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값 나락가고 직업게시판 들어가봐도 예전만큼 글이 많이 올라오지 않는 모습을 보니 심히 안타깝네요

그래서 어차피 망해가는거 펄없이 보진 않을테지만 주관적인 바뀌면 어떨까 싶은 생각들 끄적여봄

일단 이 글은 시작하기에 앞서 굉장히 주관적이며 가독성이 떨어지는 장문의 글임을 밝히며 그럼에도 심심하긴분들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불편한(불쾌한)것들 좀 줄여라
한창 검은사막 즐길때는 익숙해져서 그런갑다 했던것들도 다른 게임 즐기다 오면 왜 이렇지? 굳이? 하는 부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물론 검사 초창기에 비하면 많이 개편된건 사실입니다만,
아직도 그대로이거나 더 심각해진것도 있습니다

제가 가장 크게 느낀건 도핑입니다
이 게임은 사냥 한번하려면 각을 봐야 합니다
이유는 체크해얄 목록때문이죠
12비약체크
야영지버프체크
아그라스 체크
음식체크
각종 아획버프 체크
경획 주문서 체크
수정 체크
유물 체크
사냥터 자리 체크
펫먹이 체크
펫드랍속도 체크
교회버프 체크
벨류패키지 체크
그믐달 체크
카마실비아 체크
월드보스 시간 체크
한번 사냥하는데 신경쓸게 너무 많습니다
물론 좀 빼먹고 해도 상관없지만 문제는 "시간을 낭비" 했다는 생각이 너무 강하게 든다는 겁니다
요정으로 도핑 한번에 할수있는데요
맞는 말입니다만 기존 유저들은 다 들고 다니겠지만 복귀유저나 신규유저는 이거 하나하나 알아보고 다챙기고 꺼내고 구매하고 하는거부터가 숨이 턱턱 막힙니다
또 아획은 따로라 까먹고 사냥하면 환장합니다
모든 준비를 다하고 막상 사냥 들어갔더니 졸려서 도중에 그만하고 마을가서 다른것좀 하고 놀고 싶으면 도핑아까워서 그 자리에서 종료하고 다른캐릭 접속하거나 그날 게임 종료해야 됩니다
근데 이렇게 다 챙기고 사냥을 시작해도 무게 시스템 때문에 사냥하는 도중에 말에 뛰어 갔다오거나 메이드들을 소환해대야 합니다
무게랑 가방 지르면 되지 않느냐?
물론 적당히 무게랑 가방 늘려서 하고 있습니다만 사냥터에 따라 완전히 커버되지도 않습니다만 커버가 된다하더라도 이 게임은 캐릭은 무기교환권과 전이시스템으로 캐릭변경을 장려하면서 아바타랑 무게, 가방은 죄다 따로 돌아서 내가 이 캐릭에 확신을 가지고 투자하기가 쉽지 않다는 겁니다
언제 어떤식으로 너프될지 캐릭이 물릴지 알수가 없으니까요
예를 들어서 아처 만개나 발키리 신성강타 같은 단순한 반복 사냥이 좋은 사람들이 있을겁니다 (제 이야기 입니다) 근데 어느 순간 너프를 먹고 개꿀빨지 말고 콤보 써 이러면 당연히 편해서 캐릭을 고른 입장에서 달가울리가 없다는 겁니다
왜 도핑얘기 하다가 직업 얘기를 하냐?
예 이것도 정말 불편(불쾌)한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캐릭터마다 개성을 부여한다는건 좋은 겁니다
문제는 그 차별점 때문에 불쾌한 요소들을 굳이 집어 넣어서
하고 싶은 캐릭을 질리게 만드는 경우들입니다
직업은 전승,각성 합쳐서 역대급으로 많은 게임이죠
근데 캐릭터 컨셉이나 이펙트에 반해서 해볼려고 하면 장애를 하나씩 다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각성닌자 입니다
정말 멋있고 간지나는 캐릭이죠 흑염룡이 금방이라도 나올것 같습니다
문제는 이 게임 평균 연령이 타 게임에 비해서 높은편일 겁니다
그런데 각성닌자를 하려면 미친듯한 타건과 이동기하나에도 뻘짓을 해야한다는 겁니다
전승 매화 앞방향키 + 우클릭하면 되는걸 여러개 섞어서 타이밍까지 맞춰가며 써얀다는 거죠
물론 진성 흑염룡 나이인 10대 20대에는 이걸 뿌듯해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말씀드렸다시피 이 게임 평균 연령층이 대부분 삶에 찌들고 지친 직장인들이라는 겁니다
ㅈㄴ 열심히 일하다와서 와이프 눈치보면서 게임 켰는데 게임에서도 나를 힘들게해??
이게 성립이 용납이 안된다는 겁니다
그렇다고 이 게임이 던파처럼 피로도 제한이 있는것도
마영전처럼 보스레이드 형식도
와우처럼 던전 파티 사냥 형식도 아니죠
굳이 바교하자면 리니지나 거상에 가까운 단순 무지성 반복 사냥 게임입니다
근데 말씀 드렸다시피 무지성 닥사 게임에 이렇게 콤보 쑤셔 넣는 게임 찾는게 더 힘들겁니다
제가 검은사막 켜고 내 이쁜 수영복 아바타를 착용한 매화로 사냥좀 해볼까 하고 사냥터에 가면 도핑, 콤보순서, 사냥터 기믹 생각만으로 숨이 턱 막힙니다
한 10~15분 깨작 대다가 접속 종료하고 넷플릭스 보게 된다 이말이지요

1-2 스킬 커맨드 변경
제가 좋아하는 발키리를 예로 들면 전승 발키리 기준 계속 뒷키를 섞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제가 알기로 전승 쿠노이치 또한 마찬가지로 알고 있구요
굳이, 커맨드를 어렵게 하지 않아도 되는 캐릭들 커맨드를 불편하게 만든 캐릭들이 있습니다
어떤 캐릭은 쉬프트만 너무 들어가서 새끼 손가락이 아파서 쉬프트 키 자체를 마우스 엄지버튼으로 바꾸기도 합니다만 이러면 전이 캐릭이나 다른 캐릭을 할때 다시 햇갈리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커맨드를 입맛에 맞게 수정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2. 목적성이 없다
이건 유튜브에서도 유튜버가 얘기한 것이지만 해결책은 쌀먹밖에 없습니다
Pvp는 역대급 밸런스를 자랑랬던 블리자드조차 직업수가 늘어남에 따라 점점 밸런스가 망가진게 사실이구요
필드 pk를 놔두면 고인물은 즐길지언정 신규 유입을 막게 됩니다
반대로 필드 pk를 막으면 전장이나 솔라레로 만족 할것같지만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롤, 오버워치를 해보신분들은 알뎄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은 랭크 시스템에서 고랭크를 달면 뿌듯해하고 좋아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한번 달성할때 이야기입니다
프로게이머가 될 생각으 아니라면 뽐내기용으로 한번 달성해놓고 부캐로 양학하는데서 쾌락을 느끼는 민족이죠
한판 한판이 피곤한 동 랭크에서 놀고 싶어하지 않는다 이말입니다
결국 필드 pk로 신규 괴롭히기가 막히니까 볼맨소리가 나오고  더이상 할게 없어진 고인물은 제어판으로 가는 것이죠
즉 이 게임을 pvp 하나만으로 살리기란 쉽지 않다고 봅니다
장미전쟁이 나와도 별다를게 없을 거라 생각하고 저 또한 장미전쟁이고 뭐고 관심이 없습니다
애초에 pvp 연습할 기력도 피지컬도 남아 있는 나이가 아니라고 봅니다

사람들이 쌀먹충 쌀먹충 하지만 결국 거래 시스템만큼 목적성을 만들어주기 쉽고 좋은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디아블로만 봐도 어느정도 유저간 거래를 허용하기도 했구요
굉장히 비슷한 게임으로 아직도 얼마전까지 32비트를 유지했던 고전 장수게임의 신화 거상만 봐도 답이 나옵니다

생활, 항해, pvp, 각종보스전 등 컨텐츠가 많은 것은 좋은 일이지만 역으로 그만큼 신경쓰고 피곤한일이 많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심지어 보스전은 사냥하는것보다는 그래도 수익이 나와야 하는데 될놈될 시스템이라 특정한 보상들이 뜨지 않으면 사냥한 시간만큼 효율은 나오지도 않습니다

요즘 연어겜이라는 타이틀로 큰업데이트로 산소호흡기 달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만 예전에는 그래도 한번 복귀하면 몇달씩을 즐기고 사람들이 떠났던거 같은데 요즘은 진짜 큰 업데이트 뒤에도 일,이주면 유저가 다 떠나는거 같아서 보고 있으면 좀 안타까와서 끄적여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