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에 오랫만에 연구의 바람이 불고 있다. 직업 각인 개편과 밸런스 변경 업데이트로 인해 사용하던 각인과 스킬 트리에 변화가 찾아온 것이다.

클래스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업데이트 이후 전반적으로 상향 평준화가 진행되었다는 평가다. 특히 사용률이 저조했던 직업 각인들의 효과가 데모닉의 완벽한 억제나 창술사의 절정과 비견될 정도로 중요한 각인이 된 만큼, 이에 맞춘 스킬 트리 구성과 재련 효과 변경, 특성 분배가 필요해졌다.

다만 연구가 현재 진행형임을 감안해야 한다. 현재 효율이 좋다고 알려지고 있는 각인과 트리가 기존에 비해 무조건 좋다고 보기는 힘들며, 또 다른 방식의 세팅이 대세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무조건 따라하기보다는 다양하게 비교해본 후 자신에게 맞는 세팅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전사 클래스의 경우 버서커와 디스트로이어는 직업 각인과 스킬 모두 상당한 상향을 받았다. 다만 워로드는 미묘한 직업 각인과 사용할 수 없게 된 기존의 파괴 전차 트리, 기대대로 작용하지 않는 증오의 함성 등으로 인해 포지션이 상당히 애매한 상태다.


▣ 광기

레벨 1 - 실리안의 주화 교환 NPC에게 안타레스 주화 700개로 교환 (필요 개수: 20)
레벨 2 - 미스틱 3페이즈 토벌 후 경매 (필요 개수: 1)
레벨 3 - 카이슈테르 4페이즈 토벌 후 경매 (필요 개수: 1)

폭주 중 적을 타격 시 최대 생명력의 0.1% / 0.2% / 0.35% 만큼 회복하며 다수의 적을 타격할 경우 회복량이 소폭 증가한다. (회복량 증가 및 감소 효과 미적용)

▣ 광전사의 비기

레벨 1 - 해적마을 아틀라스 암거래 상인에게 해적 주화 3,000개로 구매 (필요 개수: 1)
레벨 2 - 해적마을 아틀라스 암거래 상인에게 해적 주화 10,000개로 구매 (필요 개수: 1)
레벨 3 - 카이슈테르 4페이즈 토벌 후 경매 (필요 개수: 1)

폭주 중 치명타 피해가 30% / 40% / 50% 증가하고 폭주 종료 시 탈진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직업 각인은 광기와 광전사의 비기 모두 개편이 진행되었으며, 여전히 폭주와 관련된 각인이다. 다만 광기 각인은 공격 성능이 사라지고 자신의 생명력을 유지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으며, 광전사의 비기는 폭주를 더욱 강화시키고 빠른 폭주 상태 진입에 도움을 준다.

생명력을 회복하는 광기도 나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각인은 공격 성능에 초점이 맞춰진다는 것을 감안하면 주력 각인은 광전사의 비기가 된다. 광전사의 비기는 원한과 기습의 대가, 슈퍼 차지와 함께 기존에도 종종 쓰였던 각인이었으나, 스트라이크 웨이브의 변화로 슈퍼 차지의 입지가 좁아졌기 때문에 경쟁력이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다.

만약 광전사의 비기를 사용한다면 다른 한 자리는 원한을 주로 사용하게 되며 특성은 특화에 상당히 투자하게 된다. 최대한 빠르게 폭주 모드에 돌입할 필요가 있는 데다가, 최대한 폭주 시간을 오랫동안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블러디 러쉬의 상향도 광전사의 비기에 힘을 실어주며, 특화 상승에 따라 자연스럽게 각성기의 대미지도 크게 증가한다.

만약 광전사의 비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원한과 기습의 대가를 주로 사용하게 된다. 이 경우 특화를 올려도 무방하지만 주요 특성은 기존처럼 치명과 신속이 된다. 기습의 대가가 있다면 광전사의 비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무방하지만, 광전사의 비기가 기습의 대가보다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둘 다 없을 경우라면 광전사의 비기를 배우는 것을 추천한다.


▲ 기존보다 더욱 중요도가 상승한 광전사의 비기


이외에 밸런스 변경으로 스킬 트리에도 소소한 변화가 찾아왔다. 특히 기존 주력 스킬이었던 스트라이크 웨이브가 켈베로스와 블레이즈 웨이브 트라이포드 조합 시 폭발 피해가 한 번만 발생하도록 변경된 점이 크다. 이 때문에 슈퍼 차지와 함께 해당 트라이포드를 조합하던 스킬 트리는 더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됐다.

물론 스트라이크 웨이브 자체의 대미지가 낮아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대지 뒤집기 등의 트라이포드를 사용하여 채용해도 무방한 것은 맞다. 다만 이와 함께 헬블레이드가 상향된 것을 감안해봐야 한다. 헬블레이드는 홀딩 시간이 1.5초로 감소하고 대지 뒤집기 트라이포드 채용 시의 추가 피해량이 60%에서 80%로 변경되는 상향을 받았다.

헬블레이드는 기존에도 강력한 스킬이었으나, 긴 시전 시간이 발목을 잡았었다. 하지만 이번 상향 이후 홀딩 시간이 감소된 것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주력 스킬 중 하나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평가다. 헬블레이드가 필수 스킬로 자리 잡는다면 자연스럽게 스트라이크 웨이브가 선택 스킬 중 하나가 될 것이다.

◆ 버서커 세팅 변경점 요약

- 기습의 대가와 비슷한 라인에 선 광전사의 비기, 사장길에 접어든 슈퍼 차지.
- 광전사의 비기를 사용할 경우 특화에 우선 투자할 것.
- 헬블레이드는 주력 스킬로 입지 상승, 스트라이크 웨이브는 하향되었으나 여전히 취향에 따라 사용 가능.

◆ 총평

스트라이크 웨이브는 아쉽지만 우수한 직업 각인과 모든 스킬 피해량 증가, 헬블레이드의 주력 스킬화, 블러드 러쉬 상향, 평타 피해량 증가에 따른 수혜를 모두 받아 대폭 상향이라 볼 수 있음.


▲ 헬블레이드는 상향 이후 주력기의 반열에 들어가게 됐다



▣ 전투 태세 (구 - 경량 방패)

레벨 1 - 실리안의 주화 교환 NPC에게 안타레스 주화 700개로 교환 (필요 개수: 20)
레벨 2 - 미스틱 3페이즈 토벌 후 경매 (필요 개수: 1)
레벨 3 - 카이슈테르 4페이즈 토벌 후 경매 (필요 개수: 1)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30% 증가하고 방어 태세의 실드량이 30% / 40% / 50% 증가한다. 방어 태세 중 피격 시 6초 동안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2% / 3% / 4% 증가하는 효과를 획득한다. 피해량 증가 효과는 5회까지 중첩되며 1초에 1회만 획득한다.

▣ 고독한 기사

레벨 1 - 루페온의 인장 교환 NPC에게 루페온 인장 90,000개로 구매 (필요 개수: 1)
레벨 2 - 루페온의 인장 교환 NPC에게 루페온 인장 300,000개로 구매 (필요 개수: 1)
레벨 3 - 카이슈테르 4페이즈 토벌 후 경매 (필요 개수: 1)

랜스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5% / 10% / 15% 및 치명타 피해가 20% / 30% / 40% 증가하지만, 전장의 방패를 사용할 수 없으며 방어태세 중 실드 게이지의 소모량이 200% 증가한다.

워로드는 이번 개편으로 스킬이 랜스 스킬과 일반 스킬로 분리되었다. 이와 함께 직업 각인 하나는 일반 스킬을 강화하는 방식이며, 다른 하나는 랜스 스킬을 강화하는 방식이다.

전투 태세의 경우 일반 스킬의 피해량을 30% 증가시켜준다. 증가되는 수치가 높기 때문에 일부 스킬은 랜스 스킬 못지않은 대미지가 나오기도 한다. 또한 특화를 올릴 경우 일반 스킬의 대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특화를 올리고 전투 태세를 사용하는 세팅도 가능하다. 다만 특화의 효율이 좋지 못하고 일반 스킬의 태생적 한계가 발목을 잡기 때문에 필수 각인으로 자리 잡는 것은 다소 요원한 상황이다.

고독한 기사는 주요 딜링 스킬인 랜스 스킬들을 강화시켜 준다. 수치상으로는 동일 레벨의 원한보다 공격 능력이 좋은 편이지만, 페널티가 너무 크다는 단점이 있다. 결국 페널티를 상쇄할 수 있는 운용법이 나오기 전까지는 전투 태세와 마찬가지로 애매한 각인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 공격 성능은 나쁘지 않지만, 페널티가 상당히 거슬리는 편이다


스킬 트리의 경우 방패 돌진의 파괴 전차 트라이포드가 변경된 점이 눈에 띈다. 기존에는 2초간 공격력을 증가 시키는 버프를 줬기 때문에, 해당 스킬을 사용한 후 버스트 캐넌과 같은 주요 딜링 스킬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제는 사실상의 하향을 당해 스킬 자체의 공격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이전과 같은 콤보를 사용할 수는 없게 됐다. 따라서 방패 돌진을 사용하던 스킬 트리는 사장되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증오의 함성에 걸린 적은 기본 패턴의 스킬만 사용하고 돌진이나 광역 스킬을 사용하지 않도록 변경되었다. 워로드의 정체성을 크게 올려주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은 환영했던 분위기다. 다만 실제로 사용해보니 기대했던 대로 작용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밝혀졌다. 해당 현상이 의도한 방향인지는 조금 더 두고 봐야 할 테지만, 현재로서는 증오의 함성도 상향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 워로드 세팅 변경점 요약

- 전투 태세와 고독한 기사 둘 모두 연구 가치는 있으나, 사용 난이도가 높음.
- 전투 태세를 사용할 경우 특화에 투자해도 무방하지만, 효율이 낮은 편.
- 방패 돌진의 파괴 전차 트라이포드를 이용한 콤보가 사장됨.
- 상향으로 보였던 증오의 함성이 기대했던 대로 작용하지 않는 문제가 있음.

◆ 총평

애매한 직업 각인과 우수한 딜링을 보여주었던 콤보의 삭제, 낮은 특화 효율 등으로 인해 많이 봐줘도 상향이라고 하기에는 어려운 상황. 추후 증오의 함성의 도발 능력이 변경된다면 평가가 다소 달라질 가능성은 있음.


▲ 여전히 증오의 함성을 사용한 즉시 광역기를 사용한다(인벤: 온월)



▣ 분노의 망치

레벨 1 - 실리안의 주화 교환 NPC에게 안타레스 주화 700개로 교환 (필요 개수: 20)
레벨 2 - 미스틱 3페이즈 토벌 후 경매 (필요 개수: 1)
레벨 3 - 카이슈테르 4페이즈 토벌 후 경매 (필요 개수: 1)

해방 스킬 사용 시 소모한 코어 수에 비례하여 치명타 적중률이 3% / 4% / 5%, 치명타 피해가 5% / 10% / 15% 증가한다.

▣ 중력 수련

레벨 1 - 슈테른 사샤에게 코어 SG 7 210개로 구매 (필요 개수: 1)
레벨 2 - 슈테른 사샤에게 코어 SG 7 700개로 구매 (필요 개수: 1)
레벨 3 - 카이슈테르 4페이즈 토벌 후 경매 (필요 개수: 1)

전투 중 중력 게이지가 초당 0.3% / 0.4% / 0.5%씩 자연 회복된다.

디스트로이어도 마찬가지로 분노의 망치와 중력 수련 모두가 개편됐다. 특히 분노의 망치는 해방 스킬 사용 시 소모한 코어 수에 비례하여 치명타 적중률과 치명타 피해를 올려주게 됐다. 디스트로이어의 주요 딜링 스킬이 해방 스킬임을 감안하면 실질적 대미지 증가율은 상당히 높다. 분노의 망치 2레벨만 되어도 원한 3레벨에 가까운 효율이 나오는 것이다. 따라서 원한, 슈퍼 차지 중 하나를 포기하고 분노의 망치를 사용하려는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중력 수련은 전투 중 중력 게이지가 조금씩 자연 회복되는 능력이다. 특정 콘텐츠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는 있겠지만 다른 각인을 미루고 한 자리를 차지할 정도는 아니라는 평가다.


▲ 분노의 망치는 슈퍼 차지 혹은 원한을 밀어내고 반지 한자리를 꿰차게 됐다


스킬 트리의 경우 어스 스매셔가 집속 스킬로, 뉴트럴라이저가 해방 스킬로 변경된 것이 눈에 띈다. 특히 뉴트럴라이저는 주력 스킬로 선택해도 될 정도의 효율이 나온다는 평가다. 특히 슈퍼 차지를 포기할 경우 퍼펙트 스윙의 효율도 낮아지게 되는데, 이러한 퍼펙트 스윙 대신 뉴트럴라이저를 사용하려는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뉴트럴라이저를 사용할 경우 퍼펙트 스윙보다 스킬 대미지 자체는 크게 낮아진다. 다만 편의성이 굉장히 좋아지게 되는데, 이 때문에 쿨타임을 놀게 하는 일 없이 DPS를 모두 챙길 수 있다는 평가다. 물론 퍼펙트 스윙의 한 방 대미지는 따라갈 수 없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 디스트로이어 세팅 변경점 요약

- 필수 각인급이 된 분노의 망치로 인해 원한과 슈퍼 차지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
- 슈퍼 차지를 포기한다면 이에 따라 스킬 트리를 변경하는 것이 좋음.
- 해방 스킬이 된 뉴트럴라이저는 사용 편의성이 좋아 주력 스킬로 선택해도 될 정도의 효율을 보임.

◆ 총평

우수한 직업 각인과 어울리는 자리를 찾아간 어스 스매셔와 뉴트럴라이저, 집속 스킬 피해량 증가와 스킬의 백어택 판정 대량 추가, 편의성이 늘어난 중력 가중 모드와 평타 대미지 증가에 따른 수혜 등으로 충분한 상향을 받았다 볼 수 있음.


▲ 해방 스킬이 된 뉴트럴라이저는 대미지가 아쉽지만 우수한 사용 편의성으로 이를 커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