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물

  1. 숙성 갈빗살 모둠 구이

  2. 달빛 담은 과즙 음료 (중요)

  3. 영광의 잔(선택)

  4. 4넴에서 들어줄 방패(선택)

시작하기에 앞서 알아야 할것

  1. 죽으면 부휴가 쌓입니다 = 인스턴스라 부휴가 있으면 못들어갑니다.
    => 죽으면 부휴가 풀릴때까지 밖에서 기다려야합니다. 죽지 않도록 합시다
    버그랍니다.

  2. 달빛 담은 과즙 음료를 먹어줘야 4넴에서 심연에 침식된 파편 잘나옵니다.
    다 먹어도 가끔 안나오긴 합니다.

  3. 위축 강위축 걸어주면 활딜이 좋아합니다.

  4. 4넴팟에 근딜은 없어도 가능은 하나 하려면 다른 딜러들이 사명-연속베기를 찍어줘야합니다.

1넴 - 핏빛 로브의 윈



  1. 알림과 함께 보호막을 소환합니다. 보스와 같은 색의 보호막을 얻으면 됩니다.
    만약 보호막을 제대로 얻지 못하면 슬로우가 걸리고 5초 정도 후 데미지를 입습니다
    이 패턴이 끝나기 전에 잡으면 무난한 4넴팟입니다.

  2. 흩날리는 에너지

    보호막 패턴 직후 시전합니다. 보스가 빙빙 돌면서 플레이어 위치로 투사체를 뿌립니다.
    맞으면 7천씩 다는데 많이 뿌려서 열심히 피하셔야합니다. 이 패턴에 의문사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쫄 소환

    파수견을 소환합니다.... 만 정상적인 딜량이라면 이 패턴을 볼 일이 없습니다.

2넴 - 얼어붙은 심장의 클로인 할나크

  1. 장판

    발판이 있을때 발판에 안올라가면 디버프가 쌓입니다. 신경쓰일 정도는 아니지만 시작할때정도는
    발판 위에 올라갑시다.

  2. 전기장판

    딜하다보면 맞은편에 전기장판이 생성됩니다. 잠시 후 덮쳐오면서 데미지를 줍니다.

  3. 발묶음

    캐릭터 주변에 파지직하는 소리와 회오리 이펙트가 생깁니다. 가만히 있으면 발묶음에 걸립니다.

  4. 번개구체

    3번 패턴과 연계되서 사용합니다. 캐릭터 주변에 번개 구체를 생성하고 잠시 후 구체 주변에 번개를 떨어뜨립니다
    앞 패턴에 맞았으면 속수무책으로 맞게 됩니다.

  5. 쫄소환

    쫄을 소환합니다. 별로 신경쓰이진 않습니다.


3넴 - 검은 광기의 라완 알렉산데르 

  1. 소각

    전방에 범위에 피해를 입힙니다. 맞으면 쫄들에게 연쇄효과를 받는 디버프가 생깁니다.

  2. 화염 폭풍

    맵 오른쪽 혹은 왼쪽에 화염 폭풍을 소환합니다. 화염 폭풍은 주기적으로 데미지를 주며, 사라질때 터지며 큰 피해를 입힙니다. 

  3. 순간이동

    오른쪽 혹은 왼쪽 구석으로 이동합니다. (드물게 입장지점으로 이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동 후 얼음 마법서 4마리를 소환합니다. 얼음 마법서에게 맞으면 보스에게 연쇄효과를 받는 디버프가 걸립니다.

  4. 에아나드의 수호자 소환

    영상을 재생하면서 수호자를 소환합니다. 수호자도 짜증나고 영상 강제 재생도 짜증납니다.
    수호자가 있을 경우 보스가 순간이동 할때 수호자와 보스 모두에게 종이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보스 5천, 수호자 1만)
    보스나 수호자 둘중 하나라도 종이 보호막이 있을 경우 둘 모두 원거리, 마법피해에 면역이 됩니다.
    (= 근딜 혹은 근접공격으로 보호막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4넴 - 심연에 물든 에아나드의 심장 수호자

3넴에서 봤던 그 수호자가 커져서 돌아왔습니다.
일단 입장 전에 보이는 스노든이라는 NPC 앞에서 지팡이를 가져가야 합니다. 이 지팡이는 4넴 공략의 중심이 됩니다.

지팡이는 소유자에게 버프형식으로 지속되는데, 지속시간이 60초여서 주기적으로 지팡이를 내려놓았다가 다시 집어 지속시간을 갱신시켜야 합니다. 내려놓은 상태의 지팡이는 30초간 지속됩니다. 

지팡이는 딜이 약한사람이나 은신, 죽척, 사신 등 어글을 풀 수 있는 사람이 해야 합니다. 

4넴은 공략하는데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첫째는 모든 인원이 보스 앞에 모여 공격을 모두 맞아주며 힐로 버티며 공략하는 방법
두번째는 가장 딜이 쎈 딜러가 어글을 끌고 반대로 가서 어글자만 맞는 방법
힐이 충분하다면 첫번째 방식이 안정적입니다만, 만약 힐이 부족하다 싶을 경우 두번째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1. 내려치기

    평타입니다. 광역피해입니다. 허나 후술할 폭팔구체때문에 그냥 맞아줍니다.

  2. 폭발구체

    내려치기와 비슷하게 광역피해이나, 이 공격의 대상이 3인 이상이 아닐경우 보스에게 공격력이 40% 증가하는 분노 버프를 쌓습니다. 이 버프는 중첩이 됩니다. 보통 이것때문에 그냥 중앙에 뭉쳐서 맞아줍니다.
    분노스택이 3스택 이상 쌓이면 힐이 못버텨줍니다.

  3. 솟아오르는 책 기둥

    랜덤하게 솟아오르는 기둥을 소환합니다. 맞으면 아프지는 않으나 공중에 뜨게 됩니다. 후술할 포격패턴 시작할때 맞으면 날아가서 포격에 무방비하게 맞게 됩니다.

  4. 포격

    올챙이 모양으로 변했다가 어글자 방향에서부터 랜덤한 방향으로 회전하며 포격을 쏩니다. 이 포격은 매우 아프며 매 공격마다 포격의 데미지가 10% 상승합니다. 받는 근접 피해량도 같이 상승합니다. 4넴 패턴의 알파.

    올챙이 모양으로 변하면 돌 준비를 하다가 포격을 시작할때 수호자의 팔 사이를 지나 뒤로 넘어간 후, 수호자가 회전하는 방향을 잘 보고 따라 회전하며 포격을 피해야 합니다. 이때 힐러는 하던걸 멈추고 행진곡을 불며, 이속이 느린 마딜과 힐러는 이동기를 잘 써줘야 합니다. 재빠른 몸놀림 : 지진을 찍으면 좀 더 돌기 수월합니다. 

  5. 에아나드의 균열 벌리기

    포격 패턴 직후에 사용 합니다. 광역 피해를 주며 주변에 랜덤한 위치에 에아나드의 균열을 2~3개 소환합니다.
    에아나드의 균열은 주변에 지속적으로 원거리 피해를 가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범위와 데미지가 커집니다.

    또한 생성 직후와 커지는 타이밍에 랜덤하게 쫄을 소환하는데(정예병, 고서, 혹은 소환 X일수도 있음)
    이 중 고서는 3넴에서 보았던 근접피해로만 풀리는  종이 보호막이 20만 걸려있습니다.
    고서의 공격이 꽤나 아파 빠르게 처리해주어야 합니다. 

    지팡이를 내려놓으면(R키) 주변 15M 내의 균열 하나를 제거하는데, 이를 반복하여 소환된 균열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가급적이면 보스에서 가까운 균열부터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정신분해

    주기적으로 캐릭터의 활력을 깎습니다. 활력의 소모량이 꽤나 커 빠른 시간안에 0이 되어버립니다.
    멀리서 스노든이 나타나 랜덤한 캐릭터 둘에게 스노든의 의지라는 버프를 거는데, 이 캐릭터 주변에 있으면 정신분해가 중화되고 활력이 회복됩니다. 



  7. 벽 모양으로 변하고 판정도 벽이 됩니다. 이후 얼음송이를 날리는데 아프지는 않으나 판정이 벽이여서 시야를 가려 쫄처리나 힐을 방해합니다.

  8. 돌진

    어글자가 보스로부터 일정 거리 이상 멀어질경우 드릴모양으로 변하며 돌진합니다. 돌진하면서 주변에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줍니다.

    이 패턴이 안나오도록 해야하는데 어글자가 멀어져서 이 패턴이 나온 경우 어글자는 빠르게 중앙으로 복귀하여 보스가 다시 중앙으로 돌아오게 해야합니다.

    보스가 멀어지면 첫째로 폭팔구체를 사람이 없는 곳에서 써서 분노를 쌓을 위험이 있고, 둘째로는 포격 패턴때 보스는 중앙으로 이동해서 포격을 시전하기 때문에 보스 뒤로 가는데 이동거리가 길어져 이동속도가 느린 마딜이나 힐러가 죽을 확률이 커지게 됩니다. 

    이 패턴때문에 보통 지팡이는 어글자가 아닌 사람이 합니다. 패턴도 보통 지팡이가 어글먹고 균열 제거하러 가면서 멀어질 때 가장 많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