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직업별 8순 dps실험 참가자 모집

 


안녕하십니까?

 

요근래 구캐릭터들의 개편이 이루어지면서 기존 캐릭터 들간의 딜량 비교하는 글들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그만큼 딜 에 관해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많은것 같아서 실험을 좀 해볼까 합니다

 

 

 

사실 인벤이나 망갤이나 딜 실험은 몇번 있었던걸로 아는데

 

인벤의 경우 헤기를 넣고 비교한 실험글에서 스펙의 차이가 크게나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는분들이

 

있는것 같고 망갤같은 경우는 8명 전부다 엔드스펙으로 놓고 해놨기 때문에 정상적인 파티가 아니다 라는

 

의견이 있어서 방법을 새롭게 생각해 보았습니다

 

 

 

참가자는 저를 포함해서 최대 4명까지만 받고 나머지 4명은 인벤 파티매칭게에서 22 200으로 랜덤하게 받도록해서

 

파티를 짜게 됩니다 이렇게 할 경우 최소한 8명이 모두 엔드급인 것보단 클리어 타임이 길게 되겠죠

 

하지만 이미 22 200도 시즌2에서 엔드급 아니냐 하실분들이 계시고 이미 90제 장비가 보편화 된 시점에서

 

시즌2 레이드를 상대로 딜 비교를 하는게 적절하지 못하다고 생각하시는분들 계실거같네요

 

90제 방어구의 높은 방어력 덕분에 가능한 과감한 맞딜 플레이라거나 체력적인 부담이 일부 근거리 캐릭터들에게는

 

줄어들수 밖에 없기때문에 말이죠

 

하지만 이미 22 200 순회에서 레이드 클탐은 2~3분이면 종료가 되버리기 때문에 큰 의미로 다가오진 않을것 같은게

 

제 생각이고 그렇다고 80제 방어구를 억지로 바꿔끼게 하는것도 좀 그렇긴해서 그냥 진행할까 합니다

 

또 왜 시즌3가 아닌 8순이냐 불만있으신분들 계실겁니다

 

저는 80킹유저고 공속79를 맞추기 위해서 일부러 크리를 낮췄습니다 그래서 만크리가 안되요

 

또 저렙킹 유저분들은 만크리 맞추는걸 포기하고 적당히 크리올리고 공속높여놓으신 분들이 많이 보여서인게 이유입니다

 

그리고 시즌3가 아직 8순만큼 레이드 종류도 많지도 않고말이죠

 

 

 

 

 

룰은 이렇습니다

 

참가자들의 스펙은 모두 15강으로 통일하고 공속은 최소 70이상 인분들로 받아서 진행하려고 합니다

 

또한 각 직업에서 딜량으로 누가 봐도 꼬투리 안잡힐만한 분들 환영합니다

 

참가자분들 닉은 클린하게 공개 하고싶지만 원치 않는분은 말씀해주시면 비공개 하겠습니다

 

아티팩트는 모두 사용가능하며

 

도핑의 경우 ( 스킬 각성, 스태미나 포션, 관통력 각성제, 고급온천, 인세인 , 샐러드 ) 정도로 하려고 합니다

 

큐플 큐미는 제외 시키겠습니다 참가자들의 홀딩기 사용은 금지하겠습니다

 

 

 

 

 

90제 무기는 높은 밸크로인해서 저렙킹 보다 공속에서 이점을 챙길수 있는건 다 아실거라고 생각 합니다

 

따라서 각 직업별로 가능한 많은 횟수를 시험하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에

 

총 10회에 걸친 자료를 모아서 만든 dps를 특이값을 제외한 나머지를 평균을 내볼까 합니다

 

하지만 어느 직업은 90킹이 많이몰려서 공속이 평균 85가 넘어가는 상황이 있을수도 있고 어떤 직업은 평균 공속이

 

75정도가 될 수도 있겠죠 이는 모든 데이터를 남겨서 보여 드릴수밖에 없을거 같네요

 

또 왜 15강 유저만 받냐고 물으실수도 있겠네요.. 직업별로 강화수에 따른 딜 포텐차이가 나는건 사실이죠

 

그게 맘에 안드신다면 저도 딱히 드릴말씀은 없네요 13강 맞춰서 오라고 할수도 없는데 말이죠..그냥 이해해주세요

 

그냥 15강유저 받는게 편해서 그래요

 

 

 

 

실험이란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만 어떻게 진행해도 변수가 생길 수 밖에 없는게 현실이죠

 

참가자들의 숙련 문제나 특정 레이드에서 어떤 직업이 유리해지는것 또 패턴이나 그날 파티원의 홀딩여부같은것 말이죠

 

하지만 제 생각은 이런 데이터를 갖는게 무의미한가에 대해선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딜 실험에서 나온 데이터만 놓고 본다면 어떤 직업은 스펙이 낮고 유저 숙련도도 모두 다른데 제대로된 딜비교가 될

 

수 있냐고 물으신분들 많겠죠 공감합니다 하지만 저런 데이터가 쌓이면 쌓일수록 이상적인 값에 가까워 집니다

 

사실 큰수의 법칙이란게 수십 수백번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여러분들도 순회 돌면서 아 이직업은 보통 어떤 레이드에서는

 

이정도가 나오고 무엇 때문에 그렇구나 라는 데이터 베이스가  있기 때문에 그거랑 비교해서 판단하면 못볼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모아보고자 하는 직업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검시타 창시타 검오나 햄오나 탭비 낫비 허크 아리샤 듀벨 헤기

 

총 10개 직업군이고 각각 10번을하려면.. 꽤 걸리겠네요 참가자 분들이 시간이 맞아서

 

저 포함 4명씩 모인다면 좋을것 같네요

 

참여를 바라시는 분들은 인벤 쪽지나 /ㅈ 벨라는짱짱걸 귓주시면 됩니다

 

혹은 참가자 추천해주셔도 상관없습니다

 

 

 

 

p.s 도핑에 관한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실험자4명 일반인4명이기 때문에 일반인에 총카이나 낫비가 섞여있을수 있어서

 

밴드 서포트나 인세인리퍼는 제가 통제할수있는 변인이 아닌거 같네요

 

그냥 있으면 있는대로 없으면 없는대로 하되, 버프 유무를 표시하는 방향으로 하는게 괜찮으려나요?

 

고급온천과 샐러드도 아예 삭제하는 방향으로 가는게 괜찮은가요?

 

관통력 각성제의 경우 논란의 여지가 좀 있는거 같고요

 

 

결국 남는건 아티팩트, 스태포션, 스킬각성 정도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