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엔씨소프트의 영업이익은 555억 원으로, 바로 전분기인 2012년 4분기에 비해서는 51% 감소했지만 전년동기인 2012년 1분기에 비하면 348% 증가한 수치다. 당기순이익은 523억 원으로 역시 전분기 대비 49% 감소했지만 전년동기 대비 322% 상승했다.
엔씨소프트 측은 1분기 매출 상승에 대해 '리니지1의 휴면 유저 복귀 및 아이템 매출 상승'과 '길드워2의 호조'를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했다. 또한, '리니지2'와 '아이온'이 지난 분기 저점을 찍은 뒤 회복세로 돌아선 것도 이번 가파른 매출 상승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지역별로는 북미와 유럽에서 길드워2의 패키지 판매 매출이 줄어들었고, 일본 연말 프로모션 효과가 소멸하면서 매출 감소를 가져온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매출에 영향을 미친 또다른 요인으로 자체적인 비용 감소가 언급됐다. 바로 전분기에 있었던 일회성 인건비와 야구단 선수수급비용 감소, 그리고 전반적인 마케팅 활동 감소로 2012년 4분기에 비해 24%의 비용 절감이 나타난 것으로 집계됐다.


컨퍼런스 콜 발표를 맡은 엔씨소프트 경영지원 본부장 나성찬 전무는 "리니지1이 자사 실적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2분기에 매출이 줄어들 수도 있겠지만 감소폭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올해 리니지 매출은 2,000억 원 정도로 예상하고 있으며, 지난 해보다 훨씬 좋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나성찬 전무는 향후 사업계획에 대해 블레이드 앤 소울(이하 블소)과 길드워2의 중국 내 서비스를 언급했다. 5월 7일 중국 내 첫 CBT를 실시한 블소는 엔씨소프트와 텐센트 모두 큰 기대를 걸고 있으며, 환경적 요인을 분석했을 때 긍정적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2일부터 9일까지 CBT를 진행한 길드워2 또한 테스트 상의 기술적 문제는 없었으며, 테스터 피드백도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국내에서의 블소는 현재 실적이 많이 떨어진 상태지만, 2분기 중으로 예정하고 있는 백청산맥 업데이트가 발표되면서 일부 휴면 유저들이 복귀하고 있음도 언급됐다. 백청산맥 콘텐츠의 업데이트 일정은 정확하게 밝혀진 바 없지만, 오는 6월 1주년을 맞이하는 것을 감안해 그에 맞춰서 준비 중이라는 것이 엔씨소프트 관계자의 설명.
또한, 미국과 유럽에서 올해 안에 출시될 예정인 '와일드 스타'도 첫 CBT를 마치고 두 번째 테스트를 준비 중이다. 엔씨소프트 측은 "올 하반기 와일드 스타가 출시되고나면 당사 매출 및 이익 성장에 의미있는 축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모바일게임 사업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나성찬 전무는 "그간 자사의 모바일게임 전략이 시장에 충분히 전달되지 못하면서 모바일 분야에 무관심한 것이 아니냐는 오해를 사기도 했다"며 "하지만 이미 수년 전부터 모바일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역량을 집중시켜왔으며, 회사 내에 산재해있던 모바일 역량을 한데 모아 모바일게임 개발센터를 구성했다"고 말했다.
엔씨소프트가 지향하는 모바일게임은 온라인 플랫폼 못지 않게 깊은 콘텐츠를 갖추면서도 직관적이고 쉬운 인터페이스로 표현하는 것이다. 나성찬 전무는 "현재 모바일게임 초창기인만큼 캐주얼한 게임들이 중점적으로 출시되고 있으나, 차후 세분화된 장르에서 깊이있는 콘텐츠가 요구될 것"이라고 내다봤으며, 그에 따라 그동안 축적된 경험 및 노하우를 모바일 영역으로 확대이식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컨퍼런스 콜에서 진행된 질의응답 내용이다.

리니지1의 성과가 매출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사실이며, 리니지2와 아이온의 매출이 지난 분기 저점을 찍고 상당수 회복하는 경향을 띤 것이 요인이지 않나 싶다. 또 한 가지, 비용 관리를 비교적 잘한 것도 영업이익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테스트 규모에 대해서는 정확히 언급하기 어렵다. 다만, 앞으로 사업을 진행하면서 필요한 부분들을 점검하기에 충분한 규모로 진행했다. 한국 기준으로 보자면 통상적인 오픈베타 수준의 규모였다고 이해하면 된다.

2분기에 매출이 줄어들 것은 어느 정도 감안하고 있다. 다만, 급격하게 떨어지지는 않을 것이며 어느 정도 제한적인 매출 감소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당초 예상보다 매출 하락폭이 크다는 점은 인정한다. 하지만 업데이트 정보가 순차적으로 공개되면서 일부 휴면 유저들이 복귀하는 것이 확인됐다. 다만, 복귀 유저의 비중을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현재로서 매출 회복 수준에 대해서도 가늠하기가 어렵다.
2분기 중 백청산맥 업데이트를 완료할 것으로 보고 있으나 구체적인 일정은 유저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느 정도 기반되어야 하므로 확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현재로서는 블소 1주년인 6월에 맞춰 준비 중이다.

모바일게임에 관한 발표에서 일부 생략된 내용이 있다. 현재 캐주얼한 모바일게임들은 자회사들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발을 진행 중이며, 올해 안에 10개 이상의 타이틀이 출시될 예정이다.
엔씨소프트 내에서 직접적으로 개발하는 게임들은 코어 유저들을 타겟으로 삼아 개발을 진행 중이다.


(자료 제공: 엔씨소프트)
그래프만으로는 폭발적으로 오픈하지않았지만 상대적으로 하락세가 작다고 나오는데
저정도면 요즘 mmorpg치고는 선방 아닌가요?
길드워2 매출이 1/3 이하로 줄어든거에 비하면 진짜 선방같은데..
진짜 리니지1은 신의 작품입니다....게임이 아니라는것만 빼면
게임시장에서 전설이 될듯...
온라인 게임업계는 고정지출 비용이 엄청날텐데, 매출 감소에 비해
이익 감소폭이 얼마 안되는걸 보면 비용관리를 정말 잘한듯 합니다.
내부적으로 뭘 했기에 저렇게 가능한걸까요?
저게 재밌나...
그리고 리니지를 하는사람들은 아마도 돈이되니까 한다고 하더군요 ;;
솔직히 할엄두가 안나고 할생각은 없지만
그때 최고였고 지금같이 가슴 궁디빵빵 캐릭터에 퀘스트나 쳐 따라가고
인던이나 도는 겜방식보다는 나을지도 모르죠
그리고 최소한 캐쉬템으로 사용자간 격차가 벌어지진 않으니 그것만으로도 사용자 유지가 가능하죠
리니지는 게임이긴한데 대부분 돈벌이 몫적으로 하니 유지가 되는거죠.
모바일로 수입모델 찾아가고 있고
부동의 리니지도 이제 존망으로 가고 있으니
택진이 야구취미로 다 공든탑이 무너지넹
대체 피씨방점유율이 매일 높게 나오는 이유가 궁금함;
그리고 리니지 는 3중고 게임아닌가~; 계정비에 현질에 케쉬질까지~
그런데 nc 저런식으로 매출 자랑하는거보면 정말 더 정떨어지는듯.
현재도 미래에도 리니지1을 따라올 겜이 나올려나
리니지 컨 필요없다는 생각은 금물이다
지금이 어느땐데 용기빨고 칼질만하겠냐
하지만 난 안할래 캐쉬는 모르겠고 현질 안하면 재미없어
리니지를 생각하면 반박할 말이 없다;;
그 징그런 오토조차 안돌만큼 드럽게 잼없어서 말어먹고 있는 겜들이 넘쳐난다
징그런 징징이들 언제쯤 정신차릴라나.
리니지는 흥행면에서 칭찬 받을만한 겜이다.
이것때문에 지금도 추락하지않죠 ㅋㅋ...
그리고 재미도 있습니다 정말 작은사회같아요 해보시면
피시방 높게 나오는이유는 자동 사무실에서 돌려주기때문.........
전 접었지만 한참전에 요새도 구미가 당기는데 현질없으면 하기힘들어서 ㅈㅈ ㅜㅜ
아니할 수가 없는게.
우리 회사 생산기술팀 오모 과장. 리니지 질리언 서버에서 기사 키우고 있는데
10일날 월급 수령일, 퇴근 후 친한 사람끼리만 모여 회식하는데 또 리니지 얘기
하더라. 나이 38먹고 매달 50만원씩 현질하고 그 현질한 것도 고스란히 가지고
있으면 말을 안해. 젤, 데이 사다가 템 지르고 깨먹고 또 사고. 게다가 본계정
결제해. 쫄법사 결제해. 사용하던 템까지 술마신날이면 어김없이 지른다. 그러고
깨먹지. 더 웃긴건 삼겹살 집에서 회식하는데 삼겹살 몇인분 시켜서 먹읍시다
요런 소리하면 꼭 아데나로 계산하더라.. 회식비가 얼마야? 와... 많이 먹었네..
아데나로 보면 xx만 아데나야. 요딴 소리ㅋㅋㅋ;;;;
에휴 아들 둘이나 있으면서 과장 월급 얼만지 뻔한데 게임에 매달 6~70씩 꼴아
박는것 보고 있으니 와이프랑 애들이 불쌍하다.
시발 여성부가 게임을 마약으로 규제한다해도 리니지때문에 반박되겠냐?
99 00까진 리니지가 괜찮은 게임이었다. 당시로선 온라인 게임 자체가 드물었으니까.
다만, 그 당시에 아무도 알아차리지 못한, 게임성을 망치는 여러 문제를 안고 있었고, 그게 훗날 나오는 게임들에게 지대한 악영향을 끼쳤다는게 사실이다.
게임이라고 불리기 위해서는 목적이 있어야 한다.
게임을 하는 목적? 아니다. 그 게임이 가지고 있는 목적. 즉, 결착이 필요하다.
아 존나, 길게 쓰려니 귀찮네. 짧게 말해서 리니지는 목적이 없는 게임이었고, 결착이 나지 않기 때문에 게임이라고 부를 수 조차 없다.
게임의 룰을 파괴하는 현질을 활성화 시켰고,(스포츠로 따지면 심판 매수, 선수 매수, 승부조작을 다 합친 것보다 더하다. 규칙 자체를 파괴하는 거니까.)
현질이라는 시스템을 정착시켜 수많은 게임사들이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없게 했고,
후발주자들이 리니지를 모방하면서 게임이 도박으로 변질되게 했다.
예로 들자면 보드 게임방에서 부루마블을 하는데, 부루마블 돈을 현금으로 거래하고 있는게 현재 온라인 게임판이다. 이게 유도되는 게임은 게임이 아니다. 도박이다.
이렇게 거래된 부루마블 돈은 누구의 것일까? 주고 받은 사람의 것일까? 아니지. 보드 게임방의 것이지.
그렇기 때문에 부루마블 돈을 판 판매자는 사기꾼이고, 산 놈은 사기 당한 등신이고, 부루마블 돈은 집에 갈땐 반납해야 하니 빈털털이 되는거지.
축구로 비유하자면,
손으로 축구공 들고 다니는데 심판은 매수 당해서 묵인하고 있고,
수비수도 매수 당해서 공들고 오면 비키기 바쁘고,
불법 도박 브로커들이 양성화 되고,
관중들은 도박한다고 정신없고,
협회도 매수 당해서 축구공을 손으로 들고 다니게 룰 개정이나 하고 있는 총체적인 난국이라 할 수 있다.
린저씨 시발것들 디지지 않는이상 멸종되지 않을게임
30대 초중반까진 니니지하는종자 별로 없을껄 30대후반부터 니니지에서 대리만족얻은인간들
답안나옴. 그런 인간들이 앤씨에서 만든거니까라면서 블소건드려보고
블소 존나 어려움 이지랄했지
게임을 게임같이 못하는 개병신 린저씨라는 종자들때문에 4대악 취급당하는거에 나도 할말을 잊음
오크섭은 저랩존에도 많으니까 참고로 다른섭에 비해 오크섭이
오토가 많이 적은편이지
계정비가 3마넌 오토비도 한달에 3마넌 6마넌 투자하면 한달에 수입이 좀 대
어떻게 아냐고? 해봤으니까 대충 일주일이면 현으로 환산하면
평균 12만원정도 순이익이 생겨 오토회사들 직원써가며 개발하는 이유가있지
오토 유저가 쩔거든 아니머 리니지 유저들은 다 아는 사실을 근거를 대라는거보니
리니지 하는 사람은 아닌거 같은데 웬 리니지 찬양
그런데 매출은 아무래도 순수유저가 캐쉬도 좀 더 지르고 하니까 그렇게 말한거지
희열을 느끼거나 스트레스 or 금단증상나옴 떨리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그때 생각하면...스타에 이어서 최고로 꼽히네요 리니지...돈지랄이긴했지만요 ^^
지금은 보니까 아주 80이상이 개때드만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