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0월에 최초로 공개되어 올해 상반기 도입을 목표로 개발중에 있는 '파멸의 여신' 업데이트. '파멸의 여신' 이라는 새로운 주제로 각성을 통해 35개의 직업을 8개로 축소 통합함은 물론, 새로운 시스템과 콘텐츠들을 속속 발표해 리니지2 플레이어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는 업데이트이다.


게다가 지난 3월 26일, 하이파이브 파티 행사 이후로 시연을 해본 사람들의 소감 및 후기가 각종 커뮤니티에 공개되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파멸의 여신의 새로운 정보 등이 공개되며 리니지2 플레이어들의 기대감은 끊임없이 부풀어 올랐다. 하지만, 정작 업데이트 일정에 대한 기약이나 새로운 정보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어 기다림에 지친 플레이어들이 많을 것이다.


리니지2 플레이어들의 이와 같은 궁금증을 해결해주기 위해 4월 20일, 서울 삼성동에 있는 NC소프트 본사를 방문해 '파멸의 여신' 핵심 개발진과의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지난 1월 28일에 진행한 개발진과의 인터뷰 이후 두 번째 만남이지만, 만날 때마다 충격적이고 신선한 정보들을 계속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었다.


이날 질의응답에는 '파멸의 여신' 업데이트의 핵심 개발진인 레벨 디자인팀 남궁곤 팀장, 전투 디자인 팀 남택림 팀장, 한재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참여해 시연과 함께 답변을 했다.





※ 본 기사는 신속한 정보 전달을 위해 텍스트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추후 관련 이미지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파멸의 여신 업데이트 일정은?



■ 3월로 목표했던 업데이트가 연기된 이유와 파멸의 여신 업데이트 일정이 궁금하다.

큰 그림은 완성되었지만 유저분들께 잘 만들어진 버전을 내어놓고 싶어서 자잘하고 세세한 부분들을 수정, 보완하는 마무리 단계라고 보면 될 것 같다.


계속해서 밸런싱과 수정 작업은 이뤄지고 있으며, 실제로 지난 하이파이브 파티 행사에 참여했었던 유저들의 의견과 내부적으로 진행하는 테스터들에게서 받은 의견을 피드백해 많은 변경점이 있었다.


또한 많은 유저들이 궁금해 하는 테스트 일정이 준비되었다.
테스트 시기는 5월 초가 될 예정이며, 두 가지 방법을 두고 논의중에 있다.


기존의 Test서버에 적용해 밸런싱 과정을 거치는 것이 첫 번째이고, 되도록 많은 유저들이 체험해볼 수 있도록 과금없이 접속할 수 있는 서버를 오픈해 밸런싱 과정을 거치는 것이 두 번째이다. 오픈 서버(가칭)는 기존 라이브 서버에 있는 캐릭터를 복사할 수 있어서 즉시 파멸의 여신의 최신 콘텐츠들을 체험하고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시스템 및 변경 사항



■ 지난 시연에서 공개된 스킬을 살펴보면 각성 이전 하위스킬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는 스킬들이 있었다.
스킬을 새로 배우지 않고 유지하는 것이 가능한지, 또 이러한 활용에 대한 대책이 있는지?



해당 사안에 대해선 이미 피드백이 이뤄진 상태이다. 내부적으로도 효율면에서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어 이미 수정이 이루어졌다.


각성을 하지 않고 99레벨까지 레벨업을 하는 것도 가능하고, 각성 이후 스킬을 배우지 않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하위 스킬에 비해 효율이 낮았던 스킬들을 수정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상위 스킬을 배우게 될 것이다. 또한, 지나치게 강력했던 스킬들에 대해서도 피드백이 이루어져 밸런싱 중이다.



▲ 한재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스킬 강화 보상에 대한 정확한 수치나 기준이 궁금하다.

스킬 강화에 대한 보상은 이미 공개된 바와 같이 일정량의 SP와 '하거인의 정수'(각성 이후 스킬들의 스킬 강화 재료 아이템)로 보상받을 수 있다.


모든 계산은 각성 퀘스트 완료와 동시에 현재 캐릭터가 가진 스킬 강화 수치에 따라 자동으로 이뤄지며, SP 보상은 스킬 인챈트에 들인 SP의 약 70%를 돌려줄 것이다. 현재 한계가 21억인 SP총량도 늘어날 예정이다.


특히, 각성 이후 스킬을 배우는데 들어가는 SP의 양도 낮추었고, 각성 완료 보상으로 'SP 주문서'도 지급할 예정이라 새로운 스킬을 배우는데 SP가 부족해 고생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또한, '하거인의 정수'들이는 노력에 비례해 지급될 것이다. +10에서 +20 강화까지의 노력보다 +20에서 +30까지 가는 노력이 더 많이 드는 만큼 더 많은 하거인의 정수가 보상으로 지급된다.



■ 특별 혜택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하다. 특별 혜택의 진행 방법은 무엇인지?

특별 혜택은, '운명의 돌'을 지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업데이트가 적용되는 시점에 일정 레벨 이상의 플레이어들에게는 '운명의 돌'이 지급될 예정이다. 이렇게 받은 '운명의 돌'과 함께 각성 퀘스트 진행 후 받을 수 있는 '명도의 서'를 가지고 '에 사기라 유적지'에 가면 원하는 직업의 어느 거인 석상에게나 말을 걸어 각성할 수 있다.


즉, '운명의 돌'이 없이 '명도의 서'만 가지고 각성 퀘스트를 완료했을 때에는 현재 직업이 속해있는 계열의 각성 직업으로만 각성할 수 있지만, '운명의 돌'을 가지고 있으면 8개의 각성 직업중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는 뜻이다.



■ 특별 혜택을 통해 종족 변환도 가능한지?

종족 변환은 계획에 없다. '운명의 돌'을 소유한 캐릭터는 외형은 유지하고 직업만 변경되는 것이다. 하지만 추후 유저들의 니즈가 있다면 종족 변환에 대해 고려해보도록 하겠다.



■ 특별 혜택을 통해 계열에 맞지 않는 각성 직업을 선택했을 경우 스탯과 스킬은 어떻게 변경되는지?

'운명의 돌'을 가지고 계열을 바꾸어 각성할 경우 스탯은 해당 직업에 맞는 기본치로, 스킬은 휴먼 종족을 기준으로 재편성된다. 예를 들어, 실리엔 세인트가 시겔 나이트로 각성했을 경우, 시겔 나이트로 각성한 다른 직업과 동일한 스탯을 가지며, 팰러딘이나 다크 어벤져가 가지는 기본 스킬들을 가지고 각성하게 된다.



■ 지난 시연 버전에서 확인한 결과 각 직업들의 스탯이 지금에 비해 엄청나게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게다가 높아진 스탯에 비해 스탯이 갖는 효과는 기존과 미미한 차이만을 가지고 있었는데 어떻게 된 것인지?

파멸의 여신 업데이트가 이뤄짐과 동시에 모든 캐릭터의 스탯은 변화할 것이다. 하지만 매커니즘이 변화해 수치상의 변화가 있을 뿐 효과는 현재와 같다고 보면 된다.


단, 각성을 하게 되면 직업에 맞춰 추가 스탯이 주어지기 때문에 스탯치에 기존에 비해 엄청난 향상이 있을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각성 이전 캐릭터에 비해 훨씬 강력한 모습을 보일 것이다.



■ 듀얼 클래스가 적용될 경우 인벤토리나 무게면에서 부담이 클 것 같은데 늘려줄 예정이 있는지?

지난 최신 버전에서도 이미 무게와 인벤토리, 창고를 늘렸지만, 추가로 더 늘려놓은 상태이다. (한재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시연과 동시에 설명을 들었는데, 인벤토리는 현재의 형태보다 가로로 더 넓어진 모습이었다.) 플레이하는데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인벤토리와 창고를 늘렸다.



■ 판매 대행 시스템의 수수료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싶다.

판매 대행 시스템은 발표된 대로 매일 판매가의 0.7%를 수수료로 받을 것이다. 이는 테스트 과정을 거치며 수치가 변경될 가능성도 있지만, 큰 틀의 변화는 없을 것이다.


이것은 개인 상점과 판매 대행 시스템의 공존을 위해 의도한 것이다. 고가의 아이템은 개인 상점을 이용하고, 비교적 저가의 물건이나 자주 거래되는 물품은 판매 대행을 이용하는 일이 많게 될 것이다.




아이템 관련 정보



■ R그레이드 장비 아이템의 착용 제한 기준은 무엇이며, 몇 종류가 준비되어 있는지?

R그레이드 아이템 각 착용 레벨은 85, 95, 99로, 레어 세트를 포함해 총 6개의 세트로 이뤄져 있다. 각 세트는 외형은 물론 세트 효과 및 추가 스탯이 각각 다르며 레어 세트는 강력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 R그레이드 장비 아이템 중 귀속되는 아이템이 있는지?

귀속 여부에 대한 질문은 새로운 시스템을 통해 설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먼저 파멸의 여신 업데이트 이후에는 장비 아이템의 드랍율이 재조정될 예정이다. 지금보다 장비 아이템을 구하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다.


주목할 점은, R그레이드 이상의 아이템의 경우 획득 시 '미확인' 형태로 인벤토리에 소유하게 되며, 이를 더블 클릭해 확인했을 때 접두어로 아무것도 없거나, '절제된(가칭)', '축복받은(가칭)'이 붙게 된다.


접두어로 아무 것도 없는 아이템은 기존의 아이템과 마찬가지인 보통의 아이템이다. 한편, '절제된(가칭)' 접두어가 붙은 아이템은 교환, 드랍, 판매가 불가능한 아이템이다. '절제된' 아이템은 '레어한 특정 소모 아이템'을 통해 확률적으로 일반 등급, 혹은 더 낮은 확률로 '축복받은' 등급으로 변환할 수 있다.


'축복받은' 접두어를 달고 있는 아이템은 미확인 아이템 확인 시 희귀한 확률로 등장하며 교환, 드랍, 판매가 가능하고 인챈트 시 보통의 아이템에 비해 약 2배의 위력 상승 효과를 가진 다. 때문에 아이템의 등급 변환에 필요한 아이템 역시 희귀할 것이다.



■ 방어구 장비에 속성부여 수치가 높아져 있는 것을 확인했는데, 새로운 아이템을 통해 가능한 것인지?

시연 버전에서는 편의를 위해 수치를 높여둔 것이며, 해당 사안은 변경점이 없다. 파멸의 여신 업데이트 이후에도 수정을 통해 각 방어구별로 3가지 속성을 각각 120씩 방어구 장비 5종을 합쳐 총 1800의 방어 속성을, 무기 역시 마찬가지로 300의 속성을 갖는다.



■ 방어구 장비에 방어형 공격형 등의 이름이 붙어있는 것을 보았는데, 이름에 따라 차이점이 있는지?

직업별로 선호하는 방어구를 구분하는 기준이 될 것이다. 같은 아이템이라도 이 기준에 따라 방어구에 붙어있는 보너스 스탯이 다르다. 예를 들면, 마법형과 회복형 아이템은 각각 INT와 WIT에 보너스를 갖는 차이점을 가진다. 종류는 공격형, 방어형, 강화형, 마법형, 회복형 등이 준비되어 있다.



■ 무기 장비에 두 개의 집혼 옵션이 붙어있는 것을 확인했는데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

R그레이드부터 새롭게 추가되는 시스템으로, 파멸의 여신에 새롭게 등장하는 레이드 몬스터를 처치하면 일정 확률로 노랑, 청록, 보라색 R그레이드 집혼석을 획득할 수 있다.


노랑, 청록, 보라색 R그레이드 집혼석과 R그레이드 젬스톤 등을 가지고 마에스트로나 마몬의 대장장이를 찾아가면 기존에 장착된 집혼 옵션을 제외한 집혼 옵션을 추가로 장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포커스 + 포커스'는 불가능하고, '포커스 + Crt.데미지'는 가능하다는 식.




각 직업별 의문점



■ 하이파이브 파티 시연에서 커먼 크래프트 레벨이 높아진 것과 함께 모든 직업에 결정화 스킬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커먼 크래프트에 변경점이 있는지? 또 드워프의 제작 시스템은 어떻게 변화하는지?

커먼 크래프트를 통해 모든 직업이 제작 스킬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다. 때문에 정령탄/마정탄/축마정탄 R그레이드는 예전처럼 드워프 종족의 드워븐 크래프트로 제작 가능하다. 하지만 낮은 확률로 커먼 크래프트 정탄 레시피도 구할 수 있다.


특히, 현재의 '칵테일'과 유사한 '축복/생명/정신의 비약'을 커먼 크래프트 스킬로 제작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축복/생명/정신의 비약'은 각성 이후 이스 인챈터가 배우는 버프 스킬들과 동일한 효과를 가지는 아이템으로, 솔로잉 시 밀대가 필수인 상황을 없애기 위해 도입되었다.


또한, 현재 벨트 팔찌, 셔츠 제작도 모든 종족이 제작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드워프 종족은 기존과 동일하게 드워븐 크래프트로 무기, 방어구등 장비 아이템을 주로 제작할 수 있다.


그리고 모든 종족이 커먼 크래프트를 통해서 팔찌, 셔츠, 벨트 등을 제작할 수 있다. 단, 드워프만의 특징으로 제작에 좀 더 이점을 줄 예정이므로 드워프의 특징이 소외되는 일은 없도록 할 것이다.


드워프와 관련된 여담으로 포츈시커가 가지고 있던 스위퍼 스킬은 포츈시커가 오셀 로그(단검 계열)로 편입됨에 따라 단검 계열에게 계승되었다.


하지만 현재의 스포일 후 스위퍼 형태는 아니며, 몬스터의 체력이 일정량 이하일 때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단번에 랜덤한 아이템을 강탈해 오는 방식이다.



▲ 남택림 전투 디자인 팀장


■ 페오 위저드의 속성 태세 전환 후 바뀌는 마법 공격이 착용한 무기 속성에 영향을 받는지? 영향을 받는다면 여러 속성의 무기를 들고 다녀야하는 것인지?

현재와 마찬가지로 무기 속성의 영향을 받는다. 여러 속성의 마법을 사용하려면 여러 속성의 무기를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단, 무기 아이템 및 속성 부여/강화를 위한 아이템 등의 드랍율을 높여 지금보다 원활하게 무기 아이템을 수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티르 워리어와 이스 인챈터가 사용할 수 있다는 쌍수둔기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양손에 각각 다른 무기를 들게 되는 것인지, 현재 이도류와 같은 형태인지?

현재의 이도류와 마찬가지로 제작을 통해 둔기 두 개를 결합하는 형태로 도입될 것이다. 양손에 다른 종류의 무기를 장착하는 것은 파멸의 여신 업데이트가 아닌 차후에 예정되어 있다.


단, 둔기는 예전처럼 명중률에 보너스를 갖는 것이 아니라 '크리티컬 데미지 상승' 보너스 효과를 가지게 되어 효용성을 높였다.또한, 티르 워리어는 무기에 제한 없이 장비한 무기로 모든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 이스 인챈터의 버프들은 각성 이전 버프들과 중첩이 가능한지? 또, 저레벨 캐릭터에게 시전했을 경우 효과가 동일하게 적용되는지?

이스 인챈터의 파티버프는 각성 이전 버프들의 상위 개념으로 기존 버프와 중첩되지 않고 덮어씌워지는 형태이다. 또한 파티버프는 기존 버프와 달리 효과에 절대치를 가지고 있어 받는 캐릭터의 레벨에 따라 점감되어 적용된다.



■ 각성 직업인 윈 서머너는 3마리의 소환수 외에도 펫을 소환할 수 있는지?

먼저 너무 늦게 수정되어 소환사 유저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한다. 다행히도 이번 업데이트로 해당 사안은 수정되어서, 이제 소환수와 함께 펫을 소환할 수 있다. 아가시온이나 관상용 펫, 사냥 도우미, 이벤트용 펫 모두 가능하다.


또한, 기존 소환수들이 사라지는 것이 아쉽다는 유저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기존 소환수들도 소환할 수 있도록 추가해놓은 상태이다. 하지만 기존 소환수들은 새로 추가되는 소환수와 달리 관상용이며,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각성 이후의 강력한 펫과 룩만 교체하는 방식으로 예전의 소환수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중에 있다.



■ 오버로드와 네크로맨서 등 디버프 관련 직업군을 디버퍼로 분리할 생각은 없는지?

현재까진 직업을 더 분리하거나 새로 추가할 계획은 없다. 하지만 테스트 과정에서 의견을 수렴해 고려해보도록 하겠다.




레벨업과 사냥터



■ 각성을 하지 않은 직업들도 파티 규모가 7인으로 변경된다고 들었다. 풀파티 사냥이 필요한 사냥터의 경우 애로점이 생길 것으로 예상되는데...

풀파티로 진행해야만 하는 사냥터(용계, 안타라스의 둥지 등)은 7인으로 진행 시, 사냥이 가능은 하지만 기존의 절반 정도의 몬스터를 몰아 잡을 수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때문에 경험치와 사냥 속도를 고려해 현재와 비슷한 수준의 효율로 체감되도록 변경했으며, 각성 이후 사냥터와의 밸런싱도 마친 상태이다. (각성 이후에도 용계에서 사냥을 하거나 오히려 각성 이후 사냥터 효율이 너무 좋아 기존 사냥터가 버려지지 않도록 밸런싱 했다는 뜻.)


한편, 의도치 않게 소규모로 진행되던 파티 사냥터 등에 대해서는 밸런싱을 위해 현재 조사를 진행중에 있다.



■ 신규 유저 및 초보 유저를 위한 말하는 섬 콘텐츠는 어떻게 준비 되어 있는지?

알려진대로 모든 종족이 말하는 섬에서 게임을 시작하게 되며, 튜토리얼 방식 퀘스트 를 꾸며 놓았다. 처음 접속한 장소에서 다음으로 찾아가야 하는 엔피씨의 위치와 모습을 애니메이션 형태로 보여주고, 미니맵에도 스크롤 형태로 위치를 알려주며, 퀘스트 방향을 알리는 화살표의 형태도 변경되었다.



퀘스트 수령 시에도 편의를 위해 조건이 충족되지 않아 받을 수 없는 퀘스트는 붉은색 텍스트로, 이미 완료했거나, 진행중인 퀘스트는 회색 텍스트로 표시되는 등 세세한 기능을 추가했다.



아무런 준비없이 캐릭터를 생성하더라도 해당 퀘스트 동선만 따라가면 약 3시간 안에 40레벨과 2차 전직을 달성할 수 있으며, 레벨에 맞는 장비 아이템도 획득할 수 있다.




■ 파멸의 여신 업데이트에서 추가되는 레이드, 특히 월드 보스인 어스웜의 구체적인 정보를 알고 싶다.

어스웜은 안타라스, 발라카스와 마찬가지로 월드 보스 몬스터이다. 오래간만에 등장하는 월드 보스 몬스터인 만큼 많은 유저들이 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어스웜 레이드는 200명의 입장 제한을 가지고 있으며, 레벨제한은 85로 비교적 낮게 책정했다. 앞서 언급한대로 되도록 많은 플레이어들이 함께 즐기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원이 적다고 해서 난이도가 낮아지거나 보상이 줄어들지는 않는다.


또한 어스웜은 파멸의 여신 업데이트에서 새롭게 추가되는 레이드 몬스터 중 유일하게 '레어 액세서리'를 드랍한다. 다른 레이드 보스 몬스터들은 액세서리가 아닌 다른 타입의 레어 아이템을 드랍할 예정이다. 예를 들면 벨트나 팔찌, 기타 강화 재료가 되는 아이템 등이 그것이다.



▲ 남궁곤 레벨 디자인 팀장



■ 레벨이 높아지고 아이템의 등급도 높아질수록 예전에 도입된 레어 액세서리들의 효율이 나빠지는 것이 걱정되는데, 해결책을 마련하고 있는지?

파멸의 여신 업데이트 후 등장하는 레이드 보스는 아이템의 등급을 변환할 수 있는 특정한 아이템을 드랍하는데 이를 사용해 레어 액세서리도 '축복받은' 접두어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축복받은' 접두어를 가지게 되면 레어 액세서리의 효과가 약 2배 가량 상승하게 될 것이다.



■ 오래된 게임인 만큼 예전에 만들어진 퀘스트는 보상으로 C급이나 B급 장비를 주기도 하는데, 이렇게 예전에 만들어진 콘텐츠들(퀘스트, 각종 영지 및 사냥터)에 대한 수정이 이뤄지고 있는지?

각성 이후의 콘텐츠 뿐 아니라 각성 이전의 콘텐츠들도 많은 부분 수정되고 개선되었다. 특히 레벨업 과정에서 아이템을 구하는 것이 쉬워질 것인데, 이는 새롭게 만들어져 추가된 퀘스트 등을 통해서 가능하다. 또한 기존 퀘스트 보상 등도 확인 과정을 거치고 있다.



■ 인스턴스 던전 형태의 사냥터에 비해 필드 사냥터가 갖는 메리트가 적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해당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 필드 파티 사냥시에만 얻을 수 있는 '모험가의 징표' 라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파멸의 여신에 등장하는 새로운 인스턴스 던전은 '모험가의 징표'를 지니고 인스턴스 던전을 플레이 했을 때에만 얻을 수 있는 보상을 드랍할 예정이다.


쉽게 말해 인스턴스 던전의 보스 몬스터가 드랍하는 아이템 외에 레어한 아이템을 얻고 싶다면 반드시 파티로 필드 사냥을 해서 모험가의 징표를 얻어야 한다는 뜻이다.





사전에 리니지2 인벤의 자유 게시판과 밸런스 토론장, 바란다 게시판등을 통해 접수한 리니지2 인벤 가족 여러분들의 의문점과 기자가 준비해간 질문, 그리고 진행 과정에서 추가 질문에 대한 답변을 받고 많은 궁금증이 해소되었다.


하지만, 진행 과정에서 새로 얻은 정보들로 인해 생긴 의문으로 개발진과의 질의응답은 한 시간을 훌쩍 넘겨 진행되었다. 질의응답만으로 플레이어 개개인이 갖는 모든 의문을 해결하는 것은 역부족이다.
하지만 이제 예고된 테스트는 채 한 달도 남지 않았다. '파멸의 여신'업데이트, 5월 초를 기대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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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월 22일 일부 답변에 오해의 소지가 있어 내용을 올바르게 수정했습니다. (축복받은 아이템, 커먼 크래프트, 드워븐 크래프트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