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페이즈 - 진정한 호드

 1-1 1페이즈 가로쉬가 사용하는 스킬들

 

- 황폐화 : 가로쉬가 자신과 8미터 이상의 거리에 있는 대상에게(8미터 이상 거리에 7명 미만의 인원이 있을 경우 무작위 대상) 황폐한 무기를 던져 광역 데미지와 함께 지속적인 바닥 데미지를 입힙니다. 이때 생성되는 황폐한 무기의 생명력이 낮아질수록 데미지를 주는 범위가 좁아지며 무기를 처치하면 바닥이 완전히 없어집니다.

- 헬스크림의 전쟁노래 : 주위 부하들의 공격력을 200%, 생명력을 150% 증가시키는 버프를 겁니다. 현재 체력 비율은 유지되면서 생명력이 증가되기 때문에 전쟁노래 시전 이전에 부하들의 체력을 많이 깎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 코르크론 전쟁 인도자 : 전투 맵 양쪽에서 각각 3명의 전쟁인도자가 나타납니다. 이들은 맵 중앙까지 도착한 뒤 가장 가까운 아군을 공격합니다.

- 선견자 늑대기수 : 전투 맵 양쪽 중 한쪽에서 번갈아 나타나며 선견자는 연쇄 번개와 연쇄 치유를 시전합니다. 시전 방해를 받을 경우 시전 시간이 빨라지는 버프를 받으며 이는 중첩됩니다.

- 코르크론 강철의 별 : 공성 기술자가 강철의 별을 활성화 시켜 활성화가 완료되면 강철의 별 하나당 맵 절반을 휩쓸며 피아를 구분하지 않고 데미지를 주고 반대쪽 벽에 충돌하면 강력한 피해를 입힙니다. 거리가 멀어질 수록 피해는 감소합니다.

 

1-2 1페이즈의 진행 방법 : 부하들을 처리하면서 빠르게 가로쉬의 체력을 낮춰라!

전투의 흐름 : 황폐화+전쟁인도자 -> 10초 후 전쟁노래+공성 기술자

                     -> 10초 후 강철의 별 활성화+선견자 늑대기수 등장

 

 전투가 시작됨과 동시에 양쪽에서 코르크론 전쟁인도자가 달려나옵니다. 하지만 이들은 맵 중앙에 도착한 뒤에 전투에 합류하게 되며 황폐화 시전과 함께 전쟁인도자가 도착하게 되어 아래 그림과 같이 모든 딜러와 힐러가 가로쉬의 근접 거리에서 뭉쳐 황폐한 무기와 함께 전쟁인도자를 광역 공격으로 처리하면 됩니다. 황폐화 시전 뒤 10초 뒤 헬스크림의 전쟁노래 시전과 함께 양쪽 강철의 별에서 공성기술자가 나타납니다.

 공성 기술자는 1000만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10초간 강철의 별 활성화를 시전하며 시전이 끝나기 전에 기술자를 잡지 못하면 강철의 별이 활성화 되어 공대를 전멸시킵니다. 따라서 공성 기술자 처리에는 단시간 강력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파괴 흑마법사 또는 도적 2~3명이 전담하게 됩니다.

 강철의 별 활성화와 동시에 선견자 늑대기수가 등장을 하는데 첫 선견자 늑대기수는 맵의 오른쪽에서 등장을 합니다. 해당 방향은 공성 기술자 처리 조에 애드가 되지 않도록 흑마법사의 관문을 이용하여 공성 기술자 처리 후 빠르게 본진에 복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철의 별은 맵 양쪽 끝 두 곳에서 활성화 되는데 아래 그림의 붉은 지역이 왼쪽에서 활성화 되는 강철의 별 이동경로입니다. 강철의 별은 아군 뿐만 아니라 전쟁인도자와 늑대기수 역시 피해를 입기 때문에 왼쪽의 공성 기술자는 처리하지 않습니다.

 본진의 원거리 딜러의 경우 선견자 늑대기수가 사정 거리에 접근을 하였어도 강철에 별에 의해 피해를 입기 전까지는 미리 딜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철의 별은 선견자 늑대기수의 체력 절반을 소모시킵니다. 선견자 늑대 기수는 광역 공격과 광역 치유 주문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전을 차단하면서 처리를 해야하는데 시전 차단을 당하면 시전 시간이 짧아지는 버프를 중첩해서 받기 때문에 빠른 처리가 중요합니다.

 두 번째 황폐화+전쟁인도자는 헬스크림의 전쟁노래 이전에 전쟁인도자들을 처리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전쟁노래에 의해 강력해진 전쟁인도자의 데미지와 황폐한 무기의 데미지를 동시에 버티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7~8명의 황폐화 유도조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이동으로 인해  딜로스가 거의 없는 사냥꾼, 정술, 흑마법사 들이 유도조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가로쉬가 10%가 되면 1페이즈는 종료가 됩니다.

 이 때 가로쉬는 맵 중앙에서 이벤트가 진행되는데 이때 처리가 덜된 가로쉬의 부하들을 처리해주세요 이벤트 종료 후 가로쉬는 모든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근 높아진 평균 아이템 레벨로 인해 두 번째 황폐화 직후 내지는 공성 기술자 등장 직후 1페이즈가 종료가 됩니다. 만약 세 번째 황폐화+전쟁인도자를 보게 된다면 공대는 전멸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세 번째 전쟁인도자의 경우 등장과 동시에 전쟁노래가 시전되며 등장과 동시에 강력해진 전쟁인도자를 처리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1-3 직업군별 1페이즈 주의 사항

1페이즈 탱커의 주의 사항

 - 첫 풀링 후 빠르게 가로쉬를 정해진 위치에 자리 잡고 이후 전쟁인도자가 딜러에게 다가가지 않도록 자리를 잘 잡도록 합니다. 전쟁인도자는 오로지 가장 가까운 대상만을 공격하기 때문에 처음 전쟁인도자가 도착할 때 자리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견자 늑대기수의 경우엔 어그로가 있기 때문에 힐러나 딜러에게 초반 어글이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1페이즈 힐러의 주의 사항

 - 첫 황폐화와 전쟁인도자들에게 피해를 많이 입기 때문에 작은 공대 전체의 힐과 함께 전쟁인도자 대상자의 힐을 주력으로 확인하여야 합니다. 강철의 별 충돌시의 데미지 역시 강력하기 때문에 공대 데미지 감소 생존기가 반드시 사용되어야 합니다.

 

1페이즈 딜러의 주의 사항

 - 전쟁인도자는 이속 감소 기술을 쓰기 때문에 만약 공성 기술자 처리조가 이속 감소가 걸릴 경우 공대가 전멸할 수 있습니다. 처리조는 전쟁인도자와의 거리에 신경을 쓰도록 하여야 하며 불운에 의해 이속이 감소되었을 경우 바람걸음 토템, 쇄도의 포효 등의 이속 감소 해제 스킬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 전쟁인도자가 오래 살아도 부담이 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가로쉬의 체력을 10%로 만드는 것입니다. 주력 딜 대상은 가로쉬여야 합니다.

2. 사잇단계 : 이샤라즈의 영역

 1페이즈가 끝나고 가로쉬의 체력이 모두 회복된 뒤 약 15초 뒤 이샤라즈의 영역으로 사잇단계에 돌입합니다. 영웅 난이도의 경우 이샤라즈의 영역 순서가 정해져 있으며 옥룡사 - 영원한 봄의 정원 - 주학사의 순서로 진입하며 주학사의 경우는 사실상 광폭페이즈 입니다.

 

2-1 사잇단계 - 옥룡사 : 의심 처리가 늦어지면 전멸! 딜러의 적절한 분배가 중요하다

 

 위 그림은 옥룡사의 지도입니다. 녹색 큰 원은 진입 직후 시작 지점이며 붉은 점이 '구체화된 의심'의 위치입니다. 옥룡사 각 다섯 지역에 세 마리씩 배치되어 있으며 공대 역시 5개 조로 팀을 나누어 이들을 빠르게 처치하여야 합니다.

'구체화된 의심'을 조를 나누어 동시에 처리하는 이유는 의심을 모두 처리하기 전까지 가로쉬가 기력을 얻게 되는데 이 기력이 25/50/75 이상이 될 때 2페이즈에서 가로쉬가 사용하는 스킬이 강화가 됩니다. 기력이 25 이상이 되어 2페이즈 가로쉬의 스킬이 강화가 되면 공대가 강화된 스킬을 버티지 못하여 전멸하게 되어 반드시 기력 25 이전에 모든 '구체화된 의심'을 처리하여야 합니다.

 *5개 조로 나눌 때 주의점

 - 광역 차단 또는 광역 스턴 스킬이 3개 이상 포함되어야 한다

 '구체화된 의심'은 애드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구체화된 의심이라는 공대 전체에 데미지를 주는 스킬을 시전을 하는데 이 스킬을 맞으면 해당 스킬에 받는 피해량이 100% 증가하게 되어 이 스킬이 차단되지 않으면 공대는 순식간에 전멸하게 됩니다. 따라서 '구체화된 의심'을 처리하면서 시전을 모두 차단하여야 하며 평균 3번 정도의 시전을 차단하면 각 조가 '구체화된 의심'을 처리하게 됩니다.

 광역 차단 스킬로는 전사의 '훼방의 외침'이 있으며 블러드 엘프의 종족 특성인 '비전 격류'가 있습니다.

 광역 스턴 스킬로는 흑마법사의 '어둠의 격노', 문양을 사용한 성기사의 '눈부신 빛', 주술사의 '축전 토템', 전사의 '충격파', 수도사의 '황소 쇄도' 또는 '팽이 차기', 문양을 사용한 보호 성기사의 '신성한 격노', 타우렌의 종족 특성 '전투 발구르기'가 있습니다.

 광역 차단, 또는 스턴이 부족할 경우 단일 대상 차단 스킬을 가진 직업군 세명을 각각 전담 시켜 차단을 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신념은 절대 혼자 소비하지 말자.

 - '구체화된 의심'을 처리하게 되면 작은 방벽 모양의 노란 구체가 생성이 되는데 이 곳을 지나가게 되면 남은 사잇단계 동안 받는 피해가 50% 감소되는 "신념" 버프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 신념 구체는 많이 생성되지 않으며 지나갈 때 주변 8미터 내의 모든 아군에게 버프를 주기 때문에 생성 후 바로 먹지 말고 바로 옆에서 대기 후 함께 먹어야만 남은 사잇단계 동안 힐러의 부담이 줄게 되며 본인 역시 살 확률이 높아집니다.

 

- '구체화된 의심'을 모두 처리하고 나면 가로쉬가 무작위 방향으로 "전멸" 스킬을 사용합니다. 정상적으로 25 미만의 기력으로 시작했다면 8~9번의 전멸을 맞게 되는데 전멸 범위에 있지 않더라도 공대 전체에 70만의 데미지가 4초마다 들어가기 때문에 공대 데미지 감소 생존기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때 가로쉬의 체력은 유지가 되므로 딜러들은 최대한 딜을 많이 하여야 3페이즈 진입이 빨라집니다.

 

3. 2페이즈 : 이샤라즈의 힘

 첫 번째 사잇단계가 끝나면 본격적으로 2페이즈가 시작됩니다.

 

3-1 2페이즈 가로쉬가 사용하는 스킬들

 - 황폐화 : 1페이즈의 그것과 동일합니다. 가로쉬의 기력이 75 이상이 되면 황폐화가 강화 되지만 사실상 2페이즈에서 강화된 황폐화를 보게 되진 않습니다.

 - 이샤라즈의 손길 : 가로쉬가 탱커를 제외한 무작위 대상 5명을 정배시킵니다. 정배를 당하면 정배 스킬을 시전하며 시전을 끊으며 정배당한 아군의 체력을 20%이하로 내려야 정배가 풀립니다. 가로쉬가 기력이 50이상이 되면 이샤라즈의 손길이 강화되며 강화 후엔 정배 시 체력이 늘어나며 군중 제어에 면역이 되어 차단기로만 정배 시전을 끊을 수 있습니다.

 - 소용돌이치는 타락 : 가로쉬가 소용돌이를 돌며 광역피해를 입힙니다. 가로쉬와 거리가 멀어질수록 데미지는 낮아집니다. 가로쉬가 기력이 25이상이 되면 소용돌이치는 타락이 강화되며 강화 시 광역피해량이 늘어나며 이샤라즈의 하수인을 소환합니다. 이 이샤라즈의 하수인은 처리가 까다롭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드리블을 하게 됩니다.

 - 옳아매는 절망 : 가로쉬가 탱커에게 지속적인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일반적으로 2탱을 운영한다면 3중첩 도발을 하게 됩니다. 소용돌이치는 타락 시전 시 중첩이 리셋 되기 때문에 탱커와 힐러의 기량에 따라 1탱이 가능합니다.

 

3-2 2페이즈의 진행 방법

전투의 흐름 : 황폐화(1) -> 이샤라즈의 손길(1) -> 소용돌이치는 타락(1) -> 황폐화(2) -> 이샤라즈의 손길(2) -> 소용돌이치는 타락(2) -> 황폐화(3) -> 이샤라즈의 손길(3) -> 황폐화(4) -> 소용돌이치는 타락(3) -> 사잇단계 진입.

 

 사잇단계가 끝나고 내려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중앙에 본진을 잡고 황폐화 유도조가 외곽으로 나가 '황폐화'를 유도합니다. '황폐화'를 시전하면 본진으로 뭉쳐 '이샤라즈의 손길'을 준비하고 '이샤라즈의 손길' 후 다시 유도조는 외곽에서 황폐화 유도를 하며 소용돌이치는 타락을 버팁니다.

 황폐화의 무기는 처리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공간이 협소해지기 때문에 2번의 황폐화당 한개의 무기는 깰 수 있도록 조절하여 다중 딜을 하도록 합니다.

 가로쉬가 다시 10%가 되면 3페이즈 진입 이벤트가 시작이 됩니다.

 

3-3 직업군별 2페이즈 주의사항

 

 탱커 : 2탱으로 도발 인계를 한다면 3중첩 도발을 하면 중첩이 리셋됩니다. 1탱으로 진행을 한다면 '소용돌이치는 타락' 시점이 가장 아프므로 이때 개인 생존기를 하나씩 사용하도록 합니다. 만약 '소용돌이치는 타락'으로 옳아매는 절망 중첩이 풀리지 않았다면 드리블 탱에게 도발 인계를 요구하거나 외부 생존기 콜을 하여야 합니다.

 

 힐러 : '소용돌이치는 타락'을 제외하면 탱커 힐만 집중을 하면 됩니다. 딜로스를 줄이기 위해 '소용돌이치는 타락' 최대 데미지를 받기 때문에 이때 공대 생존기 및 강한 힐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딜러 : 황폐화 유도조를 제외하면 가로쉬 딜에만 집중하면 됩니다. '이샤라즈의 손길'에 주의할점은 침묵 및 스턴기는 정배가 풀리고도 유지가 되기 때문에 위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사용을 자제하여야 합니다. 또한 정배 시 강력한 도트 데미지 스킬은 정배자에게 절대 사용해선 안됩니다.

 

 충분히 아이템 파밍이 된 현재에는 두 번째 사잇단계를 보지 않고 3페이즈로 넘어가게 되는것이 보통이지만 만약 영원한 봄의 정원 페이즈를 보게 된다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뒤 벽면에 붙어서 사잇단계 시간을 모두 보낸다

  이 경우 스톰윈드 페이즈 진입 전까지 '강화된 소용돌이치는 타락'을 두 번 보게 되며 이샤라즈 하수인 드리블러의 숙달이 필요합니다.

 - 탱이 구체화된 공포를 어글을 먹으면서 달립니다. 이때 탱은 개인 생존기를 사용하여야 하며 쇄도의 포효 두 개가 있어야 안정적으로 가로쉬 앞까지 도착할 수 있습니다. 도착 후엔 모아서 스턴 후 광역 공격으로 처리하며 이후는 옥룡사 때와 같이 전멸을 맞으며 가로쉬 딜을 하면 됩니다. 이 경우엔 사잇단계 딜량에 따라서 '강화된 소용돌이치는 타락'을 안보고 3페이즈 진입이 가능해집니다.

 

4. 3페이즈 : 내 세계

 2페이즈 10%가 되면 3페이즈 진입 이벤트가 진행되며 이때 딜한 만큼 3페이즈 체력이 낮아진채로 시작됩니다.

 4-1 3페이즈 가로쉬가 사용하는 스킬들

2페이즈에 사용하는 모든 스킬들을 강화된 버전으로 사용합니다.

강화된 황폐화 : 황폐화된 무기가 파괴되지 않으며 일정시간마다 체력을 회복합니다.

강화된 소용돌이치는 타락 : 이샤라즈의 하수인을 소환합니다.

 - 이샤라즈의 하수인

       사망할 경우 주위의 하수인을 강화시키며 기력이 100이 될 경우에도 강화됩니다.

강화된 이샤라즈의 손길 : 정배자의 체력이 늘어나며 군중제어에 면역이 됩니다.

강화된 옳아매는 절망 : 지속시간이 종료될 때 마다 공대 전체에 중첩에 비례한 데미지를 입히며 해당 중첩 만큼 옳아매는 절망에 받는 피해가 증가됩니다.

 4-2 3페이즈의 진행방법

 전투의 흐름 : 강화 황폐화(1) -> 강화 이샤라즈의 손길(1) -> 강화 소용돌이치는 타락(1) -> 강화 황폐화(2) -> 강화 이샤라즈의 손길(2) -> 강화 황폐화(3) -> 강화 소용돌이치는 타락(2) -> 강화 황폐화(4)+강화 이샤라즈의 손길(3) -> 강화 황폐화(4) -> 강화 소용돌이치는 타락(3)

 

 

 3페이즈 진입 이벤트 후 가로쉬는 25%의 체력을 추가로 회복하며 3페이즈가 시작됩니다.

 황폐화 유도조는 외곽에서 강화된 황폐화를 유도한 뒤 중앙 본진으로 합류하여 첫 정배를 풉니다. 정배가 풀린 뒤 탱커는 가로쉬를 힐 최대사거리 까지 뺀 뒤 '강화된 소용돌이치는 타락'이 시작됩니다. '강화된 소용돌이치는 타락'은 광역데미지에 추가로 바닥을 생성하여 이 바닥에서 데미지와 함께 "이샤라즈의 하수인"이 생성이 됩니다. "이샤라즈의 하수인"은 사망시 주변 "이샤라즈의 하수인"을 강화시키는데 강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명력을 모두 회복하고 최대 생명력과 공격력이 500% 증가하며 군중제어에 면역이 됩니다."

 추가로 '이샤라즈의 하수인'은 공격을 할때마다 기력이 10씩 차는데 기력이 100이 될 경우에도 강화가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이샤라즈의 하수인'은 드리블을 하게 됩니다.

 (10인의 경우엔 산개 후 처리도 가능합니다.)

 '강화된 소용돌이치는 타락' 직후 두 번째 강화된 황폐화가 오며 드리블러가 쉽게 어글을 획득하기 위해 본진 위치에서 황폐화 유도 자리로 함께 이동하면서 이샤라즈 하수인이 소환되는 바닥을 유도합니다.

 두 번째 강화된 황폐화가 깔리면 빠르게 가로쉬 근접 거리로 뭉쳐 두번째 '강화 이샤라즈의 손길'을 대비하고 이후 세 번째 황폐화를 유도합니다.

 만약 드리블러를 제외하고 1탱 진행을 하는 공대라면 3페이즈 두 번째 '강화된 소용돌이치는 타락'은 보지 않아야 합니다. 두 번째 '강화된 소용돌이치는 타락' 데미지 자체도 아프지만 그와 동시에 높은 중첩의 옳아매는 절망 데미지가 동시에 오기에 공대 생존이 어렵습니다.

 가로쉬가 1.7%가 되면 모든 행동을 멈추고 스톰페이즈 진입 전 이벤트가 시작됩니다.

 이때 탱커의 옳아매는 절망 데미지가 터지는 시간에 맞춰 공대 생존기가 돌아가야 합니다.

 

4-3 직업군별 3페이즈 주의사항

 

 탱커 : 3페이즈 시작과 동시에 드리블 탱이 도발을 하여 4중첩 후 도발 인계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첫 번째 '강화된 소용돌이치는 타락' 도중에 6~8중첩의 옳아매는 절망 데미지가 함께 터져 공대가 무너질 확률이 높습니다.

 

 드리블러 : 빠르게 '이샤라즈의 하수인' 어글 획득과 동시에 이속 감소기를 넣어 드리블을 하여야 합니다. 한 두마리 절대 본진으로 새는 것은 본진에서 처리가 가능하니 세 마리 이상 놓치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스톰페이즈 진입 전 이벤트 중 옳아매는 절망 고중첩 데미지가 오기전에 개인 생존기를 반드시 돌려 생존에 유의하도록 합니다.

 

 힐러 : '강화된 소용돌이치는 타락' 데미지 힐업에 주의하고 절대로 '이샤라즈의 하수인'이 나오는 바닥에 데미지를 입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딜러 : '강화된 소용돌이치는 타락' 시전 중에 본인의 가장 강력한 생존기를 사용합니다. 근접 딜러의 경우 생존기가 부족할 땐 원거리인원과 함께 이동하고 황폐화가 시전되는 것을 확인 한 뒤 가로쉬에 근접하도록 합니다.

 

 

5. 영웅 난이도 히든 페이즈 : 스톰윈드의 악몽

 3페이즈에서 가로쉬가 1.7%가 되면 약간의 이벤트와 함께 스톰윈드의 악몽 페이즈에 돌입합니다. 가로쉬의 체력은 60%로 회복됩니다.

 

5-1 스톰윈드 악몽에서 가로쉬가 사용하는 스킬들

 악의 : 탱커와 강철의 별 대상자를 제외한 무작위 1명에게 악의 디버프를 겁니다. 이 디버프는 8미터 이내의 가장 가까운 5명에게 2초마다 암흑피해를 입히며 3초 동안 악의에 받는 피해가 증가되는 디버프를 남깁니다. 해당 디버프는 중첩됩니다.

 포격 : 가로쉬가 함선에 포격 요청을 하여 스톰윈드에 포격을 합니다. 8명 이상(10인의 경우 4인 이상) 뭉쳐있는 것이 확인 될 경우 강철의 별을 발사합니다.

 명백한 분노 : 분노의 현신을 소환합니다.

 

5-2 스톰윈드의 악몽 진행방법

전투의 흐름 : 악의(1) -> 악의(2) -> 포격 -> 악의(3) -> 명백한 분노 -> 악의(4)+포격 -> 악의(5) -> 포격 -> 악의(6) + 명백한 분노

 

 스톰윈드의 악몽에 진입하면 로딩 후 약간의 시네마틱 후 전투가 시작됩니다. 로딩 시간을 이유로 행동불가 디버프가 걸려있는데 펫 클래스(사냥꾼, 흑마법사, 죽음의기사)의 경우 펫 어택을 이용하여 펫은 먼저 공격 시작이 가능합니다.

 디버프가 끝남과 동시에 탱커는 가로쉬를 도발하여 정해진 위치로 자리잡은 뒤 고개를 돌리고 본진은 8/8/8의 세 꼭지점으로 자리를 잡습니다.(한 지점에 6명 이상만 되면 됩니다.)

 스톰윈드의 악몽의 처음과 끝은 악의 입니다. 악의 디버프는 중첩 될수록 받는 피해가 극심해지지만 데미지가 들어오는 간격은 2, 디버프 지속시간은 3초이기 때문에 2점을 2초마다 왕복하여도 피해는 매우 미미합니다.

 -악의에 걸렸을 때 흔히 하는 실수들

 1 : 2초 간격인데 왕복을 너무 빠르게 해서 중첩이 풀리지 않는 경우

  - 주변에 데미지가 들어가는 것을 확인 후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2 : 이동을 느리게 해서 중첩이 쌓이는 경우

  - 2초라는 시간은 짧지도 않지만 길지도 않은 시간입니다.

 3: 악의에 걸렸는데 혼자 있고 싶다고 도망가는 경우

  - 공대 전멸합니다.

 스톰윈드의 악몽에서 주의 해야 하는 악의는 2번째 악의와 4번째 악의 입니다.

 2번째 악의는 끝나기 4초 전에 포격이 오게 됩니다. 명백한 분노를 대비하기 위해 강철의 별 유도도 해야 하기 때문에 마지막 2틱을 한군데에서 맞게 되며 이때 맞게 되는 지점에서는 개인 생존기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4번째 악의는 포격과 함께 오기 때문에 악의의 디버프를 무시하거나 고중첩 데미지를 맞아도 생존이 가능한 직업 군이 악의를 함께 맞아주게 됩니다. 4악의와 함께 오는 포격에서는 강철의 별을 유도하지 않는 것이 좋기 때문에 3악의 이후 6/6/6/6 4점 또는 6/9/9 3점 이후 나머지 지점 미리 산개를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백한 분노 : 가로쉬의 기력이 100이 되면 분노의 현신을 소환하는데 시전이 완료가 될 경우 매우 많은 수의 분노의 현신이 소환되며 이 분노의 현신은 탱커 조차도 3마리 이상 탱이 불가능할 정도로 강력합니다.

 명백한 분노의 시전을 차단하는 방법은 포격 시 유도되는 강철의 별을 가로쉬에게 충돌시키는 방법 뿐이며 이 때문에 첫 포격에서 반드시 강철의 별을 유도하여야 합니다.

 강철의 별은 발사된 후 가장 가까운 대상을 향해 이동하며 강철의 별의 이동 속도는 유저의 기본 이동 속도보다 빠르기 때문에 기본 이동속도가 빠른 야드, 또는 이동 속도 증가스킬 또는 이동 관련 스킬이 있는 직업들이 드리블을 하여야 합니다.

 가로쉬의 기력이 100이 되는 순간에 맞춰 강철의 별을 충돌시켜야 하기 때문에 강철의 별 드리블러는 해당 타이밍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가로쉬의 기력은 초당 1씩 차오르며 악의를 5명이 맞아주지 않았을 때 추가로 차오르기 때문에 악의에 대한 완벽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악의가 제대로 처리가 된다는 가정하에 2번의 포격당 한 번의 강철의 별 유도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톰윈드의 악몽까지 진입하는 공격대의 경우 5악의 ~ 6악의 사이에 가로쉬를 쓰러트리게 됩니다.

 

5-3 직업군별 스톰윈드의 악몽 주의사항

 

 탱커 : 시작과 동시에 빠르게 자리를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포격 시전 시 이동 및 포격 종료 후 자리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힐러 : 악의에 대한 대처가 최우선 입니다. 강철의 별이 충돌할 때 시전 차단이 걸리니 주의하세요

 

 딜러 : 악의에 대한 대처가 최우선입니다. 딜은 그 후에 생각하여야 합니다. 강철의 별이 충돌할 때 시전 차단이 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