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환장마 2마리 더 추가하고 곧 몽상 2마리도 추가
컨셉은 잠수가 가능한 말(?) 이런거같이 신박한 컨셉이면 좋것심, 잠수하면서 바다 속을 탐험하는 컨셉.
(물론 바닷속 업데이트도 필요함), 아님 더 좋은컨셉이면 더 좋고.
이 겜은 말로 시작해서 말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거 같음.
실현가능성은 거의 없음, 몽상 3마리로 둥지라는걸 내줬기 때문에 3마리가 끝이다라는 걸 미리 알게됨.
이미 썩은물들은 둥지는 다 기본으로 끝내고, 더이상 말에 대한 흥미가 없어졌을때 새로운 동기부여를 내주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봄. 그리고 말에 대한 매출도 꽤 짭잘하다고 들었음

2. 인던으로 방향을 틀거면 힐러는 필수임. 와우처럼 아군에게 버프를 주고 적을 패면 힐이 차는 방식이든, 다른 방식이든, 내가 딸피일때 들어오는 힐만큼 꿀 같은게 없음. 나도 사람인데 인던가서 삽질할수도 있는데, 최소한 힐러가 사람구실은 하게 만들어주는게 장기적인 인던 컨셉으로 방향성 잡기엔 좋다고 생각함.

3. 인던으로는 적당히만 방향틀고, 기존에 원래의 색깔인 쟁게임으로 갈거면, 사냥터 비비기하고 양민학살하는 개 변태게임보다는(스트리머들이 가장 많이 지적하는게 이거였음) 제대로 사회에서 억눌린 울분과 열등감을 표출할 쟁을 제대로 만들어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함. ㅈㅁ 전쟁 이런거 말고 공성전 이런걸 제대로 잘 만들어본다던지, 아님 아이온, 와우처럼 아예 닥치고 썰도록 진영을 나눠서 하는 pvp 판을 만들던지, 몬가 지금부터 잘하면 할수 있다고 생각이 듬.

4. 이제라도 아이템 싹 다 리뉴얼해서 사냥터 뽕맛은 있어야 한다고 봄. 사냥터 뽕맛이라는게 고인물과 한창 검은사막에서 노역을 시작하려는 검린이들에게 중요함. 이거 없음 고인물+검린이 다 사라짐. 
심층에서 툰반 2.5억할때 심층 많이 들가서 열심히 파밍했던 기억있었을 거임. 

5. 생활도 확실히 리뉴얼이 필요하다고 느껴짐. 로아의 고고학을 따라하든지, 아님 참신한 생활 아이디어를 내던지. 예전에 벌목열심히 해서 카프나오면 겁나 기뻤는데, 요즘은 벌목 거의 안함. 

실현가능성 없지만 주절주절 해봄. 
꿈둠 트나 하러 가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