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배틀박스입니다.
재감 정전기로는 69단을 클리어 하였고. 노재감 정전기로는 70단을 클리어하였으며.
관련 경험을 토대로 셋팅 및 운영관련 글을 작성합니다.



1. 공속은 어느부위에서 얼마나 맞춰야 하는가?
재감이던 노재감이던. 최소 한 부위 이상의 공속을 확보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재감정전기의 경우 신속의곡옥이 강제되기 때문에. 인벤 세부정보창 기준 1.90 이상의 공속을 맞추시면되는데
이 경우 최소 두 부위에서 공속을 가져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술사 채용 기준)

노재감 정전기의 경우는 신속의곡옥이 아닌 갇힌자를 사용하기 때문에. 요구치가 다른데.
금일 올라온 착한난영님의 공속관련 테이블을 보면.
공속 관련 정리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9&my=opi&l=494965

요술사 비 채용기준 천둥주먹이 5프레임이 되려면 14%의 공속보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장갑+반지 or 반지+반지에 각각 7%씩 공속이 붙어야만 가능하다는 말이고.
한 부위에서만 공속을 가져갈 경우. 요술이를 채용해도 (+3% 공속) 14%에 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무의미 해집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결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반지 7% + 반지 7% = 요술사가 없어도 천둥주먹 속도가 5프레임으로 빨라집니다
반지 7% + 요술사 3% = 요술사가 있어도 천둥주먹의 속도는 종전과 동일합니다. 천지의 2타만 빨라집니다.
반지 7% + 반지 7% + 장갑 6% = 요술사가 없어도 천둥주먹은 5프레임, 천지는 6프레임으로 빨라집니다
반지 7% + 반지 7% + 장갑 5% = 요술사가 없다면 천둥주먹만 5프레임으로 빨라집니다.
반지 7% + 반지 7% + 장갑 5% + 요술사 3% = 천둥주먹 5프레임, 천지는 6프레임으로 빨라집니다

즉. 공속을 붙일 수 있는 장갑과 반지에서 한쪽이라도 공속이 5%가 붙어버리게 되면.
요술사를 채용해야만 늘어난 공속에 따른 주먹스킬이 빨라지니 이점을 상기하시면 되겠습니다.

※ 만약 파밍한 집중 반지의 옵션이 공속6% 극확6% 극피 50% 이라고 가정하였을때.
나머지 일천장갑과 자제 반지는 반드시 공속 7% 짜리로 얻어야 요술사가 없어도 공속프레임 마지노선인
20%에 도달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반지가 만약 공속 5%, 민첩 450, 극확 6% 라는 옵션으로 떨어질 경우
민첩 450을 -> 극피 50으로 바꾸는 기회비용보다. 민첩은 그대로 놔두고 공속 5%를 7%로 변경하는것이
더 나은 경우가 될 수 도 있다는 말입니다.

다만 파티플레이의 경우 운수의 응보진언에 따른 공속보정이 존재하니 이 점 참고되시길 바랍니다.



2. 재감과 노재감 무엇이 더 좋은가?
재감으로 69단을 클리어하고. 70단을 도전하면서 제가 느낀것은 강인함의 부족이 아닌. 딜의 부족이였습니다.
재감셋팅의 경우 진격타 사용이 매우 자유로울 수 있기때문에. 정예패스는 매우 쉽고. 쫄무리를 찾아 유리한
고지선상에 딜링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감과 공속에 동시투자를 해야 했기에.
dps도 노재감에 비해 떨어질수 밖에 없었으며. 갇힌자가 아닌 신속을 써야했기에 풀 공력 유지가 쉽다한들
나오는 딜량이 조금 시원찮은 편이였습니다. (물론 제 무기가 별 볼일 없는 센룽이라 그럴지두요)

다만 재감이 68% 이상에 도달하게 되자 (신속곡옥 적용없이) 해탈유지는 매우 만족스러운 수준이되었고
그에 따라 벨트를 귀꿰미가 아닌 천둥신을 차도 70단에서 생존에 무리가 간다고 느껴지지 않았으니 안정성은
확실히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천숨쿨이 빨라서 풀 공력 유지에도 큰 장점이 있구요.
※ 딜이 노재감에 비해 떨어진다고  표현했지만. 엄청 난 차이가 있는건 아닙니다.

요새 각광받고 있는 노재감의 경우는 셋팅을 바꾸고 몇판만에 70단을 클리어하게 되었는데.
왜 고단에서 더 노재감을 선호하는지 확실히 알 수 있었습니다. 일단 신단의 쓰임새가 확 늘어납니다.

집중 신단은 먹어봐야 재감 정전기의 경우 쓸모가 사실 별로 없는반면. 노재감의 경우 집중 신단은
능력신단과 거의 동급입니다. 재감셋팅만 가능한 해탈유지, 천숨쿨을 가능하게 하며. 노재감 셋팅의 특성상
더 높은 dps와 더 많은 강인함으로 신단 유지시간 동안 유저가 강해지기 때문이죠.

뿐만아니라 보호막 신단의 쓰임성도 높아지고. (해탈이 쿨일때) 속도 신단만 아니라면 거의 모든 신단에
재감보다 더 높은 쓰임새를 가질 수 있다는점은 고단에서 매우 큰 보너스입니다. 그리고 어차피 정예를 패스
하는 형태로 플레이를 하게 될 수 밖에 없는 까닭에 쫄구간 게이지에 주력할 수 밖에 없는데.

이 경우 해탈이 굳이 없어도. 퀸처럼 수행자의사명 + 센룽의 쌍적생 + 큰 피통을 통한 단순성 피흡으로
충분히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입니다. 물론 여기에 빙결 정예한마리가 끼어든다거나.
밀치기류, 기절류 일반몹 무리를 만난다면 안정성은 재감에 비해 수직하락한다는 치명적인 단점도 존재하지만요.

짧게 요약합니다.

재감 : 광범위한 안정성 + 공력 유지력 + 정예패스 능력 + 유리한 그라운드 선점 능력
노재감 : 더 강한 딜링 + 쫄 구간에서의 안정성 + 신단 쓰임새 + 파티플레이 효율성

즉. 어차피 70단 이상에서는 맵빨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고. 맵빨을 감안한다면 노재감이 더 높은 단수의 클리어.
시간단축면에서도 좀 더 유리하지 않나 생각되며. 70단 이하라면 재감이던 노재감이던 비등비등하다 판단됩니다.

추가로 적자면. 재감과 노재감 사이에 또다른 셋팅들도 존재하는데. 천숨쿨에 맞춘 33% 재감셋팅이라던가.
밀치기면역 손목을 카나이에넣고., 페슈를 착용하는 셋팅도 존재합니다. 아직 모든 빌드들이 전부다 완성형으로
공개된것은 아니지만. 일반 대표되는 두 빌드상의 특징만 비교하여 서술하였습니다.



3. 정전기컨트롤은 너무 어려운것 아닌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이미 장시간 게임을 하는 유저분들은 헬퍼라는 유틸리티를 사용하신다는 것을 아실테고
저 역시도 헬퍼를 통해 69단, 70단. 모두 클리어하였습니다. 재감이던 노재감이던간에요.
헬퍼 적용은 양쪽 주먹 모두 0.010초에 맞춘 상태로 천숨역시 0.010초에 셋팅해 두었으며.
재감의 경우 해탈까지 0.010초. 노재감의 경우 해탈은 수동으로 상황에 맞춰 사용하였습니다.
※ 진언은 재감과 노재감 모두 수동컨트롤을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모든 상황에서 수동으로 컨트롤 하는것이 더 유리하고. 더 좋다는 사실은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만.
헬퍼를 사용하는것이 무분별한 버그를 악용하여 대균 순위를 올리는 것도 아니고. 윤리적으로 크게 위배되는
행동도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헬퍼를 사용해서 효율성이 떨어진다면 저같은 정랩 800 유저가 일반 전설끼고
70단을 클리어하고 71단에 도전하는 일은 없었을거라고 봅니다.

다만. 퀸이 말했던것처럼. 번피를 챙기셨다면. 균열수호자에선 헬퍼를 끄고 천둥주먹으로만 딜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헬퍼를 두개 실행하여. 균열수호자까지는 1번 헬퍼셋팅으로 진행. 균열수호자가 등장하면 1번 헬퍼끄고
2번 헬퍼 실행하여 천둥주먹만 가격되게끔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외 헬퍼가 도와주지 않는 것들을 그나마 컨트롤이라 할 수 있는데. 정전기는 딜 사이클이 매우 심플합니다.
묻히고. 때리고. 옮기고 반복
둥글게 원을 그리듯이 진격타로 사이사이 몹을 모아 유도하여 정전기들을 묻힌채로 때려주면 됩니다. 뭐 더이상
길고 자세하게 설명할 것도 없으며. 잉마레클래식, 천지염화, 그리고 칠면수도의 운율드리블보다도 쉽습니다.
이걸 전부 수동컨트롤 한다고 하면 아마 화염일천 클래식 바로 다음 난이도가 되겠지만...헬퍼사용시 그 어떤
클래식류 수도사보다 컨트롤이 쉽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4. 그렇다면 작성자가 생각하는 가장 워너비 옵션의 BIS는 무엇인가?
요새 각광받는 노재감 기준으로 셋팅을 남겨봅니다.

투구 : 폭풍의눈 (번피30,민1000,극확6,소켓,물저210,최대공력15)
 - 중요도 : 번피30 > 민1000 > 극확6 > 최대공력15 > 소켓 > 물저210
   ※ 소켓은 활력으로 대체가 가능하며. 이왕이면 소켓으로 있는것이 범용성에 더 좋습니다.

갑옷 : 일천갑옷 (민650,활650,생퍼15 or 정피감11/물저210,원피감7)
 - 중요도 : 스탯 > 생퍼15 or 정피감 > 물저210 > 원피감7
   ※ 팁게에 보면 근피감. 원피감. 회피 등의 적용범위등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장갑 : 일천장갑 (민1000,공속7,극피50,극확10/물저210)
 - 중요도 : 극확10 > 민첩 1000 > 공속7 > 극피50 > 물저 210

어깨 : 일천어깨 (민650,활650,모저130,생퍼15 or 재감8 /적중시 오한확률)
 - 중요도 : 스탯 > 모저 > 생퍼 or 재감
   ※ 천숨쿨을 빨리 당길경우 재감을, 아니라면 생퍼를 넣어시면 됩니다.

신발 : 일천신발 (민650,활650,방어도550,이속12/물저210)
 - 중요도 : 스탯 > 이속 > 방어도

바지 : 도굴꾼 (민650,활650,모저130/보조옵 수치 100%)
 - 중요도 : 보조옵수치 > 스탯 > 모저

허리 : 귀꿰미 (민650,활650,생퍼15,방어도or천둥주먹스킬증뎀/보조옵 근피감30,물저210)
 - 중요도 : 보조옵 근피감 > 생퍼 >천둥주먹스킬증뎀 > 스탯
  ※ 벨트의 생퍼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나머지 생퍼붙일 수 있는 상의와 어깨를 자유롭게 하니까요.

손목 : 공보대 (번피20,민650,활650,극확6/물저210,데미지감소40)
 - 중요도 : 번피20 > 극확6 > 데미지감소 > 스탯 > 물저210

반지 : 집중.자제 (공속7,극확6,극피50/물저210/제어방해40)
 - 중요도 : 공속7 > 극확6 > 극피50 > 제어방해 40 >물저210
  ※ 노재감의 경우 제어방해가 가지는 역할성이 매우 큽니다. 공속관련은 1번 내용 설명 참고바랍니다.

목걸이 : 지옥불 (득도,기민성,주도권,수행자의사명,조화 등 / 번피20,극피100,극확10/물저210)
 -  중요도 : 패시브 > 번피20 > 극피100 > 극확10 > 물저210
  ※ 천숨쿨 셋팅인 33% 재감셋팅의 경우는 어깨의 재감 + 이타르의 햇불을 사용하며.
      일반적인 노재감의 경우 득도,기민성,주도권,수행자의사명,조화를 사용합니다.

무기 : 센룽 (무공1940,민1000,활1000,적생23,850/최대공력/적중시 옵션)
 - 중요도 : 무공 > 스탯 > 적생수치 > 최대공력 > 적중시 빙결,실명 등
  ※ 공속이 엄청나기때문에 적중시 1% 수치라도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