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 글은 반말체,데이터와 산수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불편하신 분은 표만 보세요.
몬린이 분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내용일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 질문해주시면 최대한 친절히 답해드리겠습니다.


저번 글에서 편한 주제로 수렵피리의 음표색깔을 다뤘었는데, 오늘은 다소 딱딱하고 어려운 주제로 찾아뵙네요.


1. 수렵피리 모션 배율 

기존 모션 중에서는 후방 공격만 34에서 37로 증가하였고 나머지는 동일



연주 시 발생하는 충격파와 향주파[타][용]는 회심이 적용되지 않고 초록예리도 보정을 받는 공격 타입. 
데미지 계산 시 유의.

기절치와 멸기치는 내가 직접 측정한게 아닌, 일본 사이트를 참조한거라 내용이 다소 부정확 할 수 있음.

향주파[타]의 경우 물리배율은 스택에 따라 50의 배수로 늘어나고, 속성배율은 0이라 나름 계산이 수월하지만,
향주파[용]의 경우 패턴을 찾기가 어려워서 정확한 공식 찾아내느라 며칠을 고생함 ㅠ

자세한 내용은 향음부 선율 효과 설명 이후에 할 것임.

 


2. 수렵피리 향음부 선율 효과

 
향음부 선율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뉨. 하나는 데미지를 주는 [향주파], 다른 하나는 바닥에 버프를 생성하는 [구슬 생성]

구슬의 지속시간과 버프 성능은 아래 표에 기술되어있고, 향주파의 데미지 계산 공식은 3장에 구체적으로 기술함.

수렵적 본인은 구슬을 생성함과 동시에 버프를 받게 되고, 파티원들은 구슬에 닿으면 버프를 받음. (표의 그림과 같은 아이콘이 생성)

조심할 점은 구슬에 닿을 때 마다 구슬이 더 빨리 사라지게 되니쓸 데 없이 구슬에서 뒹굴지 않는게 좋음.





구슬에 관한 몇 가지 특징

- 여러번 연주에 의해 생성된 구슬들은 개별마다 지속시간을 갖는다.
- 3스택 재연주로 생성된 구슬은 사이즈도 가장 크고 지속시간도 가장 길다.
- 이미 버프 유지 중이더라도 구슬에 닿으면 지속시간이 새로이 갱신되며 구슬 지속 시간도 차감된다.
- 구슬에 닿아서 얻는 버프의 지속시간은 구슬 스택 레벨과 무관하다.
- 구슬의 지속시간은 피리명인 스킬의 효과를 받지 않는다.
- 구슬에 닿아서 얻는 버프의 지속시간은 피리명인 스킬의 효과를 받는다.

 -----------------------------------------------------------------------------------
여기서 부터는 몬헌 데미지 계산에 익숙하지 않거나, 수포자들은 Pass 하시길..

 
3. 수렵피리 향주파 [타], [용] 데미지 계산 공식

 
먼저, 수렵피리의 일반적인 데미지 계산법은 아래와 같다. 

물리데미지 = [기초공격력] X [물리모션배율/100] X [예리도 보정] X [몬스터 보정]

속성데미지 = [속성공격력/10] X [속성모션배율/100] X [예리도 보정] X [몬스터 보정]

몬스터보정엔 육질, 분노, 전체방어율 등의 요소 포함.


a. 향주파[타] 데미지 계산

물리데미지만 들어간다. 속성배율은 0
물리데미지는 위 공식의 [물리모션배율] 자리에 스택 단계에 따라 50, 100, 150 대입
예리도는 초예리 보정(1.05)


b. 향주파[용] 데미지 계산

물리데미지와 용속성데미지가 합산된다.
물리데미지는 위 공식의 물리모션배율 자리에 스택 단계에 따라 45, 65, 85를 넣으면 됨.

그 다음은 문제의 용속성 데미지인데...

속성데미지 공식의 [속성공격력] 계산시 무기에 붙은 속성공격력은 무시되고, 
스택에 따라 고정 용속성공격력 600, 1200, 1800을 넣는다.
물론 용속성증가스킬 수렵피리의 속성계 버프, 구슬, 내룡복장 효과 모두 여기에 적용된다.
커스텀강화, 파츠강화, 각성으로 올리는 속성치는 적용되지 않음

그러니까 향주파[용]은 무기 속성데미지는 반영되지 않고, 깡딜의 영향만 받는 다는 얘기.

예리도는 초예리 보정(물리1.05, 속성1)
 

-------------------------------------------------------------------------------------------


다음 글에서는 향주파[타]와 향주파[용]에 관한 고찰과 극딜 수렵피리에 대해 써볼 예정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