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입니다.


졸업해야 하는데 3학점이 모자람 -> 멘탈이아픔
메이플이 재미없음
내가 짠 코드가 맘에안들어서 보기가 싫음
기타등등...

의 이유로 업데이트를 활발히 하지 못했습니다.





앞으로는 예전만한 작업량과 피드백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지금까지 조사한 자료들을 정리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1. 게임에서 알려주지 않는 요소들에 대한 글을 적어나가고자 합니다.
(언제 쓸지는 저도 모릅니다)

dpm 개발을 하면서 가장 시간을 크게 잡아먹는 부분이 게임이 안알려주는 로직에 대한 테스트입니다.

예시)
제로의 어시스트 동작 방식, 어시가 씹히는 이유
카데나 메일스트롬 / 메카닉 캐리어의 정확한 타격 주기
나워 배트 사출이 생각보다 적은 이유
전혀 일관성이 없는 추가타 판정
게이지를 안알려주는 게이지직업(루미너스, 아크)
그외 툴팁에 안써져있는 별 희안한 요소들...


누군가가 똑같은 시련을 다시 겪는 안타까운 일이 없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2. 일본 dpm 제작자와 함께 정리한 위키입니다.


아직 내용이 부족하지만 여러 직업의 메커니즘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dpm 등 메이플 관련 자료를 만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KMS 1.2.339 업데이트 적용

contributor: @cheese98

* 아크의 기어 다니는 공포 후 발동하는 심연의 공포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500%에서 400%로 감소되고 공격 횟수가 12회에서 15회로 증가됩니다.
* 비숍의 피스메이커 신성한 빛의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000%에서 700%로 감소되고 공격 횟수가 8회에서 12회로 증가됩니다.
* 보우마스터의 윈드 오브 프레이 데미지가 500%에서 335%로 감소되고 공격 횟수가 8회에서 12회로 증가됩니다.
* 모험가 도적의 서든 레이드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1150%에서 494%로 감소되고 공격 횟수가 3회에서 7회로 증가되며 이펙트 재생 속도가 빨라집니다.
  * 나이트로드 딜사이클 변경: 스프 OFF시 서든레이드 사용



KMS 1.2.340 업데이트 적용

contributor: @icepeng, @cheese98

* 아크메이지(불, 독)의 엘리먼트 앰플리피케이션에 현행 로직과 동일하게 파이어 오라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설명이 추가됩니다.
* 섀도어의 암살에서 연계한 절개가 25레벨 기준 공격 발생 횟수가 1회에서 4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3800%에서 950%로 감소됩니다.
* 캐논슈터의 ICBM가 25레벨 기준 공격 발생 횟수가 4회에서 6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400%에서 1600%로 감소됩니다. 준비 동작의 무적 시간이 공격 속도에 영향을 받는 현상, 사용 즉시 맵을 이동할 경우 이동한 맵에 오염 지역이 생성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아란의 부스트 엔드-헌터즈 타겟팅이 마스터 기준 공격 발생 횟수가 5회에서 7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1500%에서 1070%로 감소됩니다. 사용 중 맵을 이동할 경우 가끔 클라이언트가 종료되는 현상, MP가 공격 발생 횟수에 비례해 소모되는 현상, 다른 캐릭터에게 폴암 이펙트 위치가 다르게 보이는 현상, 최대 HP가 가장 높은 적을 우선 공격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엔젤릭버스터의 에너지 버스터가 25레벨 기준 공격 횟수가 12회에서 15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1100%에서 900%로 감소됩니다.
* 아델의 마커 공격 횟수가 3회에서 6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1000%에서 500%로 감소됩니다.
* 일리움의 그람홀더가 25레벨 기준 공격 횟수가 6회에서 12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2000%에서 1000%로 감소됩니다.
* 호영의 환영분신부가 마스터 기준 공격 횟수가 2회에서 4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120%에서 60%로 감소됩니다.
* 호영의 선기 : 극대 분신난무의 환영분신부 데미지 증가량이 25레벨 기준 800%p에서 400%p로 감소되고 자쿰 혹은 우르스를 공격했을 때 가끔 이미지가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호영의 득의로 증가하는 환영분신부 데미지 증가량이 마스터 기준 120%p에서 60%p로 감소됩니다.
* 호영의 득도로 증가하는 환영분신부 데미지 증가량이 마스터 기준 220%p에서 110%p로 감소됩니다.
* 배틀메이지의 블랙매직 알터,그림리퍼, 어비셜 라이트닝에 어둠 속성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에반

contributor: @icepeng

* 마법 잔해 스택이 융합 스킬 타격중에만 쌓이도록 수정
* 드래곤 브레이크-돌아와! 스킬이 다오어 3타 위치에선 맞지 않는 것을 반영
* 조디악 레이를 고정 444타가 아닌 마력 충전 로직을 구현해 적용함

아크

contributor: @Nougaga

1. 매직 서킷 풀드라이브 수정
2. 근원의 기억 딜레이 수정
3. 스킬 시전 우선순위 조정
4. 기어 다니는 공포, 끝없는 고통 사용 시 게이지 추가 소모 반영
    - 근원버프가 없는 상태에서 사용 시 게이지 -48(약 2틱), 잠식-어드밴스드 적용 오류로 추정
5. 스펠 불릿 오토 적용
6. 인피니티 스펠 지속 중에 일부 연계스킬 제한
    - 레프 모드에서 충동 사용금지, 스펙터 모드의 본능은 사용됨
    - 끝나지 않는 악몽은 새어 나오는 악몽을 같이 사용할 수 있을 때에만 사용가능
7. schedule 조정
    - 비연계시간을 줄이기 위해 변신을 바꾼 후 너무 오래 그 상태를 유지하면 다른 상태로 잠깐씩 변경
    - 영굶짐 발동대기시간 동안 스펙터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정
    - 인피on때 스펙터를 오래 유지해서 100쯤까지 내려가고, 인피off때 레프를 오래 유지해서 8~900까지 올라감
8. rule 조정
    - 스킬들을 차지앰플(하이퍼스킬)에 맞추지 않음
    - 인피가 곧 돌아온다면 그때까지 고통과 영굶짐을 아낌
    - 그축이 다른 규칙걸린 스킬보다 미리 사용되는 것을 방지





피드백은 다음 경로로 받고 있습니다.

1. Github Issue

해당 링크에서 dpm 관련 이슈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가입이 귀찮지 않으신 분들은 이쪽에 New Issue로 부탁드립니다.

2. Discord

많은 유저들이 디스코드는 가입되어 있을거라 생각해, 문의를 받기 위한 방을 개설해 두었습니다. 채널의 Rule을 확인 후 문의 부탁드립니다.

다른 경로의 피드백도 확인은 하지만, 위 두 방식이 가장 빠른 답변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