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 편의성 즙박은 거 제외하더라도
다른 게임들에 당연히 있는 것들이 없어서 그렇지 뭐

1. 스토리 텔링 - 잘 짜고 텔링을 기가막히게 하고 떡밥 뿌려놔서 잡아두던가
2. 스킬 - 성장할 수록 더 화려해지거나 못 쓰던 게 언락되거나
3. 데미지 - 숫자 뜨는 게 달라지거나
4. 레이드 - 더 어렵고 재밌는 레이드가 나오거나
5. 클리어 시간 - 시간이 눈에 띄게 달라지거나 단축되거나

주로 성장체감에 관한 내용이 많긴 한데
다른 게임들은 이 중에 한두가지 방법이나
기타 다양한 방법으로 뉴비들 붙잡아 두는데

검사를 봐보자

1. 스토리 텔링 - ㅋㅋ
2. 스킬 - 시즌 61 달성 호로록 이후 달라지는 거 X
3. 데미지 - 쎄진 거 미량은 체감 되는데 잘은 모르겠고 딜 표기도 안 됨
4. 레이드 - 엔진아 아 피했다고, 아 때렸다고
5. 클리어 시간 - 똑같은 맵 + 몹 젠 시간 제한 + 펫 룻 븝신 +
  소캡/하캡으로 온갖 족쇄가 주렁주렁 달려서 나락감

야가다판으로 치면 난 삽질은 똑같이 계속 하는데
공사장 깜냥만 소->중견->대기업쪽으로 바뀌어 가는 것






솔직히 이 상태에서
뉴비가 한 달 살이 이후에도 붙어있는 게 기적이라고 봄

반 년 이상 살아남는 극소수의 뉴비들은
저거 1~5번을 다 알아서 핵심 코어 재미는 없는 거 아는데도
백뷰 오픈월드 + 자유도 + 세미논타겟 + 수평 많음 = 대체제 없음
이것 때문에 남는 거지

여러모로 신기한 게임이긴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