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총대진입니다.

해당내용은 2월26일 넥슨측으로 전달이되었으며, 3월2일 오늘 답변을 받았습니다.


해당 질문을 넥슨에 전달해주신 이상헌 국회의원님께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유저의 입장에서 유저만으로 할수 없는 부분들을 많이 도와주셨으며


해당사항이 유저와 연결되어 진행중이라는 사실이 공개될경우 


답변이 거절당할수있어 답변이 도착한 오늘, 해당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추가로 이러한 답변을 받은 이상헌 의원님은 넥슨에 유저들의 요구를 빠짐없이 전하고 추가적인 협의를 하셨습니다.

그에 따라 넥슨이 구체적이고 추가적인 조치를 약속했다고 합니다.

추가진행상황은 다시 게시글 작성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내용추가------
추가로 해당 질문을 도와주신분은 
게임법 전면개정안을 발의하신 의상헌 국회의원님 입니다.


넥슨의 답변은 불만족스럽지만, 유저입장에서는 듣기 힘들었던 답변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게임 이용자들이 작성하여 귀사에 송부한 성명문을 확인하였는지, 확인하였다면 답변을 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 게임 이용자가 작성한 성명문을 확인하였고,즉각 사과문 및 추가옵션에 대한 공지를 진행하였습니다. 아울러 그 외 이용자들이 주신 질의에대해 진중하게 검토하고 있으며, 큐브 확률 공개 일정 등을 포함한 2차사과문을 게재(3/1)하였습니다.


 






- 최근 게임 이용자들이 귀사를 상대로 집단행동을 시작한 이유를 알고 있는지




> 관련 사유를 알고 있습니다. 추가옵션을비롯하여 최대한 자세한 설명을 드리고자 하였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비즈니스 모델의 의사 결정권자는 해당 게임의 디렉터가 맞는지




> 게임 내 신규 상품 출시, 변경등은 디렉터의 권한이나, 비즈니스 모델의 큰 틀은 상위에서 의사 결정이 되고 있습니다.


 








- ‘큐브’아이템이 캐쉬로 구매하는 아이템임에도 확률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가무엇인지




> 지금까지 확률형 아이템 자율 규제의 최소한의 가이드에 따라 큐브 아이템에대한 확률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이용자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큐브 아이템에 대한 확률을 금주 내 공개할예정입니다.  










 
- 큐브 및 주문서 스타포스를 포함하여 모든 확률성 아이템 중 ‘조건에 따른변동확률’이  존재하는 것이 있는지




> 이용자, 사용횟수, 시간대, 게임 내 장소 등 상황에 따라 변동되는 부분은 존재하지않고, 정해진 확률 및 조건들이 모든 유저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어 결과물이 결정됩니다. 확률 상승 이벤트와 같이 확률 상승에 대해 사전에 고지된 경우에는 모든 이용자에게 공통적으로 효과가 적용됩니다.


 








- 특정 캐릭터 혹은 특정맵, 채널을대상으로 큐브 또는 아이템의 드랍 확률 등이 변동 가능한지




> 앞서 설명 드린 바와 같이 위의 상황에 따라 확률이 변동되는 부분은 존재하지않습니다. 






 


 
- 각 보스의 아이템 드랍율과, 드랍율상승 관련 아이템 적용에 대한 로직 공개 가능한지




> 보스의 아이템 드랍율을 포함하여 모든 로직들은 게임 밸런스를 위해 존재하고, 이는 게임 기획의 핵심적인 내용들입니다. 때문에, 공개 여부에 대해서는 매우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이슈로서, 현재는로직 공개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 최근 논란이 된 추가 옵션 및 어빌리티의 문제점에 대해 과거에도 이용자들이문의한 바 있음. 이에 대해 이상 없다고 답변하였는데, 당시그렇게 답변한 이유는 무엇이며 이용자들의 지적사항에 대해 확인하거나 수정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 추가옵션 및 어빌리티에 적용되어 있는 로직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여발생한 문제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사과 공지를 진행하였고, 부정확한표현들은 보다 명확하게 개선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 추가 옵션 문제는 단순한 사안이 아님. 추가옵션을 새로이 부여하는 ‘환생의 불꽃’뿐만 아니라 ▲아이템이 드랍되면서 붙는 추가 옵션, ▲장비 제작혹은 합성 시 나오는 추가 옵션, ▲해당 문제로 인해 기존 아이템의 가치 상실 등 매우 복합적인 문제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24일 공지한 보상안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무엇인지, 보상 기간을 ‘최근 2년’으로 한정한 사유는 무엇인지 ?




> 로그 기록 보관 기간(2년)과 보상으로 인해 기존 이용자들께서 보유한 아이템 가치를 하락 시키지 않기 위한 밸런스를 고려하여 결정 하였습니다. 다만, 보유한 주스탯의 난이도 차이를 고려하지 못하였기에 현재 보상안에대해 전면 재검토 중에 있고, 이에 대한 공지를 진행(3/1) 하였습니다.










 
- 이는 어빌리티 문제에도 동일하게 적용됨. 지난 24일 공지 보상안 결정 이유 및 보상 기간 한정 사유는 무엇인지



> 기간은 앞서 설명 드린 로그 기록 보관 기간에 따라 한정하였습니다. 아울러 어빌리티의 오류를 이용한 일부 이용자가 기존에 비해 쉬운 난이도로 높은 가치의 옵션을 획득하면서 기존이용자분들께서 상대적으로 박탈감이 크다는 점을 고려하여 보상을 결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