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의 방어력시스템은 곱연산이 아니라 합연산이다.
20년전 나온 스타크래프트에서나 쓰던 방식이다.

몬스터의 공격력이 600이고 내 피감이 500인 상황에서는 타수당 딜이 100씩 들어 왔는데 몬스터 공격력이 10%올라660이 되면 타수당160딜이 들어온다.  분명 10%오른건데 체감은 60%가 오른거다.
그럼 몬스터의 공격력이 700이고 내 피감이 500인 상황에선 딜이 200씩 들어오다가 패치후270씩 들어 오니 30%정도 오른 체감이 든다.
그럼 몬스터의 공격력이 400이고 내 피감이 500이면 어떨까? 데미지는 0이 아닌 타수의 최소치가 들어온다. 순블먹었을때 무적이 아니라 최소치는 닳는것처럼 단다.  여기서 몬스터에 데미지가 10%오르면? 유저의 체감은 없다.

여기서 유저마다 체감차이가 나는거다.440방(실제피감600) 유태고둘둘에 피감수저 캐릭이다? 이번패치 체감 없다. 근데 400방(실제피감450)도 겨우 넘긴 회피 기반 캐릭이다? 뼈와 살이 찢어질거다.
이는 공식설정도 아니고 pvp계산식에서 추론해본 내 뇌피셜이니까 너무 의미부여는 하지마시고 이럴 가능성이 있다 정도로만 생각해 주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