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를 짤 때 고려해야 되는 점을 가장 나중에 적는 이유는,
지금까지 작성한 공략을 읽고 나야지 어떻게 파티를 구성하는게 좋을지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임.

필자가 생각하는 파티를 짤 때 중요한 포인트(즉, 공략을 아주 편하게 해줄 수 있는 요소)는,

1. 파티원의 멘탈과 의지, 준비상황**
2. 단점이 너무 큰 직업은 받지 않는 것
3. 이해도와 컨트롤이 일정 수준 이상인 파티원으로 구할 것.
3. 1페이즈가 바인드 컷이 나도록 직업과 화력을 구성(그렇다고 제로를 우선순위로 고려는 X)/4페이즈 캐리직업이 있으면 좋음
4. 직업 간 시너지(극딜 쿨을 빠르게 할 수 있거나, 에반-법사직업군/은월-다수기직업 등)

1번과 2번은 거의 반드시 고려해야 될 사항이라고 생각함. 냉정하게 말하자면, 한 직업의 구조적 문제 때문에 클리어가 어렵다면 파티 전체에 민폐임. 
3번과 4번 같은 경우는 사실 무조건 저걸 고려해야 클리어가 된다기 보다는, 조건이 갖춰졌을 시 트라이 횟수를 꽤 많이 줄일 수 있는 요소지만, 현실적으로 구할 수 있는 파티가 없는 유저나 스펙수준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해야됨. 

 1페이즈 바인드컷이 가능할시 트라이가 정말 편해짐. 트라이 후반으로 가도 1페이즈 바컷이 안나면 항상 불안한데다, 1페이즈에서 소모한 데카가 3페이즈에서 치명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아주 많음. 데카의 문제 뿐만 아니라 팔라딘 버프, 와헌 버프 등등이 사실상 샌드백인 2페까지 유지되면 2페를 클리어하는 속도가 아주 빨라지고, 2페가 불리한 숍이 데카를 아낄 수 있는 등 연쇄작용이 일어나기 때문.
 4페이즈가 캐리가 되는 직업이 있거나, 적어도 불리한 직업만으로 구성되지 않도록 유의해야됨. 워낙 4페이즈가 쉽다쉽다 소문이 퍼져있지만 딜링측면에서는 직업간 유불리가 가장 많이 나뉘는 페이즈임. 근접해서 때리기가 힘들고, 피관리가 어렵기에 근딜에 자체피회복 수단이 없는 직업은 아무리 딜을 때려박아도 1인분을 간신히 기대할 정도밖에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아직까지는 표본이 부족해서 4페가 좋은 직업과 나쁜 직업이 확실하게 어떠어떠한게 있다고 모두 말할 순 없지만, 일반적인 인식으로 불독/에반 등등이 4페가 좋은 직업임.

마지막으로, 이 공략글의 내용을 지나치게 믿지 마셈. 아직까지 일반적으로 공략법이 퍼져있다기보단, 파티 고유의 공략법을 찾아가면서 해야되는 측면이 분명히 있으므로, 적절하게 이렇게 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 싶은 부분은 바꿔서 하는 것이 좋을 수 있음. 또한, 클리어 경험자에게 직접적인 조언과 피드백을 들어보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되는 측면이 큼.

직업의 유불리에 관한 질문이 많이 들어와서, 추가로 내용을 작성하겠습니다.
 우선이 파트를 쓰는 저도, 같은 파티/혹은 많이 참관하거나 영상을 본 파티, 혹은 해당 직업 시점 영상을 많이 참고한 경우에나 그나마 객관적으로 좋은거 같다, 나쁜거 같다 생각하고 있을 뿐이지, 나머지 직업들에 대해서는 거진 뇌피셜에 가까운 수준입니다. 따라서 해당 직업 유저의 의견을 들어보거나 앞으로 추가로 풀릴 정보나 영상을 토대로 직접 판단하시는 편이 정확할 것입니다. 또한, 직업의 DPM이나 10초딜은 아이템을 빡세게 맞추면 해결될거라 생각하여 크게 고려하지는 않았습니다.

 먼저, 1페와 4페도 중요하지만 역시 3페를 가장 크게 고려하여야 할 것임. 그렇다면 3페 기준에서 딜을 때려박기 좋은 직업이 무엇이냐생존이 좋은 직업이 무엇이냐를 판단해보아야 함. 
 3페에서는 3페이즈 공략 부분에 서술했다싶이 방어막 때문에 극딜버프가 가동된 권능과 권능 사이에 딜타임이 집중되고, 이는 헬존으로 가면 갈수록 심해지는 경향이 있음. 물론, 트라이에 익숙해지다보면 굳이 프레이 등 극딜버프가 켜져있지 않더라도 방어막을 까고 순피를 깔 순 있지만, 극딜버프를 돌리는 권능 때 확실하게 딜을 넣어줄 수 있는게 제일 중요한 요소. 그렇다면 극딜 주기를 맞출 수 있느냐를 고려해주어야함. 또한, 다른보스에서처럼 바인드=극딜타임, 그외엔 평딜타임이 아닌, 평딜타임도 어느정도 제한이 있는 보스이니만큼 방어막이 다 까지고 방어막이 리필되기 전까지 딜링을 꾸준히 해줄 수 있느냐도 중요함. ,극딜기가 없더라도 극딜버프를 돌리는 권능 때 50~60초동안 차곡차곡 딜을 쌓아줄 수 있다면 좋을 것임. 
 생존에 관련된 부분은 당연히 무적기, 그 중에서도 짧은 쿨 무적기가 있으면 무적권능 때마다 죽지 않을까 고민할 필요가 없음. 또 레이저와 밀격을 피하기 위해선 스킬 딜레이가 길지 않은 직업이 좋고, 메테오를 피하기 위해선 윗점/대각점프가 있으면 좋음. 일반적인 인식으로 생존 유틸이 좋은 직업이 검마에서도 좋다고 말 할 수 있음.
 정리하자면, 
   1) 극딜 쿨을 맞출 수 있는가 
   2) 프레이가 돌아가는 40초 + @ 동안, 딜을 꾸준히 박아줄 수 있는가.
   3) 생존유틸이 좋은가
 라고 볼 수 있음. 
 1번같은 경우는 절대적인 쿨타임이 너무 길면 그만큼 딜을 하는 권능을 많이 가질 수 없기도 해서 쿨타임이 짧을 수록 좋긴함. 하지만 4분 쿨타임 극딜기를 가진 직업으로 격수 5명을 채운다면 그 나름대로 시너지효과가 발동될 것임. 한 예시로 2분쿨인 직업 3개, 4분쿨인 직업 2개가 있다면 권능 두번마다 한 번 씩 극딜, 네번에 한 번 씩 프레이를 돌릴 수 있고 이 방법이 3분쿨 극딜기인 직업으로 5직업을 채우는 거보다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음.
 2번을 예시로, 직접적인 직업을 언급하는 것이 조심스럽긴 하지만 현재 3페에서 깡패라는 평가를 듣는 에반/캐슈/제논의 공통점은 극딜이 돌아갈 때 완전 무적이거나 설치기 위주의 딜이라 존 안에서도 피격에 대한 부담이 덜하여 딜을 손해없이 박을 수 있다는 것. 이보다는 조금 아쉽지만, 도퍼노바/블토카퓨 등 시전딜레이가 짧고 히트시키기 쉬운 스킬 위주로 쿨을 돌려가며 딜을 해도 부담이 없는 직업, 혹은 준수한 극딜버프를 가지고 있고 선딜후딜이 길지 않은 직업들도 좋은 직업이라 할 수 있음. 
 좋지 않은 직업이라면, 반대로 스킬 사용 도중에 행동이 제약되는 키다운 형 극딜기, 스킬 선후딜이 긴 직업(일부 슈퍼스탠스나 사용 중 이동이 가능하다면 그나마 괜찮)등 딜하면서 밀격에 맞을 위험에 노출되는 직업이 있겠음. 나로의 경우, 준수한 극딜버프를 가지고 있지만 너무 딱 붙어서 딜해야 된다는 점과 레투다를 써서 레이저가 더욱 아프게 들어오는 점, 그리고 쿼드자체의 딜레이가 밀격에 맞거나 레이저에 맞아죽을 위험성을 높이는 거 같음.
 조금 특수한 예시로, 데벤저가 검마에서 유독 가능하냐 불가능하냐로 언급이 많이 되는데 3페에서 프렌지 키고 피관리가 잘 된다면 나쁘지 않을 수도? 그러기위해선 계속 쉴체를 던져줘야되는 점이 걸리긴하는데(쉴체 자체가 딜레이가 있다보니), 다른직업들도 그렇겠지만 누군가가 3페에서 플레이를 해주어야 정확한 판단이 가능할거같음.
 
 다시 한번 말하지만 위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제 생각보다 딜 넣기 괜찮거나 불리한 점들도 분명있을거임. 불리한 직업으로도 클리어하셨거나 클리어를 목전에 둔 분들도 많음. 

 1페이즈는 다수타겟 극딜기가 가진 직업이 당연 좋을거고, 맥뎀에 막히는 경우가 잦아 한계치도 고려해주면 좋음. 생존면에서는 붉은번개를 넘을 수 있는 닼사/텔포를 제외하면 사실 어느직업이나 비슷한 처지라고 생각함. 
 4페는 텔포 등 자잘한 탄막을 피할수 있는 스킬이 있거나 자체회복기가 있어 피관리가 괜찮은지, 원거리에서 딜을 넣을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임. 자체방무가 준수하다면 더 좋음.


일부 직업관련 질문에 대해 위 게시글의 댓글에 설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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