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6모던컨트롤 나오면서 대전격투게임장르의 대혁신이자 성공적이라 칭송받고 여성게이머스트리머 엄청나게 늘었음  
틀딱꼰대 많은 킹오파 snk는 고인물들 그들만의리그로 나락중

요즘 세대는 과거 틀딱꼰대 서윗개포티 들 처럼 취미를 일로 취급안함  진짜 순수하게 휴가즐기듯 즐기지 
얼마전 여기에 접은 뉴비글중에서  자주 눈에 띄는 문구가 손이 아퍼서 오노직역 못하겠다고 접는다 이게 제일 큰 문제라고 한 글을 봤는데 
닥사노역인 검사는 이제 손병신 만드는 커맨드 등록 자율화  
밸패때 문제되는 1캐릭당 수많은 지저분한 쓰레기 스킬들  간소화 좀 시켜야함

개인적으로 1대1pvp는 격겜  단체3인5인pvp는 롤 등등이 제일 재미있는듯  때쟁은 진짜 사람이 많고 대포 화탑 등등 기믹물이 많아야 재미있는데  검사도 한때는 재미있어질뻔했지

2d격겜도 뉴비초보신규유입을 확보하려고     가시성?시인성?위해 개발자들의 예술성에 반하여    쓸데없는 근원거리 모션구분동작 이나 점프공격도 하나로 통일하고 스킬들도 줄여가는 중이다  어차피 모션이 춤을추던 뭔짓을하던   안보이는 타격피격등등판정박스가 속도 후딜 등등보다 더 제일 중요하니까
일단 3d라 주장하는 부비부비리듬겜횡신병신철권은 고인물그들만의폭망리그 차치하고

진짜 3d대전게임인 검사는 어떻게 신규유입을확보할건데
유저들이 수십년 말하는 밸패요소에 대해 진지한고찰을 해봐야 하는거 아니냐
어차피 사냥이든 피빕이든 그놈의 범위징징때문에 전부다 칼이든 도끼든 지팡이든 부채든  직업들은 유저들의 망상로망을 채워주는 그저 캐릭스킨일뿐이고   돈벌라고 신캐수백개 출시해도 상관없음
그 실체는 공속 후딜 범위 등등과 타격피격판정박스가 제일 중요한거 아닌가  방어 흡수 잡기 등등 뭔가 3요소를 가위바위보 처럼 정립해서 물고물리게 하던가 속성부여하던가

그리고 게임스피드 좀 줄여라  
스파시리즈도 갈수록 스피드제한걸고 타격감도파민 느끼게 고민하고 발전하는데
여기는 뭐 죄다 뉴타입초싸이언이냐
죄다 순간이동같고 킹오파종이짝비닐봉다리 날아다니는거처럼 가벼워보이고 타격감1도 느껴지지 않음

동체시력피지컬 필요한 겜이 대중성이 있겠냐 신규뉴비들이 얼마나 살아남겠냐  그러니 매몰된돈시간 아까워서 죄다 초식으로하지

스피드가 빠른데 이펙트만 화려하면 뭐하냐 불꽃놀이눈뽕이냐
타격감은1도안느껴지고 여기 고인물들늙어서 백내장 장님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