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개인적인 견해임 ㅇㅇ

오픈월드라면 언제 어디서든 랜덤한 상황이 발생하는게 재미라고 생각하는데

검은사막은 그런거 없음


rpg라면 내가 시간들여서 성장시킨 내 캐릭터, 내 장비들로 뭐든지 즐길수 있어야하는데

검은사막은 그런거 없음


사냥하려면 사냥세팅해야댐

피빕하려면 피빕세팅해야댐

생활하려면 생활세팅해야댐

뭘 하려면 무조건 사전준비가 필요함



이 넓은 맵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니다가

사냥도 하고 생활도 하고 마주치는 넘이랑 싸우기도하고

여러가지를 동시다발적으로 즐길수있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버프 도핑 이딴거때문에 뭐 하나 하려면

그거 하나만 한시간 이상 해야한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함 ㅋㅋㅋㅋ


파밍이 중요한 rpg 특성상 세팅을 줄이는건 바라지도 않고

스킬특화같은걸로 예를들면

pve스킬특화 pvp스킬특화 탭 나누고 둘 다 설정해놓으면

몹한텐 pve스킬특화 적용되게 하고

사람한텐 pvp스킬특화 적용되게 하고

이러면 좋겟다..

수정같은것도 ㅇㅇ

pvp탭 pvp탭 생활탭 항해탭 이런식으로 나눠놓고

탭마다 설정해놓으면 해당컨텐츠 할때 자동적용되면 얼마나 좋을까

ㅇㅇ

배고프다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