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락 휘몰이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것 같아서 
토욜 잉여력을 대폭발 시켜서 작성해보았습니다.

팁게에도 올렸지만 일단 수도게에도 올리는게 예의 인것 같아서
올립니다.
잘못된점이 있으면 지적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휘몰이 - 벼락 폭풍 은

특이하게도 크리시 일정 확률로 "번개 돌개바람" 이 생성 됩니다.

이펙트가 아주 멋지죠. 

수도사 분들이 상당히 좋아하시는 스킬입니다.


그렇다면 이 스킬은 어떻게 적용되는지 분석해보겠습니다.

1. 휘몰에 본체 데미지 계산하기.

이는 상당히 간단합니다.

상세정보에 보이는 DPS * 60%(3중첩시) 를 해주면
1초당 휘몰이 본체의 데미지가 됩니다.

단 여기서 주의점은 휘몰이는 0.5초 마다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최종 공속이 1 이건 3 이건 간에 무조건 0.5초마다 1회 타격입니다.

따라서 한방 데지미를 볼려면 
30% 를 해줘야만 됩니다.

간단하게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3-4의 데미지를 주는 무기 입니다.

휘몰이에도 크리가 적용되기 때문에(단 노란색으로 표시 되지는 않습니다.)
평타만을 알아보기 위해 극피 값을 0 으로 만들었습니다.

지금은 1중첩 상태이기 때문에  20 % /2  = 10%  만을 곱하겠습니다.

예상 휘몰이 평균 데미지는 약 11.5가 되네요.

이제 실제 데미지를 보겠습니다.

이렇게 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본체 데미지는 뭐 간단 하게 계산 할 수 있구요.

실제로 극피 값 까지 하면 위 스샷에 보이는 공격력

137.52*10% =13.752 이 한타당 평균값이 되겠습니다.

1초당으로 할려면 곱하기 2 해주시면 되겠죠?

3중첩으로 할려면 역시 여기에 곱하기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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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부터 골때리는 벼락 돌개바람을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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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벼락 돌개바람 데미지 구하기.

벼락 돌개바람은 툴팁에 나온데로 1타당 26%의 데미지를 가격합니다.

벼락 돌개바람은 3초간 총 6 타를 가격하게 되고,

6타 모두가 다 들어갔다면 26%* 6 이 되어 

3초간 총 156%의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벼락 돌개바람이 생성 되기만 하면 156% 데미지를 준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단일 대상한테는 
벼락 돌개바람 6타가 다 들어가는 경우가 상당히 드물며
(왜냐면 ... 벼락 돌개바람이 다 때리기도 전에 저 멀리 가버립니다 --;;;)

최소한 몹이 여러마리가 있어야만 제대로 6타가 다 들어갑니다.

어찌 됐든 6타를 가격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벼락 돌개바람의 데미지는 평타와 크리가 구분되어 나타납니다.

크리 시에는 친절하게도 노란색으로 표시를 해줍니다.

여기서 주의점은 벼락 돌개바람의 데미지 자체에는 공속이 적용이 안됩니다.
(이유는 공속이 빠를수록 벼락 돌개바람이 더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이미 공속값이 들어가 있는것과 같습니다.)

공속이 빠르다 = 벼락 돌개바람의 갯수가 많다. 
대신에 벼락 돌개바람의 한타 데미지와는 상관이 없다
= 천둥주먹이나 빛의 파동과 같은 원리죠?


그럼 예상 값을 보시겠습니다. 이렇게 되네요.

이 값은 상세 정보에 보이는 디피에서 공속을 나눈 값에 26%를 곱하면 되겠습니다.

18~21 이 보이네요 대략 이렇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만약에 극피값 까지 해서 한타당 평균을 알고 싶다면 위 공격력에서

137.52 /1.53(무기 최종공속) = 89.88

89.88*0.26 = 23.37 이 되겠네요 (6타 다 들어가면 곱하기 6 하시면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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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이제 벼락 돌개바람의 갯수는 어떻게 정해지는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아주 드럽습니다.

확률... 네 저도 고등학교때 확률이 너무 어려워서 포기한 기억이 나는데
참 ...그때 열심히 할걸 생각합니다.

벼락 휘몰이와 찰떡 궁합인
천둥주먹 - 천둥소리 의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적생 계수라는 놈을 알아야 합니다.

천둥주먹은 1형태 2형태 3형태 로 구성되어 있는데

1형태 - 천둥주먹 본체(적중 계수 75%) + 천둥소리 충격파(적중 계수 75%)
2형태 - 1타와 동일
3형태 - 천둥주먹 본체(적중 계수 75%)

자...이제부터 확률이 들어갑니다.
(저도 확률 공부를 안했기 때문에... 초딩적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C = 크리율 (예 60%)
H = 적중 계수 (75%)
A = 천둥 주먹 본체
B = 충격파

천둥주먹 1형태 째 공격

천둥주먹 본체에서 크리가 터질 경우에도 벼락이 발생하고
충격파에서 크리가 터져도 벼락이 발생하기 때문에

최대 벼락 갯수는 2 가 됩니다.

따라서

천둥주먹 1 형태 시 최대 벼락 돌개바람은 2개까지 생성 될수 있습니다.

1.) 2개가 생성 될 확률은 

천둥주먹 본체 크리 * 적중 계수
충격파 크리 * 적중 계수

이 두개가 모두 만족시켜야만 2개가 동시에 나오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C*C*H*H (예:0.6*0.6*0.75*0.75 = 0.2025 - 약 20% 확률)

2.) 한개도 발생하지 않을 경우를 보겠습니다.

1.
본체가 크리가 터졌다:C(60%) - 하지만 적중 계수에 포함 되지 않았다(25%)
충격파가 크리가 터졌다 (60%) - 하지만 적중 계수에 포함 되지 않았다(25%)
C*(1-H)*C*(1-H)
2.
본체가 크리가 터지지 않았다.(40%) 
충격파가 크리가 터졌다 (60%) - 하지만 적중 계수에 포함 되지 않았다(25%)
(1-C)*C*(1-H)
3.
본체가 크리가 터졌다(60%) - 하지만 적중 계수에 포함 되지 않았다(25%)
충격파가 크리가 터지지 않았다.(40%) 

-2와 동일

4.
본체가 크리가 터지지 않았다.(40%)
충격파가 크리가 터지지 않았다.(40%)
(1-C)*(1-C)

이렇게 해서 총 4가지의 경우가 있네요. 각각의 갑을 구해서 더해주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2개가 발생할 확률과 0개가 발생할 확률을 구했습니다.
1- (2개 발생 확률 + 0개 발생확률) = 1개가 발생할 확률이 되겠죠?

천둥주먹 2 형태는 1 형태와 같습니다.

천둥주먹 3 형태는 간단합니다.

천둥주먹 크리 * 적중 계수
C*H

따라서,

평균을 구하고 싶다면

((데미지 * 2회 발생률 * 2(2회니까) + 데미지 * 1회 발생률)*2(1형과 2형) + 데미지 * 3형태 확률)/3

이 최종적으로 

내가 천둥주먹 한번을 쳤을때

벼락 돌개바람의 기대값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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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여러가지 테스트를 통해서 제대로 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셋팅으로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보는 것입니다.
벼락 휘몰이를 제외한 나머지 기술들은 크게 변수는 없지만(눈뽕 빼고)
벼락 휘몰이가 상당히 큰 변수를 차지 하기 때문에
계산이 잘 못 됐다면 오차가 크게 벌어지겠죠.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1.레어링 원킴 : 예상 33.95
시작 2분 23초 - 끝  2분 57 초 
약 34초


2.휘몰 23% 원킴 , 예상 31.15
시작 1분 08초 - 끝 1분 37초 
약 29초

- 생각보다 오차가 나왔는데 이는 벼락 돌개바람 6타가 제대로 다 들어갔을 가능성이 크거나
크리가 잘 터졌다- 뎀딜 상승 및 벼락 돌개바람이 몇개 더 나왔다 ...로 될수도 있겠네요
(단일 대상으로는 사실 6타가 잘 안들어가는데요, 잘들어가면 들어갈수록 이득을 보겠죠.)
(휘몰이에 투자한 셋팅이라 , 벼락 돌개바람이 딜을 더하면 더 할 수록 이득을 보는 케이스 입니다.)
(따라서...단일 딜은 천둥피해 옵션이 변수가 적고 안정적인데다가,사실 딜도 더 높습니다.
다만 마릿수가 많아질수록 휘몰이 피해 쪽이 좋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3.눈뽕 레어링 원킴  예상 : 29.80
시작 1분 18초 - 끝 1분 48초
약 30초


4.레어링 강파 원킴 , 예상 : 30.76
시작 2분 19초 - 끝 2분 49초
약 3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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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사실 단일 대상으로 했지만...
마릿수가 늘어날수록 계산이 복잡해져서 
제 수학 능력으로는 한계인듯 싶습니다. 

확률 공부를 다시 할려고하니...아 ... ...

그냥 단일 대상으로 위안을 삼아야겠습니다.

예전에 마파 VS 천둥으로 여러마리 딜을 할때 누가 유리한가를 계산한적이 있는데
그때 계산이 완전 틀렸더군요.(그때 확률을 제대로 계산 안...)

이 자리를 빌어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