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한달~이번에는 한 두달정도 플레이를 했습니다.
머 이정도 플레이하고 이리 글을 써! 라고 하시는분도 있겠지만...
그냥 감상기입니다.

검은사막은 왜 인기가 없을까? 왜 구조선이 안되었을까?
내일 또 올꺼지?는 왜 나왔을까~
3달 플레이 해보니 어느정도 답이 나오는 기분이 듭니다.

MMORPG는 그 세계관에 어떻게 스며드냐가 중요한데
메인퀘스트는 거의 클리어 했습니다.(남은게 [서울] 아침의 후계자, 아시산 봉황 어르신만 남았네요)
모험가의 시작부터 조르디안 흑화...칼페온 창고가 왜이리 효율적인가 했더니 역시 제국포스!
카마실비아의 이야기...바레3세의 귀향갔다 왕이되는거 등 스토리 매우 훌륭했습니다.
그리고 아침의 나라로 넘어와서 스토리 각색도 매우 좋았습니다.

이제 문제점들
몰입을 방해하다 못해 이놈 자꾸보지 정드네~ 1인 다역의 NPC

많이 본 사람인데 자꾸 나옴. 포졸. 가노. 도령등등등 수십의 역활중 옷만 바뀌었지 계속 나옴
차라리 화면을 바꾸지 말지 자꾸 본넘이 또 나오니깐 헷갈림



몰입을 방해하는 카메라 앵글
자이언트로 퀘스트 하는중인데 항상 이런식임~스샷은 아침의 나라지만 다른 지역에도 비슷함
먼가 집중해서 내 자신이 크게 팍 비우는게 아니라 그냥 대충 앵글이 이상함
자이언트 키 사이즈 제일 작게 했는데 이모양임. 도사로 할때는 얼굴이 잘만 나오더라~

김실장 유튜브에서도 나왔지만
초록 물고기 잡아오시오~ 진짜 딱 초록 등급 물고기만 잡아야함
상위 하위 필요없으면 그냥 무조건임.
이건 내가 상위 등급을 잡았으면 잡은걸로 해주던지 해야지 의미없게 시간 보내게 만듬.
유저는 초록물고기가 중요한게 아니라 다음 스토리를 보고 싶어하는데
그걸 강제로 못보게 만들고 집중력을 빼버림.

의미없는 순간이동,이속버프 필요할때는 안해주는 순간이동,이속버프 와 길찾기
아침의나라에서는 퀘스트 마지막에는 유운루로 이동시켜줌.
다음퀘스트가 유운루에서 시작하니깐 좋았음.
근데 장화홍련을 하는데 북포로 가라고 함 순간이동 없음 개처럼 뛰어감.
아니 지금까지 근처로 순간이동 잘해줬잖아. 왜 안해주지???
앗..완료하면 이속버프네 좋네~ 근처인가해서 보면 거리가 800..뛰어가라는거냐???? 말타고 가지
마을내에서 퀘스트 할때 이속버프 따박따박 걸어주면 얼마나 좋아?!

길찾기는 보스전이네 집중해서 봐야겠군...!
난데없이 길찾기 마크가 찍혀 있음...난 찍은게 없는데????
시야가 불편해지는 요소임
근데 계속 보임. 보스전에 집중할려고 없애볼려고 했지만 맵이 안열림(패드라 그런가)
이런것들이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들임.

알고보면 카드가 생각이 많이 났던 시스템 요소들...


일단 뉴비가 시작하면 먼가 많이 줌~근데 내 가방칸수는?? 무게는???
이건 무엇에 쓰는걸까? 모르겠음~ 그래 창고에 박아두자~
창고를 열어보니.....머냐~창고 사이즈가 8칸? 10칸?
창고를 어떻게 늘리지????? 그룹창에 물어보면 마그누스 퀘스트 하면 창고가 연결이 되어서 편해요~
그래서 마그누스 퀘스트를 쭉~~해서 보니 지역으로 연결되어 마구마구 쑤셔넣기 시작함
나중에 알게 되었다 지역별로 공헌도를 이용해서 창고 구매해서 칸을 늘릴수 있다는것을
처음에도 썼지만 칼페온이 효율이 좋다는거 이때 알았다.

말 탔을때 자동 전력질주
오~이거 있으면 좋겠다 써봐야지~체크가 안되길래 조련을 전문까지 키우라고 하네
처음에는 조련이 올리기 어려운건줄 알았음. 이것도 알고보니 꾸진말타면 잘 오른다고 하길래
작년에 받은 환상마 창고에 넣고 꾸진말 꺼내서 꾸역꾸역 타고 다녀서 전문까지 올려서 체크해봄.
단, 자동이동 경로를 벗어날수 있습니다.라는 문구를 나중에 보게 되었음.
왜 만들었어??? 자동이동 경로를 벗어날수 있는 시스템을 왜 만들었을까?
왜 이런곳에 인력코스트를 투입했지??? 멀까???????

고치지 않는 버그 많은 퀘스트들
대표적으로 그들이 불러낸 것이란 퀘스트가 있지요.
그냥 퀘스트 수주해서 이것저것 하다 우연하게 받음
아무리 잡아도 몹이 드랍을 안함..머야?? 10개 구하는건데 머이리 힘들어....
내가 몹을 잘못 잡고 있는건가??? 구글링 해봄 2019년에 올라온 버그였음
버그수정팀이 없는거야?? 이게 게임 만드는게 정상인가???
펄수정 버그는 금방 수정하더구만..이런건 그냥 템 노드 하나 붙이면 되는거 아니야?
버그수정팀은 없고 펄버그수정팀만 있는건가???
버그관리 수정팀도 없는 게임이 되어 버렸음.

이름뿐인 메인퀘스트
내가 알고 있는 메인퀘스트는 메인퀘스트를 따라가면
자연스럽게 경험치와 지역의 일부분 또 스토리를 잘 알게 되는게 메인퀘스트라고 알고 있음
근데 검은사막의 메인퀘스트는 스토리만! 잘알게 되어 있고
경험치가 없음. 나 맨처음 공헌도가 경험치인줄 알고 진짜 열심히 했음.
근데 아니였음...그냥 공헌도 경험치였음. 검은사막 58~61검색하면 사냥터 이야기지
이 검은사막이라는것에 스며들수 있는 장치에 스토리가 빠져 있음.
이것도 찾아봐서 알게 되었지만 첸가의 고서가 있더군. 그걸 해서 퀘스트 하면 노란구슬같은 경험치있는
그런 퀘스트 위주로 해서 61렙 달성하는거였음.
근데 메인퀘스트에 경험치가 없음. 머지?????????????? 왜 없지????
메인퀘스트 보상이 좋아야 하는거 아니야?????
왜 이름이 메인퀘스트인가...
차라리 만렙이라는 숫자를 정해두고 그 이후에는 경험치를 못먹게 해야지
그룹챗에 물어보면 왜 스토리 하세요? 사냥하세요 지금 사냥 버프가 있어서~
뉴비는 이런 유동적인 정책은 모른다~ 내가 할때 사냥이여서 내가 나중에 좀 지나서
다른 뉴비에게 사냥하세요~라고 했을때 그때가 사냥시즌인지 비시즌인지 모른다고...
그냥 경험치 상한선만 미친듯이 올려두고 그러니 사람들이 사냥 사냥 사냥~
아 지겨워 못해먹겠다. 이런게 아닐까 생각함!

그외 시스템적으로 진행하면서 느껴전 불편한 요소들이 있지만
일단 기억나는게 이정도임

검은사막에 스며들기에는 집중에 방해되는 요소들이 많이 있고 고쳐지지 않는 버그
고인물들 아~이거 지금 많이 편해진거에요~라고 말하는거 봐서는 세뇌 당한듯...

불편함이 아니라 불쾌라고!!!!!

이상 검은사막 합쳐서 3달차 뉴비가 장문의 글을 써봤습니다.
중간중간 반말도 나오고 먼가 이상했지만 그냥 좋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내가 하던 게임 하러 가야겠습니다. 나중에 또 오게 될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