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493&l=8895
위의글을 읽고 리플로 남긴글이지만 댓글로만 남기기 아쉬워 살게에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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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을 바탕으로 약간 추가하자면 
사냥에는 단장이 좋은 효율을 보여주고 
피케이에서는 평캔을 쓰지 않죠(더러쓰는분도있지만) 즉 스킬공속이 같아서 장장이 훨씬 유리 합니다
 
또한 이 공식이 바뀌였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스킬의 고유대미지*스팩창의 흰색대미지)+ 녹색대미지
이므로 평캔을 쓰지 않는다면 공마석작의 효율은 극히 적습니다
(전투창의 최종 대미지는 상대케릭의 방어력과 반비례비율 방어력100당 2퍼대미지감소율)

스킬시전시에
곱하기 되는 희색댐이라함은 무기의 고유대미지이고 
더하기만 되는 녹색댐이라함은 공마석 및 무기나 방어구 공격력옵션,전념이나 기습자세같은 기타 물공 증가스킬

같은이유로 피케이시에 평캔이 거의쓰이지 않는 이유로 
과연 싸움할시에 공마석의 효율이 어느정도나 빛을 발할지 
과연 가격대비 효용성이 있는것인지 늘 의문입니다...

요즘엔 워낙 공마석안박으면 사람취급을안해주니 박긴 박지만...

단단 장장은 같은 공속조건 평캔업다는조건하에
단단 500공(흰댐 250 녹댐250) 장장 500공(흰댐350 녹댐150)이라면
스킬만 시전한다면 월등히 장장이 높은 대미지를 줍니다

또한 평타에서도 장장이 단단에게 타수가 뒤질뿐이지
장장은 3타무기입니다 충분히 상대적보상이 이뤄진다고 보여집니다 

즉 필자는 비싼 공5마석작보다 
장장을 들고 모자란 치명작을 해주는것이 가격대비상 
월등히 앞선다고 봅니다만 
이런 기본적 상식도 없이 무조건 살성의 총 공격스팩만이 절대 평가되죠...
안타까운현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