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PC도 신작 많네, 종합 쇼케이스 '퓨처게임쇼'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본격적인 2022년 온라인 종합 게임 행사의 포문을 여는 퓨처게임쇼 2022 스프링 쇼케이스가 25일 진행됐다.
이번 쇼케이스는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의 주역인 에일로이와 바를을 연기한 배우 애슐리 버치, 존 맥밀란의 소개로 1시간가량 이어졌다. 인디 기대작인 송즈 오브 퀀퀘스트는 이날 얼리액세스 출시일을 최초로 공개했으며 허 스토리 개발자의 신작인 이모탈리티의 상세 게임플레이도 함께 공개되는 등 8종의 최초 공개작을 포함해 다양한 게임들이 소개됐다.
한편 이날 행사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지 문구와 함께 시작되어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우크라이나 국민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남기기도 했다.
■ 더 타임 아이 해브 레프트(The Time I Have Left) - 2023년 말 출시
거대 지하 도시 콜로니7에 남아있는 마지막 주민 알린. 어느 날 그녀에게 미아스마라는 신비한 현상에 의해 죽음까지 남은 시간이 보이게 된다. 게임은 멈추지 않는 시간을 활용해 비밀을 풀어내고 정해진 죽음에서 탈출하는 이야기를 다룬다. 세계에는 기괴한 생명체가 알린을 위협하며 다양한 단서를 통해 새로운 능력을 얻어가며 세계에 숨겨진 비밀을 파헤쳐야 한다.
■ 건 잼(Gun Jam) - 출시일 미정
보더랜드를 떠올리게 하는 만화 같은 연출. 하지만 그래픽보다 더 눈에 띄는 건 리듬 액션 요소를 1인칭 슈터와 엮어낸 독특한 플레이다. 화면 가운데 등장하는 노트에 맞춰 손가락을 튕기며 리듬 타는 주인공은 박자에 맞춰 총을 쏘고 정확한 리듬에 더 큰 피해를 주기도 한다.
■ 터보 골프 레이싱(Turbo Golf Racing) - 출시일 미정
작은 자동차와 자동차보다 더 큰 공, 그리고 그걸 차체로 튕기는 게임 플레이. 로켓 리그가 떠올랐다면 이번에는 아니다. 신작 터보 골프 레이싱은 축구가 아니라 골프에서 탄생했다.
최대 8명의 플레이어가 그린에 올라 자신의 공을 가장 먼저 홀에 넣어야 한다. 그저 공을 밀어 넣는 룰 자체는 간단하지만, 부스터 기능을 사용해 다른 차를 밀어버리거나 맵에 존재하는 아이템으로 미사일을 쏘는 등 반칙 없는 다양한 공격과 특수 기능으로 적을 괴롭히고 먼저 홀에 다다를 수 있다.
■ 플린트락: 더 시즈 오브 던(Flintlock: The Siege of Dawn) - 2022년 출시
애신의 개발사 A44는 최근 개발을 발표한 플린트락의 개발자 소개 영상을 퓨처게임쇼를 통해 공개했다. 이번 작품은 오픈 월드 게임으로 전작보다 세계를 넓게 활용한다. 또한, 활보하는 언데드와 총과 마법이 존재하는 독특한 배경을 그려냈다. 이야기 역시 다크 판타지에 어울리는 진중한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플린트락: 더 시즈 오브 던은 Xbox, PS, PC로 2022년 출시될 예정이다.
■ 크라임사이트(CRIMESIGHT) - 2022.04.14. 출시
크라임사이트는 기존에 다양하게 선보여온 살인 미스터리 장르를 보다 전략적으로 활용하며 색다른 방식으로 그려낸 코나미의 멀티플레이 시뮬레이션이다. 저택에 모인 플레이어는 각각 단서를 찾거나 살인자를 색출하는 등 자신의 턴을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반대로 무작위로 선택된 악당은 다른 플레이어 몰래 정해진 대상을 죽여야 한다.
저택 안에서 플레이어들이 오갈 수 있는 여러 방에는 독가스 같은 예상하지 못한 함정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플레이어가 각각의 턴을 활용해 맵을 탐색하고 비밀의 문을 찾아내는 등 비슷한 기존 장르보다 한정된 움직임으로 전략적인 플레이가 더욱 요구된다.
■ 미드나이트 고스트 헌트(Midnight Ghost Hunt) - 2022.03.31. 얼리액세스
햇빛이 따스하게 비추는 고풍스러운 저택에서 단란한 한때를 보내는 가족. 하지만 전혀 어울리지 않는 첨단 장비를 착용한 인물들이 찾아오며 그들의 비밀이 밝혀진다. 그들은 저택의 지박령이 되어버린 유령들로 부대원들을 하나씩 공격하기 시작한다.
게임은 4명의 고스트헌터와 유령 넷의 4vs4 PvP로 유령은 여러 물건에 빙의해 폴터가이스트 현상을 일으켜 인간들을 무찔러야 한다. 반면 고스트헌터들은 첨단 무기로 별다른 힘이 없는 유령보다 쉽게 우위를 점할 수 있다. 하지만 자정이 되면 유령들은 마녀의 힘을 얻어 보다 강력한 힘과 인간에 빙의할 힘마저 얻게 되어 전세를 뒤집을 수 있다.
■ 데스 스트랜딩 디렉터스 컷(Death Stranding Directors Cut) - 2022.03.30. 출시
코지마 프로덕션의 첫 작품이자 한동안 PS 진영에서만 선보이며 콘솔 팬들에게 독특한 분위기와 이야기를 전달했던 데스 스트랜딩. 기존 게임에 이어 다양한 추가 콘텐츠와 편의 사항이 포함된 데스스트랜딩 디렉터스 컷이 오는 30일 PC로 출시된다.
이번 트레일러에서는 게임의 핵심 이벤트와 컷신, 게임플레이를 짤막한 길이로 빠르게 편집해 다양한 게임 속 장면을 담아냈다.
■ 디미오 PC 에디션(Demeo PC Edition) - 2022.04.07 얼리액세스
VR로 즐기는 D&D 스타일의 덱빌딩 TRPG라는 독특한 설정과 매력적인 게임 플레이를 선보이며 근래 신규 VR 게임 중에서는 이례적으로 유저와 평단 모두에게 호평받았던 디미오. 디미오가 VR이 없는 플레이어들도 즐길 수 있는 PC 에디션으로 출시된다.
4월 7일 얼리액세스로 미리 출시되는 게임은 PC 유저끼리는 물론 VR 버전 유저와의 크로스플레이 역시 지원한다.
■ 도르프로맨틱(Dorfromantik) - 2022.03.25 얼리액세스
아기자기한 핸드드로운 그래픽과 잔잔한 배경 음악이 조화를 이루는 게임으로 시티 빌더와 타일을 기반으로 한 퍼즐이 엮인 게임이다. 세계를 조금씩 확장해나가며 타일이 늘어나고 맵도 커지면 관리할 것들이 많아지며 전략적인 요소도 커진다. 하지만 개발진은 특유의 분위기와 캐주얼한 플레이 자체는 꾸준히 유지되도록 해 플레이어가 조금씩 세계에 빠질 수 있도록 했다.
■ 얼터본(AlterBorn) -출시일 미정
얼터본은 이번 퓨처게임쇼 쇼케이스의 월드 프리미어로 처음 공개된 3인칭 서바이벌 슈터다.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의 유일한 생존자인 주인공은 지금까지 본 적 없는 생명체와 싸워가며 세계의 비밀을 찾아 나서게 된다. 개발진은 게임이 3인칭 슈터지만, 소울라이크. 그리고 로그라이트의 특징을 두루 살려내기 위해 노력했다며 다양한 게임 플레이 스타일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또한, 음울한 세계를 통해 독특한 블랙 유머를 함께 담아낼 것이라고도 밝혔다.
게임은 PC, PS, Xbox로 출시되며 출시일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 전국 다이너스티(Sengoku Dynasty) - 2022년 출시
계속되는 전쟁과 기근으로 고된 삶이 이어지는 전국 시대. 플레이어는 지도자나 장인, 혹은 전사와 같은 길을 따라 세계에서 자신의 이름을 알리게 된다.
이날 CG 영상에는 실제 게임플레이 장면이 담기지 않았지만, 함께 공개된 스팀 페이지에서는 1인칭 기반의 라이프 시뮬레이션 형태의 게임을 예상케 하는 이미지가 일부 공개됐다. 개발진은 도시를 키우고 NPC를 만나 퀘스트를 수행, 자신의 기술을 연마하는 등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하며 스토리 모드 외에도 끝없이 게임을 이어가는 샌드박스 모드 역시 담길 것이라 소개했다.
■ 딜리버 어스 마스(Deliver Us Mars) - 출시일 미정
추락한 우주 비행선. 그리고 모래만이 끝없이 펼쳐진 화성. 플레이어는 내러티브 중심으로 진행되는 게임 안에서 다양한 한계를 극복하고 조난 신호의 비밀을 밝혀내게 된다. 게임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 리얼한 우주 세계를 그려낸 딜리버 어스 더 문의 케오켄 인터랙티브가 선보이는 신작이다. 특히 실제 인게임 엔진 실기 영상으로 소개된 이번 트레일러를 통해 한층 강화된 그래픽 효과와 연출도 살펴볼 수 있다.
■ 저스티스 썩스(Justice Sucks) - 2022 출시
세상을 지키는 건 역시 로봇 청소기였다. 주인들이 정체 모를 사람들로부터 위험에 처하자 각성하고 괴한들에게 몸을 날리는 로봇 청소기 더스티. 하지만 작은 몸으로 이렇다 할 피해도 주지 못하고 TV에 쳐박히고 곧 TV 속 세계로 빨려들어간다.
게임은 스스로 움직이는 로봇청소기가 되어 다양한 주변 기계들을 실시간으로 조작해 몰려오는 적들을 물리치는 액션 게임이다. 특히 여러 환경 요소에 대한 기발한 활용과 잔혹함을 담아낸 연출을 영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송즈 오브 컨퀘스트(Songs of Conquest) - 2022.05.10. 얼리액세스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을 애타게 기다리는 팬들에게는 그 어떤 작품보다 기대되는 게임, 송즈 오브 컨퀘스트가 새로운 영상과 함께 얼리액세스 출시일을 공개했다.
송즈 오브 컨퀘스트는 4개의 팩션 중 하나를 선택해 다른 적의 타운을 제압하는 턴제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특히 타운을 성장시키고 유닛을 생성, 영웅이 지휘하는 유닛들이 다른 적과 헥사 택틱스로 전투를 벌이는 모습은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을 떠올리게 한다.
게임은 싱글플레이와 멀티플레이 모두를 지원한다. 또한, 기본 포함된 다양한 맵 외에도 플레이어가 직접 원하는 맵을 만들어 즐길 수 있는 레벨 에디터가 포함될 예정이다.
■ 레고 스타 워즈 더 스카이워커 사가(LEGO Star Wars The SkyWalker Saga) - 2022.04.05. 출시
스카이워커 가문의 이야기를 따라 진행되는 스타 워즈 영화 9편의 역사적인 장면을 한 편의 게임으로 즐길 수 있는 레고 신작이다. 이번 작품은 기존 레고 게임보다 향상된 전투 시스템을 통해 제다이 전사들의 다양한 액션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게임은 오비완 케노비와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처절한 대결, 레이와 카일로 렌의 결투 등 원작의 분위기를 잘 살린 장면들이 담겼다. 단순히 원작의 요소만이 아니라 유머러스한 장면들도 레고 게임답게 다수 실린다. 제다이 몰살 작전인 오더66이 떨어져야 하는 상황에서 실수로 오더67이 하달되자 신나게 춤을 추는 클론 트루퍼의 모습도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사이클 프론티어(The Cycle Frontier) - 2022년 4월 출시
값진 자원과 보물이 가득한 외계 행성 포르투나3. 게임은 F2P 1인칭 슈터로 플레이어는 이 행성에서 현지 자원을 채취하고 안전하게 생성을 떠나야 한다. 다만 이곳에는 다른 플레이어들 역시 자원을 노리고 몰려들고 행성 안에도 위험한 토착 생물들이 즐비해 있다.
많은 전리품을 모으고 행성에서 오래 살아갈 수 있도록 여러 업그레이드와 장비 개조 요소들도 포함되어 매번 새로운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싱글부터 스쿼드 참전. 혹은 모르는 플레이어와 함께 팀을 이뤄 세계에 뛰어드는 등 능동적인 팀 구성으로 게임에 참여할 수도 있다.
■ 아웃바운드 고스트(The Outbound Ghost) - 2022년 출시
머리만 떠다니는 듯한 앙증맞은 유령들. 페이퍼 마리오를 떠올리게 하는 2.5D 세계가 특징인 RPG다. 파티와 함께 이루어지는 턴제 전투 등 고전적인 RPG 요소 외에도 맵에서 이루어지는 퍼즐이나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결정되는 이야기 등 다양한 게임플레이 특징이 담겼다.
특히 게임은 귀여운 캐릭터와 달리 죽음과 삶이라는 꽤 묵직한 주제를 가지고 자비, 질투, 후회 등 다양한 특성으로 이야기를 전개해나간다.
■ 디스 민즈 워프(This Means Warp) - 2022.03.25. 얼리액세스
FTL을 보는 듯 우주를 유랑하는 우주선의 이야기를 그리는 시뮬레이션이다. 맵과 아이템, 적 등 게임의 모든 요소가 매 게임 무작위로 결정되는 로그라이트 특징을 가진다. 여기에 제작진은 성장과 전략적 요소를 최대한 다양하게 담아내 가볍게 즐길 수 있으면서도 마스터하기는 어려운 게임의 깊이를 더해내고자 했다.
만약 생존이 어렵다면 최대 4명의 플레이어가 로컬, 혹은 온라인으로 함께 플레이할 수 있으니 게임 함께 할 친구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포에버 스카이스(Forever Skies) - 2022년 출시
다잉라이트의 개발진이 주축이되어 설립한 폴란드 개발사 파프롬홈의 첫 작품. 황폐해진 지구를 떠났던 인류가 모성인 지구로 돌아와 자원을 찾고 생존해나가는 SF 서바이벌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하늘에 떠있는 비행선에서 게임을 시작해 자원을 찾고 숨겨진 세계에 숨겨졌던 비밀을 파헤치게 된다. 또한, 수백 년 뒤의 세계를 다루는 만큼 다양한 첨단 기술도 게임에 구현된다.
포에버 스카이스는 2022년 PC로 출시될 예정이며 차세대 콘솔 기반으로 제작, 그래픽과 연출도 이에 맞춰 제작되고 있다.
■ 알래스칸 트럭 시뮬레이터(Alaskan Truck Simulator) - 2022년 출시
다양한 트럭 시뮬레이터들. 무비 게임즈가 선보이는 이번 신작은 트럭 운전만이 아니라 연료를 채우고 기계를 정비하는 등 운전하는 기사에게 보다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에 음식을 사거나 요리를 해 허기를 채우고 졸음 운전은 할 수 없으니 틈이 날때 충분한 휴식도 취해줘야 한다.
이런 생존 요소와 더불어 우뚝 솟은 산과 혹독한 겨울이 이어지는 알래스카에서의 생존 역시 게임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그려질 예정이다.
■ 이모탈리티(IMMORTALITY) - 2022년 여름 출시
허스토리, 텔링 라이즈 등 단순히 영상의 나열이 아니라 플레이어가 깊은 고민과 추리를 이어가도록 하며 인터랙티브 무비 장르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던 샘 바로우의 신작이다. 앞서 제작 발표가 이루어진 작품으로 이번 퓨처게임쇼에서는 보다 긴 게임플레이 영상이 소개됐다.
공개되지 않은 푸티지 영상을 마치 영상 소프트웨어 편집 기기를 활용해 직접 조작하고 확대하며 배우 마리사 마르셀의 숨겨진 이야기를 찾아내는 것이 이번 작품의 핵심이다. 이를 통해 이번 작품도 단순히 선택이 아니라 보다 능동적인 사고와 추리를 플레이어에게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 임프 오브 더 선(Imp of the Sun) - 2022.03.25. 출시
간단한 조작을 기반으로 다양한 콤보와 매끄러운 움직임을 자랑하는 플랫포머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태양의 힘을 가진 생물 임프와 함께 어둠에 빠진 세계에 빛을 가져다주는 여정을 함께한다. 게임의 여러 요소와 자연환경은 안데스 산맥과 아마존 정글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됐으며 이를 바탕으로 신화적 이야기가 게임의 스토리를 지지하게 된다.
■ 엑스페디션 제로 - 2022.03.25. 출시
눈보라가 몰아치는 북부의 숲. 고된 자연환경과 기괴한 괴물의 존재로부터 연구 시설의 비밀을 탐험해야하는 서바이벌 호러 게임이다. 위험한 숲 속 분위기와 기괴한 연구가 이루어진 시설이라는 전혀 다른 분위기를 한 작품에서 전달하며 다양한 크래프팅과 자원, 날씨 등 다양한 생존 게임의 기본 요소도 충실히 갖췄다.
게임은 퓨처게임쇼와 함께 공식 출시됐으며 쇼에서는 런칭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 실트(SILT) - 2022년 봄 출시
흑백의 세계와 심연 탐험을 통해 독특한 공포를 유발하는 퍼즐 어드벤처다. 다이버가 되어 깊은 바닷속에 숨겨진 유적들을 찾아내는 과정에서 만나는 기괴한 생명체, 그리고 초자연 현상은 불안함을 통한 섬뜩함을 전달한다.
■ 뱀파이어 마스커레이드 스완송(Vampire The Masquarade: Swansong) - 2022.05.19. 출시
고딕펑크 TRPG 월드 오브 다크니스 세계관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게임 시리즈 뱀파이어: 더 마스커레이드의 내러티브 RPG다. 전혀 다른 3명의 뱀파이어를 통해 이야기를 진행하는 게임은 전투나 액션이 아니라 대화와 설득, 조사 등으로 전개된다.
자신의 존재를 숨기거나 미래를 보는 힘, 혹은 인간을 지배해 마음대로 부리는 기술 등 뱀파이어는 저마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플레이어는 이들 스킬을 어떤 방식으로 강화할지, 또 어떤 대화를 선택할지 결정하고 이에 따라 이야기의 흐름과 진행 방식도 달라져 자유로운 플레이가 가능하다.
■ 더 커브(The Cub) - 출시일 미정
폐허가 된 지구를 떠났던 부자가 지구로 돌아와 골프를 치는 골프 클럽 웨이스트랜드. 개발사 데마고그 스튜디오는 블랙 코미디 요소가 가득했던 전작의 세계를 새롭게 그렸다. 살아남은 인간 아이를 주인공으로 그를 잡으려는 화성 인간과 무너진 건물들의 위협을 그린다.
다만, 인간이 사라졌던 세계에서 되살아난 자연환경은 아름답게 구현됐다. 여기에 개발진은 고전 플랫폼 게임에서 영감을 받은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파쿠르 액션으로 다양한 모습을 담아내고자 했다.
■ 레고 브릭테일즈(LEGO Bricktales) - 2022년 출시
다양한 부품 조합해 나만의 무기를 만들었던 비시즈. 비시즈와 같은 물리기반 게임을 레고 브릭으로 구현한다면? 레고 브릭테일즈는 물리 기반 퍼즐을 통해 이를 만들어냈다. 플레이어는 건물 정비사인 주인공과 함께 풍부한 상상력을 발휘해 다양한 레고 작품을 만들게 된다. 단순히 브릭 조합 외에도 레고로 만들어진 다양한 디오라마 세계도 재해석하며 샌드박스 모드에서는 자유롭게 자신의 빌드로 새로운 세계를 세울 수 있다.
- 바람의나라연(2022-03-25 15:09:11)신고공감 확인비공감 0공감 0전국 다이너스티가 제일 기대되네요. 전국시대 오픈월드 전쟁게임 같은데답글
- 눈떠임마(2022-03-25 15:34:41)신고공감 확인비공감 0공감 0신작이 많기는.. 트레일러 나오고 쇼케이스해도 몇년째 안나오는 게임이 수두룩 한데. 저기 소개하는 게임도 절반이상이 출시일 기약없고, 출시일 있어도 그중 절반은 얼리액세스 구먼..답글
- Sparky(2022-03-25 22:11:04)신고공감 확인비공감 0공감 0전국 생각보가 초고퀄이네요 ㄷㄷ답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