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의 탑이 붕괴되면서 천계와 마계로 나뉘어 오랫동안 지속되어온 아이온


아이온에는 하얀 날개를 가진 천계에서 활동하는 천족과
검은 날개를 가진 마계에서 활동하는 마족으로 나뉘어 있다.


아이온이 처음 오픈할 당시에는 천족과 마족에는 서로 다른 외형 뿐만아니라
효과가 다른 스킬이 다수가 존재하면서 밸런스에 대한 논란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그 중에서도 가장 논란이 되었던 스킬인 마족 호법성의 '타격쇄'는
랜덤 대미지에 근접 스킬, 기절 효과도 없다는 점에서 마족 유저들의 항의가 있었고
결국 2009년 1월 21일 패치로 천족과 거의 동일한 스킬로 변경 되었으며
불공평하다는 의견이 많았던 종족 스킬은 대부분 상대 종족과 같은 효과를 가지도록 수정되었다.



[ 패치 당시 마족 호법성들의 대대적인 환영을 받았던 타격쇄 ]




이렇게 천족과 마족의 종족 스킬들이 동일해지면서 효과가 다른 스킬들이 대부분 사라졌지만
이 외 종족 별로 다른 효과를 주고 있는 몇가지 스킬들은 종종 토론의 주제가 되기도 한다.


특히 몇몇 직업들은 서로 다른 스킬 효과로 지속적인 논쟁이 오가기도 하는데
직업별로 어떤 스킬들의 효과가 다르고 유저들의 생각은 어떠한지 확인해 보았다.



▷ 검성의 효과가 다른 스킬

종족레벨스킬 명스킬 설명
50  검기 파동15m내의 대상과 주변 10m내 최대 5명의 적들에게 288~292의 물리 타격을 주고, 30 초 동안 물리 방어력을 500만큼 감소시킵니다.
50  살기 파동자신 주변 10m내에 있는 최대 12명의 적들에게 695~699의 물리 타격을 주고, 30 초 동안 물리 방어력을 500만큼 감소시킵니다.
50  네자칸의 축복30 초 동안 자신의 물리 공격력을 80%, 물리 방어력을 30%, 이동속도를 20%, 공격속도를 20%만큼 증가시킵니다.
50  지켈의 축복30 초 동안 자신의 물리 공격력을 90%, 물리 방어력을 10%, 이동속도를 20%, 공격속도를 20%만큼 증가시킵니다.



검성 직업의 천/마의 스킬 효과가 다른 대표적인 스킬은 파동 스킬.


천족의 검기 파동이 원거리 기술인 반면 마족의 살기 파동은 주변에만 영향을 준다.
그 대신 마족의 스킬이 입히는 피해가 천족에 비하여 높은 편이다.


이렇게 서로 다른 스킬에 대해서 마족 검절님은 천족이 사용하는 검기 파동
사용하기 편해서 효용성이 높다며, 마족의 살기 파동이 피해량이 많다고 해도
실제로는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같은 마족 천뇌쌍검님도 천족은 이동하면서 검기 파동을 사용할 수 있지만
마족의 살기 파동은 제자리에 멈춰서 사용해야 하는점도 있다며
불만이 있기는 하지만 개발사에서 이렇게 정해준 이상 따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반면 천족 꽃돌이님의 경우에는 마족의 스킬이 피해량이 더 큰 편이라서
비슷한 급의 검성과 PvP를 하게되면 거의 지게 된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 수호성의 효과가 다른 스킬

종족레벨스킬 명스킬 설명
10  신성한 응징대상에게 150~154의 물리 타격과 추가적인 적대치를 주고, 자신은 15 초 동안 모든 공격을 방패방어합니다.
10  암흑의 응징대상에게 150~154의 물리 타격과 추가적인 적대치를 주고, 자신은 15 초 동안 타격을 50% 흡수하고 20 타격을 반사하는 보호막이 형성됩니다(보호막은 총 10000만큼의 타격을 흡수합니다)
42  방패 휘두르기방패방어 성공 후 방패로 강타하여 504~508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방패 장비 필요 (연속기 1단계)
42  혈관 베기대상에게 265~269의 물리 타격을 주고 30 초 동안 출혈 상태로 만듭니다. (연속기 3단계 기합 - 혈관 베기)
50  주신의 징벌대상에게 743~747의 물리 타격을 주고, 3 초 동안 기절 상태로 만듭니다.
50  사신의 징벌대상에게 743~747의 물리 타격을 주고, 타격의 50%만큼의 생명력을 흡수합니다.



천족의 주신의 징벌이 물리 타격과 함께 3초라는 기절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마족의 사신의 징벌은 비슷한 피해를 입히고 생명력을 회복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해서 마족 수호성 수범님은 사냥만 한다면 마족의 사신의 징벌 스킬 효과도 나쁘지 않지만
같은 장비를 가진 대상과 1:1 PvP를 한다면 천족 수호성을 이길수 없다며
PvP에서 효용성이 떨어지는 편이라 차이가 심하여 상대적으로 PvP에서 불리하다는 의견을 내보였다.


마족 수호성 썬더맨님은 다른 직업은 몰라도 수호성의 종족 스킬은 차이가 심하다면서
동급 장비라고 생각하면 마족 수호성이 다른 직업을 못 잡는 경우라도
천족의 수호성은 주신의 징벌을 이용한 기절 콤보로 한번에 처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한 천족의 주신의 징벌 효과는 100% 발동하는 신석 효과와 같다고도 볼 수 있다면서
천족과 마족의 종족 스킬의 개선을 요구하기도 했다.


반면, 익명을 요구한 한 천족 수호성 유저는 해당 스킬과 관련된 논쟁이 오고가는 것은
매우 잘 알고 있다고 하며, 아이온의 만렙이 50레벨이 아닐 것임은 분명해 보이니
차후 만렙이 상승하고 상위 레벨에 배울 수있는 스킬이 나오면-지금의 징벌 스킬과 같이-
차등이 있는 스킬이 마족 수호성에게 주어지지 않을까 싶다며 조심스레 의견을 전했다.




▷ 궁성의 효과가 다른 스킬

종족레벨스킬 명스킬 설명
10  변신: 라이칸자신의 신성력을 소모하여 2 분 동안 라이칸 나이트로 변신합니다. 변신 중엔 물리 공격력이 10%만큼, 공격속도가 30%만큼, 이동속도가 33%만큼 증가합니다.
10  변신: 라이칸자신의 신성력을 소모하여 2 분 동안 라이칸 나이트로 변신합니다. 변신 중엔 물리 공격력이 20%만큼, 공격속도가 20%만큼, 이동속도가 30%만큼 증가합니다.



궁성의 스킬 효과가 다른 점은 주력 DP 스킬인 라이칸으로 천족이 물리 공격력 상승량이 10% 낮은 대신
공격 속도 10% 이동 속도 3%만큼 더 높다는 것으로 몇몇 마족 궁성 유저들의 불만이 제기되기도 했다.


마족 궁성 Narrow님은 PvP에서 이동 속도의 차이가 크다면서 비록 3%이지만
그 차이로 죽느냐 사느냐가 결정되고 공속의 차이도 크게 작용한다고 말하였다.


이에 반해 익명을 요구한 천족 궁성 유저는, 어차피 속사의 눈 스킬을 사용하면
공격속도는 최대한으로 상승하지만 공격력 차이는 커버가 되지 않는다고 하며 물리공격 옵션이 탐난다고 말하기도.




▷ 살성의 효과가 다른 스킬

종족레벨스킬 명스킬 설명
10  신성한 일격대상에게 255~259의 물리 타격을 주고 101만큼 자신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10  암흑의 일격대상에게 283~287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42  경계 자세10 초 동안 마법 공격을 2회 저항할 수 있도록 합니다. 대신 자신의 물리 공격력이 50%만큼 감소합니다.
42  기습 자세10 초 동안 자신의 물리 공격력을 100% 증가시키고, 회피를 50%, 마법 저항을 500%만큼 감소시킵니다.
50  빛의 문양 폭발20m내의 대상에게 걸려있는 문양을 5단계까지 삭제하고 폭발시켜 타격을 주고, 잠시동안 공격속도 감소와 침묵 상태로 만듭니다.
50  어둠의 문양 파열20m내의 대상에게 걸려있는 문양을 5단계까지 삭제하고 폭발시켜 타격을 주고, 타격의 일부를 자신의 생명력으로 회복합니다.



천족의 경계 자세가 마법을 2회 회피할 수 있고
빛의 문양 폭발을 사용하면 침묵 상태를 주어 마법사와의 전투에서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면,

마족의 기습 자세어둠의 문양 파열은 모든 직업에게 범용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다른 종족 스킬을 두고 마족 살성 귀존님은 암흑의 일격은 물리 피해만 입히는 반면
천족의 신성한 일격은 생명 회복까지 같이 하기에 천족이 약간 낫다고 생각하지만
그 밖의 스킬이 다른 것은 알고 있으며 아직 큰 차이는 느끼지 못했다고 한다.


한 천족의 살성 유저는 경계 자세가 언뜻 더 좋아보이기도 하지만
마법을 사용하지 않는 직업에게는 아무런 소용이 없다면서 모든 직업에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마족의 기습 자세 스킬이 더 좋아보이는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하였다.




▷ 치유성의 효과가 다른 스킬

종족레벨스킬 명스킬 설명
42  징벌의 번개25m내의 대상에게 540의 바람속성 마법 타격을 줍니다. (연속기 1단계)
42  응징의 번개25m내의 대상에게 434을 기준으로 한 랜덤 바람속성 마법 타격을 줍니다. (연속기 1단계)
50  유스티엘의 빛25m내의 대상과 주위 25m내에 있는 최대 6명의 동료들의 생명력을 1154만큼 즉시 회복하고, 10 초 동안 2 초 간격으로 231만큼씩 회복합니다.
50  마르쿠탄의 빛25m내의 대상과 주위 25m내에 있는 최대 6명 동료들의 생명력을 1154만큼 회복하고, 10 초 동안 공격을 받을 때마다 1회 1156만큼씩, 최대 1156만큼의 타격을 막을 수 있는 보호막을 만듭니다.



치유성의 경우 효과가 다른 두가지 스킬 모두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 대동소이한 모습을 보여준다.


천족의 징벌의 번개가 일정한 피해를 입힐 수 있는대에 반해
마족의 응징의 번개는 피해량이 랜덤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천족과 마족의 몇몇 유저들의 의견을 물었으나 크게 개의치 않는다는 입장이 대부분.




▷ 호법성의 효과가 다른 스킬

종족레벨스킬 명스킬 설명
42  관통쇄25m내의 대상에게 341~345의 물리 타격을 주고, 일정 확률로 4 초 동안 기절 상태로 만듭니다.
42  타격쇄25m내의 대상에게 341~345을 기준으로 한 랜덤 물리 타격을 주고, 일정 확률로 4 초 동안 기절 상태로 만듭니다.
50  차단의 주문15 초 동안 자신과 주위 20m내에 있는 동료들이 공격을 받을 때마다 100%의 확률로 타격을 막을 수 있는 보호막을 만들고, 3 초 간격으로 331만큼씩 생명력을 회복합니다(보호막은 1회 자신이 받는 타격의 40%만큼씩, 총 5000의 타격을 받을때까지 유지됩니다).
50  결계의 주문15 초 동안 자신과 주위 20m내에 있는 동료들이 공격을 받을 때마다 100%의 확률로 타격을 막을 수 있는 보호막을 만듭니다(보호막은 1회 자신이 받는 타격의 50%만큼씩, 총 5000의 타격을 받을때까지 유지됩니다).



마족의 타격쇄의 패치 이후 거의 모든 스킬 효과가 같아진 호법성.
치유성과 거의 흡사하게 랜덤 피해와 보호막 등의 여부로 천/마의 차이가 있다.
인터뷰를 진행한 천족과 마족 호법성 유저들은 이에 대해 별로 할말이 없다는 의견을 내보였다.




▷ 마도성의 효과가 다른 스킬

종족레벨스킬 명스킬 설명
44  강화의 은혜자신의 마법 증폭력을 15 초 동안 500만큼 증가시킵니다. (스티그마 획득)
44  신속의 은혜15 초 동안 자신의 모든 마법 스킬 시전 시간을 50% 단축 시킵니다. (스티그마 획득)



마도성은 천족의 강화의 은혜와 마족의 신속의 은혜의 한가지 스킬만 효과가 달랐지만
여기에서 15초 동안 마증 500증가냐, 마법 시전 시간 50% 단축이냐의 차이가 있다.


천족 마도성 마왕팅님은 마족의 마도성과 1:1로 PvP를 하면 거의 지고 있다면서
같은 등급의 장비를 착용했다면 시전 속도 차이가 생각보다 크다고 강조했다.
또한 마족의 마도성이 범위 피해를 입히는 화산 폭발, 유성 강타까지 쓰는 시간이 약 2초 정도라며
추가로 DP 범위 스킬인 루미엘의 진노까지 사용하면 버틸 수 있는 직업이 없다고 말하기도 하였다.


역시 같은 천족 마도성 마귀신님도 마족의 마도성과 1:1을 하면 시전 속도 차이로
전투에서 질 수밖에 없다며 천족의 강화의 은혜는 사실상 큰 효용이 없다고 이야기 하였다.


마족의 마도성 Aurora님은 1:1로 PvP를 한다고 가정하면 빠른 매즈 성공이 승패를 가르기에
신속의 은혜가 더 좋다고 할 수 있다면서 천족의 강화의 은혜는 진노를 이용한 한방에 영향을 줄 뿐
그 외에는 마법 증폭력 500차이로는 승부를 좌우하기에는 힘들다는 의견을 주었다.




▷ 정령성의 효과가 다른 스킬

종족레벨스킬 명스킬 설명
42  저주: 불의 정령25m내의 대상을 6 초~8 초 동안 불의 정령으로 변신 시킵니다. 그 동안 대상은 공포와 이동속도 감소 상태가 되며, 물속성 방어가 100만큼 감소합니다.
42  저주: 물의 정령25m내의 대상을 6 초~8 초 동안 물의 정령으로 변신 시킵니다. 그 동안 대상은 공포와 이동속도 감소 상태가 되며, 불속성 방어가 80만큼 감소합니다.



마족의 저주: 물의 정령저주: 불의 정령보다 속성 방어 하락이 20 낮지만
이 차이는 전 직업을 보았을 때 강력한 불속성 마법이 많은 반면
물속성 마법은 적기 때문에 차이를 둘 수 밖에 없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게임 내에서 만날 수 있었던 정령성 유저들은 해당 스킬의 차이와 관련되어
수긍하거나 혹은 차이를 크게 체감할 수 없었다는 의견을 보여주었다




▷ 종족의 특징과 밸런스 사이


종족의 특징과 밸런스, 이 두가지를 한꺼번에 잡는 것은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이를 위한 가장 간단하고도 빠른 해결책은 종족별로 서로 다른 스킬 효과를 같게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이렇게, 어설프게 두마리 토끼를 쫓다가 두마리 다 놓치는 것보다는
종족별 밸런스라는 토끼만이라도 확실하게 잡아 놓는 것이 옳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렇게 획일화된 아이온이 정말 재미있을까라는 의문이 들기도 한다.


천족과 마족이 서로 다른 점을 인정하지 않고 하나 하나 똑같이 맞추다 보면
결국 천족과 마족의 특징들이 사라져 버리면서 외형과 출신 지역을 제외하면
양 종족의 다른 점을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 오지 않을까하는 점이다.


그러나 그동안 업데이트가 있어오면서 모든 종족 스킬들이 동일하게 변경되지 않은 것을 보면
개발사에서 스킬 효과를 이용한 천/마족간의 특징 표현을 유지시킬 것으로 보이며
이를 위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밸런스를 맞춰 나갈 것이라 예상된다.


당연히 모두가 만족할 수는 없겠지만,
유저들이 불만이 가지고 있는 스킬이라면 종족의 특징을 살리면서 효과 또한 쓸모있게 수정되어
종족의 특징과 밸런스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내는 아이온이 되기를 희망한다.



Inven Handi - 박경민 기자
(Handi@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