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격전의 아제로스의 중요 정보만 뽑았다! 알아두면 좋은 10가지 정보 정리
배은상 기자 (desk@inven.co.kr)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신규 확장팩 '격전의 아제로스'(이하 격아)의 출시가 임박해 오면서 지금까지 수많은 정보가 쏟아졌습니다.
이번 확장팩에서는 이전 확장팩 '군단'에는 없었던 '아제로스의 심장'과 '아제라이트 방어구' 같은 신규 장비나 '격전지', '군도 탐험'처럼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 몇가지가 추가됩니다. 또한 신규 지역과 동맹 종족도 다수 등장해 유저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호드와 얼라이언스 양 진영의 격렬한 전투가 예상되는만큼 이에 걸맞는 콘텐츠도 추가됩니다. '전쟁 모드'를 켜고 끄는 것으로 위험하지만 많은 보상이 따라오는 방법을 선택할지, 안전하지만 다소 적은 보상이 따라오는 방법을 선택할지의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PVP 보상을 보강해 플레이어간 전투를 활성화하려는 노력도 엿보입니다.
신규 확장팩이 출시되면 신규 유저나 복귀 유저를 포함한 많은 유저들이 아제로스로 합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격아에서 꼭 알아두면 좋을 정보 10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제로스의 심장'과 '아제라이트 방어구'의 등장
유물무기가 사라지고 '아제로스의 심장'와 '아제라이트 방어구'가 등장했습니다. 아제로스의 심장은 목걸이 장비로 심장 레벨과 아이템 레벨을 별개로 가지며, 유물력을 통해 심장의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머리, 어깨, 가슴 부위에만 적용되는데 아제로스의 심장이 일정한 레벨에 도달하면 특별한 능력이 해금됩니다.
또한 아제라이트 방어구에서는 '벼림'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 아제로스의 심장과 아제라이트 방어구 정보 (바로가기)
☞ 아제라이트 옵션 확인 - 전사, 도적, 법사, 드루, 사제, 악사(바로가기)
☞ 아제라이트 옵션 확인 - 기사, 냥꾼, 흑마, 술사, 죽기, 수도 (바로가기)
☞ 던전/필보에서 얻는 아제라이트 방어구 정보 (바로가기)
■ 양날의 검? '전쟁 모드' ON/OFF 기능
격아에서는 '전쟁 모드'라는 개념이 생겨 켜고 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전쟁 서버/일반 서버의 구분없이 전쟁 모드를 켠 상태라면 분쟁 지역에서 PVP가 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필드에서 상대 진영 플레이어의 공격에 당하는 것이 싫다면 전쟁 모드를 끄는 것으로 쾌적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쟁 모드를 켜면 경험치와 골드 보상 그리고 유물력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고, '플레이어간 전투(PVP) 특성'으로 이름이 바뀐 이전의 명예 특성을 필드 몹을 대상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가오는 전쟁에서 어떤 선택을 할지는 플레이어 본인의 판단에 달려 있습니다.
☞ 위험하지만 매력적인 전쟁모드 시스템 소개 (바로가기)
☞ 경험치, 유물력 요구량이 늘어나 전쟁 모드가 필수가 될까? (바로가기)
☞ 플레이어 간 전투(PVP) 특성 미리보기 (바로가기)
■ 호드와 얼라이언스가 격돌할 '격전지'
아제로스에 깊은 전쟁의 그림자가 드리워지면서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대립이 극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이에 아라시 고원의 제어권을 놓고 호드와 얼라이언스가 충돌하는 '격전지'라는 PVE 콘텐츠가 등장했습니다.
격전지는 120레벨이 되어야 참여할 수 있으며, 최대 370레벨의 장비부터 유물력, 탈것, 장난감과 애완동물 등 다채로운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격아 오픈 이후 격전지를 바로 플레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출시 후 몇 주가 지난 후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 PVE 전장 콘텐츠 "격전지: 격전의 스트롬가드" (바로가기)
☞ 격전지에서 얻을 수 있는 혜택 (바로가기)
■ PVE와 PVP 모두 즐길 수 있는 '군도 탐험'
'군도 탐험'은 특수한 광물 아제라이트가 있는 군도로 떠나 상대 진영보다 앞서서 더 많은 아제라이트를 빠르게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는 콘텐츠입니다. PVE와 PVP 모드 중 원하는 것으로 선택해 참여할 수 있으며, 보상으로는 대량의 유물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정 연구 기능을 해금하는 조건으로 서로 다른 5개의 섬에서 군도 탐험 완료와 같은 조건도 있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지 말고 꼭 플레이해야 하는 콘텐츠입니다.
☞ 외딴 섬에서 무슨일이? '군도 탐험' 콘텐츠 소개 (바로가기)
■ PVP 주간 보상 상자의 출현! 달라지는 'PVP' 보상체계
그동안 사장되었던 PVP 콘텐츠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보상 시스템이 기존보다 합리적인 방향으로 개선됩니다. 주목할만한 점은 주간 쐐기돌 보상 상자와 유사한 주간 PVP 보상 상자의 추가입니다. 이에 주간 보상을 얻기 위해 PVP 콘텐츠에 참여하는 플레이어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1:1 PVP인 결투사 조합에 참여하는 것도 가능한데 결투가 독립된 공간이 아닌 전쟁 본부의 전투 공간에서 진행되어 해당 지역에 있는 다른 플레이어들이 결투를 관람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투기장에도 주차팟이? PVP 개편안 (바로가기)
☞ 새로워지는 PVP 시스템 정리 (바로가기)
■ '새로운 지역'과 '신규 동맹 종족' 추가
잔달라 트롤 외 여러 트롤 부족이 모여있는 유서깊은 트롤의 땅 '잔달라'와 제이나 프라우드무어의 고향이자 뱃사람의 긍지가 느껴지는 '쿨 티라스'가 새로운 지역으로 추가됩니다. 격아의 메인 배경이 될 두 지역에서 호드와 얼라이언스는 날카롭게 대립합니다.
또한, 다가올 전쟁을 대비해 양 진영은 신규 동맹 종족을 영입했습니다. 이제 호드는 나이트본, 높은산 타우렌, 마그하르 오크를, 얼라이언스는 공허 엘프, 빛벼림 드레나이, 검은무쇠 드워프를 플레이할 수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잔달라 트롤과 쿨 티란 인간의 합류도 이후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 신규 지역 '잔달라'와 '쿨 티라스' 미리보기 (바로가기)
☞ 신규 동맹 종족 '검은무쇠 드워프' 정보 (바로가기)
☞ 신규 동맹 종족 '마그하르 오크' 정보 (바로가기)
■ 빼놓을 수 없는 '전문 기술' 미리 살펴보기
전문기술에도 변화가 생겨 이제는 숙련도가 각 확장팩마다 따로 분류되며, 100~150 사이의 최대 숙련도를 가지게 됩니다. 때문에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이전 확장팩의 숙련도를 차곡차곡 올려야 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마법부여의 경우 몇가지 변경점이 있습니다. 목걸이와 망토 마부가 사라졌으며, 그 대신 무기에 마법부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손목에도 새롭게 마부를 할 수 있게 되었는데 귀환 시전 시간이 빨라진다거나 귀환석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드는 등 귀환과 관련된 능력이 강화됩니다. 반지와 장갑 마부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 전문 기술 살펴보기 - 채집편 (바로가기)
☞ 전문 기술 살펴보기 - 장비 제작편 (바로가기)
☞ 전문 기술 살펴보기 - 소모품 제작편 (바로가기)
☞ 마부 보석은 뭘 하고, 영약 음식은 뭘 먹지? (바로가기)
■ 매우 우호? 확고한 동맹? 여전히 중요한 '평판' 정보
평판은 격아에서도 여전히 중요합니다. 스토리 진행이나 전역 퀘스트의 개방 조건과 같이 핵심 콘텐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평판에 도달해야만 하죠. 이 뿐만이 아닙니다. 평판을 올리면 장비나 기타 아이템, 전문 기술의 도안 등 유용한 것들을 사절로부터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해집니다.
평판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주문각인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특정 세력과 계약을 하는 이 아이템은 전역 퀘스트를 완료할 때마다 추가로 평판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꽤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 격아 중립세력 평판 정보 (바로가기)
☞ 격아 호드 평판 정보 (바로가기)
☞ 격아 얼라이언스 평판 정보 (바로가기)
■ 이제는 익숙한 '추종자'와 '연구 기능'
이전 확장팩 '군단'에서 직업별로 달랐던 추종자는 이제 진영에 따라서만 구분됩니다. 직업전당에서 수행할 수 있었던 추종자 임무도 호드는 밴시의 비명호에 있는 '임무 사령관의 탁자'와 줄다자르 내부의 '정찰지도'에서, 얼라이언스의 경우 바람의 구원호에 있는 임무사령관의 탁자와 보랄러스의 정찰지도를 통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직업 전당 연구처럼 전쟁 자원을 활용해 게임을 수월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연구 기능도 그대로 존재합니다. 군도 탐험 완료, 격전지에서 승리 등 특정한 조건으로 해금되는 연구도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격아 추종자 정보 (바로가기)
☞ 격아 연구 기능 정보 (바로가기)
■ 가장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는 '스토리'
'아제라이트' 통제권을 선점하기 위해 실바나스의 주도하에 이루어진 호드의 기습적인 공격, 텔드랏실 방화와 다르나서스의 몰락, 그리고 로데론 공성전으로 폐허가 된 언더시티까지 이번 확장팩의 이름에 걸맞게 아제로스는 한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격전"의 상태에 접어들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이야기가 진행될지 향후 확장팩을 플레이 하면서 기대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 전쟁인도자 - 제이나편 (바로가기)
☞ 전쟁인도자 - 실바나스편 (바로가기)
☞ 시네마틱 영상 - 노병(Old Soilder) (바로가기)
☞ 소장판 공식 소설 - 비가/좋은 전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