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험 조건


-어셈블 크루 스킬은 소환수 '잭'의 유무에 따라 딜 점유율이 큰 변동을 받기 때문에, 어셈블 크루 스킬은 제외했습니다.
 제외!

-테스트 서버에서 수행한 실험이며, 링크스킬, 유니온 효과는 없습니다.

-사용한 버프는 영웅의 메아리, 인피닛 불릿, 건 부스터, 파이렛 스타일, 언위어링 넥타, 로디드 다이스와 럭키 다이스, 
에픽 어드벤쳐, 메이플 용사, 쓸만한 어드밴스드 블레스, 쓸만한 샤프 아이즈입니다. 


원래 캡틴은 기본 버프가 좀 많습니다.


-럭키 다이스는 로디스 다이스를 이용하여 첫째 주사위를 데미지 20%증가로 고정해두었습니다. 럭키 다이스의 두번째와 세번째 주사위는 딜링에 영향을 주지 않는 방어력 30%증가와 경험치 30% 증가로 맞췄습니다.

-이상의 버프를 합산하여 얻은 능력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1 - 크리티컬 100%찍고 싶다>

-공격 상황은 최상위권 보스 몬스터를 대상으로 지속딜링을 연습하는 상황을 가정, 허수아비와 제 무릉포인트는 소중하므로 방어율 300% 레벨 250의 귀여운 참나무 허수아비를 실험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딜링 전, 딜량 증가를 위해 허수아비에게 컨티뉴얼 에이밍 스킬로 호밍해두었습니다.

(물론 허수아비는 평평한 곳에 다시 세웠습니다.)


-노틸러스 어썰트 스킬을 사용할 때 퀵 드로우를 같이 사용했습니다.

나중에 확인해보니 퀵 드로우 안써도 딜 차이가 별로 없더군요...


-사용한 스킬의 V매트릭스 코어 강화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쓸만한' 이름이 붙은 버프는 강화해도 효과는 그대로, 효과 지속시간만 늘어나므로 강화하지 않았습니다.)

50레벨 + 슬롯강화 = 60레벨 : 래피드 파이어, 캡틴 디그니티, 헤드 샷
20레벨 + 슬롯강화 = 25레벨 : 데드아이 (퍼센트 데미지 1600%, 목표 수가 줄어들수록 최종뎀 4% 증가)
6레벨 : 노틸러스 어썰트 (노틸러스 충돌 데미지 744%, 대포 전부 모아서 쏘는 데미지 372%)

-총 딜링 시간은 6분 1초입니다.

-딜사이클은                                              
                                        
 배틀쉽 봄버와  옥타 쿼터텍 설치 →  노틸러스 →  래피드 연사 5초 


→  퀵드로우 →  헤드샷 →  다시 래피드 연사 5초 →  또 퀵드로우 


→  다시 헤드샷 →  또 래피드 연사 5초 →  또 퀵드로우 →  또또 헤드샷 


→  봄버 추가 설치하고... →  다시 래피드 연사 5초 →  또 퀵드로우


→  다시 헤드샷 →  역시 또 래피드 연사 5초 →  또또 퀵드로우 


→  또또또 헤드샷 →  다시 래피드 연사 5초 →  데드아 → 처음으로 되돌아가 반복



...순서로 수행했으며, 신규 스킬 노틸러스 어썰트는 이 딜사이클 맨 앞부분에 

                               
" 래피드 연사 5초   퀵 드로우   노틸러스 어썰트"를 추가했습니다. 

원래 캡틴은 이런 딜사이클 입니다...




2. 실험 결과

노틸러스 어썰트를 사용할 경우

<사진2>와 <사진3>은 노틸러스 어썰트를 사용할때의 전투 분석 결과입니다.

<사진2 - 어라, 왜 안보이지?>


<사진3 - 아하 요기 있었군.>





노틸러스 어썰트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사진4>와 <사진5>는 노틸러스 어썰트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전투 분석 결과입니다.


<사진4>


<사진5 - 문어조아>





3. 결과 분석



- 6레벨 노틸러스 어썰트 스킬(노틸러스 충돌 데미지 744%, 대포 전부 모아서 쏘는 데미지 372%)로 인하여 50억 이상의 추가 딜링을 얻었습니다. 이는 데드아이 쿨타임이 30초에서 15초로 줄어든 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즉 6레벨임에도 25레벨 데드아이같은 스킬 하나 더 얻은 것 같은 효과죠. 멋진 극딜기를 얻었습니다!


- 테스트한 노틸러스 어썰트 스킬의 레벨은 6이므로 앞으로 이보다 딜링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5차 스킬 불릿파티의 저열한 성능, 5차스킬 데드아이의 낮은 활용 가능성때문에 극딜기라고 할 게 전혀 없었던 캡틴에게 희망적인 소식입니다.
노틸러스 어썰트를 25레벨까지 강화할 경우 (노틸러스 충돌 데미지 1200%, 대포 전부 모아서 쏘는 데미지 600%) 이므로 코어젬스톤을 먹어가며 발전할 가능성에 기대가 큽니다.

다만 쿨타임이 180초나 되고 공격 시간이 6초밖에 안 됩니다. 때문에 적절한 때에 공격을 못할 수도 있어 좀 아쉽습니다.


- 노틸러스 어썰트 스킬은 6초간 무적상태를 만듭니다. 그동안 무적기와 극딜기가 전혀 없어 캡틴은 최상위 보스에서 저주받았었지만, 이번 응급처치로 심정지는 피했습니다.

>> 측정 결과 6초간이 아니라 1.72초이므로 정정합니다. 


다만, 쿨타임이 180초인지라 무적기 가동률은 3.34%입니다. 수치로 보면, 타 직업과 비교했을 때 꽤 무난한 편으로 여겨집니다만,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304&l=10311 참고) 여기에 캡틴의 복잡한 딜사이클이 시너지를 이룬다면, 보스의 공격에 노틸러스 어썰트로 순간순간 대처하기에는 힘들 것으로 보이며, 무적기의 실질 가동률은 이보다 더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8/4109) 에 나와 있듯 무적기의 지속시간은 1.72초 입니다. 그러므로 무적기 가동률은 0.955...% 입니다. 거기에 캡틴의 복잡한 딜사이클은 보스에서도 쓰이므로 저 무적기 가동률값이 더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무적기 가동률 또한 타 직업에 비해 무난한 편이 아닙니다. 오히려 부족합니다.




4. 결론

이상으로 캡틴의 새 5차스킬 노틸러스 어썰트에 대해 기술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극딜기로의 성능: 딜링 우수함. 딜링 현상유지 권장. 쿨타임과 가동시간은 아쉽다!

무적기로의 성능: 무난하거나 약간 미흡. 좋지 않음, 쿨타임 및 가동시간 수정 또는, 스트레인지 봄과 같은 버려진 스킬 재활용 권장.

※왜인지는 모르겠는데, 스우 1페에서 썼더니 무적이 안되더군요... 여러번 확인해봐야겠습니다.

>> 무적기 성능 확인 완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