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붕잉
2017-01-08 18:26
조회: 18,339
추천: 78
광인의 주먹날 적용판정과 천둥주먹 메커니즘
2.43 패치의 신템 광인의 주먹날에 대한 것과 천둥 주먹의 메커니즘, 기타 다른 주먹에 관한 내용 입니다.
1.광인의 주먹날에 관한 정보
해외의 테스트 자료와 제가 실험한 자료를 취합해 정리 해보았습니다.
툴팁의 설명이 잘못되어 있다는건 블코에서도 추가 언급했죠.
멀리 있는 대상이란건 빠져야할 문구입니다.
발생 대상은 랜덤 입니다.
툴팁은 " 해탈의 순간이동 기능이 작동이 되는 공력 소모기술을 사용시" 라고 보면 됩니다.
해탈 상태이면 순간이동 여부와 상관없이 클론이 공력소모기를 복사를 합니다.
광날의 클론이 발생하는 시간은 본체가 해탈- 공력소모기 시전후 0.1초 ( 6프레임) 의 딜레이가 있다고 합니다.
주옵 4개중 민첩과 극피. 2개가 고정이므로 템 옵션을 뽑기가 힘듭니다.
광날이 복사하는 공력 소모기는,
1. 종 = 빛파
2. 반달
3. 용오름
4. 폭장
5. 칠면공격
광날이 복사하지 않는 공력 소모기는
1. 질주
2. 일천4셋 진격타
3. 휘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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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날이 작동하는 적용 대상을 나열해보면, ( 핵심적인 것만 씀 )
1. 악몽셋 적용 ( 1300% )
2. 인나 6셋 적용 ( 1000% )
3. 광피 적용
4. 끝걸, 원소회동, 집자 적용
5. 흉터 , 리베라 적용
6. 쿄시로 , 핀토 적용
7. 용오름 - 상쾌한 바람 ( 힐 추가 )
( 광피 테스트 - 광피 30% , 물피 반달 고정데미지 22,444 , 크리시 51,845 )
22,444 반달 x 0.3 광피 = 6733.2
--> 좌측 상단 클론의 복사 반달에도 광피는 발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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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날이 미작동 하는 대상은,
1. 오공 6셋 미적용 ( 3000% )
2. 울리 6셋 미적용 ( 폭장 피해 250% )
3. 아이템의 xxx 스킬로 주는 피해 미적용 - ex) 카슈 & 조크린의 스킬피해 or 신발의 스킬피해 적용 안됨.
4. 가차 미적용
5. 운율 미적용
6. 카슈 화염구 미발사
7. 적생, 소공생 미판정
ex) 오공 6셋 좌측 본체는 강파 (3틱) 26억이 뜨지만 우측 클론의 복사 강파는 3365만뿐이 안뜸 -> 오공 3000% 미적용)
- 이 원리는 휘몰이를 한개 소비하여 3000% 증뎀을 받는 오공 특성상 우측 클론에는 휘몰이가 없으므로 증뎀이 적용 안되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라고 말하고 싶지만 울리 6셋이 적용 안되는것은 설명이 안돼죠.
그냥 블리자드가 광날 템 설계를 그지같이 함.
- 일단 광날은 해탈 상태에서만 발생하므로 무한해탈이 되는 황도궁 트리의 악몽 세팅과 오공세팅과 궁합이 가장 좋지만
오공 6셋이 작동 안하므로 오공에선 아예 못써먹습니다.
울리아나 역시 6셋의 폭장 피해 250 % = x 3.5 배 증가와 운율도 미적용 되므로 써먹지 못합니다.
남은건 악몽셋 ( 악몽 반달과 악몽종) 인데, 여기서도 문제가 되는게 있습니다.
악반 같은 경우 카슈의 스킬피해가 아예 적용 안되는거죠. (악몽종도 조크린의 빛파 스킬피해가 적용 안됨.)
요새는 단독곱연산이 대부분이라 합연산군인 카슈와 리베라의 스킬피해 역시 곱연산그룹과 같은 효과로 증뎀이 됩니다.
카슈 100% + 리베라 15% = 115 % = x 2.15배 인데 이게 빠지니 클론 악반의 딜은 반토막이상 나고 여기다가 카슈 화염구역시 클론에게선 안나오니 딜 하락은 1/4 수준으로 떨어 집니다.
광날의 경쟁상대는 반달에선 수정주먹과 카나이 비룡입니다.
순수 반달만 차대는 악반의 비룡발동률은 리베라의 곱연산 공속때문에 7.5의 초공이라서 평균 80~90%에 육박하죠.
비룡은 딜 집중력도 사기적이지만 2배 빨라지면 적생의 효과역시 2배가 됩니다. 그래서 비룡이 발동되면 말뚝이 수월해지죠.
광날의 또 다른 문제점은 몹이 한마리 일시엔 같이 패는데 몹이 다수일때는 엉뚱한놈을 패고 있는거죠. 예를 들면 난 잡몹 몰아서 노랭이에게 쌓아놓은후 줘패는데 광날 클론은 엄한 하수인을 팬다던지 바깥의 잡몹들을 공격하고 있죠. 딜이 집중 되질 못하는 것입니다.
수정주먹은 뎀감 40~50% 인데 이게 곱연산 계산이 되긴 하지만 수정주먹 있는것과 없는것의 몸빵 차이는 큽니다.
그래도 몸빵을 버리고 조금이라도 딜을 올리고 싶다면 수정주먹 대신 광날을 착용 해보시는것도 방법입니다만,
PTR9 에서 개인적으로 테스트 햇을때 광날보단 수정주먹이 훨씬 낫었습니다.
현 본썹와서도 대균 돌아봤지만 PTR때처럼 여전히 쓰레기 느낌입니다.
광날은 위의 미적용 판정 받는것들은 모두 버그성으로 보여지므로 향후 추가패치로 고쳐져야 쓰는걸 고려 해볼만한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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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천둥 주먹의 메커니즘
요새 파플 일천이 좀더 다양해지면서 마파 + 동화의 2주먹 세팅에서
오직 막보만 집중하는 3주먹 세팅과 게이지 구간까지 생각하는 3주먹 세팅까지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죠.
일단 4종류 주먹들의 일관적인 스피드 비교를 위해 d3planner.com 의 자료로 보겠습니다.
초공 1.00 일시,
1위- 천둥 주먹 : 37 / 38 / 59 프레임 ( 합계 - 134 프레임 )
2위- 연속 격파 : 37 / 39 / 59 프레임 ( 합계 - 135 프레임 )
3위- 천지 권법 : 45 / 36 / 58 프레임 ( 합계 - 139 프레임 )
3위- 마비 파동 : 40 / 40 / 59 프레임 ( 합계 - 139 프레임 )
d3planner 싸이트의 자료상으론 천지권법과 마비의 파동의 공속 프레임을 같게 보고 있죠.
하지만 인생은NG 님의 실측으로는 주먹기술의 스피드는,
1위- 천둥
2위- 연격
3위- 천지
4위- 마파 순입니다.
전 인생은NG 님의 자료를 더 신뢰 하고 있구요.
미국 유저 Dalvok 의 단일 타겟에 대한 주먹 기술 순위표를 보겠습니다.
이 자료상의 1위는 2.41 염화와 천지-일진광풍 입니다.
2.41 염화는 하향 먹었으니 제외하고
천지-일진광풍이 1위인건 잘못된 정보 입니다.
Dalvok은 190 1타 + 190 2타 + (190 + 500 ) 3타 = 1,070 %로 잘못 계산한거죠.
일진광풍은 190 1타 + 190 2타 + 500 3타 = 880% 입니다.
3타 직선 500%는 추가되는게 아니라 대체 되는 겁니다.
그다음으로 공동 2위가 천지-백열권과 천둥-천둥인데 이것 역시 잘못 되었습니다.
천지- 백열권 190 + 423 + 190 = 803%
천둥-천둥 200 + 200 + 400 = 800%
이렇게 계산한건데 천둥-천둥을 잘못 계산 했습니다.
천둥-천둥은,
1타와 2타의 200%는 단일 타겟이고 120% 충격파는 단일타겟 한마리 제외하고 주변 6미터에 주며 (충격파 타겟몹과 중복적용 안됨)
3타 400%는 범위 타겟 (6미터) 이면서 동시에 분산 타격이고 충격파 120%는 6미터 범위에 모두 적용 됩니다.(3타의 충격파는 범위내에 모두 적용 됨.)
즉, 단일 몹상대로 천둥-천둥의 최종 데미지는
200 (1타) + 200 (2타) + 400 (3타) + 120 (3타의 충격파) = 920 % 입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천둥 주먹의 데미지 구성 메커니즘을 보겠습니다.
천둥 - 혈기로 예로 들면,
천둥- 천둥과 마찬가지 입니다.
단일 타겟시 200 + 200 + 400 = 800% 입니다.
근데 다수 타겟이 될때 천둥 주먹엔 문제가 생깁니다.
툴팁에 써있는 " 세번째 공격은 전방의 모든 적에게 분산합니다 " 라는 문구죠.
이 얘기는 간단히 말해서 3타의 데미지는 몹 마리수에 따라 데미지가 쪼개져 버린 다는 것입니다.
분산 데미지라는 것이죠.
간단한 실험으로 데미지 실측으로 보겠습니다.
먼저 혈기 2타째로 단일몹 타격.
( 천둥 - 혈기 2타 200% 의 일반 데미지 1479 )
1,479 ÷ 200% = 7.395 -> 7.4 / 무공 1% 당
다음으론 3타쨰로 단일몹 타격을 해봤습니다. 두배의 데미지가 뜨면 맞는 거겠죠.
( 천둥 -혈기 3타 400%의 단일 타겟 1마리시 일반 데미지 2957 )
2,957 ÷ 400 % = 7.3925 -> 7.39 / 무공 1% 당
단일 몹일시 천둥 3타 400%는 천둥 2타 200%의 정확히 두배가 떴죠.
그럼 이번엔 문제가 되는, 천둥 - 혈기의 3타로 다수의 몹을 때려 보겠습니다.
( 천둥 -혈기 3타에 다수몹이 걸렸을시의 데미지들 )
실험 캐릭의 극피는 131% = x2.31 입니다.
천둥 -혈기의 3타에 몹 7마리가 걸렸습니다.
데미지 뜬 수치는
422 422 422 422 422 976 ( 422 x 2.31 = 크리데미지 ) 976
아까 단일몹시 3타의 데미지는 2,957 이었죠.
2,957 ÷ 7 마리 = 422.428 -> 422 일반데미지
이런식으로 천둥 주먹 계열의 3타의 무공 400%는 몹 마리수에 따라 데미지가 나뉘어져 버리는 것입니다.
3타에 10마리가 걸리면 마리당 40%씩 뿐이 안들어 가게 되는거죠.
가뜩이나 1타와 2타는 몹 한마리뿐이 못때리므로 게이지구간에선 전혀 도움이 안되는 천둥 주먹인데 말이죠.
게이지 구간에서 천지-동화 3타의 10미터에 최대 30 스택정도가 걸리게 되므로 천둥의 3타 6미터에는 18마리가 걸리게 되므로
400% ÷ 18 마리 = 22.2 % / 1마리당 의 딜뿐이 안들어 가게 됩니다.
그 모여있는 몹들중에 정예가 있는 것이고 소환형 막보가 있을수 있는 거죠.
단일타겟 데미지 순위를 종합해 매기면,
1위 - 천둥 천둥 200 + 200 + 400 + 120 = 920 % ( 단일타겟 )
2위 - 천지 일진광풍 190 + 190 + 500 = 880 %
3위 - 천지 백열권 190 + 423 + 190 = 803 %
4위 - 천둥 계열 주먹 200 + 200 + 400 = 800 % ( 단일 타겟 )
5위 - 연격 손아귀 260 + 260 + 260 = 780 %
6위 - 마파 짓이기기 255 + 255 + 255 = 765 %
기타 - 천지 염화 (190 + 60 ) = 250 x 3 = 750 % ( 본타 190%= 초공 7.1875 , 도트뎀 60% = 초공 5.00 )
여기서 천둥 주먹 계열은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막보가 소환이면 딜이 하락합니다.
게이지 구간에서도 1타와 2타는 챔프를 한마리씩만 공격하며 3타는 모여진 잡몹들로인해 데미지가 분산되죠.
대신 천지-일진광풍은 범위형 공격이라 게이지 구간에서도 도움이 되며 막보가 소환이든 노소환이든 상관이 없습니다.
둘간의 무공 차이는 40% 이며 공속프레임은 둘다 맞추기 때문에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염화의 주먹을 기타로 분류한 이유는 2.41 염화는 단일, 범위 모든부분에서 최강이었지만 2.42 하향패치로 도트 데미지가 하락이 되었고 무엇보다 문제는 염화 본타 190% 는 일천 최대공속 7.1875 까지 때릴수 있으나 도트뎀 60% 는 고정 공속 5.00 이기 때문 입니다.
공속프레임 세팅을 하게되면 위의 합계 750%보다 더 떨어진다는 것이죠.
여기에 추가로, 2.41까진 염화의 고파 중첩이 추가 되는걸로 테스트 되었었는데 현재 염화의 고파중첩은 최대 공속으로 연타로 때릴시 다른 주먹들과 중첩률이 같은걸로 일단 간단히 실험이 되었습니다.
주먹기술들의 고파 중첩은 최대 7.1875 의 초공으로 쌓을수 있죠.
물론, 염화는 아직 좀더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래서 일단 기타로 분류해 두었습니다.
단일 타겟 한마리만 두고 볼시 가장 높은 증뎀은 천둥-천둥 ( 920% ) 입니다.
그러나 만일 소환형 막보면 데미지가 급락할수가 있습니다.
오직 막보용으로 천둥-혈기나 천둥-천둥을 사용할시엔 이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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