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검은사막에 최고등급의 악세사리인 카라자드 악세사리가 등장한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개발자 코멘터리에서는 현재 동 데보레카 악세사리로 향하는 길이 너무 힘들게 되어있다고 말했고, 이를 개발자들이 인지하고 있다고 보였습니다. 그래서 데보레카의 단계별 성장버전인 카라자드를 최고등급 악세사리로 출시하였다고 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군왕이 나온지 얼마됐다고 벌써 데보레카 상위악세가 나와버리냐 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카라자드를 데보레카보다 압도적 상위악세라고 생각하시는 모습이 보여서 고찰을 한번 해 보았습니다.

 현재까지 공개된 정보만 가지고 생각해 본 결과 저는 군왕수준의 상위까지는 아니라고 판단이 듭니다. 동데보레카는 '단'카라자드로 교환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단등급은 최고단계인 환의 바로 전단계입니다. 공격력은1차이라고 예상됩니다. 그러니까 현재 동데보레카를 5개 장착한 유저들은 그대로 최고등급의 악세사리를 거의 최고단계인 상태로 장착하게 됩니다. 이걸 노역량 증가 라고 보시진 않겠죠. 물론 환까지 가려면 엄청난 노역이 요구된다고 생각하겠지만 이것도 공1차이의 선택적 사항이며 동데보를 다 맞추고 할게없는 사람들을 위한거라고도 생각됩니다.

하지만 절반 이상의 유저들은 아직 유데보 정도일 겁니다. 개발자는 이 사람들에게 계단을 놓아주려는 목적이 카라자드에 들어있다고 하였죠. 여기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번패치에 불만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고드아이드라는 계단식 성장을 대차게 실패한 경험이 우리에겐 있으니까요. 그래서 괜히 데보시세만 크게 올려버리고 유저들은 노역을 더 해야한다는 말이 나온게 아닐까싶습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동카라자드에서 단카라자드까지의 난이도 설정이 이번 패치를 성공적이냐 실패적이냐 를 나누는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은 지켜봐야한다는 생각입니다. 제발 계단이라는 말이 맞게 잘 나오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