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살면서 수없이 많은 게임들을 접하고 그 중에는 인생 게임들도 많았지만

현재는 검은사막을 아주 열심히 하고 있는 게이머 입니다.(인장 참고)

21년도 12월 29일 유입 이후 어느덧 많은 시간이 흘렀고,

오늘은 개인적으로 꼭 바라는 바가 있어서 그동안의 이슈 등 뜨거운 감자들은 

잠시 내려놓고 이 글을 작성해 봅니다.

이 글은 매우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글이므로 모든 유저분들의 의견을 존중합니다.

그럼 거두절미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검은사막의 고질적인 문제 = 목표의 부재

MMORPG게임에서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가 바로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타 게임처럼 상위 레이드를 진입 한다거나 

의미 있는 희귀 아이템을 수집한다거나 

아니면 실력을 갈고 닦아 MMR이 있는 컨텐츠에서 랭커를 노려본다는 둥 

여러가지 목표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현재 검은사막은 저런 목표들도 없고, 있다고 한들 이뤄야 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PVE는 몇천억을 써서 상위 사냥터 진입을 해도 피로도만 더 높고 수익적으로는 큰 차이도 없으며

그나마 있는 목표 중 하나인 보물 작도 사실 플레이 타임을 늘리는 장치 중 하나일 뿐입니다.

만들고 나면 유저에게 남는 건 결국 데이터 쪼가리 하나 뿐입니다. 

많은 분들이 보물 작을 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죠 


PVP는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몇백에서 몇천시간에 달하는 파밍을 해야 기존 고인물 유저들과 견줄 수 있고, 

그렇게 해서 PVP판에 진입하고 나서 얻는 건 스트레스 말곤 없습니다.


생활러분들은 생활컨텐츠를 하며 각종 재료, 은화 등을 차근차근 누적시키고 계시지만 

그 또한 그냥 일상처럼 할 뿐이지 확실한 목표가 없습니다.


이렇듯 검은사막은 게임을 하는 이유가 불분명한 게임입니다.

많은 유저분들이 항상 아래와 같이 말을 하곤 하죠

"성장체감 전혀 없다"

"그래서 스펙업 해서 뭐함?"

"은화 파밍하면 뭐함?"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유저가 딜표기 등을 요구했지만 그건 어렵다고 하니,

한가지 방법을 제시해 봅니다.


확실한 명예보상

애지중지 키운 캐릭터를 뽐내고 싶은 건 모든 RPG 유저의 속마음 일겁니다.

그 속마음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게 바로 "명예"보상이죠

그렇기에 거의 모든 RPG게임은 이 "명예"보상이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이는 정말 아무것도 아닌 것 같아도 캐릭터의 성장을 직관적으로 체감하게 해주며,

고인물과 신규 유저 모두에게 확실한 목표를 심어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하지만 검은사막은 이미 여러가지 명예보상이 있지만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럼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1. 오오라의 활용

현재 기간제 혹은 한정판 칭호 및 오오라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기간제 칭호 및 오오라는 대표적으로 돌격용사,특공사령관,최종병기 등이 있으며, 

한정판 칭호 및 오오라는 대표적으로 국제교류전 칭호가 있습니다.

위와 같이 PVP컨텐츠에서 얻어지는 기간제 혹은 한정판 명예보상이 있습니다.

근데 모든 유저가 즐길 수도 없고 몇 년에 한번 언제 할지도 모르는

국제교류전 칭호 및 오오라 같은 걸 저대로 방치하는 건 너무 아깝지 않나요?

차라리 아래 예시처럼 공방합 구간별로 눈에 확 띄는 특수 오오라를 준다면 

다른 유저들에게 본인 캐릭터의 강함도 뽐낼 수 있고,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성장을 해야겠다는 목표의식을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Ex) 
700 돌파 시 캐릭터 몸에 초록 오오라 

720 돌파 시 캐릭터 몸에 파랑 오오라

740 돌파 시 캐릭터 몸에 빨강 오오라

760 돌파 시 캐릭터 몸에 황금 오오라


2. 칭호 

검은사막에는 수없이 많은 칭호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쁜 칭호를 끼고 싶어도 색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안끼는 경우도 많고 

칭호를 많이 얻어봐야 얻어지는 보상도 처참합니다.



타 게임 칭호 시스템입니다.

칭호의 획득 난이도에 따라 각각의 명예점수가 다르며 

일정한 점수에 도달할 때마다 기존 칭호의 색에 변화를 줍니다.

위와 같은 시스템으로 칭호 개수 등을 조건으로

기본 색상을 가진 칭호들에게 변화를 준다면 아주 색다른 경험과 목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신"처럼 간지는 나지만 칭호 색이 없어서 포기하던 유저들도 

다시 한번 도전하는 계기가 될 겁니다.

물론 기존 보물,한정판,각종 색상칭호 등은 기존 색을 유지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솔라레 티어 

현재도 많은 분들이 솔라레를 즐겨주시는데요 

솔라레 같은 경우 기간제 칭호, 태양의 기사 의상 같은 명예보상이 있긴 하지만 그걸로는 부족합니다.

여기서는 본인의 해당 시즌 솔라레 티어를 활용하여 티어 마크를 길드마크처럼 표시해주는 겁니다.

아래와 같이 자연스럽게 본인의 실력을 남에게 뽐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Ex)


편의상 길드마크 자리에 두었지만 다른 위치에 두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4. 그 외 등등 및 마치며

위에 명시되어 있는 것들은 이미 적용되어 있거나 

이외에도 하고자 한다면 적용 시킬 수 있는 것들이 수도 없이 많을 겁니다.
(생활쪽은 해보질 않아서 ... 아이디어가 없네요 죄송합니다...)

유저들의 성장체감을 스펙 및 사냥성능 등으로 이끌어 낼 수 없다면 

이처럼 눈에 직관적으로 보이는 요소들을 활용하여 명예보상을 만들어 준다면

확실한 목표가 생길 것입니다.

검은사막은 정말 잘 만든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잘 만든 수작이어도 플레이 해주는 유저가 없으면 말짱 도루묵이니 

유저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주셨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홈 글 링크 : https://www.kr.playblackdesert.com/ko-KR/Forum/ForumTopic/Detail?_topicNo=114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