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체 공통

생활 숙련도 상한 올리기
 2500 또는 3000으로


생활 레벨 재개편
도인 레벨 100 이런거 말고
도인은 50까지 두고 명인이든 지존이든 뭐든 
새로운 등급 추가해서 레벨 100까지 상한으로 두고
레벨업 마다 기존처럼 숙련도 상승 


공헌도 상한 늘리기
언제까지 501을 최고로 둘것인가
(뭐긴 뭐야 공헌도 꿀이지)




2. 채집

기운 소모량 감소
기운소모가 낮으면서 수익은 높은 수렵(특히 저격수렵)에 비해
기운 효율이 너무 낮다

기운회복제신묘한 한방제가 있어야 어느정도 유지가능



3. 가공

대량가공 범위 확대
간이연금이나 간이요리의 경우 대량가공이 불가능
공작의 시간 감소 추가



4. 낚시

숙련도 재개편
숙련도 상승으로 인한 효과가 있으나 없으나 한 상태


낚싯대 간소화
이미 여러 생활아이템들이 간소화가 되었는데
낚싯대는 아직 종류도 많고 효과도 다양
로기아, 도스터, 마노스 로 간소화 시키고 다양한 낚싯대에 있는
기능을 숙련도 옵션으로 통합


작살낚시 개편
사실상 버려졌다시피한 저격수렵이 떡상해서 1티어 생활영역이 되었는데
작살낚시도 그정도는 아니더라도 많은 개편이 필요
특히 작살낚시는 어선한정으로만 가능해서 많은 부분이 불편한 상태




5. 수렵
특별히 개편이 필요한건 없는데 굳이 적자면 도인 화승총 나오면 좋겠음



6.요리

요리재료 간소화
올해초 간소화 발표때 육고기류 하나로 통일 해준다 했는데 아직 되지않은 상태
생선류도 마찬가지 등급과 생물, 말린것에 따른 요구수량이 각자 다르기 때문


요리재료투입 간편화
요리를 하려면 재료를 투입해야 하고 몇십회 많게는 몇만회분까지 요리를 하게 되는데
최초로 투입하는 재료는 반드시 1회분을 넣어야 함

가공의 경우 가지고 있는것을 전부 등록하면 그 안에서
정해진 만큼의 수량을 계산해서 알아서 가공이 됨

예를 들어
향로를 만든다고 했을때

필요한 몽상의 깃털의 수가 10개인데 100개를 가공창에 넣어도
실제로 사용되는건 100개가 아닌 10개만 소모되는것 처럼

요리도 가지고 있는 총 갯수를 넣더라도 레시피에서 요구하는 만큼만
차감되는 형태로 요리가 진행되어야 함

동생이 몇천회분 한번에 넣고 돌리는거 보고 진심 식겁했다




7. 연금

도핑 비약 간소화
이건 한번 이야기 나오기도 했고 이번 연회 때 반드시 나와야함

연금재료투입 간소화
요리와 마찬가지 이유




8. 조련

꿈결 환상마 개선
꿈결 아두아나트 공중부스터 이후 급강하 추가 및 공중 벽 버그 패치
꿈결 디네 물에서 무한히 질주 가능
꿈결 둠 연비개선 및 분신마 지속시간 증가
(길드 레이드때 푸투룸에서 진흙까진 여유롭게 쓸 수 있을 정도로)


조련루트 개선
안전지역에서 조련을 돌려도 트레이 시켜 놓으면
벽을 보고 있는 경우가 많음 뭔가 시스템적인 문제라 힘들어 보이긴 하지만...
조련 돌려놓고 아침마다 트레이시 켜놓은거 올릴때 마다 불안함




9. 무역

이건 솔직히 뭘 말해야 될지 모르겠음 이미 있던것도 없어진 터라
현 시점에서 얘기 하자면 무역수송 무게증가와 시간 단축 정도



10. 재배

숙련도 추가
숙련도 상승으로 수확량증가나 작물 성장시간 감소




11. 항해 및 교역

새로운 배 추가
중범선 윗단계인 거함이 있긴하지만 장비 선원 태우기도 안되고
돌발로 나오는 랜덤에다가 기간제여서 크게 의미가 없음

부선장추가
작년 이맘때 연회에서 발표된건데 1년이 다되가는 지금도 소식이 없는 상태

선원 프리셋 개편
해주겠다고 발표가 됐고 부선장과 더불어 소식이 없는 상태

하코번 라인 투명벽 버그
하코번으로 가는 라인에서 속도가 빠르면 배가 자꾸 뒤로 밀리는
일명 투명벽 버그가 자주 발생됨

교역 숙련도 추가
항해는 숙련도가 오르면 배의 움직임과 관련된 능력치가 상승되는데
교역은 숙련도 증가시 배의 무게가 증가되어
교역시 한번에 쫌 더 많은 물품을 적재할수 있도록 추가

교역갱신 시간 삭제
하루에 할 수 있는 교역량이 정해져 있는데
굳이 2시간의 텀을 두고 해야하는지 의문
기존 4시간에서 2시간으로 줄여 줬지만 아예 삭제가 필요하다 생각함

하루에 교역량이 무제한이라면 갱신에 시간을 두는게 맞지만
한정된 횟수 안에서 2시간은 불편함만 있다고 생각함



12. 하우징
생활은 아니지만 추가 해봤습니다

설치 불편함
설치시에 여러가지 불편함이 굉장히 많음
특히 뭔가 하나를 해체 하려면 주변에 있는
다른 것들까지 뜯어내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함

벽에 붙은 가구들을 떼어내려면 한번씩 선택이 안되는 경우가 많음
캐선하거나 재접하면 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그 마저도 안될때는 설치 가구 목록에서 직접 선택해서 해제해야 하지만
같은 가구가 여러개 설치된 경우 기도하는 심정으로 골라서 해제해야함

장원 하우징 접근성 강화
현재 타인의 장원에 들어 갈수 있는 방법은 3가지
친구, 길드, 파티 뿐인데 3개다 본인 계정과 어떤 식으로든 연결이 되어 있어야 구경 가능합니다

일반 주거지 하우징의 경우 점수별로 랭킹되어 있어 친구,길드,파티가 아니더라도
완전한 제3자의집을 구경하는게 가능합니다.

다만 일반 주거지 하우징의 경우 점수만을 높이기 위해 가구를 마구잡이로
우겨넣은 창고 형태가 많아 예쁘게 꾸민집을 구경하기 힘든 실정입니다.

점수와 관련이 없고 제대로 예쁘게 꾸밀수 있는 공간이 바로 장원인데
이들에 대한 접근성이 너무 부족합니다.

친구,파티, 길드원이 아닌 제3자의 집을 구경할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솔직히 길드원 장원 구경해보겠다고 선택해서 입장해보면
대부분은 크리스마스 트리, 청룡동상, 나무 몇개 이렇게 설치된 집이 대부분이며
나머진 빈집인경우가 많습니다.

장원에도 점수 시스템이 있는데
이점수를 활용해서 일반주거지 처럼 점수별로
랜덤한 유저의 하우징 목록이 뜨면 좋겠습니다.
(새로고침으로 목록 갱신 추가)

다만 금전적 이득이 없다 하더라도 점수경쟁의 우려가 있어
상위 10명의 점수 보다 특정한 구간별로 점수대를 골고루 분포시켜
노출되게 하는 형태로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방명록 추가
누군가 내 집에 다녀왔다는 흔적을 어떠한 형태로든 남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글이 길어졌습니다.
연회를 앞두고 어자피 나올 결과물은 정해져 있겠지만
생각보다 생활쪽에 관한 얘기가 보이지가 않아 생활만 하는 유저 입장에서 적어 봤습니다.

보시기에 과하다 싶은 부분도 분명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원색적인 비난보단 비판을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