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래도 이게 핵매크로 방지용 이었던거 같음
예전에는 그냥 단순히 리얼함?을 강조 하려고
도입한건가? 싶었는데

무게랑 가방시스템은 흔히들 말하는 리니지라이크류
라면 흔하게 쓰이는 시스템임
검은사막도 리니지라이크라면 리니지라이크 이긴
하겠지만

이 무게시스템이 핵매크로랑 뭔 상관이냐? 면
핵매크로 들은 장시간 같은사냥터에서 닥사를
하는것이 공통적인 특징임
행동패턴을 어떻게 맞추든 한군데에서 24시간 계속
사냥을 하는건 몸에 무리가 갈 정도로 미친짓이기에
매크로가 아니고서는 24시간 풀로 닥사를 하는건
힘이 듬
하지만 매크로인지 아닌지 구별도 힘들고 잡기는
더더욱 어렵고 말임

근데 무게시스템 때문에 무게가 차오르게 되면
캐릭터 행동은 급격하게 느려지게 되고
심지어 캐릭이 멈추기 까지 하게 됨
또한 무게를 가볍게 하기 위해 무기템이나 방어구템
또는 필요없는 잡템을 바닥에 떨구기 까지 함

헌데 편의성패치로 은화무게를 없에버리고
잡템무게도 하향시켜버리고 물약도 오네트오도어
로 인해 다른회복물약은 필요 없어지다 시피 하고
창고메이드.거래소메이드가 나온후로 더이상
마을로 가서 잡템처리를 할 필요가 없어지다 시피
하니
점점 매크로를 돌리기 딱 좋은 환경으로 변해가는거
같았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