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리치킹 하드 (얼음왕관 성채 25인, ★★★★★★☆)

 아즈샤라 서버의 암흑사제 이뽀님이라고 합니다. 제가 솔플로 정말 힘들게 잡았던 네임드가 85렙때 했었던 알리스라조르 하드와 프레이야, 그리고 25인 말리고스, 90렙때 한 살타리온 25인 3비룡이 있었는데요. 세어보진 않았지만 각각 200트 이상 했을겁니다. 모두 난이도 별6개씩으로 했었구요. 이번에 소개할 리치킹 25인 하드 솔플은 그 이상의 난이도로 5주간에 걸쳐 약 340트를 했습니다. 상당히 어렵구요. 아직 잡은사람이 없기에 참고할 영상도 없고 오로지 헤딩으로 택택을 완성시키다보니 트라이수가 늘었네요. 예를 들자면, 2,4페이즈 때 나오는 영혼처리가 딜이 밀려서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 절벽이 무너지는 순간에 얼음구슬에 점프해서 부딪히고 몹들은 절벽아래로 떨어지고 저는 글라이더로 안에 들어오고..이런거 연구하다가도 10트정도 날린것 같네요..결론적으로 떨어지던 몹도 순간이동해서 위로 올라왔지만..

 

광폭화 15분은 매우 빡빡하며, 어느정도 템렙은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저 또한 광폭화와 동시에 잡았고, 템렙은 553이었습니다.

 

최소요구: 550 ilv 적정수준: 560 ilv 권장수준: 580 ilv

 

 (수정) !어떤분이 제보해주셔서 방금 안 사실인데..무기마부와 가슴마부를 하지 않았었네요....OTL 무기마부도 안하고 레이드 뛰고 ㅠㅠ 언제부터인지...공략글은 이미 다 완성해놓았기 때문에 굳이 손보지 않겠습니다..비취혼 마부와 가슴 올능 마부를 하지 않았다는 점은 따로 염두해주세요..

 

리치킹 트라이에 앞서...

 

-리치킹 전 앞 네임드들은 모두 10인 일반으로 쉽게 처리 가능하며, 리치킹만 25인 영웅으로 바꿔서 도전하실 수 있습니다. 단 10인에서 영웅으로 잡아버리면 25인으로 변경이 되질 않으니 주의하세요. 또한 생각없이 1층 npc들 모여있는곳에 가로쉬에게 말을 걸면 30%생명력, 피해. 흡수량, 치유량 업 버프인 헬스크림의 전쟁노래가 사라져버리므로 각별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암사로 트라이할 경우 첫 3구슬의 유무는 꽤 크게 작용하므로, 첨탑상층에 돌아다니는 두마리의 발키르를 이용하여 3구슬을 쌓고 쫄을 죽이지 말고 리치킹방으로 들어가세요. 좀 시간이 지나면 전투가 풀리고 트라이할때마다 3구슬을 가지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특성)

1)공허의 촉수

-1페이즈의 노역꾼 구울이 쌓일 경우 잠깐 묶을수 있습니다

2)육체와 영혼

-평타를 다 맞지 않기 위한 필수 특성입니다.

3)오리니

-위안을 쓰기엔 무빙이 너무 많고, 마귀를 쓰기엔 딜이 너무 아쉽습니다.

4)구원의 기도

-가끔 위험한 순간 특히 몰아치기때 큰 도움이 됩니다.

5)천상의 통찰력

-노역꾼 구울 고통을 이용한 무빙딜의 핵심입니다.

6)천상의 별

-자힐을 위한 필수 특성이며, 노역꾼 구울에게도 무시못할 광뎀을 줍니다.

 

문양)

1)어둠의 구속

-형상을 오프시키지 않고, 소생과 회기를 쓸수 있는 필수 문양입니다.

2)내면의 열정

-물리 평타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한 선택 문양입니다.

3)약화된 영혼

-기동성을 높히기 위한 필수 문양입니다.

 

 

1페이즈) 리치킹 100~70%

 

1페이즈의 리치킹 스킬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휘청거리는 괴물 (생명력 600만) 1분마다 1마리씩 소환

노역꾼 구울 (생명력 75만) 20초마다 3마리씩 소환

휘청괴물 1마리 소환하고 노역꾼 구울 3마리 3번씩 소환하고. 그사이사이 암흑의 덫과 몰아치기를 사용합니다

 

광폭화시간이 빡세므로 1페이즈(리치킹 피 70%까지)의 시간을 얼마나 줄이냐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사실상 4마리이상의 휘정거리는 괴물이 소환되었다면 후반부 광폭화를 피하기가 현재 스펙으로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4마리 휘청거리는 괴물 처리하는 동안, 리치킹의 피를 70%까지 까야 하고 또한 2페이즈를 넘기기 위해서 마지막 4번째 휘청거리는 괴물 역시 처리가 끝난 상태로 넘어가야 합니다.

대략 계산한다면 4분여동안 노역꾼 구울까지 포함한다면 약 6000만 딜을 해야 하며, 끊임없이 무빙과 힐도 동시에 해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솔플시에는 플레이어에서 리치킹의 어그로가 벗어나지 않는 한 질병을 사용하지 않으며, 원래 공략대로라면 이 질병전이를 이용해서 구울과 괴물들을 처리해야 합니다. 암사는 마귀 소실을 통해 질병을 유도할수 있지만, 마귀가 없을 경우 특별히 탱을 할 수 없고 모든 몹들을 암사가 직접 탱해야 하므로 플레이어가 질병전이를 완벽히 컨트롤하기는 불가능해보입니다. 중첩된 질병이 플레이어에게 옮길 경우 분산이상의 시간을 머물기 때문에 무조건 죽을수 밖에 없으므로, 질병을 아예 이용하지 않고 그냥 딜을 하여 쫄들을 잡기로 했습니다. 단 처음에는 질병전이는 구울이 몇마리 없기 때문에 질병전이가 용이하며 처음만 이용하셔도 됩니다.

 

 휘청거리는 괴물은 생명력이 600만이며, 이속이 느리고 간혹 격노하여 평타가 세지며 피가 30%이하가 되면 광폭화가 되면서 견디지 못하는 수준이 됩니다. 괴물과 리치킹의 평타를 모두 맞으면서 견딜수는 없기 때문에 끊임없이 보호막 무빙으로 이 둘과 거리를 최대한 멀게 해주어야 하며, 아주 다행스럽게도 리치킹과 괴물의 모든 스킬들은 시전시간이 있어서 한번씩 멈춰서주기 때문에 거리 벌리기가 생각보다 쉽습니다. 이때 무빙딜을 위해서 노역꾼 구울을 소환할때마다 고통을 걸어서 천상의 통찰력특성을 이용한 꽁정분을 발동시켜 괴물딜을 해주게 됩니다. 리치킹에는 주로 도트딜만 하게 되고 모든 꽁정과 파역등 딜을 괴물에게 몰도록 하고 간혹 괴물피가 10%남아서 죽겠지 안일한 생각을 갖지 말고 확실히 마무리 시켜야 합니다 (20%이하 광폭화) 휘청괴물이 죽으면 그때서야 다음 휘청이 나오기전까지 리치킹 딜을 하고, 노역꾼 구울에 고통 작업등을 해놓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4번째 휘청거리는 괴물이 나왔을때 리치킹 딜이 부족하다면 일단 리치킹 피를 71~72%까지 빼놓고 괴물딜을 하시고 자연스럽게 2페이즈로 넘어가도록 하세요.

 

 암흑의 덫은 그냥 피하시면 되고, 간혹 잘못 밟았을 경우는 기공의 글라이더를 이용해서 다시 들어오시면 됩니다. 몰아치기는 생명력90%이상까지 회복이 안되면 점점 더 아파지는 기술인데, 몰아치기전에 최대한 천별,소생,회기등으로 만피가까이 유지한상태에서 몰아치기를 맞아 바로 디버프가 사라질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몰아치기 전에 피복구가 심히 안된시점이라면 순치까지 써서 피복구를 일단 시키도록 하고, 몰아치기 후인데 피가 없다면 구기와 흡선등을 이용하여 한타이밍을 넘깁니다.

 

2페이즈) 노여워하는 영혼 3마리

 

 리치킹을 방가운데 짱박혀서 냉혹한 겨울을 사용하며, 뒤로 넉백시키는 얼음 구슬을 플레이어에게 보내고 약 생명력 415만의 노여워하는 영혼이라는 플레이어와 똑같이 생긴 몹을 소환하는데 1분동안 약 20초 간격으로 3번 불러냅니다.

 

 -노여워하는 영혼은 평타자체도 위협적일뿐더러 더러 4초간 캐스터에게는 침묵을 걸기때문에(간혹 저항) 굉장히 빠르게 처리해줘야 합니다. 20초안에 415만의 피를 빼야 하는데 얼음구슬을 딜할 여유는 없기 때문에 1페이즈 끝무렵 휘청괴물을 마무리하면서 리치킹의 옥좌 근처로 미리 무빙을 해둡니다. 괴물마무리 하자마자 리치킹과 남아있는 구울들에게 고통을 리필시켜, 노여워하는 영혼딜을 조금더 수월하게 합니다. 영혼피가 20%이하쯤 남아있을때 새로운 영혼이 나오더라도 새영혼에 도트를 거는것보다 남아있던 영혼을 빠르게 마무리 하는것이 침묵등을 생각할때 훨씬 낫습니다. 3번째 영혼을 딜하고 있을때쯤 3페이즈로 넘어가며 바로 리치킹이 몰아치기를 쓰는데, 이때를 위해서 구기등은 한번 남겨두시는것이 좋습니다. 3페이즈 넘어가더라도 마찬가지로 리치킹딜보다는 남아있던 영혼부터 마무리 하십시오.

 

 *처음 리치킹하드를 들이대면 1페이즈가 왜이렇게 어렵냐 하시겠지만, 익숙해지면 1페이즈를 깨끗이 넘어가는것이 더 어렵고, 2페이즈는 1페이즈보다 더 어렵고. 2페이즈보다 4페이즈가 더 어렵습니다. 4페이즈를 위해 물약은 2페이즈때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3페이즈) 리치킹 70~40%

 

-유일하게 쉬어가는 페이즈라고 할수 있겠네요.

솔플시에는 발키르를 소환하지 않으며 파멸과 몰아치기 영혼쐐기등을 사용합니다. 3페이즈에서는 광폭화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하여 빠르게 40%까지 딜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영혼쐐기가 꽤 아프기 때문에 연타로 오는 몰아치기에 피복구가 안되어 사망할 수 있으므로 1페이즈와 마찬가지로 딜로스를 최소화하면서 리치킹과 최대한 멀어져서 받는 뎀지를 줄입니다. 리치킹의 피가 50%대가 되면 마귀 쿨이 와도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42%가 되면 3구슬을 모아두고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 무빙을 미리 2페이즈와 마찬가지로 리치킹의 옥좌로 미리 해두십시오.

 

4페이즈) 노여워하는 영혼 4마리

 

-딜이 가장 힘든 구간입니다. 고통을 걸만한 구울도 없으며, 심지어 노여워하는 영혼이 한마리 더 나옵니다. 이건 특별한 공략이 필요하지 않고, 영혼극딜을 해주셔야 합니다. 첫번째는 미리 3구슬을 모아뒀기때문에 그냥 딜로 잡고, 두번째는 마귀를 이용하고 두번째 피가 50%쯤 되면 물약을 마십니다. 4번째 처리는 못하더라도 최대한 3번째 영혼까지 상당이상 피를 빼놓아야 5페이즈때 리치킹 딜할 여유가 생깁니다. 오직 장신구가 터지길 기도하고, 침묵저항뜨기만을.. 순간요구디피가 25만 디피정도 될껍니다.

 

5페이즈) 리치킹 40~10%

 

-대망의 마지막 페이즈입니다. 5페이즈는 이때껏 1~4페이즈를 얼마나 잘 넘어왔는지 숙제검사 맡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페이즈의 3~4번째 영혼을 딜하고 있을때쯤 3~4초간 행동불가가 되고 리치킹의 서리한 내부로 플레이어를 강제 이동시키게 됩니다. 이때 혹시나 영혼에게 맞아 죽을수 있으므로 분산을 켜도록 합시다. 그외서는 특별히 사용할 시간이 없어요. 내부방에 들어가면 예전에 했던것처럼 공중의 새우딜을 하는게 아니라 그냥 바닥만 살짝 피하면서 장신구쿨을 아끼도록 합니다. 내부방 타임은 약 40초간으로 이때는 전혀 리치킹 딜을 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꽤 자주 서리한 내부로 끌려 들어갑니다..

 

 밖으로 나오자마자 파멸을 쓰고 새우들을 불러내는데 일단 먼저 처리하지 못했던 노여워하는 영혼부터 빠르게 녹이도록 합니다. 이후부터는 광폭화타임안에 리치킹을 잡아내느냐 의 문제만 남아있습니다. 새우가 자폭하러 오더라도 보호막 흡선, 천별, 구기등으로만 넘기고 리치킹딜에 있어서 잠깐의 쉼이 있으면 안됩니다. 새우자폭이나 리치킹의 평타등으로 빠진 피는 위에 말한 스킬등으로 어느정도 회복이 가능하며, 어차피 내부로 들어가서 힐할 여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광폭전에 할수 있는 딜을 다 하며, 광폭화 되더라도 한대 맞으면 즉사이긴 하지만, 새우를 불러내거나 몰아치기 파멸등 시전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니트로등을 통해 최대한 도망가면서 딜을 하도록 합니다.

 

 -솔플시 리치킹이 룻팅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자주 발생하고 있으면 gm도 인지하고 있는 상태랍니다. 템은 gm이 임의로 마음대로 넣어줍니다..2주연속 성사흑토큰과 지팡이.한손 단검을 넣어주는 것으로 봐서는 플레이어 직업에 어느정도 맞춰주는것이 아닌가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ps)팁앤노하우에 빠진 94~99 용의 영혼편과 부캐죽기로 진행한 라그나로스 하드와 데스윙 등짝 솔플은 제 인장의 링크를 통해서 보실수 있습니다

 

 

 

 2년여동안 진행해온 암사 솔플 공략이 드디어 100번째를 맞이하였습니다.. 처음 알라르를 먹기위해 가볍고 즐거운 마음으로 시작했던 솔플 공략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도를 넘지 않았나 제자신을 반성해봅니다.

그동안 공대구성도 해주고 가끔 와서 넴드도 잡아주고, 필요한 영약, 왕북, 물약등 지원해주신 길드원님들. 지인분들, 친분이 없던분들 모두들 진심어린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최대한 신경 쓴다고 했는데 간혹 리플이나 쪽지 답변 못보내드린분들 죄송하구요...

 마지막으로 제 암사 솔플을 응원해주고 아낌없는 격려와 질타 보내주신 모든 인벤분들, 유투브 구독자님들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victo님 항상 고맙고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