟁을 못 걸게 해서 일방쟁을 롤백하면 괜찮지 않을까 싶음

그럼 PvP 길드들은 쟁 걸릴 위협 안에서 필드에 나가야 하는데 여기에 대한 이점을
땅의 축복처럼 아획 300%를 뚫는 20%처럼 추가해 총 340%까지 아획확률을 늘릴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

추가적으로 킬/데스 현황판 삭제, 악성 채팅과 월챗 도배 제재 강화, 성희롱 채팅 1회 적발 시 영정 등의 강화된 제재 방안도 추가하면 쟁 롤백 하더라도 반대할 사람이 적지 않을까 싶음

그리고 아르샤에서는 PK로 뭔 짓거리 하더라도 제재 안했으면 이름부터가 PvP 특화 서버인데

물론 대재희께서는 쟁 롤백에 대해 전혀 생각 없으신 거 같긴 함



7. 펄어비스식 운영

쟁 패치 다들 기억하겠지만 정말 하루 아침에 천지개벽하듯이 쟁이 사라졌었음


2023년 7월 27일 대재희께서 쓰신 편지의 일부분

여기서 많은 분들이 "아 펄어비스 얘네는 자기들 하고 싶은대로 패치하는 구나" 라고 많이 느낀 것 같음
나도 격하게 동의하고 "펄어비스, 10년 간 놓지 않는 키워드 소통" 이딴 기사 내고 있는 게 너무 뻔뻔해보임

최근에 신거점 패치 이후로 건의글을 쓰면서 외국 레딧, 미돌리 형님 방송, 외국 검사 홈페이지 등을 다니며 반응을 살펴봤는데 외국 형들의 주 의견은 이거임
"왜 펄어비스는 한국 피드백 게시판만 보고, 한국 유저의 말만 들어주나요?"

근데 우리나라도 알다시피 "펄어비스 우리 얘기 관심도 없다, 건의해봐야 소용없다." 라는 의견이 대부분임
그걸 나도 이번 거점전 건의하면서 뼈저리게 느꼈고

단적으로 한 달에 한 번씩 꼭 하겠다던 그 심야토크, 아니 세 달에 한 번이라도 해줘...
왜 안하는지 조차 알려주지 않는 대재희 선생님의 고집

던져놓은 수 많은 공수표들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좀 투명하게 공개좀 해줬으면
"저희가 해봤는데 재미없다" 이딴 소리 좀 그만... 안 만들고 안 해봤으면서 입만 터는 거 같고
의상이든 토크든 뭐든 약속해놓은 것들 못 지킬 수 있지 펄어비스도 사람인데, 근데 못 지켰으면 이러저러해서 지금 힘들다, 시간이 부족했다 좀 말이라도 해주면 안될까 제발 언제까지 그냥 기다려야 되는데

그냥 우리 모두 똑같이 느끼고 있지 않나 싶음
절대 바뀌지 않을 대재희와 펄어비스의 뚝심 있는 기조가 참 개탄스럽고
그냥 좋아하는 게임이 인기가 많아지고 잘 되면 하는데 정말...

사람들이 오죽하면 공홈 게시판에 디렉터좀 교체해주세요 글 쓰고 추천을 눌렀겠나 글만 옮기지 말고 유저들 생각 좀 해주면 안되나

운영 좀... 잘해주세요

미래 검은사막 얘기는 진짜 웃으라고 한 얘기 맞죠...? 공수표나 먼저 좀 잘...



8. 캐릭터 밸런스와 딜 표기

밸런스 이건 뭐 다들... 알잖아 안되는거



팁게에 zrw님이 올려주신 이번 솔라레의 창 상위 직업 그래프
그리고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직업별 파밍력 차이
굳어버린 리그 순위 등

어디에서든 밸런스 맞추긴 정말 힘들어 보임
전이해서 뭐 꿀직업 잘 찾아가는 것도 능력인건가

딜표기도 솔직히 뭐 어쩌구 저쩌구 다 거짓말 같고 그냥 히든 무언가, 또 패치 노트에 심심찮게 올라오는 비정상적인 딜 같은거 감추는게 맞는 거 같음

근데 그러더라도 그냥 본섭에도 on/off 로 넘어와서 유저들이 그런 문제점 찾는게 더 수정하는게 빠르지 않나 싶음
하여간 고집은 그냥...



9. 거점전과 공성전

공성전은 요새 디크로다 유물( 성 안으로 꿈결 아두 진입을 막는 오브젝트 )이 생기면서 나름 괜찮아 졌다고 봄
최근에 1연맹이 4연맹도 막아내더라

거점전은 진짜 할 말이 많은데... 진짜 간략하게 말해보자면

1) 화이트보드에 대재희께서 대충 찍찍 그린 신거점을 보완없이 그대로 패치해버림 또 천지개벽
2) 각 캐릭터의 장점을 살릴 수 없음 그저 한타 잘하는 강한 길드가 유리한 전략 없는 거점전
3) 왜 거점전에 운빨 요소가 들어가는가, 막타 딸깍


그래도 곧 성주가 구거점도 선택할 수 있다고 하니 기다려보는 중

이번에 인원 패치가 또 넘어오면서 말이 나오고 있던데

당연히 대재희님의 뜻은 꺾이지 않고 그대로 넘어왔고  

차라리 이럴꺼면 연맹 삭제하고 공성 인원도 75명으로 줄였으면 좋겠음
왜캐 100, 장미전쟁 300 숫자 백에 집착하는 지 모르겠다

이번 주 수요일 패치 후에 살다살다 거점하다 9번 팅기는 사람은 처음 봤네
서버 관리, 렉 심하니까 그냥 다 줄이든가


그리고 거점전 보상 상향하자 뭐 몇십억 때리자 ! 이런 글들도 많던데
무작정 보상만 올리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음
해외에서 보상 노리고 초식 연맹 20개가 대거로 들어와서 난리난 적이 있었고

그래서 지금보다 적당히 보상을 상향하는 것도 좋을 것 같지만
그러면서 승리길드와 패배길드의 보상 차이를 줄이는 것도 좋을 거 같음
현재 승리 : 패배 보상 규모가 2~3 : 1 정도 되는데 은화적인 차이는 3 : 2 정도로 줄이고
승리 길드를 리그처럼 순위를 보여주거나 점령 횟수를 표시해주거나 그런식으로 명예 보상류를 채워줬으면



10. 붉은 전장

붉전 창도 좀 간소화 했으면 좋겠음
그냥 전부 지우고 딱 붉은 전장 입장 / 길드 붉은 전장 입장 두 버튼만 만들어 놓고,
처음 입장하면 발렌시아 / 폐성터 / 가모스 중에 맵 랜덤으로 설정되게 하고
입장 인원이 많으면 자동으로 2번째 방이 생성되는 식으로

그리고 제일 중요한게 밸런스인데 킬 수나 점령 상황이 2분 이상 압도적으로 진행되면
지고 있는 팀에 스펙 보너스를 점점 주는 건 어떨까
그럼에도 이기고 있는 팀이 이긴다면 더 큰 승리 보상을 주고, 스펙 보너스로 지게 되도 승리 급의 보상을 받도록
어떻게든 한 쪽으로 몰리는 밸런스를 방지할 장치가 필요함

시즌 붉전은 돌아가는거 본 적 있음? 그냥 삭제하자 위장 효과도 같이

글고 붉전용 무료 조화의 영약과 향수류 붉전 안에서 팔아서 도핑 부담좀 줄여줬으면 



11. 커마와 의상

커마는 진짜 지금 봐도 GOAT 같다. 이 게임을 시작한 이유
헤어스타일 좀 많이 내줬으면

의상은 일단 의상 상의 하의 분리 해줬으면
막 어디가 어디를 뚫고 나오고 난리가 나도 일단 해줬으면 좋겠다 RPG는 자유라매...

그리고 현대 의상 산들, 베아테, 아카데미아, 바닷가, BD9
내려놓았다매 제발 위에 꽉 막힌 분들한테 막히지 말고 더 많이 내줬으면
(셔츠룩 내주세요..)

춤도 좀 기괴한거 말고 그냥 배그처럼 유행하는 춤
차라리 짧게 삐끼삐끼를 만들어죠

그리고 요새 바닷가부터 심상치 않게 장사하던데
BD9 춤 끼워팔기 진짜... 그러지말자...
진짜 다음 패키지는 또 어떻게 죽같이 판매할지 기대가 되는 수준임



12. 그믐달 그랑프리 

이 희대의 몽상의 깃털, 고비 뿌리 인질 개악질 컨텐츠 좀 삭제했으면 좋겠음
필수로 지름길 외워야 되고, 등수별 인장 개수 조정 좀 하던가, 칼페/발노 맵은 돌아가긴 하나

그냥 죽같은거 삭제하고 그냥 경마로 바꾸자
말 한마리 정성들여 먹이고 키우고 해가지고 경마 내보내고 랜덤으로 말 스스로 순간가속 스킬 쓰게해서 운빨 요소도 넣어가지고 우리는 배팅하고 그게 훨씬 재밌을 것 같음

진짜 템 인질로 잡고 뭐 시키는 거 진짜 불쾌함



13. 그 외 건의 사항들 생각나는대로

1) 길레 푸루툼 너무 멀다 바실쪽으로 옮겨줘
2) 크누카쿠 보스도 보상 강화해서 가모스처럼 일주일에 3번만 잡아도 되게
3) 카롤린 버프도 거점 시간에 맞게 한 시간으로 버프
4) 어틈 보상 상향 좀... 데보 한 번도 못먹었다 슈바 ! 위치도 좀 몰아줘...
5) 길드리그도 신청한 사람은 그랑프리처럼 대기창 뜨도록, 뭔 신청 했는지 안 했는지 캐선하면 알 수가 없어
6) 데키아의 등불도 굳이굳이 충전식으로 냈어야 했나 노랑 악세 사용처... 그래 뭐...
7) 장미전쟁 더 많이 하자 일주일에 두 번? 저녁 시간 말고 시작 시간도 좀...
8) 장원 재배는 정말 불가능한가
9) 아침의나라 서울쪽에 특히 그런데 자동이동 겁나 막힘, 자동 이동 목적지 도착 안했는데 10초 이상 한 군데에 있으면 자동으로 한 바퀴 돌아서 나가는 기능 만들어줘
10) 나도 했지만 장미전쟁 부활지 킬딸은 좀 막자
11) 야르 랭겜 두가자
12) 스킬 쿨타임 UI 설정 불편하다. 클릭해서 누르면 바로 등록 되는 슬롯 등록처럼 좀 바꿔줘
13) 수송 완료되면 완료됐다고 알람 좀
14) 그 길드 권한 UI 패치하신 분은 진짜 사이코임?
15) 길드 임무 다른 서버에서 뭐 하고 있는지 길드 임무 창에서 한 눈에 볼 수 있게
16) 통합 재화창 구 샤카투 인장 삭제도 하고, 피방꺼 통일도 하고, 보답 인장도 묶고, 토벌 증표도 묶고 간소화 좀 !!



여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의견 있으시면 댓글 많이 달아주세유

한 마디로 10주년을 맞이해서 좀 달라졌으면 좋겠다 펄어비스

갓겜 되쓰면 조케따 검은사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