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개발실입니다.
 
이번에는 현재 개발실에서 9월 업데이트 목표로 검토 중인 밸런스 조정에 대한 사전 안내를 드리고자 조금 이른 아미고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 밸런스 개편에 관하여
아키에이지의 전투 플레이는 중앙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어 캐릭터의 능력치나 장비의 성능이 높아졌음에도 강해지는 느낌을 받기 어려운 밸런스 문제가 오랜 시간 지속되고 있었습니다. 이 문제는 개발실에서도 계속 인지하고 있었으며, 개선을 위한 많은 고민과 논의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고민과 논의를 거듭할수록 오랜 시간 지속되어 온 전투 플레이 방식에 맞춰 쌓아온 캐릭터의 능력치가 변경될 수밖에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였고, 상속자분들께서 느끼실 불편함에 대한 걱정으로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시간이 많이 흘렀습니다.

2023년 12월에는 상위 장비에 대한 플레이 목표와 더불어 더 강력한 전투 체감을 드리고자 피해량 확장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미 한계점에 도달해 있는 피해 감소 수치와 회피율 같은 퍼센트로 적용되는 능력치에 대한 처리를 함께 진행하지 못해, 상속자분들께서 쏟은 노력과 비용에 비해 좋지 못한 체감을 드린 부분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나아가야 하는 캐릭터 성장의 체감과 다양한 전투 플레이의 재미를 위해서는 전투 수식과 능력치의 개편이 반드시 동반되어야 한다고 판단하였으며, 대대적인 밸런스 개편에 대한 준비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아래 하반기 예정 중인 밸런스 개편의 큰 방향에 대해 설명드리며, 상속자분들의 솔직한 의견을 받고자 합니다.
■ 밸런스 개선 방향성
퍼센트로 증가되는 감소 능력치들의 최댓값 적용
  • 현재 퍼센트로 증가되는 감소 능력치들의 상한선이 설정되어 있지 않아, 이미 한계에 도달할 정도로 높은 수치가 적용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 높은 수준의 피해량을 지니고도, 감소 능력치로 인해 피해를 거의 주지 못하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성장의 체감을 전혀 느낄 수 없는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개선을 위해 받는 피해 감소율, 회피율, 막기 확률 등의 상한선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적용 비율에 대해서는 추후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광역 기술의 피해 감쇄 비율 조정
  • 아키에이지에는 광역 기술 사용 시 대상 인원에 따라 피해량이 감소하는 '광역 감쇄' 설정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범위 기술로 여러 대상에게 동시에 너무 많은 피해가 적용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그러나 인원이 많아질수록 피해 감소량이 너무 높게 적용되어 적진 한가운데서 플레이하는 방어형 캐릭터에게 대응이 어려워지는 문제점 또한 발생하고 있습니다.
    • 광역 기술의 피해량 밸런스를 고려하여, ‘광역 감쇄’ 설정을 제거하지는 않습니다.
    • 단, 인원에 따른 피해 감소량을 조정하여 보다 활발할 전투 환경이 마련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능력치 추가 및 성능 조정
  • 현재 특정 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는 능력치 추가와 함께 기본 능력치(힘, 민첩, 체력, 지능, 정신) 및 계승자 레벨을 통해 증가하는 세부 능력치 증가량에 대한 조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능력 선택에 의해 다양한 전투 플레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정 중에 있으며, 빠른 시일 내에 추가 안내드리겠습니다.
■ 마무리하며
9월에는 밸런스 개편과 함께 새로운 성장 시스템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프나의 유물과 유스틴의 축복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개편되며, 새로운 성장 시스템 내에 적용됩니다.
일부 성능은 그대로 신규 시스템에 이관되지만, 변경되는 성능으로 인한 비용은 새로운 성장 시스템의 사용 재화로 치환해 드릴 예정입니다.

변경되는 밸런스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케어 방안도 준비 중이며, 상속자분들께 더 나은 플레이 환경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무더위가 시작되는 7월입니다. 장마철에는 특히 건강 유의하시고, 9월 아미고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키에이지 개발실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