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펙트는 개인 주관이 강하게 작용하고 테섭에 효과음이 추가되면 상당히 다르게 느껴질 수 있으니 재미+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 데미지 같은 성능은 고려 안했습니다만 쿨타임은 이펙트를 얼마나 자주 보냐와 직결되기에 고려했습니다.

  • 서술 순서는 티어 내 순서가 아닙니다.



1티어(최고의 이펙트)

(아크)영굶짐- 말이 필요없는 이번 5차 이펙트 최대수혜자. 거대하다는 게 느껴지게 하는 모션 속도 조절이 예술이다. 던파 이펙트를 그대로 베껴서 강화한 버전 같기는 하지만...
이펙트 하단에 빛 스펙트럼까지 넣어서 퀄리티를 극대화시킨 걸 보면 확실히 던파쪽에서 관련 팁을 얻었거나 해당 직원이 만든게 아닌가 추정되는 부분이다.

(보마)실루엣 미라쥬- 잔잔하면서도 예쁘다는게 뭔지를 보여준 스킬. 호평받는 스킬인 폭시, 잔시의 우아함을 그대로 계승. 

(섀도어)멸귀참영진- 재빠른 도적들과 더불어 달빛을 받는 무사의 일격이 매우 잘 표현된 스킬. 시브즈에서 이어진 섀도어의 동료 소환 컨셉에도 제대로 부합한다고 보여짐.

(캡틴)데스 트리거- 성능 때문에 가려져 있지만 흙먼지와 함께 화력투사하는 이펙트가 굉장히 디테일하고 폭발적. 

(나워)래피드 스로우- 쇼케때부터 확실히 주목을 끈 스킬. 멋있다.

(팬텀)리프트 브레이크- 데스트리거처럼 성능 때문에 욕을 많이 먹고 있지만 이펙트는 마치 죽데를 연상시키는 색감과 깃털 이펙트로 예쁜 편이다. 

(엔버)트리니티 퓨전- 엔버의 트리니티 색을 더욱 다채롭게 강화시킨 스킬. 마법진이 디테일하고 용머리 3개가 연달아 나오는 모습도 부드러우면서 강렬하다. 쿨타임이 짧아 기본기처럼 쓸 수 있는 것도 한 몫.

(제로)에고 웨폰- 알파의 날카로운 검기와 베타의 라피스7형이 박력있게 잘 표현된 스킬. 아쉬운 점이라면 전부터 원래 노란색인 베타의 라피스를 빨간색으로만 표현한 점이나, 원래 붉은 색인 라즐리가 알파의 에고웨폰 이펙트와 어울리지 않아서인지 라즐리를 잘 보이지 않게 꽁꽁 숨겨두었다는 점 정도? 주기가 조절되어서 더 자주 볼 수 있으면 좋겠다.




1.5티어(콩알만큼 아쉬움)

(바이퍼)하울링 피스트- 박력 터지는 원펀맨 스킬로 1티어 감이지만 용머리나 몸통이 좀 단순하게 생긴 감이 있어 -0.5점.

(카이저)드래곤 블레이즈- 쇼케 보자마자 우와 한 스킬이지만 가동률이 낮고 보다보면 용이 그냥 퍼덕거리는 게 끝인데다가 카이저 이펙트의 고질적인 문제인 뚝뚝 끊기는 듯한 불꽃 프레임을 가지고 있어 1.5티어에 둠.

(아델)스톰- 역시 아델! 원기의 딸! 소리가 나오게 부드럽고 예쁜 이펙트이나 이펙트가 오더 갯수에 영향을 받아서 풀 이펙트를 보려면 풀오더여야 하고 가동률은 드래곤 블레이즈보다도 형편없기 때문에 감점.

(메르)로얄나이츠- 개인적으로는 괜찮게 보는 스킬인데 메불메 심하게 갈리는 포인트인 시전 애니메이션 부분이 나한테도 어느정도는 모바일 2D겜 스킬일러처럼 보이기 때문에 약간 감점. 멋없다는 건 아니다. 웅장함은 확실히 잘 표현되었다. 소환되는 기사나 시전 후 배경, 스킬의 채도가 밝아지는 효과는 극찬할 만 하다.




2티어(작지만 분명한 하자가 존재)

(세탁기)메카캐리어- 시전시 발포 모션, 이동 모션, 자체 도트까지 디테일 최상위에 위압감도 오지는 스킬. 그런데... 무지막지한 화력을 쏟아낼줄 알았던 캐리어에서 날파리마냥 힘없이 돌아다니는 드론들을 발사하는 모습에 -1점 줌.

(히어로)소드일루전- 심검, 고속검이라는 스킬 컨셉 자체는 훌륭하나 3차스킬 같은 어울리지 않는 노란색 이펙트에 크기도 은근히 작아 실제로 쓰면 잘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2티어. 테섭에서는 타인에게 이펙트가 보이지 않는 오류도 존재.

(팔라딘)마이티 묠니르- 망치 자체보다도 타격이펙트가 웅장하고 재미있는 스킬. 통통 튀어다니면서 때리는데 그크를 제외하면 이펙트가 심심했던 팔라딘에게 한줄기 빛과같은 스킬이 되지 않을까... 타격음이 기대된다.

(듀블)헌티드 엣지- 이펙트 자체는 약간 조잡하긴 해도 파워풀하고 멋있다. 그런데 실제 써보면 은근 작은 크기에 잘 보이지 않고 수라의 칼날이 스오윈마냥 시원하게 날아가 꽃히는게 아니라 날아가다 마는듯한 느낌이라 감점. 하지만 듀블 스킬 답게 날카로운 타격음이 추가된다면 어떨지 궁금하다.

(으널)파쇄연권- 다들 폭류권 복붙이라고 욕하지만 모션빼곤 실제 이펙트 복붙이 없는데다 데몬베인이 어웨이크닝 날개를 들고 나오는 것처럼 기존 컨셉을 강화시켜 나오는 것은 설정에 충실한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파워풀한 이펙트에 후한 점수를 주고싶다. 다만 어딘가 완성도가 좀 떨어져 보인다는 아쉬움은 있음.

(데슬)데몬 베인- 차지중 나오는 검 이펙트도 좋고 각성한 데몬이 날개를 펼치고 용같은 걸 에너지파처럼 쏟아붇는 이펙트도 만점짜리. 하지만 너무 커서 실제 써보면 데몬 부분은 보이지가 않는다. 그래서 인게임에서는 마치 검이 솟아오르다가 어디선가 폭포가 쏟아지는 것 같이 보여 스킬의 컨셉을 알수가 없게 된다. 무슨 생각으로 이렇게 냈는지 알 수 없는 스킬.

(데벤)레버넌트- 이펙트 자체만으로는 2티어가 아니라 탑티어감. 개인적으로 1티어에 있는 스킬들보다도 마음에 든다. 미친 것 같은 표정의 혈귀가 나와서 데몬에게 힘을 주입하고, 그 후 가시가 마구 돌출되는데 이 가시 이펙트가 굉장히 부드러우면서도 멋지다. 하지만 단 하나, 무려 5분쿨이라는 점. 이렇게 눈물 빠지게 멋있는 스킬을 만들어 놓고선 5분에 한번 보여주고 나머지 시간을 블피랑 프렌지로 버티라는 건 너무 잔인한 것 같다. 보스전에서 계속해서 타격을 받지 못하면 가시가 자주 발동하지 않는다는 것도 감점요인




3티어(평범)

(비숍)디바인 퍼니시먼트- 이펙트로 봤을 땐 와 했는데 실제로 써보면 조작감이 종이장처럼 가볍다. 마치 가랑비로 적시는 듯한.

(불독)포이즌 체인- 독 이펙트를 멋있게 만들 순 없는거야? 구 페럴라이즈는 어디다 갖다 버린건지.

(신궁)리피팅 크로스보우 카트리지- 화려하긴 한데 스플릿 같은 충만감이 없고 어딘가 조잡한 느낌

(패파)렐릭 언바운드- 디테일은 높지만 활 디자인이 그저 그렇다.

(나로)스로우 블래스트- 기폭찰 이펙트는 뽕맛이 좋아 높이 사지만 가동률 똥망인데다 패시브가 너무 간헐적으로 터져 보기 힘들다.

(캐슈)풀 메이커- 보라색이 발목을 많이 잡고있는 스킬. 색상을 다채롭게 쓰는걸 선호하는 편이라 개인적으로 색은 괜찮다고 보지만 보급품 부분은 좀... 거시기 하다. 

(미하1)라이트 오브 커리지- 별로 멋없음. 빛의 기사라는 컨셉으로 뽑을 스킬이 이런 것 밖에 없는지 의문. 이펙트 외적인 부분이지만, 클라우솔라스도 그렇고 미하일한테 자꾸 자동발생 추가타를 주는 아이디어는 진짜 개발진 머리를 한대 쥐어박고 싶다.

(소마)플레어 슬래시- 준수한 프레임수를 가지고 있다만 실제 사용해보면 이펙트가 나오는지 안나오는지 그냥 쑥 지나간다. 타수가 높은 것도 아니고 별 감흥이 안생기는 스킬. 보스스킬 사용시 크기가 작아지는 건 그저 웃음벨

(플위)샐러맨더 미스칩- 디스차지는 귀여운 여우랑 사자 소환수였는데 이번엔 왜 못생긴 도마뱀을 준거야? 도마뱀도 겨울왕국2에 나오는 애처럼 귀여운걸 주던가!

(윈브)볼텍스 스피어- 사실 얘는 색 사냥기 색이랑 비슷하게만 변경해줘도 1.5~ 2티어는 될만한 이펙트라고 본다. 너무 뜬금없는 찐파랑색 때문에 3티어로.

(스커)창뇌연격- 타격시 번개도 그렇고 멋있는 편이다. 사냥에서 원킬나면 번개 안떨어지는 오류 고쳐진다면 엄청난 가동률로 사냥에서도 지속적인 화려함을 더해주기에 2티어는 충분히 될 법 하다.

(아란)블리자드 템페스트- 배경의 얼음 이펙트는 멋있는데 ppt로 만든것같은 눈꽃이 돌아가는 이펙트는 아란과 너무 쌩뚱맞게 안어울린다. 다이어의 저주로 추가타 발생하는 부분의 이펙트는 마치 블리자드 업그레이드 버전 같아 부드럽고 예쁜 편

(에반)스파이럴 오브 마나- 멋있는 스킬이긴 한데 기존의 서오마와 거의 비슷해 큰 감흥이 오진 않는다.

(루미)리버레이션 오브- 그냥 그렇다. 루미너스 버전 스펠 불릿이 날아가는 듯 하다. 루미너스에겐 언제나 이펙트면으로 큰 기대를 가지고 있던 터라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던 스킬. 이펙트로는 절대 실패하지 않으리라 생각했던 모법3자매에 이어 루미너스까지 이펙트가 창렬이라 충격을 받았다.

(배메)어비셜 라이트닝- 남들이 보기엔 멋진 편인것 같은데 배틀메이지의 개인적인 기계 코일 이펙트를 선호하지 않아서 그냥저냥.

(와헌)와일드발칸 Type-X- 가동률이 낮고 크기가 작긴 해도 나름 섬세하게 잘 만든 이펙트다. 효과음 추가가 기대되는 편.

(카데나)웨폰 버라이어티 피날레- 엔버의 트리니티 퓨전과 비슷한데 카데나는 스킬 색상도 완전 통일이면서 연계스킬이 죄다 체인 이펙트여서 뭐가뭔지 잘 구별이 안가는 편이라 이번 스킬도 다른 스킬에 가려 눈에 잘 띄지 않았다. 이펙트 자체는 나름 박력있게 잘 뽑힌 것 같다.




폐기물

(닼나)다크니스 오라- 박테리아를 연상시키는 혐오 스킬. 삭제가 시급

(썬콜)주지스님 번개- 일리움 주려고 패치 전날 밤에 급하게 ppt로 만들다가 실수로 썬콜에 넣은 것 같다.

(블래)애프터이미지 쇼크- 안보인다. 쓰고 있는게 맞는지 안보임 

(제1논)포톤 레이- 기계포 부분은 멋있으나 거기서 나가는 레이져빔은 가히 그림판에 필적하는 퀄리티. 메카 캐리어를 축소하고 너프시키면 포톤 레이가 되는 듯 하다.

(키네)로 오브 책걸상- 할말하않

(12움)일리움 게이트- 진짜 존나 불쌍함. 관심도 안가져주면서 스킬 이따우로 줄거면 12움은 더이상 고통받게 하지 말고 이참에 그냥 직업 삭제하는게 어떤가 싶다. 아니면 슈퍼자전권 주자



p.s 까먹고 호영스킬을 안적었는데, 호영 스킬은 퀄리티가 짱짱 높은데 반해 크기가 작고 비슷한 색을 가진 다른 이펙트에 묻혀 잘 안보이기에.. 3티어 된다고 생각합니다. :) 용서해주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