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보도를 통해 팝픽의 현재 상황과 송현정 대표와 인터뷰, 카페 상황을 전달했으나 팝픽 측의 명확한 해명을 요구하는 여론이 더욱 커지는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인벤에서는 팝픽 사건의 당사자인 팝픽 아카데미 학생 키아즈님과 팝픽에서 작가로 활동했던 인접님과 인터뷰를 진행해 추가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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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픽 아카데미 학생이었던 키아즈님과 추가 인터뷰 내용입니다. 1차 기사를 통해 관련 내용을 전달하긴 했지만 충분하지 않아 전화통화를 통해 추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다른 연락을 받지 못했다.

=우선 그림 도용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다. 팝픽 테마북은 작가가 자기의 모든 역량을 발휘해서 작업을 하고 그 그림에 대해 사인을 한다. 그래서 테마북 취지도 무료로 그리는 대신해 자신의 홍보효과를 노리는 것이다. 하지만 가야님의 그림은 어시스턴트를 포함해 다른 분들의 작업이 들어갔는데 이걸 과연 자신이 그렸다고 떳떳하게 말할 수 있는 지 그런 부분에 대한 해명을 듣고 싶다.

=지금 가야님이 자꾸 겐진님을 걸고 넘어지고 있고, 당시 업무태도나 근태에 대한 문제를 거론하는데 내가 지켜본 바로는 당시 근무태도가 좋았던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모두 지나친 업무량으로 피곤했고 지쳐있었다. 겐진님만 그랬던 것이 아니었다.

=계약서라는 것이 입사하자마자 쓰는 것이 아니다. 입사하고 한참 후에 관리자라는 사람이 나와서 쓰라고 하더라. 내용을 보니 무단결근 3번에 퇴사 등 말도 안되는 내용이 너무 많았다. 그래서 사인 못하겠다고 했더니 이건 명목상의 서류일 뿐이고 유연하게 처리할 테니 걱정 말라고 하더라. 하지만 틀림없이 나중에 문제가 되면 서류부터 들고 나올 텐데 우린 절대 그럴 수 없다고 했다.

=사실 그때 불만이 터졌다. 결국 가야님의 귀에 들어갔는데 이런 불평 부당한 조건의 계약에 대해 우리를 설득시키려고 했던 것이다. 그일 후 퇴사자들이 생기게 되었다.

=‘방사’를 통해서 들어갔다. 카페에 갔더니 방사에서 자기내들이 운영하는 아카데미를 만들었다고, 타 학원들보다 저렴하고 수강료도 싸다고 말했다. 사실이었고, 그래서 방사의 네임밸류를 믿고 들어가게 된 것이다.

=사실 실무 교육이 나쁜 것은 아니었다. 그만큼 빠르게 실력이 오를 수 있으니까. 하지만 적어도 학원이라면 컨셉아트를 그리는 커리큘럼이나 내가 졸업을 했을 때 어느 정도 수준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부분이 전혀 없었다.

=사건 이전까지 뭐라고 목소리를 내진 못했다. “요즘 힘든데 퇴근해도 될까요”라고 말하면 “그래 일찍 퇴근해”라고 하는데 그게 정시퇴근이다. 이런 환경 속에서 일을 하게 되니 불만이 쌓일 수밖에 없었고 계약서 사건 이후로 사람들이 불만을 표출하기 시작한 것이다.

=해당 문제에 대해 잘못을 사과하고 보상을 하라는 것이다. 피해가 드러난 사람뿐만 아니라 쉬쉬하고 있는 사람들도 모두 연락을 하고 관련된 피해 보상을 모두 받았으면 좋겠다.
※ 추가 취재로 인벤은 인접님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인접님은 2012년 9월 초부터 11월 중순까지 팝픽에 근무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이번 팝픽 사태에 대해 의혹을 밝히기 위해 트위터 등 SNS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정식으로 입사한 것은 9월 초부터 11월 중순 정도까지. 그 전에는 팝픽북스에서 출판되는 책 작업을 하면서 계속 교류는 있었다.

가장 큰 문제는 회사에서 작업이 이루어지고 돈을 나누게 되는 과정들에 대한 민감한 문제를 회사 측에서 설명을 해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가령 회사에서 발주하는 작업을 하게 되면 중간에 중개비를 떼간다는 설명, 어떻게 작업이 이뤄지고 외부에서 어떤 식으로 돈을 나누게 되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다.
또한, 정식으로 작가 대우를 받고 취직하는 입장인데 정작 작업을 하게 되면 시안 그리는 사람, 인물, 배경, 이런 작업들이 분산되서 나가다 보니 정작 결과물에 내 이름을 못 넣게 되는 것이다. 결국, 작가가 전혀 자기 이름을 알릴 수 없는 환경인 것이다. 작가가 아니라 회사의 노역자가 되버리는 것이다.

많이 했다. 하지만 대부분 얼버무리고 속시원한 답변을 해주지 않았다.

=직업들을 감시하기 위해 CCTV를 설치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보안용이라고 생각하는데 이상한 점은 대표님 자리에 그 화면이 있다. 듀얼모니터인데 큰 화면에 사무실 상황이 분할되서 다 보여진다. 잠을 자거나 딴짓을 하게 되면 실시간으로 지적이 들어온다. 아마도 그런 부분 때문에 이야기가 돌고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책이 나오는 기간이 규칙적이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마감을 정해놓고 작업물을 받은 이상, 약속한 시간에 책이 제때 나와야 정상이다. 하지만 이미 작업을 완료했는데 막상 책이 출판되면 안나오는 그림들이 있다. 왜 안나오는지 물어보면 “아 그래요 어서 해야죠” 이런 답변만 하고 일이 처리되지 않는다.

개인적으로 나는 ‘방사’가 망하길 바라지 않았다. 팝픽도 처음에는 좋은 취지로 설립되었다고 믿고 싶다. 하지만, 이미 많은 문제가 드러났고 팝픽이 해명을 했지만 논란이 더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정상적이지 않은 고료 부분에서는 마땅한 보상 절차가 이루어졌으면 좋겠고 모든 의혹들이 해결될 수 있도록 팝픽이 속 시원한 해명을 해줬으면 좋겠다.
근로계약서 문제는 도처에서 있는 듯 합니다.
근로계약시 가장 먼저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서명 그리고 서로 한부 씩 나눠가져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계약서 작성할 시간이 없어서?
근로계약서에 너무나 부당한 조항들이 다 있으니까.. 한참 일하다가 별거 아닌 것처럼 사인받고, 계약서도 안주고 회사측에서 보관하죠.
근로기준법 위반이지만 참..
몇 세대를 거쳐 그 귀한 직업군이 되고자 학생들은 고통받았고,
지금의 세대는 유독 그 귀한 직업 포기하고
차라리 내 욕구를 충족시킬 직업을 찾게 되는겁니다.
이 사회의 슬픈 자화상입니다.
게다가 업계 특성상 재능있는 소수의 사람들만이 살아남는 예술계도 아니며,
조금은 덜 뛰어난 평범한 사람의 노동력 자체가 훨씬 중요할 정도로
작업량이 많은게 게임원화쪽 생태입니다.
더군다나, 많은 개성들이 존재하고 많은 스타일의 많은 수준의 원화들이 있어야
속칭 말하는 '존잘' ..그림 고수들도 존재할 수 있는 겁니다.
지금 실의에 빠진 그림판 사람들에게 '재능이 있나없나 살펴보고 덤비지 그랬니' 라는 말은
자칫하면 상처가 될 수도 있어요.
물론 그러한 악의를 가지고 하신 말씀이 아닐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만
듣는 쪽에서 악에 받쳐 있으면 그렇게 해석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듭니다.
이번에 문제가 된 그림판도 그렇고,
게임판을 비롯한 IT분야 전체가 무슨 '평범하지 않은' 취급을 받는 것이
업계 종사자로서 좀 서글픕니다.
'그 평범하지 않은 사회적인 시선' 때문에
우리들은 수당 없이 야근과 철야를 밥먹듯이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근은 정시출근을 강요받으면서
수당을 챙겨받을 수 있는 근무처는 극히 드문
그런 노동환경에 처해 있는걸지도 모르겠단 생각을 해 봅니다.
중간 이상 가는 대학 나와서
평범한 직장 들어가서
평범한 대우 받으며
생활은 유지하고
라는 말이 왜이렇게 저는 마음이 무거운 지 모르겠습니다.
혹시나 연배가 얼마나 되시려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낭만춘향님의 연배에서 보는 세상에선
중간 이상 가는 대학을 나오지 않으면 평범한 직장을 못 갈지도 모르겠고,
그러면 평범한 직장도 못갈테니 평범한 대우도 못받는게 당연하고 생활도 유지가 안되겠습니다..
...그렇게 따져보면 산술적으로 중간 이상 안되는
거의 절반의 젊은이들이 고통에 허덕이며 살아야겠죠.
그게 정당한 사회라고 생각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사실, 지금 세상은 중간 이상 가는 대학을 나와도
별로 갈 데가 없으며, 운좋게 그 말은 좋은 '평범한 직장'을 들어가서 평범한 대우를 받아도
...생활이 유지가 되기도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저는 지금 올해로 서른 셋의 SW 개발자입니다.
저역시 팝픽에서 있었던 일들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또 고생한 원화가들도 안쓰럽지만.
토요일 아침인 지금까지 철야를 하고 이렇게 키보드를 두드리고 있는게
가슴이 아픕니다.
사실 저도 팝픽사태가 남일같지 않은 기분입니다.
간이침대.. 라꾸라꾸에서 눈좀 붙이고 다시 일해야겠네요.
후..
진격의 거인 표절한 회사에서 일러스트 던파급 작화로 셋트당5만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씨발 ㅋㅋㅋㅋ
내 친구들도 미대 나온 놈들중 전공 살려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없다...
글고 팝픽욕할거 없다라고 한건.. 욕해봤자 부질없다 머 이런 의미였습니다. 저도 20대때 전공버리고 취직한 첫직장에서 나이 마흔 넘으신 분이 월급 190받고 그나마도 20만원 아무 이유없이 눈앞에서 깎이는데도 암말도 못하고 처자식땜에 어쩔수 없이 다니는거 보고 결국 정신차리고 전공살려서 취직했습니다. 이게 벌써 10년도 더 된일인데 요즘도 회사에서 스트레스 받아도 그때 생각하면 걍 닥치고 다니게 되네요. 암튼 하루 12시간씩 주말도 없이 일하는데 50이라.. 진짜 부조리한 세상이다. 에이 썅~
피묻은부엌칼// 한국형 윈도우 OS 개발한다고 생쇼를 하며 초대졸 SW기능자는 있는대로 갖다 뽑아서 혹사시키던 티맥스란 회사가 생각나네요. 거기 누군가는 '우리 직원 하나는 일하다가 이혼당할 정도로 열정을 갖고 일해' 하면서 자랑을 치고다니더라는 흉흉한 소문이 돌던..
직원이 무리하게 일하다 건강이 상해서 폐를 자르고
생활이 파괴되어 배우자로부터 이혼을 당하고 하는걸
충성적이고 열정적인 직원들을 가진 것처럼 착각하고 다니는 오너들도 널렸죠.
왜냐면 1세대 개발자들이나 작가들... 그렇게 성장해서 일궈논거거든요..
군대 갔다 온 사람들이 왜 죄다 나때는 이랬는데 요즘애들 진짜 편하게 산다. 그러는데 그게 개뻥이 아니라 진짜 그래서 인겁니다.
좆나 쳐맞으면서 군생활하다가 요즘은 한대만 때려도 후임이 선임 영창보내는 세상이 된것 처럼요.
대표도 문제였지만 학생은 더 문제라생각되고 되도않은 징징글 같아 맘이 아픕니다.
사회경험이 적어서 그런가... 여튼
계약서 너무 쉽게 보는 학생들이 많은데.. 참 안타깝네요... 계약서 잘못써서 월 100만받고 몇년동안 일하는 사람도 봣습니다.. 디자이너 였던가?? ㅎㅎ
자신의 부당함을 제대로 주장하시고 서로 윈윈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회사의 매출내역을 일개 사원한테 보여줄필욘 없다고 봅니다.
또한 뭘하든간에 취미를 직업으로 삼진말아주세요. 저런것이야 뭐 취미로 해서 블로그나 카페같은곳에서
얼마든지 활동하고 교류하고 할수있습니다. 나중에 아이템 잘만들어서 사업할수도 잇는거구요.
생활이 먼저입니다. 저도 꿈이 낚시방 차리는건데요. ( 현재 구상은 끝.ㅋ )
근데 생활이 먼저입니다. 무턱대고 달려들순 없더라구요.ㅎㅎㅎ
취미를 직업으로 삼진 말아주세요? ^^ 똥을 싸고 계시네요.
주변에 성공하고 인정받는 사람들 전부 자기가 좋아서 열정을 다해서 일한 사람들이다.
우리 회사만 해도 이사님, 부장님, 차장님 많은 분들이 대학교 전공바꿔가면서, 혹은 따로 공부하면서 이쪽 일로 진출하신 분이다.
좀 있어보이는 말로 때우고 싶었나본데 그냥 답없는 전형적인 패배자 마인드.
징징글? 저 회사가 1, 2년 해쳐먹은것도 아니더만? 몇년동안 모르는 학생들 꼬셔서 노동력 착취하다가
이게 아니네요 하고 나가려면 더러운짓 다하고, 그러고 또 모르는 학생 또 꼬셔서 노동력 착취하고.
이걸 수년동안 반복해놓고 자기가 잘못했다는 생각도 안하더만. 하긴 잘못이라고 알면 저딴짓 안했겠지.
근데 저걸보고 기껏 생각하는게 노동력 착취당한 학생들이 잘못? 초등학생이냐?
"사장도 문제지만 학생은 더 문제" (되도 않는 징징글이라뇨 ;;; 큰일 날 사람이네)
->얼마 전에 오이갤에 올라온 여대생 한달 지출비에도 이런 말을 하는 분이 더러 있더군요. 개인이 잘못이다는 식으로 말이죠. 그 여학생이 들고 시위판넬엔 월세45 휴대폰7 식비25 생활비품15 토익학원20 대출이자10 교통비7 물론 여타 재정비 쪼개고 토익끊고 생활비줄이고 식비줄이고 휴대폰줄이고 월세룸메 교통비줄이고 뭐하고 하면 50만원 디스카운트도 가능하긴 합니다. 그대신 먹지도 입지도 꾸미지도 않는 고강도의 감당키 힘든 최고수준의 본인도 못하는 걸 남보고 하라는 타이트하지 못한 여대생의 경제관념에대한 잘못만 강조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돈없으면 결혼하지마랑 똑같은 소리같더군요. 정작 문제인 사회문제는 알고도 있으면서 억지로 무시하면서 손쉽게 깔만한 여대생 개인에게 화살을 쏘더라구요. 님이 하는 말이 딱 그짝입니다. 문제의 본질은 도외시 하고 문제 주체가 아닌 객체를 까고 있어요. 문제를 고칠 생각은 없고 그냥 개선발전 여지도 없이 군대같이 그 상황에 순응하란건데 그게 지금 이거랑 같나요? "그 근로계약 조건에 따른 니가 서명했으니 바보고 그에 따르지 않을거면 나가라 징징거림으로 보일 뿐이니까" 인가요??
"창작물에 대한 소유"
->일단 본문에 소유에 대한 얘기는 일언반구도 없었습니다. 단지 님이 다신 윗 분이 소유라는 개념을 꺼내든거죠. 일단 저작권차원의 문제는 전 잘 모르겠습니다만 회사에 속해있다고 회사직원의 저작창작물을 회사의 것으로 임의 간주한다. 일반적인 회사라면 그렇겠죠. 그런데 저런 예체능계 회사에선 어떨지 잘 모르겠는데 말을 좀 실무도 모르는 상태에서 막하신거 같네요. 소유는 꺼낼 필요도 없지만 회사에 속해있다고 저작창작물이 회사 것이다란 발상은 좀 위험하거나 실제 그렇더라도 우리나라 창작 저작권자 인식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그런 개념이 안잡혀 있다던가.. 아무튼 이 문제는 잘 모르고 본문에도 없으니 넘어가겠습니다.
"창작물에 대한 이름"
->작화가나 애니메이터, 일러스트레이터들에겐 크레딧에 본인 이름이 올라가는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공모전, 포트폴리오, 경력사항 등에 들어갈 조건으로 생각하고 본문에 회사 입사 때도 실무라던지 본인 커리어 증진의 목적을 암시하는 대목이 분명히 나옵니다. 그런데 자신이 한 일에 대한 크레딧에 이름 한자도 명시가 안되어 있다는건 완전 날강도새끼들이죠. 아무런 인정도 못받게 되는 저 회사의 구조가 문제입니다. 난 그려서 줬을 뿐이고 이름이 당연히 들어갈 걸로 생각했으나 이리저리 옮겨지고 합쳐지면서 결과물을 내게되면 "내가 만들었음에도 내가 만든게 아닌 내 이름이 정작 들어가야될 자리가 없어져버리게 되었다." 이게 문제죠.
"회사의 매출내역을 '일개'사원에게 보여줄 필요없다."
->회사 면접볼 때 회사에 입사를 하고 면접을 볼려면 그 회사에 대한 파악을 해야 되지 않나요? 주요 정보를 볼 때 그 회사의 매출은 입사동기가 됩니다. 매출을 보고 그 회사의 성장력, 탄탄함 뭐 이런걸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지 않나요? 일개사원이라고 해도 이미 매출은 대략적으로 어느 회사나 공개가 되어 있거나 파악이 가능합니다. 언론인들은 매출 얘기할 때 스파이넣어서 정보캐오나요? 명품 해외제품 루이비통은 매출 공개 안한다고 하긴 합니다만 그런 회사라도 과거 매출은 자료가 있습니다. 매출 공개 안하고 밀실경영하는 회사에서 어떻게 사주랑 고용주가 함께 믿고 일하는 신뢰경영합니까?
"발주하는 작업을 하게 되면 중간에 중개비를 떼간다는 설명, 어떻게 작업이 이뤄지고 외부에서 어떤 식으로 돈을 나누게 되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었다고 합니다. 최소한 이런건 말을 해야되지 않나요? 사원이 알고 정당한 급여를 받게끔 판단할 일말의 정보는 줘야죠. 그럼 정보가 없으면 중개비 떼먹고 모르는 돈 되는건가요?
활성화되지 않은 시장에서 이런식으로 사람 굴려 먹는일이 얼른 처벌되야 할텐데 말입니다
아는것도 별로 없는 헛똑똑이 생키가 여기와서 아는척하면서
뭐? 일개사원한테 회사 매출 내역을 보여줄 필요가 없다고?
너 대체 뭐하는새키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