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의글 작성중입니다 !! 수정중에 있으니 혹시 보시고 의견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

관심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캐닛입니다.

이전 거점 소통 관련 글입니다. 못 보신 분들 한번씩 관심 부탁드려요 !
(소통합시다 펄어비스 선생님들 제발..)

제가 첫 글에서 명예적인 보상을 건의했었는데



좀 더 자세히 PVP유저들의 로망을 채워줄만한 명예 보상을 나름대로 생각해 건의드립니다.



이번 글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PVP 유저들의 로망을 지켜주세요 !
2. 거점전 건의와 MMR 시스템이 도입된다면 ?
3. 다른 PVP 컨텐츠 건의




1. PVP 유저들의 로망을 지켜주세요 !

요즘에는 많이 사라진 단어지만 PVP 유저들이라면 환장하는 단어가 "네임드"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만큼 템과 컨트롤로 정점에 올라 "매화하면 OOO님이지" 라는 말을 듣는 것이 첫 번째 로망이라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로망을 위해 펄어비스는 아르샤의 창을 통해 특수 색깔 칭호들과 캐릭터 이펙트를 만들었고


​​
솔라레의 창과 길드 리그 순위를 통해 '우리나라 리그는 니플헤임이 탑이구나' 라고 바로 알 수 있습니다.
(2024/7/6 기준. 혹시 닉이나 길드명 안가려서 화나신분이 있다면 댓글로 ..)



이렇게 잘 할 수 있는 펄어비스인데,



2024/7/4에 종료된 길드 리그 칭호 이벤트의 칭호들입니다.
아직 시범경기 기간이기도 했고, 칭호들이 그렇게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고 생각하지만
구간 별로 약간의 색깔 차이만 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하지만 솔라레의 창 보상 부분은 많이 아쉽다고 합니다.



솔라레의 창 각 시즌 TOP 100 유저들은 위 사진의 <태양의 기사> 칭호와 [태양의 기사 의상] 을 획득할 수 있고,
각 직업별 1위들은 자유 결투장에 자신의 동상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정도면 괜찮은데? 싶기도 하지만 프리시즌과 3번의 정규 시즌(2022.8 / 2023.7 / 2024.7)의 보상이 모두 동일한 부분이 많이 아쉽다고 합니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태양의 기사> 칭호의 색깔이라도 아르샤의 창처럼 N번 획득 시 색깔의 차이를 둔다거나, 칭호명을 바꿔 시즌별로 조금씩의 차이만 둬도 PVP 유저들은 만족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솔라레'의 창이라고 꼭 <태양의 기사>만 되는건가요? <빛의 기사> 라던지 <기사> 등도 괜찮을 것 같은데 !

"PVP 유저들은 절대 많은 걸 바라지 않습니다. 그 칭호 색깔 조금, 마크 조금 해주면 정말 좋아 죽어요"



다음은 제일 중요한 거점전 파트인데요. 거점전은 위와 같은 순위가 없습니다. 아니 있습니다.


(어.. 이거 신거점 패치되고 그냥 당일 성채 점령한 길드 순위 매겨지는 것 같은데.. 이 순위 의미 있나요??)


이보다 분기별로 집계되는 더 의미 있는 길드 거점전 순위를 만들어 주세요

현재 점령전에는 킬/데스 1점, 목책 20점, 화염탑/신기전 50점, 성채/지휘소 150점 등의 합산으로 승점제 점수가 있습니다.

이를 따와서 예를 들어 거점전에도 킬/데스 1점, 코끼리/대포 처치 시 30점, 부속 파괴 시 50점, 성채 1회 점령 200점, 거점전 승리 1000점 등의 점수를 분기별로 총 합산 점수로 거점 순위를 매기면 꽤 의미 있는 순위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분기별로 탑텐 길드/연맹를 선정해서 명예 보상을 주었으면 합니다.

○ 첫 번째로 마크 추가입니다.


(거점전은 문양이 성채라 솔라레 창 마크로 꼼지락꼼지락 만들어 봤습니다... 저퀄주의...)

현재 alt+c 강제 전투 모드를 켜면 가문명/캐릭터명 오른쪽에 빨간 타격 마크가 생기는데요
강제 전투 모드 이제 필요없지 않습니까..? 삭제하거나 위치를 조정하고 사진과 같은 길드 마크를 추가해주세요 !

솔라레 마크로 예를 들었지만 거점 순위에 어울리는 마크를 만들어 주시고,
분기별 탑텐길드에게 색깔에 차이를 두거나, 위로 갈수록 반짝이는 효과를 강하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 차이도 뒀으면 좋겠습니다 !




만드는 김에 항해 버전도 만들어 봤는데 생활 쪽에도 추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항해 중심의 길드에게 위의 사진처럼 마크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


  두 번째는 거점전 관련 칭호 추가입니다.



현재 거점에서의 적 처치 수로만 칭호를 얻을 수 있는데

승리를 위해 멀리서 열심히 대포를 쏘는 대포병들에게 <포병>, <포대장>, <하나둘삼넷> (?) 등의 칭호나
재미를 어느 정도 포기하고 길드를 위해 화염탑과 신기전을 운용하는 분들에게 <파이어뱃> (??), <화차> 등..
그리고 킬 포기하고 버프 주느라 바쁜 샤이 분들에게 <버퍼>, <소중한샤이> (???) 등의 칭호도 재밌을 것 같아요 !

솔직히 킬 따려고 거점하는 거 아닌데 한번 고민 좀 해봐주세요 펄업 슨생님들.. 


  세 번째는 이펙트 추가입니다.

​​

순서대로 용기의 향수 이펙트 / 매화 편전 장전 시 이펙트 / 돌격용사 이펙트 (검,흰,초 번개이펙트)
또 글 위의 아르샤의 창 캐릭터 이펙트도 있습니다.

거점 순위로 위와 비슷한 이펙트를 건의하기 전에 꼭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아르샤의 창, 돌격용사 이펙트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위의 이펙트들보다 10~20% 수준의 적고 은은한 수준으로 만들어 주었으면 한다는 점입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탑텐 길드에게 순차적으로 길드가 선택할 수 있는 길드 컬러를 부여해서 각 길드만의 캐릭터 이펙트 색깔을 주면 재밌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마지막 네 번째는 길드 장신구 추가입니다.

예전에 길드 망토 같은 건 어떨까하고 생각했었는데 의상 부분에 망토 칸이 따로 없어서 현실적으로 힘들 것 같고
장신구(머리, 귀) 쪽에 길드 컬러의 길드 아이템을 추가하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봤습니다.



로아에서 가져온 엔젤링인데 이런 식의 장신구도 괜찮지 않을까요?


여기까지 제가 생각해본 PVP 명예 보상안들이고, 펄어비스에서 많이 참고하셔서 가능한 것들만 최대한 구현해주셨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

아마 칭호 파트가 제일 구현하기 쉬울 것 같은데



지금은 얻을 수 없는 위의 시크릿 퀘스트 색깔 칭호들과 위의 PVP 컨텐츠 칭호들의 가치를 보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검사도 10년이나 되었는데 새로운 색깔의 칭호 등으로 PVP 유저들의 로망을 조금 채워줄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 (의상 고집 포기하고 수녀복도 만들었자나..)




2. 거점전 건의와 MMR 시스템이 도입된다면 ?

산뜻하게 신거점 건의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성채 1회 점령 조건 삭제 
현재 한섭 무제한 1,2위 길드 연맹들도 1대1 상황에서 성채 점령 조건 때문에 참여 보상을 못 받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도대체 언제까지 알박이 제재 방안 때문에 일반 길드들이 피해를 입어야 합니까? 

100킬 채우고 나가버리는 알박 길드들이 걱정이라면 전 건의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일반 길드 피해 그만 주시고 알박 길드 패널티 방안에 제발 집중해주세요.

그리고 50% 성채 건설 조건 패치 이후에 외국 스트리머분에게 물었습니다. 대형 알박 카르텔 줄었냐고
아래는 답변 그대로입니다.
"People still do but it's been very reduced I think it is worse in EU though" , "EU is like super nego alliance" 
"사람들은 여전히 그러하지만 매우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EU에서는 상황이 더 나쁜 것 같습니다." , "EU는 대형 카르텔 같습니다"

이거 또 방치하실 겁니까?


2. 성채 생성 규칙 미달 길드 (참여 50% 이하) 거점전 참여 자격 박탈
한섭 발노/세렌 영지 6길드 2성채 / 8길드 3성채 등 성채 유실이 빈번합니다. 메디아/발렌 유저로서 정말 가슴이 미어집니다. 거점 길드들이 왜 미달 길드들 때문에 더 작은 파이를 두고 경쟁을 해야 되는지... 몇몇 발노/세렌 참여 길드들 거점판에 벌써 안보이기 시작하네요...

심지어 6/19일 발레노스 8길드 3성채 거점에선 참여미달길드가 ?성채를 점령했습니다. 이거 정말 정상이라고 생각하십니까?


3. 영지 로테이션 및 15 거점 활성화 
영지 로테이션은 이전 글들에서 충분히 말씀드렸다고 생각합니다.

거점 활성화 방안인데, 영지당 15개의 거점을 1~5단계로 구분해놓지 말고, 거점이 시작하면 15개의 거점 중 랜덤으로 N개의 거점이 활성화 되고, 그 거점들을 5단계, 4단계 순으로 단계 부여해서 활성화시키면 같은 영지 안에서도 여러 거점을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몇몇 거점들은 불퇴의 깃발 위치까지 전부 고착화 되어있습니다. 정말 시급한 문제입니다. 개선해주세요.


4. 불퇴의 깃발 생산 시간 조정
영지 내에 어디든 지을 수 있는 불퇴 축조대를 찾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이것을 찾아내 제거한다면 그만한 메리트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거점은 15분만 지나도 거의 불퇴를 무한으로 쓸 수 있습니다. 3분의 생산 시간 보다 5분 정도로 늘려서 불퇴와 축조대에 무게가 더 실렸으면 하는 의견입니다.



그리고 연회에서 언급한 길드 MMR 도입 시 예전에 생각했던 매칭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내용 써봅니다.



일단 제가 구거점을 그리워하는만큼 신거점의 단순함을 좋아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펄어비스에서 소통을 통해 유저 의견을 받아 구거점, 신거점 투표를 통해 통계를 내고, 결과에 따라

예를 들어 구거점3일, 신거점3일, 공성전1일로 공거점을 진행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신거점의 버프가 48시간 지속이니까, 구신거점을 교차로 진행하면 버프에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길드 PVP MMR이 도입되고, 구거점을 진행할 수 있다면 다음과 같은 고민을 해볼 수 있습니다

(제 생각 100% 매칭 시스템 의견입니다. --- 안 내용은 가볍게 읽고 넘어가주세요 'ㅁ)
---------------------------------------------------------------

질문

a. 1대1 매칭으로 갈것인가?
- 1) 월드 거점전도 2대2 였고, 2대2, N대N 거점의 수요도 있을까?
- 2) 1대1 매칭 시 홀수 길드가 한 영지에 참여할 경우 남은 한길드는?

b. 1대1 매칭 시 약 길드가 강 길드에게 거점을 포기하는 것을 어떻게 방지할 것인가?

c. 1대1 매칭 시 성채는 언제 어떻게 지을까?


신매칭 제도 (+거점 MMR)

1. 영지별 1대1 매칭

2. 길드별 MMR이 필요 ex) A길드 1200점, B길드 1000점, C길드 800점, D길드 600점

3. 성채 설정
- 8:30pm에 배정 거점, 상대 공개 ex) 갈기족 소굴, 상대 아시바당
- 해당 거점에 2개의 랜덤 성채가 맵에 표시갈기족 소굴에 랜덤 위치 2개의 성채 맵에 표시
- 8:40까지 "약 길드"가 2개의 성채 중 유리한 성채 선택약 길드 어드벤티지
- 8:50까지 양 쪽 길드에서 원격으로 부속 설치
- 9:00 거점 시작, 어디에 있든 성채로 텔레포트 부스팅 방지

=> 성채 위치를 랜덤으로 정해 (c) 해결
(자유도를 위해 성채를 길드에서 지을 수 있게 하면 좋은 자리에 성채가 겹치거나 늘 같은 자리 사용 문제)

4. A, B 길드 매칭 시 ( A=강 길드 / B=약 길드 )
- B 길드가 A 길드를 이길 시 A 길드 보상 "0" / B 길드 보상 2배 
=> 강 길드를 진심모드로, 약 길드에 도전의식+
- B 길드 패배 시 버틴 시간, 킬수, 부속 피해량 등을 점수화하여 점수에 따른 차등 보상
=> (b) 해결

약 길드가 포기하지 않고 거점을 진행할 이유를 더 만들어줘야 한다. 매칭 시스템에서 이 문제(b) 해결이 가장 중요함


5. 영지에 홀수 길드 신청 시 랜덤으로 3길드를 뽑아 3파전 => (a-1) 해결
- A, B, C 길드 3파전 시 B, C 길드는 A 길드를 협공해야 함
- 3번과 반대로 A 길드 승리시 보상 2배 / B, C 보상 "0"
- A 길드 패배 시 3번과 같이 점수화 하여 차등 보상


6. 영지에 신청한 길드 수에 따라 랜덤하게 2대2, 3대3 등의 거점 설정 => (a-2) 해결
- 예를 들어 영지에 6길드 신청시 4길드 2대2, 나머지 2길드 1대1
- 4길드를 점수 순으로 A, B, C, D라 했을때 자동적으로 A&D팀 B&C팀 설정, 서로 공격불가
- 한 쪽 팀의 성채가 모두 파괴되면 바로 거점 종료 후 승리팀 승리보상, 패배팀 참여보상

---------------------------------------------------------------




3. 다른 PVP 컨텐츠 건의

마지막으로 거점 외의 PVP 컨텐츠를 즐기면서 느꼈던 건의 사항 적고 글 마무리 하겠습니다 !

1. 길드 리그
2구간 차이 이상의 길드는 만나지 않게 ex) 1500점은 1201~1400 / 1401~1600 / 1601~1800 3구간이랑만 매칭
매칭이 안되면 부전승(승리 보상 바로 지급) or 리그 점수만 +20점
모든 도핑이 죽어도 사라지지 않도록 패치
일정 시간 이상 부활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부활

2. 붉은 전장
붉전 보정 없애기 (피감 패치 후에 붉전 보정까지 더해지자 사람이 죽지를 않는다)
보상 상향 (전장의 증표 + 길드 리그 승리/패배 급 상자)
길드 대장이 열 수 있는 길드원'만' 참여 가능한 길드 붉전 추가
전장 개수 간소화 필요함 발렌, 폐성터, 가모스둥지 2개씩만 남기자
          a. 시즌 전용 붉은 전장 없애기 (이거 돌아갑니까?)
          b. 전부 위장 효과 적용 불가로 (매크로 유저 검거 용이)
길드리그 맵을 붉은 전장 맵으로 활용하는 방법 (나반, 하이델 삼거리 등)





글 쓰다 보니 길어졌네요 ;ㅁ; 공홈 옮기기 전에 위에 요약좀 해야겠다...

PVP 유저분들의 의견이 필요합니다 댓글로 많이 도와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