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1/20 패치요약


- 평타 피해량 18.145% 증가
버서커는 폭주중 평타피해량이 증가하는 클래스이므로 큰 수혜자가 되었습니다.


- 모든스킬 피해량 15.9% 증가
모든스킬 피해량 증가로 타직업대비 낮은 스킬계수에 대한 보정을 받았습니다


- 숄더차지 피해량, 분노수급, 무력화 상향
이동기 스킬인 숄더차지의 소소한 상향입니다


- 훨윈드 홀딩시간 1초 감소, 이동속도 증가
홀딩시간은 줄었지만 피해량은 그대로이므로 타격감이 증가. DPS증가, 이속증가로 편의성이 좋아졌습니다
미궁, 큐브, 루인에서 상향입니다


- 헬블레이드 홀딩시간 2초->1.5초, 대지뒤집기 트포 추가피해 60%->80%
가장큰 상향으로 홀딩시간이 감소되면서 레더콤보안에 헬블 대지뒤집기 2타를 다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피해량 증가 20%도 상당히 큰 상향입니다

헬블은 이제 필수 채용 스킬이 되었습니다


- 스트라이크웨이브 켈베-블레이즈 트포  사용시 폭발 피해 한번만 적용(버그로 하나의 대상에게만 적용)
뼈아픈 너프로 이제 더이상 스웨-켈베-블레이즈는 레이드에서 사용하지 말라는 수준입니다
(기존에는 켈베로스 3갈래가 각각 피해를 줌(기공사 기공장처럼))
버서커는 주력기 피니쉬 OR 스웨 중 택 1이었는데,
이번 패치로 피니쉬 OR 헬블 중 택 1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슈퍼차지 각인도 더이상 사용할 필요 없어졌습니다


- 직업각인 '광기' - 폭주중 타격시 최대생명력 0.1/0.2/0.35% 회복(다수몹 타격시 생명력 추가 회복)
다수몹 타격당 최대생명력에 비례하여 회복이므로 미궁, 던전 정도에서나 쓸만할 것 같으나
개선후에도 딱히 필수적인 각인은 아닙니다


- 직업각인 '광전사의 비기' - 폭주중 치명타피해 30/40/50% 증가, 폭주종료시 탈진삭제
타직업도 그렇지만 직업각인 1개는 큰 상향을 받았습니다
대부분 비기2까지 사용하게 될텐데 치피 40%면 다른 추가피해 각인과 꿀리지 않는 수치이고
폭주종료시 탈진이 삭제된다는 점은 빠르게 폭주를 여러번 이어나가고
전체 레이드 트라이 시간이 길어질수록, 폭주를 여러번할 수록 기대 딜량이 늘어나는 각인이 되었습니다

'기습' 없으신분은 굳이 기습을 안사도 '비기'를 쓰면 될정도의 상향입니다


- 특화의 탈진시간 감소효과 제거
비기 각인 사용시 탈진삭제의 영향인지, 기존에 특화올렸을때 탈진감소되는 효과를 삭제했습니다


- 블러디러쉬 쿨타임 45초->36초
- 특화에 따른 블러디러쉬(Z스킬) 피해량 추가
폭주중 사용할 수 있는 Z스킬인 블러디러쉬의 쿨타임이 45초에서 36초로 내려오면서
주력기들 쿨타임과 유사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또한, 특화에 따른 블러디러쉬 피해량이 추가되어 고특화에서는 거의 각성기급의 피해량을 보여줍니다
(특화 1000기준 +180% 가량 블러디러쉬 피해량이 추가됩니다(약 2.8배))


요약하면
전체적인 딜량의 상승과, 헬블의 상향, 스웨(켈베블래트포)는 버려짐
특화의 효율이 매우좋아졌고,
직업각인 '광전사의비기'가 매우좋아졌고,
'슈퍼차지' 각인은 완전버려지게되었습니다.



2. 각인


이어서 각인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버서커의 레이드 주요각인은
'기습의 대가', '슈퍼차지', '원한', '광전사의비기' 4가지 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스웨-켈베-블레' 트포의 너프로
더이상 '슈퍼차지'각인을 사용할 여지는 없어졌습니다 완전히 폐기하셔도 되겠습니다.


'원한'은 3단계기준 레이드시 조건없이 추가피해 20%이므로 굉장히 효율적인 각인으로 무조건 필수입니다.


'기습의대가'는 백어택이 많은 버서커에게 매우 효율적인 각인이고 백어택시 20% 추가피해를 줍니다(곱연산)
그러나, 그만큼 백어택을 실패할시에는 리스크도 있는 각인입니다


'광전사의 비기'는 이번 개편으로 폭주중 치명타피해를 30/40/50% 입히고 탈진이 삭제되면서
주요각인이 되었습니다.

폭주를 해야지만 피해량이 증가한다는 리스크가 있는 셈이어서
(비기2 치명타 피해 40%는 대략 15%내외의 추가피해입니다)
빠르게 폭주를 할 수 있어야만 각인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성약을 사용하거나 특화를 상당히 투자하여 분노수급을 가져올 수 있어야합니다
스킬트리도 분노수급 스킬을 어느정도 채용해야 합니다.
결국 어느정도 분노수급 시간이 주어지고, 폭주를 여러번하는 긴 트라이시간을 갖는 레이드일 수록 효율적이됩니다



먼저, 뉴비 또는 육성단계 버서커 기준으로 '비기'와 '기습'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아무리 직업각인이 개편이 되었어도 '기습'의 가격은 내려가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기준 '기습'가격은 장당 1500골드 마스터하는데 20장 30,000골드가 필요합니다.


그에비해 광전사의 비기 각인은 비기1만해도 해적주화 3000개로 아틀라스 상인에게 구입가능합니다
비기2는 해적주화 10000개입니다, 비기3는 16인레이드 카이슈테르 4페이즈 경매보상입니다


따라서, 어느정도 철새치에 시간을 투자하시면

해적주화 13000개로 빠르게 '비기2' 각인을 획득할 수 있다는 가격 대비 큰 장점이 있습니다.

즉 가성비 측면에서 버서커 육성시 '비기' 각인은 '기습'보다 월등하게 좋습니다.
이제 막, 버서커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현재로서는 굳이 '기습'을 맞추지 않으셔도 되고,
해적주화 모아서 '비기' 각인을 배우시면 됩니다.


다음, 1100렙이상 기준으로 '비기'와 '기습'을 비교해보겠습니다.
현재 7티어 마지막 레이드 이그렉시온 기준 1100랩을 넘어서면 순식간에 레이드가 종료됩니다
(이동시간 포함 3분 내외)
폭주하기도 전에, 또는 폭주한 직후에 레이드가 끝나버릴수도 있어서
고랩측면에서 7티 이그렉시온에 '비기' 각인을 사용하는건 별로 좋지 않습니다
(물론 각성약 바로 빨고 시작하면 비기가 좋습니다)


또한, 이그렉시온은 백어택 치기도 매우 쉽기때문에 '기습' 각인은 이그렉시온 토벌에 큰 장점을 가집니다.

8인 미스틱이나 16인 카이슈테르는 준비장소에서 각성약을 미리 빨고 시작해도 큰 부담이 없고,
백어택치기엔 이그렉시온보다 어려운면이 있습니다.
카이슈테르같은경우는 잡몹도 많이 나와줘서 분노게이지를 수급해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비스 레이드 기준으로는 '비기' 각인이 소폭 우위에 있다 생각됩니다.



3. 특성분배


특성분배는 결국 위에서 설명드린 각인 선택으로 정해집니다
'비기' 각인을 이용하여 탈진을 없에고 폭주동안 최대한 딜을 퍼붓기 위해서는
최소 '800이상의 특화'를 투자해야 분노수급도 늘어나고, 폭주시간에 대한 체감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800은 최소치'입니다 유물장비부턴 특화 1200이상 추천드립니다
이후 치명, 신속을 개인취향에 따라 분배하시면됩니다.

특화를 1500 이상까지 높이셔도 좋습니다


'기습' 각인을 사용할 경우에는 특별히 특화가 필요없어집니다
얼마나 백어택을 잘치냐, 백어택을 쳤을때 치명타가 터져주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기습' 사용시에는 치명, 신속으로 투자하는게 좋습니다.


고특화를 투자하면 폭주 기간이 길어지고 폭주중에는 공이속이 최소 130% 이상은 되기 때문에
치신버석과 대비해서 그다지 운용상 불편한점은 없습니다.

굳이 백어택을 치지 않아도 상시 추가 치명타피해 40%(비기2)이므로

 딜적으로는 우위에 있을 수 밖에 없고,


특화 800, 유물머리 6강, 견갑 15이상 기준
- 각성기 데미지 +60%,
- 3회이상 사용가능한 블러디러쉬 추가피해 +140%
- 평타데미지 +149%


를 얻을 수 있어서 폭주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비기-특화 버석을 기습-치신 버석이 딜로는 절대로 따라 올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향후 10분이상 트라이가 진행될 수도 있는 상위티어 레이드가 나오면

그만큼 '비기'와 특화효율은 더욱 올라갈 수 있습니다.


추가로, 신속이 없으면 천상에 못맞춘다고도 하지만,
천상과 음진을 번갈아가며 사용하면 공증에 레더 입히는건 어렵지 않은 일이고
파티에 특화버석이 있다면 어느정도는 레더에 맞춰서
천상이나 음진을 깔아주는게 바드의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그정도로 특화버석의 딜은 무시 못할정도 됐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비기에 특화냐, 기습에 치신이냐 싸울 수 있지만
그냥 골드만 있으면 두개다 악세 셋팅해서 쓰시면됩니다
특성이 많이붙은 목걸이와 기습각인한 반지정도만 신치로 신속높게 붙은거 착용하면
대충 치신특으로 기습 버서커 플레이 가능합니다


이그렉시온이나 아카테스 갈때는 치신셋팅에 기습끼고 가시면되겠지요

근데 엄청고랩이시면 치신기습아니더라도,
고특화 셋팅이라면 2각 시너지 묻혀서 맞히면 이그는 빈사, 아카테스는 걍 죽습니다



4. 주력스킬 비교


이번엔 주력스킬 피니쉬, 헬블, 스웨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모두 2군 스킬이고 무기, 어깨 재련으로 강해지는 스킬들입니다.
위에 설명드렸지만 스웨의 경우 켈베-블래 3타폭발이 사라지고 1타폭발로 너프되면서
이제 더이상 절대 스웨-켈베-블래를 쓸일이 없어졌습니다


만약, 스웨를 쓴다면 예전 2티어 시절처럼 '파동-폭발-대지'를 쓰시는게 가장좋습니다
경우에 따라 금손이시면 슈차없이도 '파동-오버차지-대지' 쓰시는분도 계셨었죠
4-5타를 다맞추면 딜은 여전히 엄청나게 좋습니다. 무력화도 좋구요


다음은 상향된 '헬블레이드'입니다
헬블레이드가 쓰이지 않았던 이유는 홀딩이 무려 2초, 퍼펙트존 도달시간 1.5초에
전체 막타까지 들어가는시간이 2초 이상 시전시간이 필요한 스킬이어서
레더-피니쉬-헬블에 헬블 막타가 레더안에 들어가기 매우 힘들었고
엄청난 시전시간 때문에 레이드에서 사실상 맞추기가 너무나도 힘들었던 스킬이었습니다


이번 상향으로 헬블 홀딩시간 2초에서 1.5초로 대폭 감소시켜주면서
퍼펙트존 도달시간도 0.9초 내외로 가능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레더-피니쉬-헬블 콤보도 경우에 따라 가능해졌고
레더-헬블 콤보도 어렵지 않게 넣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기다 대지뒤집기 트포도 60%에서 80%로 추가피해 20%가 상향됨에 따라
딜량도 상당히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홀딩이라는점에서 적중시키기에 어느정도 연습이 필요하다는점이 리스크지만
이제는 스웨를 대체할만한 필수스킬 대열에 들어섰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스킬트리에 헬블레이드는 이제 필수적으로 포함되는쪽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건 재련효과입니다 전설 12이상, 유물 3강이상이시면
피니쉬를 선택하느냐, 헬블을 선택하느냐 하나를 정해서
쿨감과, 특수 재련옵션을 선택해야합니다.

피니쉬 같은경우 2타에 추가피해 +200%
헬블레이드도 마찬가지로 막타에 추가피해 +200% 입니다
(딜량비교 계산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1/37646?p=3)


위 계산결과에 따르면 단순하게 비교하면 헬블 총데미지는 피니쉬의 거의 2배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헬블레이드는 레더-피니쉬 이후에 넣어야만 위 딜이 나온다는점.
피격면역이 없으므로 피격판정시 홀딩이 캔슬된다는점이 가장 큰 리스크입니다.


또한, 헬블레이드는 실마엘등에서는 사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범용성은 떨어지고,
피니쉬 재련의경우 실마엘 포함 어느컨텐츠에서든 사용이 무방해서 범용성이 매우 좋다는것이 장점입니다


결국, 피격면역을 통한 안정적인 딜링과, 실마엘전장에서 활용을 위해서라면 피니쉬,
실마엘 사용불가로 범용성은 떨어지고 스킬 캔슬의 리스크는 있지만
더욱 큰 딜링을 내기위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은 헬블레이드로 재련효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헬블을 항상 성공시킬 수 있다면 피니쉬보다 딜이 높다는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일반적인 유저라면 실제 헬블 적중률은 쿨마다 다 넣기에 적중률 50%를 넘기기 좀 힘듭니다


레-피-헬 콤보 다 넣을각도 보기 어렵고 레-헬 써야할 경우도 많구요
그래서 실제플레이시 헬블 적중을 많이 실패하면 피니쉬 재련이나나 헬블 재련이나
누적 딜은 비슷할 수도 있습니다.



5. 스킬트리


6m44

레더 피니쉬 템페 헬블M
윈블 or 마운틴 or 스웨 중 택1 M
크라임 or 덥슬 or 어설 중 택1 M
다이빙4 숄더4

(스킬시뮬레이터 :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47826)


예전 스킬트리 대비 스웨의 위치가 내려오고 헬블이 추가되었습니다


페이튼 스킬포인트 추가로 6m74 스킬분배 추가합니다


6m74

레더 피니쉬 템페 헬블M

크라임 or 덥슬 or 어설 중 택1 M

윈블 or 마운틴 or 스웨 중 택1 M
마운틴7 or 다이빙7 or 소드스톰(스웨)7

숄더4


7스킬 선택에 관해서는 아래글 참조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1/38178



<주력스킬>


레더 (1/1/2) or (2or3/1/2)


1트포에 따라 차이가 나는데 주력기 여부에 따라 1트포에 쿨감을 줘서
피니쉬와 쿨감을 맞추거나 공격속도 증가나 마나소비감소를 줘서 헬블레이드에 쿨을 맞출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재련효과와 주력스킬(피니쉬 or 헬블)에 따라
취향에 따라 1트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피니쉬 (1/3/2)


변경없이 고정입니다 강인함으로 최대한 피격면역 공격과
내부출혈 디버프 피해증가와 확인사살은 필수입니다



템페 (1or3/3/1or2)


특화를 주신경우 1트포에 집중을 줘서 분노수급을 늘릴 수 있고
레더콤과 쿨을 맞추기위해 쿨감트포를 주셔도 됩니다
3트포의 경우 휘몰이나 폭베는 취향따라 선택입니다 시전시간이 길지만 딜은 폭베가 더 좋습니다



헬블(1or2/1/1)


1트포에 도약을 주거나 범위증가를 줄 수 있습니다
헬블 재련옵션이 없는 경우에는 도약트포를 찍고, 원하는 타이밍에 헬블을 꼽을수 있도록 운용하는걸 추천드리고,
헬블 재련옵션을 주신경우 최대한 레피헬/레헬 콤보 적중율을 높이기 위해 범위증가 찍는쪽을 추천드립니다
2트포의 경우 융해로 피증 50%가 일반적인데
체력 50%미만인경우 추가피해 80%인 필사의 일격 트포도 있으니 취향데로 쓰셔도 됩니다
다만 시작부터 체력 50%미만으로 바로 깎으셔야할겁니다
3트포 '대지뒤집기'가 이번에 상향먹는 트포이므로 반드시 대지트포 찍어야 합니다



<보조스킬>


윈블(1/2/2) -치신, 윈블(1or3/3/2) - 특화


기습 치신 버석이라면 1트포에서 이속증가 트포, 2트포 치명을 찍어서
최대한 백어택을 잡기 쉽도록 위치잡는 이동기 역할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특화 버석이라면 1트포에서 이속증가로 폭주전 이동속도를 높이거나
1트포의 쿨감을 통해 2트포의  집중트포로 분노수급을 최대한 많이 늘리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블 집중트포는 마운틴, 크라임과 더불어 최고의 분노수급기중 하나이므로
특화버석이면서, 폭주전 굼뜬 움직임이 불만이신분들은 채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마운틴(2/2/1)


시간대비 최고의 분노수급스킬이므로 특화 버석일 경우에만 선택하는 스킬입니다
누적무력화도 엄청나게 좋다는 장점, 공속을 늘려준다는 장점이 있으나
딜적으로는거의 의미없다는 것이 단점이므로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더불어 지진효과도 있기때문에, cc기가 필요하거나 누적무력화가 많이 필요한 레이드에서 추천드립니다



스트라이크 웨이브(1/2/2)


스웨켈베블래의 너프로 다시돌아온 스웨 대지입니다
2티시절에 많은분들이 애용하던 스킬로
이제 스웨를 다시 쓴다면 1/2/2 트포로 사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스웨켈베블래와 마찬가지로 레더전에 스웨를 사전공격기로 사용해도 되고(스레피템헬/스레피헬템)
시간날때 짤기식으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딜 뿐만아니라 무력화, 분노수급도 좋은스킬입니다



보조스킬 3개를 비교하면

딜 : 스웨>>>윈블>>마운틴
순간무력 : 스웨>마운틴>>윈블
누적무력 : 마운틴>스웨>>>윈블
분노수급 : 마운틴>윈블>스웨

윈블, 마운틴, 스웨 중 자신의 특성, 재련, 각인을 생각해서 원하느 스킬 하나 채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짤딜스킬 >


크라임 딜(2or3/1/2), 크라임 분노수급(3/2/2)


짤딜중에 크라임이 순간딜링, 무력화, DPS는 최상위권 스킬입니다
특히 분노수급트포로 찍은경우에는 딜은 떨어져도,
윈블이상으로 시간당 분노수급이 가장 좋은 스킬입니다
추가로 경면이 있어서 약공격에는 끊기지 않는다는 숨겨진 장점이있습니다
그러나 가장큰 단점은 선후딜과 시전시간이 길다는점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는점입니다

버서커 초보시라면 크라임은 비추합니다


치신이라면 당연히 딜트포 2or3/1/2를 채용하시고(마나관리 부담되면 1트포 3예리)
특화라면 위 딜트포나 분노수급 3/2/2 어디나 좋습니다
유물장갑에서 딜트포라면 3강은 딜재련, 분노수급트포면 3강은 쿨감재련옵쪽으로 선택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덥슬 양단공간베기, 덥슬(3/2/2) 난도질(1or3/3/1 or 2)


덥슬은 선후딜이 짧아 운용이 편하고 dps나 분노수급도 무난한 스킬입니다
특히 양단, 공간베기는 가장 기본적인 짤딜로 선택하시는분들이 많은 스킬, 트포입니다
난도질의 경우, 홀딩기로 변경되면서 이동을 통해 위치선점이 가능하고 무력화도 크게 올라갑니다
더불어 마나소비는 그대로라서 마나관리가 편해집니다
그러나 분노수급이 너무 적고, 시전시간대비 딜링이 좋은편은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 딜을 더 올리고 싶다면 1트포 강화된일격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강화-난도-양단이 딜은 가장쎕니다)
치신이시라면 공간베기 or 난도질중 선택
특화라면 공간베기 추천드립니다
유물장갑 재련은 공간베기는 딜증가, 난도질은 쿨감을 추천드립니다



어설(2/1or3/2)


어설은 가장 선후딜이 짧아 운용이 편하고 쿨도 짧습니다
다만 2트포 집중트포를 찍어야 덥슬과 비슷한 분노수급이고
딜을 위해 2트포를 내부출혈로 찍으면 분노수급 거의 없는 수준이됩니다
집중트포가 있는것을 보고 덥슬보다 분노수급 좋겠다고 생각하고 선택하는 것은 큰 오산입니다
사실 여기에 끼는것도 어느정도 매니아층이 있어서 낀거긴한데
크라임, 덥슬에 비해서는 명확히 밀리는 짤기라고 생각합니다
역시 치신이라면 (2/3/2)트포에 유물 딜증재련
특화라면 (2/1/2) 집중트포에 유물 쿨감재련입니다



남은 스킬은 숄더 4 다이빙 4인데(특화시면 다이빙 집중트포 주셔도 됩니다)
위치선정상 유리하고 오러4 소드스톰4 체인4등 자법을 얻거나 딜을 넣는 스킬도 있으나
사실 큰의미는 없습니다


패치된 스킬만 쓰려다 어쩌다 보니 버서커 신규유입도 꽤있으실거 같아
모든 스킬에 대해서 작성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