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인식
2. 포지션
3. 성능
4. 아이덴티티
5. 각성기

1.인식
블레스터를 바라보는 유저들의 인식은 보통 2가지 분류로 나뉩니다
1.블래 잘은 모르지만 대충 만능이라 괜찮지 않나?
2.블래 잘은 모르지만 엄청 애매하지 않나?

일단 사람이 없어서 뭐하는 애인지 다들 잘 모르십니다.
하지만 알수없는 이유로 "기분상 그래도 나쁜직업은 아닌 것 같으니 데려가자!" 라는 분위기가 형성되어있어 정체성이 불분명함에도 취직은 할만큼 합니다.
취직에 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파티실드를 켜도 블래스터의 스킬 일거라고는 상상도 안하십니다.

블래스터를 시작하려는 분들이 가진 블래스터의 이미지와
실제 블래스터의 괴리에 관해서는 아래에 후술합니다.

2.포지션

2-0.방깎
레이드진행시 레이드 시간 내내 30% 방깎이 가능하며 이걸 유지하는게 블래가 추구할 수 있는 최대효율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이유로 다른 방깎딜러가 있으면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포지션은 스킬트리에 따라 근딜과 원딜로 나뉩니다.

2-1.근딜(전포 산탄 네팜 활용)
근딜블래스터의 경우 생존기가 기본 구르기 하나 뿐인 블래스터는
가까운거리에서 딜을 넣는 행위 자체가 존나 위험하기에 생존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물론 로스트아크의 레이드 자체가 난이도가 낮은편이니 못해먹을 정도가 되진 않습니다)
하지만 기본 방어력,체력계수가 타 딜러(헌터,마법사 계열)보다 높기에 한방에 사라지는 경우는 없으며
여차하면 실드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원딜블래에 비해 DPS,순간무력화능력이 높습니다.
화력게이지(아이덴티티)가 빠르게 차오르며 마나가 순삭됩니다.

2-2.원딜(다연장, 곡사포, 공중폭격 활용)
원딜블래스터의 경우 레이드 몬스터의 기본패턴 피격범위 바깥선(중거리)에서 자리를 잡는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그렇기에 비교적 안전하게 딜링이 가능합니다만
딜에 문제가 좀 있습니다
강화탄을 제외한 모든 스킬에는 시전부터 타격까지 거대한 딜레이가 존재하며 미래예측능력을 가지거나 뛰어난 신앙심을 보유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근딜블래에 비해 화력게이지가 차오르는 속도가 상당히 늦습니다
근딜블래에 비해 마나관리가 용이합니다
근딜블래에 비해 무력화 PER SEC가 높습니다
무력화도 DPS같은 용어를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2-3.정보
포지션 이미지에 관하여
"한방한방 강력하게! 오지는 타격감!" 이라는 캐치프라이즈에 속아 들어오신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 하시던 직업을 마저 하시기 바랍니다.
블래스터의 DPS는 정말 쓰기싫고 볼품없는 짤스킬들이 담당하며
당신들이 원하는 미사일과 폭격스킬들은
당신들이 바라는 데미지의 3분의 1정도의 숫자를 당신에게 보여줄 것 입니다.

3.성능
그럼에도 불구하고 DPS는 나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스킬이 다단히트로 이루어져 있어 기분이 나쁠 뿐입니다
12개 직업중 중위권에 위치해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파괴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관통스킬 또한 존재합니다.
준수한 무력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려진 것 만큼 높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할만큼 합니다)
레이드 시간 내내 30%의 방어력 감소 디버프를 이론상 걸어 놓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원한다면 파티실드를 켤 수도 있습니다
강력하고 멋진 포격모드로 변신하는 아이덴티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당신의 심미적 욕구를 충족시켜줄 것 입니다.

4.아이덴티티
기본 아이덴티티는 화력게이지 이며 1 2 3단계로 게이지가 차오름에 따라 10 20 30%의 데미지 증가 버프를 얻습니다
훈련장에서는 왠지 항상 30%입니다
3단계 에 도달할 경우 20초의 버프지속 시간과 포격모드 변신이 활성화되며 20초의 버프시간 후 게이지가 초기화 됩니다
하지만 포격모드 변신가능 여부는 초기화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포격모드
포탑에 탑승하며 못움직이게 됩니다
탑승후에는 강력한 전용스킬만 사용 가능하게 됩니다
스킬 사용중에는 해제가 불가능합니다
아이덴티티를 푼다고 해서 아이덴티티 쿨타임이 초기화되지는 않습니다
아이덴티티를 풀면 해당 스킬들의 쿨타임은 보이지 않습니다
죽기싫으면 에너지필드(실드)를 사용하고 탑승하도록 합시다

Q 곡사포
나름 셉니다

W 집중포격
가장 셉니다(정확하지 않습니다)
물론 실전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니 봉인해두고 카던에서나 쓰도록 합시다
아마 블래스터 안하시는분들이나 PVP에서 안만나보신분들은 스킬의 존재 자체를 모르실거라 생각합니다

E 레이져
상당히 셉니다(집중포격과 큰 차이가 나지 않았던 기억)
DPS의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쿨타임은 1분이며
근딜 블래스터의 경우 레이져 쏘고 내리고 패다가 다시 게이지 차서 탔는데 쿨타임인 경우가 꽤 많습니다
그럴때는 엔터키-ㅅㅂ-엔터키 를 활용하도록 합시다

R 깨알 팁
버그로 ZEZ를 잘 쓰시면 아이덴티티에서 내린상태로 레이져 사용이 가능합니다
곧 고쳐질 버그입니다

아이덴티티는 레이져를 쏘기위해 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실드와 레이져의 쿨타임은 동일하게 1분이기에 실드와 함께 사용하면
생존도 도모할 수 있으며 레이져의 쿨타임도 잴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파티실드보다는 개인실드를 활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서포팅도 좋지만
저희도 먹고 살아야지요

5.각성기
15발(정확하지않음 제보바람)의 유도미사일을 쏩니다
무력화 상 이지만 무력화가 적용되지 않는 버그가 3시간 전까지 존재했습니다
고쳐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미사일폭격 한방보다 무력화가 낮다는 정보를 입수했습니다
선딜이 죽여주며 모든 미사일이 다 떨어지기까지 총 9초가 소요됩니다
걸어서 피하는것이 가능하며 레이드 보스가 시전중에 이동하면 인식조차 못하고 그대로 증발합니다
데미지도 약합니다
잡몹에도 락온되며 '락온된 개채 당 15발의 미사일' 이 아니라
'15발 미사일/락온된 개채 수' 로 나뉘어서 들어갑니다
각종 오브젝트에도 락온판정이 있으며 이 사항은 몬스터의 시체에도 적용됩니다

당신들은 레이져가 각성기라고 생각해왔을겁니다. 짜쟌. 이런스킬도 있습니다.

딜 다 하고 마나없을때 쓰세요



이상 참고 가이드였습니다.

이외 필요한 대부분의 정보는 블래스터 게시판 공지에 등록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블래스터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새로운 블린이는 언제나 화녕이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