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팁/전략 게시판에는 처음 글을 써 보네요. (사실 게시글이 처음인 듯 합니다)
최근 글들에서 사용자 분들의 needs가 어느정도 보이는 것 같고,
검색 해 본 결과 따로 명확히 정리한 분은 없는 듯 하여 글을 써 봅니다.
(참고로 벌써부터 "그들이 온다" 시리즈와 각종 욕설/비난글에 벌써부터 가슴이 매우 두근두근하네요 ^^ )

http://hearthstone.gamepedia.com/Matchmaking?cookieSetup=true

먼저 위 링크의 내용을 기반으로 글을 작성함을 알려 드립니다.

이 글을 모조리 번역 해 드리고 싶지만, 시간상 중요한 부분만 짚어 보겠습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한 부분은 댓글 남겨 주시면 번역 해 드리겠습니다)
사실상 두번째 항목인 Matchmaking ratings (MMR) 부분만 보면 되는데요, 우리 알고 있는 일반적인 MMR의 개념에 대해 적혀 있습니다

1. 승/패에따라 좌우
2. 가시적으로 표기되지 않음
3. 일반전과 등급전의 MMR을 독립적으로 계산되며, 서로 영향을 주지 않음

또한 MMR이 적용 되는 상황은 아래 두 가지 입니다.

1. 모든 일반전
2. 적어도 한 플레이어가 전설 등급인 경우의 등급전

그리고 우리가 알고 싶어 하는 궁금증 중 하나에 대한 해답이 바로 다음 항목에 적혀 있습니다.

ㅇ MMR is gained with wins and lost with losses.
ㅇ The amount of MMR gained or lost is dependent on the MMR of your opponent.
ㅇ MMR adjustments are not affected by the duration of the match; or what cards are in either player's deck.
ㅇ Casual Play mode MMR is adjusted quickly when a player experiences a win or lose streak.
ㅇ All Ranked Play mode MMRs are reset at the start of each Season. Casual Play mode MMRs do not reset.

ㅇ MMR은 승리 함으로써 득, 패 함으로써 실
ㅇ MMR의 득실차는 상대 MMR에 따라 좌우
ㅇ MMR은 경기 시간에는 무관 (유난히 오래 걸린 게임이라고 더 주지 않습니다), 또한 상호간의 덱에 포함된 카드와도 무관 (극단적인 상황으로 이제 겨우 전 캐릭 10렙 맞춘 초보가 올 전설덱을 만날 경우가 있습니다)
ㅇ 일반전의 MMR은 플레이어가 연승/연패를 할 경우 급격히 조정
ㅇ 모든 등급전의 MMR은 각 시즌의 시작과 함께 리셋 (우리가 아는 사실), 일반전의 MMR은 리셋 되지 않음.

그러면 말씀 드린 것 처럼 4번째 항목을 통해 우리는 상호간의 카드는 매칭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난 영웅카드 두장이 전부인 초보인데, 전설 8개 가진 방밀 전사랑 만나나요;;) => 그 방밀 전사의 MMR이 당신 수준과 비슷합니다
또한 한가지 더 중요한 사실이 있는데, 직업별 레벨/플레이어의 총 레벨 또한 MMR과 무관합니다
(나 지금 시작해서 마법사만 겨우 해봤고, 레벨 3인데 왜 쟤는 기본카드 다 갖고 있는 도적이지 ;;) =? 그 도적의 MMR이 당신 수준과 비슷합니다

그렇지만 그래도 도저히 용납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누군가가 답글을 달았는데, 잊었네요) 왜 난 지금 겨우 3번째 일반전을 해 보는데 황금 영웅이랑 붙나요 ;;
혹은 상대방의 실력이 나와 극명하게 차이가 나는 경우가 분명 있습니다.
이는 윗 항목인 Matchmaking의 세번째 문단에서 답을 얻을 수 있는데요,

In each case the system attempts to find a player of as similar rating, rank or record as possible. However, the system tries to balance the precision of the match with the length of time taken to find it, meaning that when an ideal match cannot be found in a reasonable period of time, players may occasionally be matched with opponents of significantly different rating, rank or record.

시스템은 매 판마다 가능한 가장 비슷한 수준, 등급, 전적의 플레이어를 매칭하려 시도합니다.
그러나 시스템은 매칭의 정확도를 상대방을 찾는데 소요된 시간으로 조정하는데, 이는 적당한 시간동안 이상적인 매칭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플레이어는 극명한 수준, 등급, 또 전적의 차이를 가진 상대방과 매칭 될 수 있다는 뜻 입니다.

즉 마지막 줄이 중요한데요, "적절한 상대"를 찾는 시간이 오래 걸릴 경우 나보다 수준이 격하게 높은/낮은 유저와 매칭 될 가능성이 있다는 뜻 입니다.
이는 돌려 말하면 지고싶지 않은 초보분이나, 시간상 한판 한판이 중요하여 최대한 빨리 퀘스트를 깨고자 하는 분은 매칭 시간이 오래 걸릴 시 끝까지 기다리지 말고 취소 후 다시 검색을 하는것이 정신건강에 좋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5줄로 요약을 하자면

1.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 하는 MMR의 개념은 분명 존재 한다
2. 덱의 카드 종류/등급은 매칭 고려에 반영되지 않는다 (즉 갓 시작한 초보가 전설 10개 가진 유저를 만날 수 있다)
3. 직업별 레벨 또한 MMR과 전혀 상관이 없다 (즉 난 지금 고작 마법사 2렙인데, 전 직업 10을 벌써 찍은 사람을 만날 수 있다)
4. 매칭이 오래 걸릴 경우 MMR 차이를 무시, 일단 최대한 빨리 찾을 수 있는 유저로 매칭시킨다
5. 즉 지금 당장 이겨야 하는데 룰렛이 유난히 오래 돈다 싶으면 취소 하고 다시 상대를 찾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