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6일 수요일, 리그 오브 레전드 한국 서버에 13.16 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에선 케이틀린의 헤드샷 상향을 비롯한 여러 챔피언 밸런스 변경이 진행되었으며, 이외에도 드락사르의 황혼검 하향 및 항복 시스템 개선도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 기간 중에는 7종의 신규 불멸의 영웅 스킨이 추가된다. 여기에 소라카 전설 스킨과 소나의 프레스티지 버전 스킨도 포함된다.

▲ 땅땅땅땅땅..빵!ㅣ13.16 패치노트 하이라이트 - 리그 오브 레전드


케이틀린 헤드샷 상향! 13.16 변경 사항
케이틀린이 또 한 번 상향된다. 지난 패치에서 패시브 치명타 확률 계수와 궁극기의 치명타 비례 피해량 강화를 상향한 데 이어, 이번에는 패시브 '헤드샷'의 발동 조건을 완화했다. 이제 헤드샷 치명타는 기본 공격 6 → 5회 사격 후 발동하게 되며, 이에 따라 케이틀린의 대미지 기댓값도 증가했다.

▲ 헤드샷 상향! 케이틀린의 저조한 랭크 승률 개선에 도움 될까?

케이틀린과 마찬가지로 랭크 게임에서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챔피언, 룰루도 상향을 받았다. 먼저 체력 증가량이 88에서 92로 늘어났다. 스킬은 반짝 반짝 창(Q)의 AP 계수와 도와줘 픽스!(E)의 보호막 AP 계수가 모두 40% → 50%로 강화되면서 공격과 보호 능력을 모두 상향했다.

반대로 13.14 패치 이후 고승률을 유지하고 있는 쉬바나는 연소(W)의 대미지와 기본 공격 시 추가 피해량이 기본 수치와 AD 계수가 모두 하향되면서 공격 성능을 깎아냈다.

▲ 저승률 룰루 상향, 고승률 쉬바나는 하향

이외에 눈여겨볼 하향 소식도 있다. 렉사이는 여왕의 진노(Q) 피해량이 감소했고, 나피리는 방어력-공격력-공격 속도 3종의 기본 능력치가 하향되었으며, 대회를 중심으로 미드에서 자주 기용되고 있는 트리스타나 역시 방어력을 강화한 대신 체력과 마법 저항력을 깎아냈다.

한편 연습용 봇은 기본 능력치를 0에서 370으로 대폭(?) 상향하고, 최소 체력은 100에서 1로 내렸다. 또, 연습용 봇이 한 번에 입을 수 있는 최대 피해량 900 버그도 수정한다. 연습용 봇이 이동 속도를 갖게 되면서 그동안 시험하기 어려웠던 이동 속도 관련 스킬들을 좀 더 잘 시험할 수 있게 바뀔 것으로 기대된다.

▲ 방어력을 높인 대신 체력, 마법 저항력을 낮춰 미드 성능을 하향한 트리스타나

아이템 중에서는 드락사르의 황혼검이 하향된다. 과거 패치로 변경된 드락사르의 황혼검은 최근 강력한 공격 성능으로 유저들의 관심의 대상이되고 있었다. 이번 패치를 통해 지정 불가 상태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30초로 늘어났고, 잃은 체력 비례 피해량 증가 수치도 최대 20%에서 18%로 감소했다.

▲ 전사형 챔피언에게 덜 매력적이게 하향한 드락사르의 황혼검

항복 시스템도 바뀐다. 이제 항복 투표를 시작한 플레이어의 닉네임이 공개되지 않고, 항복 투표를 시작한 플레이어는 6분의 항복 투표 시작 쿨타임을 갖는다. 팀 전체의 항복 딜레이는 기존 3분으로 유지된다. 또한 항복 투표가 통과(가결)될 수 없을 때, 남은 플레이어의 투표를 기다리지 않고 투표창이 자동으로 사라지게 된다.


13.16 출시 예정 스킨

이번 13.16 패치 기간 중에는 불멸의 영웅 스킨 시리즈에 7종의 스킨이 추가될 예정이다. 스킨의 주인공은 쉬바나, 케일, 소나, 제리, 소라카, 제드 6종이다. 이들 중 소라카는 전설 등급 스킨을 받고, 소나는 프레스티지 버전을 추가로 출시한다. 불멸의 영웅 시리즈는 동양 무협풍의 복식과 디자인이 특징적인 스킨이다.

▲ 불멸의 영웅 소나 스플래시 아트

▲ 불멸의 영웅 소나 인게임 이미지

▲ 프레스티지 불멸의 영웅 소나 스플래시 아트

▲ 프레스티지 불멸의 영웅 소나 인게임 이미지

▲ 불멸의 영웅 소라카 스플래시 아트

▲ 불멸의 영웅 소라카 인게임 이미지

▲ 불멸의 영웅 케일 스플래시 아트

▲ 불멸의 영웅 케일 인게임 이미지

▲ 불멸의 영웅 제리 스플래시 아트

▲ 불멸의 영웅 제리 인게임 이미지

▲ 불멸의 영웅 제드 스플래시 아트

▲ 불멸의 영웅 제드 인게임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