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순서로 실시간 소통으로 답변해준다고 하니 방송 접속 좀 해주셔요..

전민우PD(센터)
+ 첫 인사
답변이 늦어진 점 사과드린다.
단계적으로 설명을 드려야 할 것 같다
첫번째로 팬사이트에 올라왓던 작업장 게시물 관련
이미 매크로 블럭처리한 사람이다 이후 악감정가지고 올린거같다
많은분께 심려끼쳐드렸고 회사차원에서도 이미지 손실 등에 법적절차 진행중
제니 대규모 현금거래 제보 및 직원 소행아니냐 의혹
최근입사자 위주의 TF 구성하여 조사했으나 내부직원 특이점없다
조사과정 중에서 내부직원 연루 이상없었으나 길드창고 이용한 아이템복제 발견
복제 조사과정에서 명령어 카피 등 문제가 됐다
복제 수정 악용자 블럭처리 규모확인완료 공지예정
지속적인 모니터링 법적대응 재발방지 노력

+ 공성전 관련
상기 사정들 때문에 지연되고있다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
개편을 생각하는게 아니라 개선은 분명히 필요하나 현재 시스템 즐기는 사람들있으니
유지하고 별도의 새로운 공성전을 만들 계획하고있다.
한방싸움이 가장 큰 문제다. 보완하기위해 준비중이다. 아이템, 스킬 조정(숙련도, 특성) 등으로 데미지 줄이는 등 방안
아직 더 시간이 필요하며 개발자노트로 공지하겠다.

+ 제니 시스템 관련(최대 소지량 등)
불편한거 인지, 개선방안 고민 중
최대한 빠르게 개선안 마련하겠다.

+ 불법 매크로 관련
막아도 봤고 고민중인데 이미지 변조 차단했다
지속적으로 차단방향 고민하고 정책 마련중이다

+ 신급 개편 얘기 나오니까 옆으로 고개 돌림

+ 인던 대화 스킵 관련
개발 구조 상 스킵은 어렵다
개선 가능할지 고민해보겠다
오래되다보니 잘못 건드리면 많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어 쉽지 않다

+ 서버 통합 경매장 관련
RO1 에서 경매장 계획없다
구조적으로 어려워 구조 개편 중이다.(과정 중에 있다)
준비작업을 먼저 해야 서비스 영향 없기때문에 조심스럽게 하고있다.

+ 서버 별 격차 관련
경제활성 활발하니 제니가 더 풀린다. 보완방법 고민해야한다.
그런 부분에서 부족했던 것 같다. 내부 쌓여있는 일이 너무 많아 차차 해결해보겠다.

+ 제련 시스템
제련도 별 옵션이 어렵다 개선 여지는 느끼고있다
기존 소유자 신규 소유자 차이 손실 등 신중하게 고민해서
더 쉬운방안을 고려하겠다.

+ 신규 유저 접근성 관련
퀘스트 등 개선이 필요하지만 포커스가 중요하다. 기존유저 or 신규유저
둘 다 맞긴하지만 물리적인 한계가 있고 내부 우선순위와 1:1문의를 참고하다보니
케어가 늦었다. 먼소리임??

+ 사크라이 서버 관련
용도를 바꿨다. 테섭은 별도로 존재한다. 내부 직원들만 쓴다. QC팀 등
사크라이는 대규모 업뎃 때만 유저 테스트 공간으로 쓸 것이다.
업뎃 없을 땐 방치된 걸로 보일 수 있다.
확직 차상위나 공성 나오면 사크라이로 공개해서 테스트 의견을 받겠다.
절대 테스트 없이 라이브서버에 즉시 반영하는건 아니다.

+ 직업 간 밸런스
완벽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작년에도 말했다(계속 해 갈것이라고)
밸패하면서 너프한다는 말을 들었다. 최대한 지양하려한다.
최대한 상향하면서 밸패할거지만 상향 폭을 조절해서 최대한 비슷하게 하겠다.
밸런스 조절을 미세하게나마 자주 하는게 맞지만 패치를 빠르게 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서 늦어지고있다.
구조 개선을 통해서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가겠다.

+ 정검 시간 관련
플레이에 방해가 되기때문에 공감한다.
단계적으로 매주 점검 -> 격주 점검(현행) -> 월 점검(미래 ㅁㅊ ㅡㅡ) 노력 중.....................

+ 베이비 캐릭터 관련
쉬링크 포션 등 고민 중이다.

+ 지정PC 관련
(선략)긍정적으로 고려해보겠다.

+ 다클 관련
(선략)신중하게 검토하겠다.

+ 서버 통합 관련
(선략)신중하게 검토해야한다.

+ 성좌 함정 관련
난도가 높을 때 즉사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피해가거나 해체해라

+ 끝 인사
간담회를 급하게 진행하여 송구하다.
문의와 좋은 의견 전부 다 확인하면서 수정하도록 하겠다.
급하게 진행된 간담회는 이슈가 작년 말 부터 너무 지체되다 보니 여유가 없었던 것 같다.
부족했지만 다음 번엔 더 여유를 가지고 간담회 자리를 마련하겠다.

한민호파트장(오른쪽)

+ 카드세절 종료 관련
보카수량 지나치게 풀리고있다는 생각
매크로 부당이득 사건(블럭처리함)
악순환 되고있어 당분간 자제해야겠다는 판단
그래서 어쩌겠다는 말은 안함

+ 3개 직업 개편관련
기획은 완료단계
확직 우선시되야한다는 의견때문에 확직 이후에 더 많은 직업 진행하겠다

+ 신급 아이템 개편
공성전 개편 캔슬되면서 함께 캔슬상태 ㅅㄱ
신규 공성전에 연계하려고 논의 중

+ 입장퀘스트 관련(정확히 못들어서 댓글 부탁드립니다)
얘기 나오니까 갑분싸 정적 뭐임?
모든 퀘스트 삭제는 논의필요

+ 4차와 함께 등장한 등급 시스템
4렙 1렙 4~7제련 가다가 마니 깨진다
대축이 파괴방지를 7부터 해주니까
높은 수치에서 깨지는게 맞지않냐는 의견
대축은 캐시니까 반영 어려웠다
따라서 5렙 2렙에서는 4~7제련 때 깨지는 걸 없애서 진입장벽을 낮춘것이다.

+ 오래된 아이템, 전사자 카드
일루전 업그레이드 도입 - 9제련 허들이 있다보니 기피하는게 보였다
그래서 일루전 완제 드랍 도입
5렙 도입하면서 기존무기 업그레이드 조금씩 추가중이다
전사자카드 5렙 적용 예정은 없다
5렙 전용카드 등장 한다거나 5렙 장비에 옵션추가하는 방식으로 진행중이다.

+ 히든옵션 스탯창 표시 관련(공후딜 스후딜 등)
4차직업군 개발 부터 논의 중이다. 일정 잡히면 바로 진행 가능하다.

+ 베이비 4차 불가 관련
개발여력 부족으로 앞으로도 제외 될 예정이다.

이현일팀장(왼쪽)
임점보상 관련
임시점검 불편 겪는건 충분히 알고있다.
러블레앙이 출근시켜서 쿠키 구워드리는게 오랜시간이 지났고
추가 보상 등 생각하는게 많아서 추가 보상을 기획하고있다.
MD 초기화에 집중되어있기때문에 소비아이템이나 확률형아이템 지급 등 방안 논의중
확답은 못하지만 공지로 안내하겠다.
임점 보상 나갈 일이 없는게 좋겠지만 필요 시 공지하겠다.

+ 제니 경제(습득, 회수) 관련
제니 회수 물어보니까 버그 회수 말하고있음 답도없음

+ 카츄아 다이아 버그 관련
새벽 임점통해서 회수 완료
무기류는 아직도 회수 진행 중
추적가능하니 완벽하게 하겠다(과거 사례 있다고 자랑함)

+ 서버 통합 경매장 관련
서버 별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고민이 많이 필요하다

+ 제니 습득
몬스터 드랍아이템이 대부분의 제니 습득처인데
기타템 팔면 만제니인데 장비템 20제니 왜이러지? 알고있다.
19년된 게임이라 고려할 부분이 너무 많다.(소유자들 손실 등)
내부 정리 좀 되면 조정을 고민해보겠다.

+ 사크라이 서버 관련
과거 사크라이에 2주테스트 -> 본섭 적용 시스템이었다.
내부 테스트 구조가 엄격하게 바뀌어 여러번에 걸쳐 진행한다.
대규모 업뎃 등에 활용하려 했다. 그러나 여러 이슈가 겹치며 안내가 부족했다.
내부적으로 검토가 끝났으니 준비해서 정리해드리겠다.

+ 공홈 정보 관련
오래된 게임이다보니 고인물들은 예전에 비해서 나아졌다는걸 알것이다.
하지만 불편한건 맞다. 툴박스나 업데이트 안내를 했지만 아이템 검색 같은건
타 사이트에서 보시는것도 우리가 제공하는것이다. 공홈 개선 위해서 검토했다.
타 사이트에서 되는 기능들 (인챈트 등 세부검색) 알고있다.
세부내용(노점 위치 등 가능한 것을 확인했다) 조율해서 개선 할 것이다.
공홈 개선은 큰 작업이라 차차 하겠다.

+ 정검 시간 관련
새벽 점검 한적이 있었다. 1년 가량 4시에
새벽 점검하다보니 이슈사항에 대한 대처가 늦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낮에 점검하는 이유는 낮시간에 점검하고 오픈이후에 또 테스트해서 완벽하게 하려하기때문

+ 대축 캐시판매 관련
논의 한 적 있다. 예정사항 없다.
대축 등 끼워팔기 한 적은 있으나 개별판매 예정은 없다.

+ 불법프로그램 단속 관련
모니터링하여 실시간 블럭한다. 노력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