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배당한 졸개

 

죽음의 메아리: 악마를 하나 소집합니다.

 

흑마법사 카드

희귀 등급, 정규전 카드 (제작 가능-100가루)

하스스톤 확장팩 코볼트와 지하 미궁에서 획득 가능

 

 

 

*코볼트와 지하 미궁 (출시 전)

 

 

http://www.inven.co.kr/board/hs/3508/11049


졸개 공개당시 인벤의 반응이다.


지배당한 졸개를 보자마자 대다수의 유저들의 입에서 쓰레기라는 소리가 튀어나왔다. 이 카드의 단점에 대해 적은 댓글은 많은데 그 중 몇 가지만 적어보자면 다음과 같다.

 

 

1. 스텟도 낮은데 코스트가 5코스트라 너무 높다. 공허소환사랑 너무 비교된다.

 

2. 소집으로 무슨 악마가 나올지 모른다.

 

3. 스텟도 별로인데 죽음의 메아리다. 즉시 발동시키기도 힘들다.

 

 

극소수의 유저들은 이 카드로 공허군주를 부를 수 있다면서 좋은 카드라고 평가하기도 했지만 


대다수의 유저들은 졸개를 쓰레기 취급했다.

 

 

여담-한국의 스트리머들도 대부분 졸개를 안쓴다고 평가했으며 레니아워 등 일부 스트리머는 이 카드에 대한 언급을 아예 안하기도 했다.

 

 

*코볼트와 지하 미궁 (극초기)

 

 

출시 전에는 쓰레기라 여겨졌는데 의외로 자주 보이고 있다.

 

 

코볼트와 지하 미궁 (초기~중기)

 

 


코볼트 확장팩 최고의 소집 카드 중 하나. 현재 컨트롤 흑마법사의 필수 카드다.

 

 

덱에 있는 공허군주나 누가가미를 서치해서 바로 필드로 불러낼 수 있기 때문에 단 5코스트로 엄청난 이득을 볼 수 있다.

 


이 카드를 이용하여 흑마법사는 각종 사기를 치기 때문에 흑마법사를 상대하는 유저들은 이 카드를 무력화시키기 위해 광기 물약, 침묵을 첫 손패에 집고가기도 한다.

 

요즘은 5코스트에 이 카드만 내면 침묵을 당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컨트롤 흑마를 할 때는 이 카드를 5코스트에 그냥 내고 다음 턴에 죽여서 남은 6코스트로 상자, 배후자를 활용할지 6코스트에 이 카드를 내고 서약으로 바로 죽여서 안정적으로 악마를 불러낼지 신중하게 선택해야한다.

 

 

현재 지배당한 졸개의 평가는 매우 긍정적이다.

 

 


여담 1-야생에서는 공허소환사가 있기 때문에 거의 안 쓰인다고 한다.

 

 


여담 2-공격대사와 소환대사는 다음과 같다. 보통 졸개는 나오고 한 턴내로 죽기 때문에 악마들이 자신을 섬기진 않는다.

 

소환 대사: 그래, ~ 좋아. 이제 그들도 날 섬기겠지

공격 대사: 고통스러워해라!

 

 

여담 3-졸개의 초기 컨셉아트는 다음과 같다.

 

 

여담 4-졸개를 개발할 때 두가지 능력을 두고 고민했는데 하나는 현재의 능력이고 또다른 하나는 전투의 함성: 내 필드에 악마가 있으면 악마를 하나 소집합니다였다. 만약 후자로 나왔으면 별로였을 것 같다.




*코볼트 카드 평가는 그때그때의 카드 평가를 적습니다. 제가 파악하지 못한 의견도 많을 수 있으니 의견을 들려주세요.



다른 카드평가 변천사를 보시려면 이 링크를 눌러주세요


291편~ -http://www.inven.co.kr/board/hs/3509/1992852

1편~290편-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09&l=1477477



이미지 출처- 


http://www.ign.com/articles/2018/01/17/the-hearthstone-team-on-designing-cubelock-and-why-they-like-big-priest