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은 2.6 패치내용과 현재 아이온 시스템에 관한 것.
이번 인터뷰를 통해 아이온 팀 내부에서도 현재 제기되고 있는 문제 의식이나
이슈에 대해 관심을 두고 있음을 확인함과 동시에
3.0 업데이트를 통해 인터페이스 기능의 업데이트, PvP컨텐츠의 확대,
스킬 밸런스 조정을 통한 직업 간 밸런스 조정 등을 변화시키려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1. 2.6 패치

[요새전 공훈] 2.6 패치와 함께 요새전 공훈 보상 기준이 바뀌면서 정확히 어떻게 변했다는 내용이 공개되지 않아 많은 유저들이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인데, 이 기준이 어떻게 변한 것인지 공개가 가능한가?
20100520203529691.jpg)
공성보상에 대해 다소간의 요구가 있어 룰을 엄격히 했다. 상황을 분석한 결과 일부 직업군을 중심으로 보상 부분에 문제가 포착되어 조정을 하고 있다.
※ 관련기사 : 요새전 보상 기준 변경, 혼란에 빠진 데바들

[용계 지역 키스크 설치 위치 변경] 용계의 지형 패치로 상대 지역 키스크 설치가 좀 더 제한적으로 변해 이것이 PvP 컨텐츠의 제한으로 이어질까 이를 걱정하는 유저들이 있는데, 혹시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계획이 있는지? 있다면 그 방향은?
20100520203529691.jpg)
PvP제한을 위해 키스크 설치지역을 변경한 것은 아니다. 어뷰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형 수정 쪽에 무게를 두었는데 파급효과가 있었던 것 같다.
※ 관련기사 : 줄어드는 PvP, 회생 방법은?

최근 시공의 균열 종족 보호 패치, 용계 키스크 설치 제한 등 PvP 관련 컨텐츠의 규모가 계속 축소되고 있다는 의견이 많은데, 이를 강화시킬 별도의 컨텐츠를 준비중인지?
20100520203529691.jpg)
PvP는 아이온의 큰 기둥 중의 하나이다. 보완을 장기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그 첫 단계로 작지만 새로운 PvP 컨텐츠를 준비 중이다. 기대해 주시길 바란다.

[자동 파티 구성 시스템] 공식 홈페이지와 게임 내에서 실제 이용이 어렵다는 유저들의 의견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인데, 의견을 수렴하여 수정할 계획이 있는가? 있다면 그 방향은?
20100520203529691.jpg)
자동파티 매칭은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시스템으로 생각했다. 일반 파티의 인던 진입과 비교해서 형평성이 위배되지 않는 범위에서 구성하려다 보니 효용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었다.
단기적으로는 현재 매칭 조건이나 자동매칭 시 주어지는 버프를 조정할 계획에 있고, 장기적으로는 형평성을 살리며 효용성을 높일 수 있는 부분을 검토하고 있다.

※ 관련기사 : [기획] 자동파티, 조금만 바꿔보는건?

[맞춤형 묶음상자] 현재 불의 신전, 강철갈퀴호 2곳에만 적용되었는데, 추후 반응에 따라 다른 던전들로 확대할 계획도 가지고 있는가?
20100520203529691.jpg)
성장에 필요한 아이템을 적절하게 배분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목적에 맞게 상황을 파악하고 추이를 살펴나갈 계획이다.

[신규 제작] 현재 게임 내에 형성된 거래가로 보면 기존 제작법이 신규 제작에 비해서 더 싼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이럴 경우 신규 제작이 상대적으로 기피될 수 있는데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20100520203529691.jpg)
아이온 경제 균형을 위한 작업의 연장 선상이었다.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인터페이스 기능 업데이트 ]게임 내 유저 편의를 위한 시스템이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고 있는데, 이후 새롭게 추가할 기능으로 예정 중인 것이 있다면?
20100520203529691.jpg)
3.0을 목표로 개선 작업이 진행 중이다. 편의기능 위주의 개선 작업을 하고 있다.
2. 새로운 콘텐츠

많은 유저들이 기다리고 있는 3.0 패치는 언제쯤 만나볼 수 있을 것인가? 그 전에 새로운 패치가 기다리고 있는가?
20100520203529691.jpg)
3.0은 연내 공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 전에도 이전의 아이온에 없었던 투기장과 같은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업데이트를 공개할 예정이다. 올 겨울을 기대해달라.
▲ 투기장 시스템으로 PvP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기를..[이미지출처 : 구글 이미지]
※ 관련기사 : 아이온에 하우징 시스템을 구현한다면? / 아이온 스토리의 한 축, 거신병이 구현된다면..

최근 가장 많은 유저들이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가 백금 공훈 훈장 행운 분수대의 등장 여부다. 혹 추가할 계획이 있는가?
20100520203529691.jpg)
꼭 분수대를 통해서가 아니라 백금을 얻을 수 있는 루트의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최근 데바 발언대 코너를 통해 UI 업데이트와 관련하여 유저들의 의견을 모으고 있는 중인데, 적대치 미터기가 다른 의견들 중 선두를 달리고 있다. 추후 이 시스템의 추가를 기대해도 괜찮은 것인지?
20100520203529691.jpg)
적대치는 경험을 바탕으로한 감성적인 수치로 기획했는데 의미가 훼손되지 않는 방향으로 접근하고 싶다.
※ 관련기사 : 국내판 데미지 미터기 등장!? SDM을 소개합니다.

최근 진행중인 이벤트의 성격을 보면 레벨업과 관련된 성장형 이벤트가 많다. 하지만, 최근의 아이온에서는 이미 레벨업이 끝난 유저들의 비율 역시 무시 못할 정도인데, 이들을 위한 이벤트를 기획중인 것은 없는가?
20100520203529691.jpg)
항상 보다 많은 고객들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콘텐츠와 이벤트를 생각하고 있다. 앞으로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찾아갈 것이다.

이번에 템페르 신석이 새롭게 추가 되었다. 한동안 추가가 없던 신석에 새로운 종류가 추가된 셈인데, 앞으로도 신석은 꾸준히 추가할 생각인지?
20100520203529691.jpg)
부족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의견을 수렴 중이다. 꼭 신석만이 아니라 과도하거나 부족한 부분의 균형을 맞추는 작업은 계속될 것이다.
3. 드라마타 공략

2.5 패치 이후 드라마타 공략 성공 소식이 계속 이어지는 중이다. 하지만 드라마타 공략의 난이도와 필요 인원에 비해 보상이 적은 것이 아니냐는 의견 역시 나오는 중인데,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20100520203529691.jpg)
드라마타는 다른 측면으로 조정 중이며 이와 함께 보상 아이템의 변화도 있을 것이다.

드라마타 동굴 리셋 시간으로 피해를 보았다는 유저들이 있다. 이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관련 정보를 공개하거나 혹은 다른 시스템적인 방법을 추가할 생각이 있는지?
20100520203529691.jpg)
드라마타 조정작업이 마무리 되면 동굴 리셋은 자연스럽게 해결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관련기사 : [단신] 확인은 불가, 하지만 공략의 일부?
4. 게임 내 밸런스

2.6 패치 이후 최근 일부 직업군의 물리 스킬의 마법 적중 상승에 대한 패치 의혹이 일고 있다. 패치 이후 유저들이 느끼고 있는 단순한 착각인지, 아니면 실제로 게임 내 밸런스를 위해 변경된 부분인가?
20100520203529691.jpg)
2.6에서 물리 직업군에 대한 마법적중 패치는 있지 않았다.

정령성과 같은 비인기 직업은 그 인구 비율이 매우 낮은 상황이다. 혹시 이들의 비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장려 정책같은 것에 대한 계획은 없는지?
20100520203529691.jpg)
항상 직업 균형을 맞추려 노력 했으나 뜻대로 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3.0버전에 새로운 직업 스킬이 추가 될 것이다. 어느 버전 못지 않게 최선을 다해 직업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검성 수호성은 탱커, 치유성 호법성은 힐러, 그 외에는 딜러라는 틀이 있고 그에 따라 던전 플레이가 진행된다. 하지만 일부 던전의 경우 그러한 틀이 무시되는 경향이 있어 일부 직업군들의 소외 현상이 심한 편이다. 이에 대해서 개발사는 어떻게 보고 있는지 궁금하다.
20100520203529691.jpg)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부족한 부분이 많다. 다양한 접근 방식으로 개선을 연구하고 있다.

▲ 본 서면 인터뷰에 참석한 아이온 팀. [사진의 좌측부터 곽지은 팀장 / 심마로 실장 / 민지영 팀장]
아이온을 사랑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더욱 노력하여 기대해 부응할 수 있는 아이온이 되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최고의 게임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기사 잘보고감
더 넓은 취지가 뭔지를 생각해보시오.
투기장은..ㅋㅋㅋ 리토(리니지 토너먼트) 같은 방식으로 나오지 않을까..
생각되네영.
아조에서 뿌린 떡밥인가..;;
그럼 이번 5차는 2.7~2.9란 소리?
아니면 설마 반년동안을 떡밥만 뿌리면서 기달려 달라는 건가?
지금 5차도 렙제 55로 제한되어있는데 최소한 반년은 렙제가 그대로겠군요..
템페가 아까워서라도 제대로 된 규모의 패치는 한참후에나 할듯..
아이온 밸런스가 왜 이런지 알거 같은 느낌이다.
인터넷의 댓글 악플 마녀사냥이 왜 일어나는지 공손익님 댓글보고 알거같은 느낌이네
언제기다려..
아키 디3 이 가을이나 초겨울 쯤에 나오니 당연히 거기에 맞춰야겠지.
여름에 3.0 나오면 그동안 놀고자빠졌던 NC가 더 내놓을게 있을까.
사람들이 막 떠나니까 부랴부랴 재미요소 중 하나인 진작에 만들어놨던 투기장 업데이트 하면서 시간끌려 하는 것이지.
진짜 할게 없다.
근데 중요한 것은 다음달이 무슨 달인데 이벤트를 하지??
명절도 아니고 크리스마스도 아니고 3주년도 아니고 도대체 왜??
2/4분기 와 상반기 실적발표 이벤트 인가??
wow투기장처럼 대야 보상템등등 벨런싱 향후 이것도 마춰갈꺼같구 잼잇죠 전략적으로싸우니 리토가 전략이잇음? 다리에서 시발;병신들같이 칼질 약물만눌르고
그딴 거보다 와우 투기장이비교하는자체가 모독이다 진짜 병신리니지빠들
1.치유,정령,수호 요새전뛰어도 백금이 안온다. 수정할 계획있나?
A.딜셔틀을 꼬시세염. 니네는 백날해도 백금 못먹음
2.용계 택시자리 키 왜 안박힘?
A.오토 사장이 ㅈㄹ하자나. 억울하면 또 산타셈
3.종족보호 안없애줌?
A.오토사장이 ㅈㄹ하자나. 그러게 인테/벨루때 작작잡았어야지
4.자동파티 이거 왜만든거임?
A.업뎃 내용좀 뻥튀기 할라했음. 우리도 개쓸때없는거 암. 걍 무시하센
5.유일무기상자 딴 인던도 할꺼임?
A.ㅇㅇ 검성들 군창뽑을라면 이거 한 10개는 사야함 ㄳ
6.제2도안(도핑류) 왜만듬? 너님은 루비로 용기만들래 레드베릴로 용기만들래?
A.마찬가지로 업뎃 내용 뻥튀기 한거임. 레드베릴로 빛미려안경이나 만드셈
7.신규업뎃 또 뭐할꺼임
A. 쓸대없는거 또 만들꺼임. 걍 닥치고 겨울에 3.0나오면 신규인던이나 쳐도셈
2. 어뷰징방어책이라잖아
3. 저렙유저들이 사냥을 못하냐 그래서 추가된거다 어비스에서놀아
4. 형편성에 맞게 배치할라고 한거잖아 억울하면 쓰지말든가..ㅡㅡㅋ
5. 절대 그렇게나오지않을듯?
6. 쓰지않는재료가 아니긴하네..ㅡㅡ;
7. 쓸데없는 테클하지마시길
A. 리니지 빼껴서 투기장이나 만들어줄게. 때쟁 짱나는애들 여기서나 쳐싸우센
9.금공 분수대 던지면 백금공 줄꺼임?
A.글쎄? 그건 내맘임. 백금주는퀘 또 만들꺼니까 열심히 닥사나 쳐하셈
10.SDM 업데이트 해줄꺼임?
A.그게뭐임?(이질문의 답이 제일 어이없었음. 개발자란 애들이 유저보다 겜을모름)
11.만렙찍었는데 뭐 할거없음? 만렙이나 풀어주셈
A.닥치고 만렙찍었으면 부캐나 키우셈. 8캐릭 만렙찍기전엔 만렙풀어달란소리마셈
12.신석 또 안나옴?
A.딴소리.질문한 기자가 불쌍하다 쉬바
13.14. 세마타,파드마샤 왜케쎔?
A.걍 잡지마셈. 잡으면 버그썻다고 영정시킬꺼임
15.격수 마적패치했음?
A.안했음(이라읽지만 하도 니네 징징대서 쪼끔 높여줌)
16.정령 비율이 왜 이따위임?
A.택시나 하셈. 죤나쎈데 뭘 또 상향을 시켜줌
17.상층 살탱팟으로 다깨는데 어떻게할꺼임? 수호,치유도 상층가고픔
A,현질해서 알바나쓰셈. 뭔 상층팟임
9번:그렇게 백금훈장퀘가 맘에안들만 수용할만한 좋은의견을 엔씨에게 건의하세요
10번:SDM은 어차피 엔시에서 만든게아니고 추가할의도도없었음
11번:본섭은 한계정당 5개케릭터 테섭은 한계정당 8개케릭터 생성가능함 테섭하심?
12번:수용할만한 신석,습득방식을 엔씨에 건의하세요
13번:버그를 쓸의도는 없다쳐도 버그인건 확실함 버그를 악용하는건 어떤게임에서도 영정합니다.
15번:느낌상 그렇게 느껴지는거겠죠
16번:상향을 해달라는것이아닌 비인기직업에대한 관심을 가져달라는거임
17번:벨런싱조정이 있는이유는 님이 말한것을 해결하기위해 하는것임
일방적인 까는형식의 댓글은 삼가해주세요
무조건적인 엔씨비판이나 기자님을 모욕하는행위는 잘못된행동이며
아이온기자님들의 활동에 크나큰 상처를 줄수있는행동입니다.
힘들게 수정,제작해서 올리는 기사를 더이상 너무 추락시키지말아주세요
특히 중대살수님 무조건적인 비판은 금물입니다.
한건지 아니면 조금 길게 보고 있어서 오래 걸리는지.. 대략 파악은 되는거 같은데요.
3.0 업뎃 시기와 투기장을 빼곤 구체적인 얘길 안해주려고 해서 답답하긴 하지만..
테라 운영팀들은 멀 하는지.. 버그고 나발이고 손 댈 생각을 안하고...
케릭터 팟 자체가 안되는 상황인데도 업뎃 할때마다 게속 그대로 ㅄ 만들고...
그래서 접고 다시 돌아왔음..
아.. 그래도 오토는 잘 돌리기 힘드니.. 아이템 및 돈 시세가 좋아서
이득 좀 봤음.. 그건 감사하게 생각함 ㅋㅋ
암튼 아이온 이정도 업데이트라던지 미리미리 선 공개 하는 정도는
양호한 겁니다.. ㅎㅎ
솔직히 만랩키우고 저랩키우고있는입장에서 33랩에 갈 인던이 없음 혼자 솔플하는것도 힘들고 머하는것임? 33랩이 가는 불신 죄다 도우미로 돌니깐 문제가 심각함;;;;
저랩은 제대로된 컨텐츠를 이용할수가없게 패치를 하고있음 ㅠㅠ
간혹 파티찾기창을보면 랩 10부터 업당 얼마해서 도우미로 업하려는사람이 그이유임
동랩끼리 사냥할수있는 공간이 적음 ㅠㅠ 파티를하면 경치를 더 많이준다던가
템나올확률이 높다던가 해야하는데 파티하는것보다 도우미가 랩업이더 빠르니깐
어쩔수없이 솔플하는 사람은 만랩까지 솔플해야함;;;
글고 저분들 아이온컨덴츠 과연 제대로 이용을 해보았을까??
먼가 성의가 너무 없어보임..
그런데 답변이 왜이리 성의없어 보이는지....
사실 엔씨측 답변 성의없네요.
단점을 보면 시원한 답변이 아니였다는게 아쉽네요.
위에 악플만 달아대는 찌질이들.ㅋㅋ 아니 찌랭이들인가..ㅋㅋ
뉴스에서 악플 마녀사냥 반말녀 이런거 에는 댓글로 열폭하는애들이..
꼭 지들이 똑같은 짓하고있는건 몰라..ㅋㅋㅋㅋ
엔씨는 자기들 까는 유저를 몰래 뒷산에 묻었으면 묻었지,
유저가 자기들 깠다고 자살하진 않으니까요.
답변은 언제나 두리뭉실.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고.
그냥 답변을 하고 싶은 건지,
아니면 단순히 디아블로3와, 베틀필드3, 포탈2, 와우 신확장팩, 크라이시스2, 아키에이지 등등 호락호락하지 않은 경쟁작들에게 쏠리는 관심을
아이온 3.0 패치라는 타이틀로 돌리고 싶어서 인터뷰라는 명목으로
관심 좀 달라고 질질 짜는 건지..
정말 성의 없네요.
특히 직업 밸런스 부분을 보면 성의가 얼마나 없는지 알 수 있죠.
"비인기직 비율이 낮다. 이를 위한 [장려 정책]은 없는가?" 라고 물었더니,
"밸런스 조절이 지금까지 의도한 대로 되지 않았다. 3.0 때는 신규 스킬을 추가할 것이며, 이전의 어느 버전의 업데이트 못지 않게 밸런싱 패치를 할 예정이다."
밸런스 조절이 의도한대로 되지 않았다는 건 무슨소린지 모르겠고,
(대놓고 마도성만 밀어주고 있는 게 보이는데 무슨 개소린지.)
신규 스킬 추가한다고 진작에 해결될 밸런스 문제였다면
이미 2.0 패치하면서 정령성에게 진공폭발 떡밥 준 것 만으로도 해결이 되었겠죠.
안그런가요?
게다가 이전의 어느 버전의 업데이트 못지 않게 패치 할 예정이라니..
이전의 어느 버전의 업데이트 중 하나는
정령성에 대해 한 글자도 안나온 패치가 있었다죠?
1.5 패치라고 말 못하겠네.
명중-회피 관계처럼 마법적중-마법저항의 관계가 해소되지 않는다면
많은 유저들이 정떨어져서 접을 거 같네요.
언제까지 13번째 주신이 "대놓고" 마도성인 게임을
유저들이 즐겨야 하는지를 모르겠어요.
진짜, 이제껏 대규모 업뎃이라고하면 기대라도 하고있었습니다만, 이젠 기대도 안합니다. 엔씨게임 패치가 거기서 거기지뭐............
밸런스패치? 걔네들이 패치할 의향이 있었으면 정령성 비율 지금같지도 않았어요. 마도와 검성이 날고 기지도 않았을거고.
일부 직업만 완전짱쎈초특급울트라슈퍼 직업군 만들어놓고 어떤직업은 완전 바보멍청이 직업 만들어놓고 밸런스를 조정하기 위해 노력하고있다 라고하면 누가믿어요?
수호 호법 치유 정령은 갈수록 하향되고있고,
살성은 참 어정쩡한 마지노선을달리고있고,
궁성 검성 마도..... 검성이나 궁성은 바보멍청이였다가 상향돼서 그러려니하지만 마도는 원래 완전짱쎈초특급울트라슈퍼 직업군임에도 불구하고 엔씨가 전혀 밸런스패치 의도가 없었던터라 마신이라불리죠.
결국 엔씨놈들이 밸런스를 직접적으로 뜯어고칠 생각을 안하니까 이런겁니다.. 걔네 사고방식이 밑바닥부터 싹 뜯어고치지 않는한 결국 3.0도 똑같아요..
요새전 패치로 환불 신청하고 인벤만 들락날락 하고 있는데..
3.0 에서는 직업 밸런스 어쩌구 저쩌구 하고 떠들어 됐으니
지켜봐 주겠어 3.0에서도 정령성이 이따구면 그땐 진짜 깔끔하게
떠나가 주지..
직업간의 벨런스 그것이 가장 먼저 해결돼야할것이야 ㅉㅉㅉ
새로운 컨텐츠를 원하는게 아니지
현재상태에서 벨런스를 마추는거다 ㅇㄱ?
투기장이라..참고로 와우도 투기장때문에 필드 없어진거 알지??
아이온 필드쟁 없음 장점 한개도 없는게임이 진짜 가면 갈수록 4년전 와우 하는느낌이라 추억돋는다 ㅋㅋ
아이온에 투기장 시스템 나오면 일단 재밌을거 같진 않나요?;;
아우 좀 빨리 하지 ㅜㅠ
이제 여름인데 겨울까지 어케 기다려 ...흑흑
그냥 "검토중이다" "노력해보겠다" 이게 주류...
영원히 인던돌다 끝나는 게임이 되지않을까걱정
유저들이 짜증나게는 하지 말아야할것 같아요.
그런데 엔씨에서는 짜증나게 하고 있음.
리니지 초창기시절부터 엔씨를 봐왔지만
그사람들 게임도 서비스라는 인식도 부족하고
자기들 매장을 방문해주는 손님들 앞에서
머리 숙이는 자세가 부족합니다.
"생각중이다. 노력해보겠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머 백금훈장?? 다른 루트로 머??? 획득???
그 다른 루트로 획득이 시발 강화석상자에 껴서 파는거냐 ㄱ ㅐ섹이 김택진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리 정확히 정해진게 없어도
2줄넘는 대답이 한개도 없잖아
맨날 노력한다 예정이다 그런말은 뭐하러해 당연한걸
차라리 그냥 기달리라고 하던가 ㅄ들
정확한 대답은 회피하고 두루뭉실하게 대충 피해갈수있게 언급만 해놓고
마인드가 이러니까 발전이없고 쉽게 질리지
정확한 요일은 언제고, 정학히 뭘 패치할거고 어떻게 할건지 는 안나오고
무슨 순 시발 고려하겟다, 검토중이다 계획중이란 말뿐이야
저런말 할려고 인터뷰 라는 타이틀 달고 기사 나온거냐..
정말 nc 할말이 없다... 그리고 댓글에 머이리 난독증 잇는 색히들이 많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