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08-03 02:55
조회: 272,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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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비분들을 위한 직업 선택 가이드개요
이 글을 작성한 이유는 자유게시판에 넘쳐나는 뉴비분들의 직업추천요청 글들을 보고 저의 와유 뉴비시절이 생각났기 때문입니다. 물론 와우란 게임이 엄청 오래된 역사만큼이냐 익혀야 될 게 많은데 그것도 직업을 선택하고 나서야 익힐 것 아닙니까!!!!!! 암 직업선택이 젤 중요하죠. 그래서 전문기술, 기타 컨텐츠 등 익혀야 될 것들은 다른 인증글들을 참고하시고 이 글은 뉴비분들의 직업선택장애(?) 해결에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하게 된 바이며, 이미 취향이 확실하여 정하신 뉴비분들은 참고만 하시고 뒤로가기를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모든 직업에 통달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대략적인 컨셉만 소개시켜드리고 자세한 내용은 각 직업별 전문화 가이드를 찾아가시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선택 가이드입니다.
<<군단 기준입니다!!>
1. 대략적 선택을 위한 큰 틀 제시
A. 군단 확팩 기준 와우의 직업(총 12개)
방어구 별로 분류해서 소개하겠습니다.(주스탯 포함)
판금클래스(힘,지능) : 죽음의 기사, 성기사, 전사 사슬클래스(민첩,지능) : 주술사. 사냥꾼 가죽클래스(민첩,지능) : 악마사냥꾼, 드루이드, 도적, 수도사 천 클래스(지능) : 마법사, 흑마법사, 사제
B. 포지션 별 분류
여느 MMO장르와 마찬가지로 탱커, 힐러, 딜러 3포지션으로 나뉘게 됩니다.
탱커 가능 직업(총 6개) : 악마사냥꾼, 죽음의 기사, 성기사, 전사, 드루이드, 수도사 힐러 가능 직업(총 5개) : 성기사, 주술사, 드루이드, 수도사, 사제 딜러 가능 직업(총 12개) : 모든 직업 가능
C. 근접딜러와 원거리 딜러의 분류
근접딜러 : 죽음의 기사, 성기사, 전사, 주술사, 사냥꾼, 악마사냥꾼, 드루이드, 도적, 수도사 (근접딜러는 사실상 천 클래스 빼고 모두 가능합니다) 원거리 딜러 : 주술사, 사냥꾼, 드루이드, 마법사, 흑마법사, 사제
****** 직업 선택을 위한 참고사항 ******
1. 먼저 탱커, 힐러, 딜러중 어느 것을 할 것인지 정하세요. - 타 MMO겜을 해본 분이라면 탱커와 힐러도 괜찮겠지만 보통은 딜러로 시작하는게 무난합니다. 딜러는 딜만하면 되지만 탱커는 던전리딩을 해야하고 자리를 잡아야하며, 힐러는 상위난이도 컨텐츠를 가게 되면 어려워서 적응 못 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래도 자신있거나 탱커와 힐러가 재밌다시는분은 하시면 됩니다. 재미있는 걸 해야죠.
2. 딜러를 하시게 된다면 근접 딜러를 할 것인지 원거리 딜러를 할 것인지 정하세요. - 군단 되면서 특히 근접딜러들의 타격감이 정말 좋아졌습니다. 안 그래도 근접딜러 전문화들이 대다수 인데다가 인기도 많아서 근접딜러는 피빕에서는 강세일 지 모르지만 레이드는 상대적으로 가기가 힘듭니다. 대체적으로 레이드는 원거리 딜러들이 가기 쉽습니다만.... 재미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원거리 타격감이 근접 딜러에 비해 좋은 편아 아니라서요.
3. 방어구 타입이나 공대 유틸기, 개인 생존기 보유 같은 건 레이드에서나 평점제 전장에서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 위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가죽클래스가 정말 많습니다. 레이드 공대에 가죽클래스가 많을 확률이 높으므로 템먹기가 다소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공대 유틸기는 레이드 TO여부와 평점제 전장TO에 큰 영향을 끼치고요. 개인 생존, 탈출 여부등은 피빕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이런 부분들은 각 직업게시판 등에 가셔서 자세히 알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세부적 선택을 위한 세밀한 내용
A. 각 직업 전문화별 분류
탱커는 파란색, 힐러는 보라색, 근접딜러는 빨간색, 원거리 딜러는 주황색입니다.
죽음의 기사 : 혈기 / 냉기 / 부정 성기사 : 보호 / 신성 / 징벌 전사 : 방어 / 무기 / 분노 주술사 : 정기 / 고양 / 복원 사냥꾼 : 야수 / 사격 / 생존 (퓨어딜러클래스) 악마사냥꾼 : 복수 / 파멸 (2전문화) 드루이드 : 수호 / 야성 / 조화 / 회복 (4전문화) 도적 : 암살 / 무법 / 잠행 (퓨어딜러클래스) 수도사 : 양조 / 운무 / 풍운 마법사 : 화염 / 냉기 / 비전 (퓨어딜러클래스) 흑마법사 : 악마 / 파괴 / 고통 (퓨어딜러클래스) 사제 : 신성 / 수양 / 암흑 (2힐 클래스)
B. 직업 세부 소개(주스탯,사용자원)
죽음의 기사 : 혈기 / 냉기 / 부정 - 룬과 룬마력을 사용하는 판금클래스 혈기 (힘,룬과 룬마력) 혈기 죽음의 기사는 탱킹 전담 전문화로 일반 MMO게임에서의 전형적인 탱커장비, 방패를 착용하지 않는다. 오직 양손무기만을 들고 앞서 적을 맡는 혈기 넘치는 탱커 클래스이다. 방패가 없으므로 이를 보호하는 자잘한 생존기로 생존을 하며, 기본 자힐 스킬인 죽음의 일격으로 자력 힐링을하여 탱킹하는 방식이다. 냉기(힘,룬과 룬마력) 냉기 죽음의 기사는 한손 무기를 양손에 하나씩 잡는 쌍수 무기 사용 근접 딜러이며 다들 아시는 리치왕과 거의 근접한 컨셉을 지닌 기술들을 쓴다. 냉기 속성의 근접 공격으로 딜링을 한다. 부정(힘,룬과 룬마력) 부정 죽음의 기사는 질병과 소환수를 부리는 컨셉으로 양손 무기를 사용하는 근접딜러이다. 한방딜도 쎈 편이지만 꾸준한 도트 딜링과 소환수 딜이 뒷받침하는 딜링이며, 부정 죽음의 기사의 대표 기술은 피빕용 기술 강령술 일격이다. 성기사 : 보호 / 신성 / 징벌 - 마나 또는 버블을 사용해 빛의 힘을 내뿜는 판금클래스 보호(힘,마나) 보호 성기사는 탱킹 전담 직업으로 한손검과 방패로 탱킹한다. 축복류 스킬같은 자잘한 유틸기가 많으며, 수호자의 빛 등의 자힐기와 정의의 방패, 응징의 방패, 신성화 등으로 탱킹력을 유지한다. 신성(지능,마나) 신성 성기사는 힐러 전담 전문화로 원래는 한손무기와 방패를 끼지만, 군단에서는 특이하게 티르의 손이라는 양손 유물무기를 착용한다. 근접해서 힐 할때 힐량이 극대화되어서 근접형 힐러스타일이며 성기사답게 자잘한 생존기와 유틸기가 많다. 징벌(힘,마나와 신성한힘) 징벌 성기사는 군단 때 파멸의 인도자 양손 검을 들고 적을 뚜까 패는 양손 무기 근접 딜러이다. 유틸기가 좋아 파티원 한명에게 걸어 줄 수 있는 축복류 스킬이 있다. 신성한 힘을 자원으로 딜링을 한다. 전사 : 방어 / 무기 / 분노 -분노 자원을 사용해 적을 패는 판금클래스 방어(힘,분노) 방어 전사는 탱킹 전담 직업으로 한손검과 방패를 들고 탱킹한다. 6탱커중 전형적인 뎀감형 탱커이며, 자힐기가 부족하지만 대신에 방패막기와 고통감내 스킬로 탱을 하며, 봉쇄와 영도, 그리고 찰진 타격감 때문에 아주 스타일리쉬한 탱킹꿀잼을 자랑한다. 무기(힘,분노) 무기 전사는 양손 무기를 쓰는 근접 딜러로서, 거인의 강타로 적이 받는피해를 증가시켜 뚜까 패는 컨셉이다. 주 딜링 스킬로는 치감효과가 붙은 필사의 일격과, 격돌등이 있다. 분노(힘,분노) 분노 전사는 양손 무기를 두개 쌍수로 쓰는 아주 멋진(?) 근접 딜러로서, 자신이 받는 피해를 증가시키는 대신 강력한 공격력으로 적을 패며, 피의 갈증으로 소폭 자힐을 하고 분노의 강타로 쌍수 양손무기를 냅다 동시에 후려갈기는 멋진 스킬도 있다. 주술사 : 정기 / 고양 / 복원 - 정령과 원소, 토템의 힘으로 적을 제압하고 아군을 돕는 사슬클래스 정기(지능,마나와 소용돌이) 정기 주술사는 대지의 정기로 원소 공격을 하며, 번개화살, 용암충격, 지진 등으로 딜링을 하는 원거리 딜러이다. 나름 토템 관련 쪽으로 공대 유틸기가 존재한다. 고양(민첩,마나와 소용돌이) 고양 주술사는 스랄의 둠해머를 들고 아주 멋지게 적을 패는 매력적인 직업이다. 정기 주술사가 원소 공격을 원거리에서 날린다면 고양 주술사는 원소의 기운을 둠해머에 담아 근접에서 뚜까패는 근접딜러 직업이다. 마찬가지로 자잘한 유틸기가 존재한다. 복원(지능,마나) 복원 주술사는 힐러 전담 전문화로, 5힐러중 공대 유틸기가 많고 광역힐이 좋아 레이드 공대 전담힐러에 최적화된 힐러이다. 사냥꾼 : 야수 / 사격 / 생존 - 활과 총으로 야수와 함께 싸우는 동물애호가 사슬클래스, 퓨어딜러클래스 야수(민첩,집중) 야수 사냥꾼은 본인은 소환수고 야수가 주인이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야수로 딜링을 하는 직업이다. 딜도 괜찮은 편이므로 정말 야수 동물 애호가라면 추천한다. 야수로 근접딜을 시키고 본인은 원거리에서 공격하는 원거리 직업이다. 활, 총을 사용한다. 다른 냥꾼들과 다르게 야수 사냥꾼만 꼬실 수 있는 특정 펫이 있다. 사격(민첩,집중) 사격 사냥꾼은 전형적인 레인저형 원거리 딜러로서 오로지 활과 총을 들고 본신의 원거리 딜링에 최적화된 직업이다. 밀덕이라면 추천. 생존(민첩,집중) 생존 사냥꾼은 군단 때 근접딜러로 변신한다. 민첩 지팡이와 장창류를 들고 소환수와 함께 함께 적을 근접에서 뚜까 패는 직업이다. 생존 전문화 답게 각종 생존 유틸기와 덫 류 스킬들이 많다. 악마사냥꾼 : 복수 / 파멸 - 악마를 잡기위한 전문 악마킬러 가죽클래스, 2 전문화 복수(민첩,고통) 복수 악마사냥꾼은 쌍수 글레이브를 끼고 탱킹을 하는 군단 신 탱커 전문화이다. 다른 탱커직업은 단순해진데에 반해 복수 악마사냥꾼은 매우 높은 난이도와 좋은 기동성으로 스타일리쉬한 탱킹을 보여준다. 뎀감과 완방, 자힐 3박자 모두 신경써야 정상탱킹이 된다. 파멸(민첩,격노) 파멸 악마사냥꾼은 쌍수 글레이브를 끼고 근접딜링을 하는 근접딜러이다. 악마사냥꾼답게 마찬가지로 기동성은 스타일리쉬하지만 딜은 단순하다. 그대신 생존과 딜링이 좋은 편. 드루이드 : 수호 / 야성 / 조화 / 회복 - 동물과 칭구가 되다 못해 동물로 변신해서 싸우는 가죽클래스, 4 전문화 수호(민첩,분노) 수호 드루이드는 거대한 곰으로 변해 높은 생명력과 방어도로 말 그대로 몸으로 때우는 무식한(?) 탱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곰은 귀엽다. 단순한 탱킹에 단순한 난이도지만, 그에 비해 탱킹력은 가히 월등하다. 야성(민첩,기력과 버블) 야성 드루이드는 고양이과 동물로 발톱을 햘퀴어 대는 근접딜러이다. 은신능력이 있고, 출혈딜과 버블사용스킬로 딜링을 한다. 조화(지능,마나와 천공의 힘) 조화 드루이드는 해로운 조류인 뿌엉이로 변신하여 달과 태양과 항성의 힘으로 적을 섬멸하는 강력한 짐승이다. 똥빼미는 원거리 딜러로서 스킬이펙트가 이쁜 편이다. 회복(지능,마나) 회복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으로 아군을 회복시키는 회복 전담 전문화로서, 하이브리드 직업답게 여러 유틸기들이 많다. 전형적인 도트형 힐러이다. 도적 : 암살 / 무법 / 잠행 - 은신과 필드 뒷치기에 특화된 닉값하는 매력적인 가죽클래스, 퓨어딜러클래스 암살(민첩,기력과 버블) 암살 도적은 단검류 무기에 독을 묻혀서 적을 암살하는 전형적인 도적이미지를 가진 근접형 딜러이다. 도적은 각종 생존유틸기와 적을 제압하는 기술들이 많고 기동성이 좋아 많은 사람들한테 인기가 있더이다. 무법(민첩,기력과 버블) 무법 도적을 표현하자면 도적이 칼만 쓰는 법이 어디에 있나? 하고 총을 들어 버린 근접형 딜러이다. 기본 주스킬은 칼을 통한 근접딜링이지만, 원거리 총으로 견제공격도 가능한 직업. 잠행(민첩,기력과 버블) 잠행 도적은 근접형 딜러로서 전문화 이름 그대로 게릴라와 기동유틸 등으로 피빕에 특히 특화된 전문화이다. 잠행의 꽃은 어둠의 춤이다. 수도사 : 양조 / 운무 / 풍운 -워3 판다렌이 모델이 된 가죽클래스 양조(민첩,기력) 양조 수도사는 술을 마시면서 취권(?)으로 탱킹하는 탱킹 전문화이다. 방패도 없고 방어도도 낮지만 시간차라는 피해 일부를 뒤로 넘겨 조금씩 나눠받는 컨셉으로 탱킹을하며 기동성이 좋다. 운무(지능,마나) 운무 수도사는 도를 닦은 수도승과 차를? 약으로도 쓸수 있다라는 컨셉이 합쳐진 힐러 전문화로서, 동양적인 기 컨셉으로 안개와 차로 아군을 치료하며 돕는다. 풍운(민첩,기와 기력) 풍운 수도사는 근접 딜러이고 전형적인 무협지의 소림사 수도승 컨셉으로 폭력 스님의 일학을 보여준다. 무기보다 맨손이 더 맵고 아프다를 보여주고 계시는 중이다. 마법사 : 화염 / 냉기 / 비전 - RPG겜의 꽃, 게다가 블리자드 법사사랑 법뻔뻔 천클래스, 퓨어딜러클래스, 대도시 마법차원문 사용가능 화염(지능,마나) 화염 마법사는 화염 원소 마법들을 사용해서 적을 폭발시키고 태워버리는 컨셉의 원거리 딜러이다. 법사 특성상 뛰어난 전투 유틸기들이 많아서 많은 사람들이 재미있어하고 있다. 냉기(지능,마나) 냉기 마법사는 물딩딩과 법뻔뻔으로 악명 높은 원거리 딜러이다. 냉기로 적을 얼리고 느려지게하고 명치에 죽창을 꽂는 아픔을 선사하는 재미를 가졌다. 비전(지능,마나) 비전 마법사는 블자에서 특히 강조된(디아3도 그렇고) 비전마법을 주력으로하는 원거리 딜러이다. 화염이 광역, 냉기가 슬로우라면, 비전은 한방한방딜로 승부하는 직업 흑마법사 : 악마 / 파괴 / 고통 - 니 영혼은 내것이다. 악마를 소환하고 전형적인 악랄한 마법을 쓰는 천클래스, 퓨어딜러클래스, 공대 소환의 문 사용 가능 악마(지능,마나) 악마 흑마법사는 악마를 소환하고 부려서 적을 제압하는 원거리 딜러로서, 야수 냥꾼과 같이 악마 소환수 딜 비중이 큰 직업이다. 멋있고 예쁘기도한(?) 악마를 부려 볼 수 있다. 파괴(지능,마나) 파괴 흑마법사는 말그대로 지옥마법으로 모든걸 파괴하는 컨셉의 원거리 딜러이다. 남자라면 용개 파흑이죠. 고통(지능,마나) 고통 흑마법사는 고통 말그대로 도트딜로 무한 고통을 선사하는 원거리 딜러이다. 딜러들중 대표적인 도트형 딜러. 사제 : 신성 / 수양 / 암흑 - 성스럽지만 간사하기도 한 천클래스, 2힐러 전문화클래스 신성(지능,마나) 신성 사제는 힐러 전문화로서 신성한 기운으로 아군에게 도트힐들과 단일/광역힐링을 하는 힐러의 표준형같은 전문화이다. 공대 유틸도 괜찮은 편이다. 수양(지능,마나) 수양 사제는 딜이 곧 힐이니라는 독특한 컨셉의 힐러로서, 보막과 기타 딜기술로 힐을 넣는다. 유틸도 괜찮은 편 암흑(지능,마나와 광기) 암흑 사제는 사제도 착한 사제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컨셉의 원거리 딜러로서, 어떻게 보면 흑마법사보다 악랄한 주문들이 가득하다. 군단에서는 유물무기로 고대신의 촉수들을 소환해 뿌듯한 정복감(?)을 느껴 볼 수 있다. 3. 기타 참고사항 - 모든 힐러는 마나를 사용합니다. - 악마사냥꾼으로 선택하신 분들은 악마사냥꾼을 생성하기 위한 조건인 '서버 내 레벨 70이상캐릭 하나 존재'를 달성하기 위해선 먼저 죽음의 기사 클래스 생성을 추천 드립니다. 죽음의 기사는 조건없이 바로 55레벨부터 육성 가능합니다. 악마사냥꾼은 98렙부터 육성하게 됩니다. -- 전투부활(전투중 부활) 보유 클래스 : 죽음의 기사 드루이드 흑마법사 사냥꾼(펫) -- 공격대 극가속 버프 '피의 욕망/영웅심/시간왜곡' 보유 클래스 : 주술사 마법사 야수사냥꾼(펫) ** 아직 모든 클래스를 해보지 않아 각 클래스의 사용 자원과 버블이름들이 없거나 틀릴 수 있습니다. 차차 수정 예정** ** 기타 잘못 된 것 있으면 태클 환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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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다 사족을 덧붙이자면, 직업선택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건, 탱딜힐 선택이라 봅니다.
와우에서 캐릭별로 가장 뚜렷한 구분은 단연 탱딜힐입니다.
탱딜힐 중에 가장 많은 인원이 필요한 건 딜러, 공격전담인데, 그만큼 사람도 많습니다. 수요로 치면 오히려 가장 적은 편이죠. 그래서 장기적으로 보면 공격대에 진입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또 공격 기술이 단순하지 않기에 컨트롤능력을 많이 요구합니다. 다만 이번 군단 확장팩에서 기술을 많이 단순화 시키긴 했습니다.
또 원딜은 타깃을 잡고 주문을 쓰면 자연스레 공격이 되지만, 근접딜러는 타깃도 잡아야 하고 대상 바로 옆에 서있어야 합니다. 당연히 대상이 움직이면 대상을 따라가야 하죠. 물론 원딜도 가만히 서있을 수 만은 없으며 움직이는 동안 주문을 시전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탱커, 방어전담은 공대 규모가 몇명이던 간에 2명만 있으면 됩니다. 워낙 소수를 뽑는데다가 캐릭 자체의 컨트롤 능력 보다 '경험'을 중시하기에 진입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10인 이상의 인원으로 구성되어야 하는 공격대가 아닌 5인으로만 구성되는 '파티'의 경우엔 5명 중 한 명이 만드시 탱커여야 하기에 수요가 매우 높으며, 캐릭터의 운영 자체는 상당히 쉽다는 점에서 할만합니다.
다만 공격대든 파티든 탱커의 실수는 대개 '전멸'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그만큼 심적 부담이 큰 역할입니다. 딜러도 힐러도 당연히 네임드 보스별 공략을 숙지하고 준수해야 하지만, 다른 역할에 비해 그 공략의 준수가 더더욱 요구되는 게 탱커입니다.
다만, 드레노어 군주의 경우, 탱커와 근접딜러의 공략이 쉬워지는 반면 원거리 딜러의 공략을 어렵게 하려는 경향이 분명 보였습니다. 그래서인지 탱커가 많아지기도 했고요.
힐러는 그 역할이 매우 독특하다 할 수 있습니다. 네임드 보스를 직접 공격하는 경우가 적기에(군단에서 좀 달라진다곤 하지만) 네임드 공략 절차로 부터 가장 자유로워 보이기도 합니다. 네임드가 무엇이던 간에 우리편만 살리면 되니까요. 탱커, 딜러의 수준이 높으면 쉽고, 탱커 딜러의 수준이 낮으면 오히려 어렵기에 확장팩 초반에 어렵고 점차 쉬워질 수 있는 역할입니다.
여전히 공대에는 힐러가 가장 부족한 편이라 공대 진입도 가장 쉽다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심자에게 힐러가 '강요'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그래서 재미를 못 느끼는 경우도 있고요. 그렇다고 힐러가 마냥 쉽지도 않습니다. 끊임없이 '마나'관리를 요구받습니다. 그리고 숙련된 힐러가 되려면 공략에 따라 어떤 힐을 할지도 알아야 합니다. 힐 기술이 괜히 여러개 인 건 아니니까요. 이건 캐릭터를 어떻게 컨트롤 하느냐의 문제라기 보단, '요령'에 가깝기에 딜러, 탱커와 또 다른 능력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탱딜힐별 특징 때문에 하이브리드 직업을 선택해 딜러로 렙업하고 힐러로 공대 진입 했다가 다시 딜러를 하거나 탱이 되거나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본인이 원하는 역할이 뭔지 꼭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딜러 - 남들도 다 하고 여러 인원 중에 한 명이라 별로 티가 안 나지만, '데미지 미터기'를 통해 남들과 차별되는 능력을 과시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공격'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고 네임드를 처치하는 데 결정적 기여를 했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죠.
탱커 - 공대에 단 두명만 있기에, 또 전 공대원이 탱커의 공격에 맞춰 전투를 시작하기에 많은 이들이 기억해줍니다. 또 네임드가 거의 대부분 탱커를 바라보고 있기에(네임드가 다른 이들을 때리지 못하도록 주의를 끄는 게 탱커의 임무입니다.) 왠지 주인공이라도 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힐러 - 남들이 네임드와 면담하고 있을 때, 힐러들은 공격대원들을 대상으로 삼아 치유를 합니다. 전투로 치면 전투병이 아닌 보급병 같고, 연극으로 치면 주연 아닌 조연 같습니다. 그러나 학생들이 쌈박질 하는데 나타난 학부모처럼 결정적인 순간에 시전한 치유 한방이 '구원'이 되어 공격대장이 힘없이 내 뱉은 '다시 가요'라는 말을 주어 담게 만드는 짜릿함이 있습니다. 힐러의 고난 때문에 많은 이들이 힐러를 기피하지만 그렇기에 또 공격대장과 공격대원들은 손꼽아 힐러를 기다리죠.
당신이 원하는 와우의 캐릭터는 어떤 모습인가요?
그렇게 잘알면 니가 쓰던가ㅋㅋ 존나 쿰척 배긁배긁 암것도 안하면서 지적질은
MMO에서 직업별 난이도는
레이드 : 힐러 > 탱커 > 딜러
>> 레이드에서는 힐러는 전방위적으로 모든 공대원의 HP를 항상 관리함과 동시에 메인탱커가 죽지 않겠음 힐러간의 의사소통도 중요하며, 각종 보스 패턴을 피할 수 있는 센스와, 지속된 전투에서도 마나를 잘 사용해야되는 마나 관리 능력. 위급한 상황에 대처할수 있는 스킬 센스 이 모든 것이 필요합니다.
레이드에서 탱커는 파티원에게 불똥이 튀지 않게 어그로를 적절하게 쌓는 능력. 탱간의 인수인계 능력. 위급한 상황에 생존기를 쓸수 있도록 패턴들을 숙지하는 능력이 필요하죠.
딜러는.. 물론 정해진 시간안에 얼마나 많은 딜을 구겨넣을수 있는가가 제일 중요하지만. 그 다음으로 딜을 넣음에도 불구하고 보스의 각종 패턴에 얼마나 신속, 정확하게 대응하여 힐러의 부담을 줄려주는 센스가 필요하지요.
고난이도 던전 : 힐러 > 탱커 > 딜러
레이드와 달리 고난도 던전은 힐러가 1명이기에 혼자서 파티원 전체의 HP 관리를 해야되며, 파티의 탱커의 HP까지 관리해야 됩니다. 대체적으로 던전 보스의 패턴 자체는 크게 힘든것은 없지만 수치상 많은 양의 힐이 필요하며, 짧은 찰나에 아군 파티원의 HP를 없애버릴수도 있기에 파티원의 숙련도와 아이템 상황등에 크게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탱커는 보스의 패턴을 숙지하고 얼마나 유연하게 대처할수 있는가가 중요하죠.
딜러는 레이드와 똑같습니다. 힐러의 부담을 줄려주는 센스와 더불어 짧은 시간안에 많은 딜을 넣을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죠.
일반 던전 : 딜러 > 탱커 > 힐러
일반 던전의 경우, 사실 3 직종 모두 크게 할일은 없지만. 특히 힐러는 할일이 없습니다. 난이도 또한 매우 평범하고. 스펙이 안좋더라고. 공략법, 그리고 던전 공략의 기본 절차만 잘지켜도 깰수 있죠. 힐러를 하면 아마 일반 던전에서 몇번 졸아보신적도 있으실겁니다. 문제는 그렇게 졸아도... 우리 파티원은 아무도 죽은 사람이 없다는건 안비밀..
힐러 다음으로는 탱커가 쉽지요. 할일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사실 스펙이 좋다면 힐을 안받아도 피가 차는 경우도 존재하지요. 다만 탱커는 파티의 길잡이로서 언제나 졸지말고 게임을 해야 되기에 중간에 위치시켰습니다.
마지막으로 딜러는 일반던전에서 제일 중요합니다. 하긴 중요하다기 보다는 그냥 123 버턴을 졸지 말고 꾸준히 눌러줘야 되는 성실함에 중점을 두고 있지요. 딜러가 얼마나 열심히 123을 누르냐에 따라 이 지겨운 일반 던전에 5분만에 끝날수도 1시간이 걸릴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레이드에서 공대장을 제외하고. 공대원들은 무슨 일이 있어도 힐러에게 잔소리를 하시면 안됩니다. 힐러들은 레이드에서 진짜 신경 쓸게 많습니다. 트라이팟이면 트라이팟일수록 더욱더 신경 쓸일이 많죠. 그런 상황에 잔소리까지 하게 되면 공대자체가 파탄으로 끝날 확률이 높습니다. 아무리 못하더라도. 잔소리는 공대장을 통해서 정중하게 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힐러의 특수 기술은 공대장이 써라고 해야 될때에 써야 되겠지만 위급한 상황이라면 힐러들끼리도 어떤것을 쓰겠다 라는 상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특수기술을 동시에 써서 효율을 떨어뜨리면 안되겠죠.
탱커 플레이어들은 레이드에서 많이 좌절하고는 합니다. 높은 진입 장벽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스펙뿐만 아니라 얼마나 보스의 패턴을 많이, 그리고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학원팟이 아닌 경우에는 그런것을 경험할수가 없거나 혹은 학원팟이라도 할지라도 모든 보스의 패턴을 다 볼수 있을지 없을지는.. 그저 운이거나 공대원들의 실력에도 달려 있지요. 그래서 패턴을 아는 탱커는 공대에서 환영 받습니다만.. 아닌 탱커는 일자리가 줄어듭니다. 그렇기에 그런 것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탱커 플레이어들은 스스로 공대를 구성해서 도전하는 근성과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힘내세요. 그렇기 때문에 당신들 탱커 플레이어들이 귀족인것 아니겠습니까?
딜러 플레이어들은 아무리 자신이 패턴을 잘 알고 있어도. 혹은 스펙이 좋아도. 결코 경거망동 해서는 안됩니다. 딜이라는 개념은 원래 안전한 탱킹과 힐링이라는 전제 조건이 없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는 개념이지요. 적을 한방에 죽일수 있다면 상관이 없겠지만. 보통은 그런일은 없겠지요. 그렇기에 탱커의 어그로를 넘기지 않는 범위내에서 최대한 딜을 하는 센스를 숙달하셔야 되며, 탱커마다 위치를 잡는 방법이 다르기에 패턴을 안다고 자기멋대로 돌아다니는 경거망동을 보여서도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