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들이 편의성이니 개선이니 엄청나게 수년간 건의함  계속 고집피우며 쌩깜  
그런데 로아사태때  왠걸 검사는 어떤가 하면서 수많은 뉴비들이 몰려옴  그들도 똑.같.은 사람인지라  검사유저들이 수년동안 말한 개선안들을 똑같이느낌   그때부터  고인물이 뉴비한테 들려주는 검서운이야기 시리즈가 출판됨
그제서야 부랴부랴 그동안 쌩까고 나둔 엄청난 양의 편의성 개선  등등 하려는데  그게 씨발 하루이틀에 됨??
여름방학 내내 동네싸움 골목대장 놀이하다가 개학 하루전날에 밀린 방학숙제 다하려는 초딩마냥
점점 지친 뉴비들은 하나둘씩 사라져감
만약 진짜 재미있고 개선이 된 게임이었다면 상당수남았겠지
기준도 없고 방향성도 없고 
돈만보고 운영하는 전형적인   아니 기획 계획 장기적인 비전이 없는

그럼 그전에 일반보스 누베르 쿠툼  필드보스 자연사 날 정도로 사람들이 사라져가는 때에  뭘 했느냐
밸패에 치중함   게임 역사상 존재하지도 않는 황밸 쫒아다님
그잘난 로아도 못잡는 황밸 ㅋㅋㅋ

아니  씨발  롤 처럼 캐릭 하나에 스킬4가지도 아니고
스파 킹오파 격겜처럼 10개이하 스킬도 아니고
뭔놈의 캐릭 하나에 수십가지 스킬이 있음 기술특화 본스킬 마구니스킬   각성은 전승 스킬 쓰까쓰까ㅋㅋㅋ   스킬창 열어보셈  이겜의 역사가 담긴 누더기 걸레 그자체임   캐릭 개성도 없고
게다가 롤 처럼 계속 추가되는 각종 아이템이 밸패에 영향을 주는데
거기다 사냥 피빕 파티레이드 이것들에 대한 수익보상 밸패는 어쩌고??

그러면 신캐가 문제냐고? 돈을 어케범? 모든 게임들이 신캐로 먹고사는데?  신캐 막 찍어내는거 사기캐 아니면 그다지 문제안됨 오히려 싸움메타에 새로운변화 재미라도 생기면 오히려 좋지

요즘 신캐는 씹사기도 아니고   신캐라는거 별거없고 외형스킨이 다른 기존캐 스킬셋의 재조합판임 
 니들 망상로망 채워주는 용도~ 쌍절곤캐릭 만들어줘용용

한캐릭에 개성없는 누더기 스킬이 너무 많다는게 문제임
그리고 필드쟁 때문에 촉발된  눕고징징대는 황밸  이게 제일문제임
 직업게시판 가보면  내캐는 약캐 니캐는 강캐 내로남불 개판도 그런 개판이 없음  천년을 밸패 해줘봐라 좋은소리 나오나

이건 고대로마시절 게임인 스타그래프뜨 꼴랑 3종족시절에도 계속 싸우고 논란 말이 많던 밸런스문제임   금광산관광의 신이 와도 못함

솔직히 모션이 붕짜붕짜하던 춤을 추건 피아노치던 나오던간에
무한탄창박격포아처레인저위자치커세어처럼 전부다 검기날리고 똥물흘리고 돌튀어나오고 번개치고 물뿌리고 눈뽕하는 중원거리 이동마법사들 아닌가  칼도검을 들든 국자 식판들고 찍던 스킨차이지

그럼 뭐가 중헌디? 범위 속도 후딜 등등 이게 중요하지

마치 격겜 캐릭터 그림이 밑으로치든 위로치든 어떻게 표현되던 상관없이   히트 피격 등 판정박스가 반대로되면 약캐나 사기캐가 되고 하는게 중요한거처럼

여기에 수년넘게 시간낭비함  그리고 왜 자꾸 스킬추가하냐고!!!
물론 필드쟁이든 거점이든 피빕 좋아하는 유저도 있지만
인구많은 중년세대 rpg장르 선호 자영업비중도 높음
이들 대다수는  사냥과 생활 병행하며 성장하는걸 즐김

낡고 오래되어서 대격변 하지않는 이상 힘들거라 본다
던파 등등 처럼 신캐 나오면 해보고 그런 부캐들 모으며 소소하게 성장 재미로 하는거로 가던가

개인적으로
그냥 소캡제한 풀고 핵앤슬래쉬 싹슬이하는 재미로 스펙업하면 사냥터도 단계별 세분화 해서  성장체감 느끼게 해주고  아님 시각적인 체감인 딜표기라도 하던가
격겜 마냥 이캐릭도 파보고 질리면 저캐릭도 파보고 전이도 어느정도선까지 풀었으면 함
생활 대양 등등 즐겨도 게임에 시간을 소비하는 만큼 보상도 어느정도 되게끔 해서 사냥 과 병행하게 해주고
이외 공홈게시판에 좋은 아이디어 도 많을듯

추가  밸패 시간낭비를 키운게
한캐릭당 스킬수가 너무 많다는거 외에
말많은 필드쟁 문제
얘네들은 리니지처럼  돈벌기회를 ㅂㅅ같이 잘못된 방향으로 감

필드쟁  이거 하려면 생활러와는 분리 해야했음  생활 안만들던가
로아따라하러다가 버그오류 아토락 나온거처렁ㅇ

풀캐다가 딸깍해서 피빕세팅 전환이 1초만에 되는것도 아니고 사냥세팅도 비행기이륙수준 꼬라지 주제에
왜 필드쟁이 재미있냐면 인간사냥헌터 입장이 되면 졸잼임  거기다가 반응해주면 더 재미있지  게임은 이기려고하는게 아니라 상대방을 빡치게 하는거라는 밈도 있듯이    원래 이지메 학폭 괴롭힘 그런류의 사람들은 은근히 있음  게임에서나 드러날뿐이지

아키 따라서 당시에 한거 같은데 오픈필드의 장점은 있지만
노역 시간은 많이들고 계속 너프먹고ㅈ수익은적고 살아있는 장난간몹 취급이됨
지금보다 유저가 더 없던거처럼 느낀   로아뉴비 유입전에는 무한필드쟁 피로감으로 피지컬 안되는 아재들이 거점에서 점점 이탈하는 현상이 심화됨

근데 이딴 리니지아키류 알피지 아재들 아니면 누가함
게임에 인생갈갈이 하다가 망친아재들 노가다  물류 개좆소 에 우글우글 한데

모든 문제의 주원인인 필드쟁은 최우선적으로 개선했어야 했음
피로도심화시키는 커맨드도 문제고
당췌 이넘들은 시류자체도 못읽는듯 주먹구구식
문제해결방식도 딱 이과 공과 기계 마인드 그자체임

아  그리고 딜표기는 절대절대 안해줄듯 판도라의 상자 그자체니까
일단 버그오류 발생시 판별 할수있는 것 외에도
격겜으로 따지자면 히트박스 피격박스 무적판정 등등 판정박스 공개하는 꼴임  그리되면  과거 킹오파 시리즈 사기캐 약캐 쿄레기 등등 처럼 이런저런 몬가몬가 등등이 많을거임  그래서 절대 안알랴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