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게 아니라 이겜이 보스잡는 겜이 아니라서임

그래서 스펙 올려서 뭐할건데?
라고 물으면 현 시점에서 대답할 말이 PVP 말고 없음

새로운 사냥터라고 말하는 건 의미가 없음
변수 없는 반복 컨텐츠는 뭘 어떻게 만들어도 결국은 재미가 없거든
반복은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과정으로 작동하는 시스템이지 목표 그 자체가 될 수 없다는 말임
검사 필드사냥보다 훨씬 공들여서 내는 로아 레이드도 한달이면 숙제돼서 리트 한 번만 나도 스트레스 올라옴
반복 컨텐츠가 매일 새롭고 즐겁고 짜릿하면 그냥 본인이 남들과는 조금 다른 뇌 구조를 가진거임
오해하지 마셈 이건 욕하는게 아니라 그냥 진짜로 달라서 유효한표본이 아닐 거란 이야기임

여튼 그렇게 스펙을 올리면 PVP를 해야하는데
그 과정이 너무 멀게 유도되어 있음

만약 검은사막 엔드컨텐츠가 PVP가 아니라고 생각하면
로아도 레이드가 엔드컨텐츠가 아닌거임
스펙올려서 할게 그거밖에 없는데 다른게 무슨 엔드컨텐츠야
진심으로 그렇게 생각한다면 서로 절대 설득할 수 없는 평행선에 있는 거니까 아무 말도 않겠음

여튼 제한 거점이나 공성도 있다고는 하지만
사실 거기서도 고인물들이랑 뉴비는 도핑이나 세팅에서 차이가 벌어지기 시작하고
3단쯤 올라가면 사실상 제한거점이란말이 무슨 의미가 있나 싶은 수준이 됨

길드리그같은 무제한 컨텐츠는 말할 것도 없음
결국 이 게임의 엔드컨텐츠는 장기적으로 무제한 공성이나 길드리그, 장미전쟁같은 방향인 상태인데
그 격차가 심하니까 진입조차 안되거나, 진입해봐야 압살당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임

이건 뉴비든 고인물이든 어느쪽이든 좋은게 아님

고인물 입장에선 매일 보던사람 보다가 누구 접으면 그대로 판 쪼그라드니까 허구한날 욕이나 하는거고
뉴비 입장에선 저거 하나 맛보자고 몇천시간을 꼬박 사냥에 꼴아박아야하면... 이겜 왜함?
그 시간에 딴겜하고 말지;
요즘 시대에 그렇게까지 할 사람은 흔치 않음

결국 선택의 문제임

쪼그라드는 엔드컨텐츠를 살리기 위해 진입장벽 자체를 낮춰서
아래에 있는 애들을 급속도로 끌어올릴 것인가

아니면 엔드컨텐츠를 장기적으로 몇년정도 더 유기하더라도
제한거점 제한공성 등등 정비하면서 내실을 다질 것인가

뭐 아예 PVE나 다른 길을 걸을수도 있지만
솔직히 나는 현실성 없는 이야기라고 생각함

최악은 이대로 놔두는거임

뉴비를 급속도로 끌어올릴거면 현 아이템의 가치(얻기 위해.필요한 시간이나 노력)을 상당히 끌어내려야 함

사냥 효율을 급속도로 올리든 어떤 방법이든간에 스펙업 시간을 확 줄여버리면 됨
당연히 고인물들은 싫어하겠지만 컨텐츠에 사람은 늘어날거임

다른 방법도 사실 격차를 줄이는건 똑같음
제한거점에서 고인물들의 메리트를 실력빼고 싹 지워버리잔 이야기랑 똑같기 때문임
스펙제한이라고 이름 달았으면
쓰레기같은 도핑시스템 n단세팅 등등 싹 다 없애버리고
완전히 동등한 입장에서 싸우게 만들면 됨

어떤 방법을 쓰든 지금보단 격차를 좀 줄일 필요가 있음
솔직히 말하면 난 둘다 써야된다고 보긴 하는데 ㅋㅋ
그건 뭐 개인적인 생각이고..

아무튼 격차 줄이자는건 어쨌든 필요한 이야기임
현상유지는 누구에게도 도움이 안됨
이겜은 아이템가치를 지나치게 오래 유지해왔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