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
rpg는 성장 + 롤플레잉이 핵심임
성장은 멈추면 알피지가 사실 아니라고 생각함
근대 성장?파밍?이 과도한건 사실 아닌가..
시즌제가 답인건가라고 생각하긴함..

중간
신규 컨텐츠를 내지 못하니까 파밍요소를 여러가지로 늘리는식으로 시간 끌기 해버리니까 
사람들이 투자한게 커지니까 다 가치보존을 원하게 되고..
알피지들이 (메이플 / 로아 /검은사막 / 따른 알피지) 다 가치 보존을 과도하게 유지하게 되고 기존에 부풀린거
처리 하려니 반발이 강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거 같음

결론
그래서 신규 유입을 못시키니까
요즘 알피지들이 고인물새기들 돈뽑아내는거에 환장한거같음


검은사막
1. 동화 되서 진짜 게임 내 사람처럼 오늘 재배하고 낚시도 때리다가 풍경 구경 하다가 
동물 채집 약초 채집 해서 요리 및 연금 하기 ->아무리 그래도 최소한의 효율은 있어야.. ->이거 망함
2.유저끼리 만들어내는 커뮤니티 -> 무한 파밍없는 시즌제 겜에서나 가능하지 않나 ->이거 망함

3.게임내의 분쟁요소에 끼어들어서 pvp 하는거 (발렌 vs 칼페온+세렌+발레노스) ->서버 요소 /멥 구성등 못함 ->이거 망함 
-> 서버 사양이나 만드는 능력 딸림 장미전쟁 대체  성장차이/맹주 힘듬->이거 망함
4.각 지역 거점전 및 성주되는거 -> 성장차이 -> 이거 망함
5.유저끼리 만들어내는 분쟁  ->성장차이 -> 이거 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